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중고차 매매
케이카는 직매입 중고차 판매업, 렌터카 사업 등 중고차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중고차플랫폼 기업이다. 동사는 중고차를 신차영업소/고객/리스사로부터 직매입 후 소비자에게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동사 소유의 인증된 품질보장 중고차를 판매 후에 철저한 사후관리로 불편하고 어려운 중고차 거래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한다는 점이 기존 중개형 플랫폼과 차별되는 동사의 핵심 세일즈 포인트다. 동사의 연 판매량은 `19년 102,809대, `20년 112,909대, `21년 3분기 누적 104,470대로 3분기에는 판매량이 전년대비 23.3% 증가하며 중고차 시장 성장률(-7%)을 상회했다. 현재 동사는 중고차 판매사업자 중 1위로, 기타 직매입 플랫폼 사업자가 있지만 재고량 및 판매량은 동사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직영 중고차 시장은 아직 블루오션
동사의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은 현재 4% 수준이다. 현재 중고차 시장은 현재 중소형 중고차 딜러 들의 중개플랫폼 (엔카닷컴,KB차차차 등)을 통한 판매로 파편화 되어있는 탓에, 업계 1위 임에도 불구 하고 시장 점유율이 높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대형 직매입자에게 아직 시장이 열려있는 상태로, 기존 중개플랫폼을 통한 거래 대비 동사 인증중고차 판매가 가지는 장점이 명확하기에, 완성차 기업의 직매입 중고차시장 유입이 없다면 동사의 점유율은 `25년까지 현재의 두배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중기부가 사업개시 보류를 권고하며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일시적으로 차질이 생긴 것으로 보이나, 이는 권고사항에 불과하기에 완성차 및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 가능성은 여전히 높다. 그러나 완성차 업체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 하더라도 카테고리의 다양성, 가격 정책 부분에서 동사의 비교우위가 존재하며, 이로 인해 기존 케이카의 점유율을 빼앗기 보다는 직영 중고차 시장 자체의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동사에게는 어떤 방향으로 정책 및 환경이 흘러가도 이익으로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꾸준한 직영점 확대로 매출은 계속 성장할 전망
동사는 올해 6곳 정도의 직영점 확충계획에 있으며, 통상적으로 직영점 상시 재고가 200대 수준임을 고려하면 `22년 상시 매물량은 10% 성장, 매출은 28%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2년 예상 실적은 2조 4,455억, 영업이익 1010억을 전망한다. 계속되는 신차 출고지연 및 직영점 신규 출점으로 동사의 실적은 올해도 상승할 전망이다. 목표주가 45,000원, 투자의견 중장기주가상승을 제시한다
상상인증권 이종원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