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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1분위 | 2분위 | 3분위 | 4분위 |
교과 관련 사교육 | 1,430 | 1,976 | 3,465 | 7,822 |
취미, 교양 관련 사교육 | 1,163 | 1,394 | 2,174 | 4,889 |
교육비 중 사교육비 비중 | 28.6 | 31.5 | 34.1 | 38.7 |
가구 총지출액 중 사교육비 비중 | 8.5 | 6.7 | 7 | 7.6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ㅇ 불법 사교육기관 단속 심화
- 2018년 8월까지 불법 운영 중인 사교육기관은 5만 개를 초과했으며, 불법 운영 외국어 사교육기관 이용자는 200여만 명에 달함.
- 2018년 8월 20일까지 전국 38만2000개의 사교육기관 대상, 25만9000여 곳에서 문제점이 발견돼 현재 4만5000여 곳이 시정 조치를 받았음.
- 온라인 교육업체에 대한 규제 및 감독도 오프라인업체와 통일된 기준을 적용해 반드시 소재지의 성급 교육행정부서에 업체명, 교육 내용, 모집 대상, 학습진도계획, 수업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강사의 성명, 사진, 담당 수업 및 강사 자격증 번호를 해당 업체 사이트에 공시해야 함.
□ 중국 유명 사교육기관
구분 | 명칭 | 정보 | 홈페이지 |
1 | 신동방교육과학기술그룹 | 1993년 위민홍이 베이징에 설립한 베이징신동방학교(新东方学校)가 발전해 현재의 신동방이 됐으며, 2006년 사교육업체로는 중국 최초로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됐음. 누적 수강생이 2000만 명을 초과하는 중국 사교육업계 1위의 어학원으로, 조기교육 및 유학 컨설팅, 온라인 강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 | www.xdf.cn |
2 | 쉬에다교육그룹 | 2001년에 진신(金鑫)이 베이징에 설립해 현재 전국 100여 개 도시에 600여 개의 학습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하 직원 수만 1만5000여 명인 대형 보습학원임. 2010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됐으며, 초·중등생 학습 지도를 위주로 해 200만 명이 넘는 수강생을 보유함. | www.xueda.com |
3 | 베이징스지하오웨이라이 교육과학기술유한공사 | 장방신이 베이징에 설립한 ‘쉬에얼쓰국제교육그룹(学而思国际教育集团)’을 전신으로 하는 초·중등생 보습 전문학원임. 전국에 2만7000여 명의 직원이 있으며, 2010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됨. 3500여만 명의 온라인 수강생 수를 보유함. | www.100tal.com |
4 | 롱원교육그룹 | 1999년 양용이 베이징에 설립해 2017년까지 이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 및 대도시에 500여 개의 분점을 보유하고 있음. 초·중·고등생 과목별 강의, 대입시험(高考) 대비 강의, 유학 준비 강의 등 교과 관련 강의를 주로 하고 있으며, 200만 명이 넘는 수강생을 보유함. | www.longwenedu.com |
5 | 징한교육그룹 | 천차오지에가 2000년에 베이징에 설립해 현재 전국 20여 개 대도시에 100여 개의 분점을 운영하고 있는 초·중·고등생 보습 전문학원임. 개별 맞춤형 학습, 예대 입시, 대입시험 대비 등을 주로 함. | www.zgjhjy.com |
자료원: 바이두(百度) 자료 종합, KOTRA 청두 무역관 자체 정리
□ 온라인 외국어 강의 플랫폼 한국어 강사 C씨와의 인터뷰
Q1. K12 단계에서 외국어 및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는 현재 어떠한지?
A1. 중국 K12 단계에서 가장 주를 이루는 것은 단연 영어 교육임. 그 외의 외국어의 경우 대도시의 일부 사립학교 등에서 제2 외국어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해 일정 수요가 있으나, 대다수의 학교가 제2 외국어를 선택 또는 교과외 과목으로 분류해 시장이 비교적 작은 편임.
제2 외국어 과목으로는 일본어, 프랑스어, 한국어, 스페인어, 독일어 등이 있는데, 일본 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일본어 선택 비중이 높은 편임. 그 뒤로 한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등이 자리하고 있음. 그러나 한국어는 한류의 영향력 축소로 인해 관심도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며, 특히 대입시험(高考)에서 제2 외국어 과목에 포함돼 있지 않아(조선족 특혜 방지 목적) 수강생 풀 확장에 어려움이 있음.
Q2.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은?
A2. 외국어 교육 역시 온라인, 오프라인 두가지 강의방식이 있음. 온라인 강의는 더 저렴하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학생들이 오프라인 수업에 편중돼 있음. 그러나 오프라인 어학원은 지역에 따라 편차가 비교적 심해 1, 2선 도시 및 연해 도시에 많이 분포하고 있고, 강사 수준도 천차만별임.
Q3. 홍보를 위한 마케팅방식은?
A3. 가장 많이 성행하고 있는 마케팅방식은 무료 공개 강의임. 위민홍 신동방 회장 역시 교육시장 진입 초기에는 학생 수가 많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음. 수요는 있으나 그 수요를 어떻게 유치하느냐가 문제였던 것. 그러다 시범적으로 시도했던 무료 공개 강의의 반응을 보고, 마케팅 방향을 잡을 수 있었음. 이후 무료 공개 강의는 현재까지도 중국 대형 사교육기관에서 신입생 모집 방안으로 사용되고 있음.
□ 시사점
ㅇ 중국 학부모의 교육 및 소비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자녀 교육 및 중국 대입시험(가오카오, 高考) 대비 열기 역시 갈수록 고조되고 있음. 특히 두 자녀 정책 시행으로 K12 사교육시장이 더욱 확대됨.
ㅇ 온라인 교육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어 각종 온라인 교육 플랫폼 및 모바일 앱 사용자가 증가함.
ㅇ 일대일 맞춤형 수업 및 프리미엄 사교육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학부모들의 신뢰성이 입증된 고가 수업에 지출 의향이 높아지면서, 유명 교육 브랜드업체들이 점유율을 더 높여갈 것으로 예상됨.
ㅇ ‘외국인 투자 자본 특별관리조치’에 따라 한국 교육(콘텐츠)기업 진출 시에는 반드시 중국 기업과 합작 형식으로 진행해야 함. 중국 대형 교육 브랜드업체와 합작해 콘텐츠 수출방안을 모색할 수 있음.
ㅇ 교양, 취미 관련 사교육은 아직까지 1선 도시 및 대도시에서만 두드러진 수요를 보임. 특히 최근 유아 및 청소년 댄