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업계의 지각변동이 오나봅니다. 한동안은 정신없이 디지털카메라를 쏟아내더니, 이제는 렌즈라... 결국 CCD의 한계는 있고, 사진의 퀄리티는 렌즈에서 온다는 것일까요. 몇몇 회사는 카메라사업을 정리하고 살아남는 자만이 시장을 평정할 듯 합니다. 카메라는 캐논과 니콘이, 렌즈는 칼짜이스가 말입니다. 어쩌면 캐논 대 여타 연합그룹의 전쟁인 듯도 합니다. 아래는 칼짜이스의 책임자와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새로운 ZF에 대한 질문들
부사장 겸 카메라 렌즈 사업부 총책임자인 Dr. Winfried Scherle와 마케팅 책임자인 Kornelius Mueller의 답변
CLN: "ZF"가 뭔가요? Dr. Scherle: ZF는 니콘 F마운트의 35mm SLR을 위한 새로운 칼짜이스 렌즈군을 뜻합니다.
CLN: 디지털에도 적용되나요? Dr. Scherle: 물론 디지털에도 적용됩니다.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에도요.
CLN: 칼짜이스는 왜 ZF를 만들기로 결정했나요? Müller: 우리는 고유의 렌즈들을 장착한 35mm SLR을 사용하는 사진가들이 칼짜이스 렌즈군에 대해 강한 수요를 갖고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런 사진가들은 예를 들어 캐논이나 니콘을 자신의 카메라로 선택했지만 사진의 질 때문에 언제나 콘탁스 사용자들을 부러워 했습니다. 전에 우리의 파트너였던 교세라가 콘탁스 사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우리는 수요를 가진 35mm SLR 사진가들, 특히 디지털 장비를 가진 이들에게 칼짜이스 렌즈군을 공급할 새로운 방법을 찾고자 했습니다.
CLN: 그렇다면 칼짜이스는 왜 니콘 F마운트로 결정했나요? Dr. Scherle: 세가지 주된 이유가 있었습니다: 1) 니콘은 반세기동안 프로 사진가들에게서 훌륭한 평판을 얻어 왔습니다. 그들은 2차대전 직후에 짜이스 이콘 콘탁스 레인지파인더 카메라의 복제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960년대에 그들은 유명한 니콘 F SLR을 소개했고 이 전설적인 카메라와 그 후계기종들로 니콘은 전세계적으로 프로 35MM SLR의 표준을 확립했습니다. 2) 그 결과 이 대량생산된 렌즈들이 세계 어디서나, 합리적인 가격에, 즉시 이용가능했기 때문에 니콘 F마운트는 산업 광학 분야에서 대중적이 되었습니다. 칼짜이스는 산업광학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왔고 이제 ZF로 시장에 더 많은것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3) 또한 우리는 스위스의 프로용 카메라 제조업체인 Sinar와 긴밀히 협력하며 Sinar m 카메라 시스템을 위한 오토포커스 중형포맷 렌즈군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를 위해 그들은 니콘 F마운트의 35mm SLR 모듈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ZF로 인해 이 모듈의 사용자들은 진짜 짜이스렌즈를 자신의 카메라에 그저 장착(어댑터 등이 필요없다는 뜻인듯)하여 진정한 하이엔드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CLN: 캐논 사용자들도 짜이스 렌즈군을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랄 것입니다! Müller:...날이면 날마다 계속 우리에게 요구합니다. 그래서 ZF 라인과 더불어, 우리는 "ZS" 렌즈군도 소개합니다. 칼짜이스 ZS 렌즈군은 ZF 라인과 동일한 광학성능을 가지며 마운트만 다릅니다. ZS는 M-42 스크류 마운트를 갖는데, 이것은 "보편적 SLR 마운트"라 불렸던 것입니다. M-42 스크류 마운트가 시장에 큰 영향을 줄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만, 이것은 특유의 장점이 있습니다: 캐논 EOS와 FD를 포함해서 어떤 SLR 바요넷 마운트에도 사용가능한 M-42 어댑터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이 렌즈군의 광학적 특성을 갈망하며 최신 렌즈들의 편의기능들 없이 사용할 의사가 있다면, ZS렌즈를 어떤 35mm SLR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CLN: 오늘 발표된 두개의 ZF렌즈 Planar 1,4/50 와 Planar 1,4/85는 콘탁스 RTS에 이용가능했던 것과 똑같아 보입니다. ZF와 ZS를 F마운트를 가진 RTS의 연속으로 봐도 될까요? Dr. Scherle: 오늘은 그렇게 보일지도 모릅니다만 그건 단지 겉모습일 뿐입니다. 우리는 콘탁스 사진가들사이에서 그 창조적 특성들로 인해 높이 평가되고 있는 두개의 렌즈로 ZF를 런칭했습니다. 아마 Contax Planar T* 1,4/50 이 1999년 2월에 "Popular Photography"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밝은 SLR 표준렌즈로 평가되었다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우리는 이 렌즈들을, 업데이트되고 좀더 발전된 버전으로, 다른 카메라 시스템의 사용자들이 이용가능하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시작일 뿐입니다 - 우리는 곧 콘탁스에도 없었던 렌즈들을 내놓을 것입니다!
CLN: 어떤 사람들이 ZF 렌즈군을 사용하고 싶어할까요? 어떤 사람들이 구매할까요? Müller: 주로 이미지 퀄리티에 아주 높은 비중을 두는 사진가들. 이유가 무엇이든 중형 포맷을 사용할 수 없어 대신 35포맷을 최대한 이용해야하는 사진가들. 니콘 F6와 D200처럼 최고성능의 SLR 최신기종을 사용하는 사진가들. 스튜디오 작업과 다른 실내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진가들. 프로와 열렬한 아마츄어들. 그리고 전에 언급했듯이 렌즈를 산업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 그리고 영화 촬영기사들과 영화 임대사업도 잊어선 안되죠.
CLN: 그렇다면 그들이 왜 니콘보다 짜이스 ZF를 선호하게 될까요? Müller: 두가지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우선 그런 사람들은 짜이스 렌즈로 최고수준의 이미지 퀄리티를 얻을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그리고 심미적으로요. 그들은 ZF 렌즈군이 포커싱 링에 더 큰 회전 각도를 갖고 있음을 인식할 것입니다. 우리가 헐리우드를 위해 만드는 영화좔영용 렌즈들처럼요. 이것은 보도사진 작업에 최적화된 디자인의 렌즈들 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포커싱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에 덧붙여, ZF 렌즈군은 아웃오브포커스된 명부에 인공적이고 부자연스러운 형태를 만드는 육각, 팔각 및 유사한 평면도형이 아니라, 원형의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조리개를 갖고 있습니다. 일본인들이 이런 자연스러운 형태의 진가를 십년이상 인정해 온데 반하여, 헐리우드는 최근에 들어서야 이 점을 재발견했습니다. 기묘하게도, 육각 및 팔각 조리개를 도입한데 주된 책임이 있는 것은 일본의 사진장비 제조업체들이었습니다; 유럽의 제조업체들은 1960년대까지도 원형조리개를 선호했습니다. 니콘대신에 짜이스의 ZF를 사야할 나머지 이유는 훨씬 간단합니다: 최근에 니콘이 MF 렌즈의 생산 중단을 발표했다는 것입니다.
CLN: 당신은 짜이스에서 개인적으로 니콘 카메라를 사용한 경험이 있나요? Dr. Scherle: 당연하죠! 우리는 이곳 칼짜이스 공장에 거의 모든 중요한 카메라와 렌즈를 갖고 있습니다. 니콘 SLR들은 이 수집품중 중요한 부분이구요.
CLN: 개인적으로 어떤 니콘 카메라를 사용했나요? Müller: F3가 대략 20년 전 슬라이드 AV 사진에서 제 주력기종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F4,F5였죠. 최근에 저는 F6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제 D200은 벌써 주문해 놨습니다.
CLN: ZF 렌즈군은 어디에서 생산되나요? Dr. Scherle: 우리는 이곳 Oberkochen의 칼짜이스 공장에서 생산을 위한 스펙과 품질목표를 개발했으며, 또한 이곳의 연구실과 "극한 실험실"에서 프로토타입의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생산은 품질보증을 책임지는 칼짜이스 직원의 주의깊은 감독하에 일본 코시나 공장에서 이루어 집니다. 실제 품질관리는 모든 일본생산 짜이스 렌즈가 그랬듯이 Oberkochen에서 칼짜이스가 설계하고 제작한 측정기계로 수행됩니다.
CLN: 칼짜이스는 지금까지 핫셀블라드, 교세라, 알파, 롤라이, 시나 같은 카메라 제조업체들을 통해 렌즈를 유통시켜 왔습니다. ZF는 어떻게 유통되나요? 니콘을 통해서? Dr. Scherle: 이 부분에서 우리는 새롭고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ZF는 독자적인 렌즈 유통의 시발점입니다. 우리는 유통 조직을 세우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CLN: ZF렌즈군은 언제쯤 사용할 수 있게 되나요? Dr. Scherle: 2006년 초여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LN: 가격은 어떻게 책정되나요? Müller: ZF 렌즈군은 정밀기기이지 럭셔리 아이템이 아닙니다. 이 렌즈들은 렌즈를 필요로 하는 사진가들의 손이 닿는 범위에 있어야 하고 그 장점과 비교해 경제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산업용 장비들에 대해서도 가격이 지나치게 높을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렌즈들이 보통 한두개가 아니라 한번에 50, 100, 혹은 심지어 1000개 단위로 구매되니까요. Dr. Scherle: 아무튼 그게 우리가 렌즈를 일본에서 생산하는 이유지요. 그럼으로써 전세계의 니콘 고객들에게 익숙한 가격대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CLN: 9월의 포토키나에서 더많은 ZF렌즈군을 보게 될까요? Dr. Scherle: 물론이죠! 많은 수는 아닙니다만.
CLN: 어떤 렌즈들인가요? Müller: 적당한 시점에 카메라 렌즈 뉴스란에 발표될 겁니다
*번역은 SLR클럽의 달과오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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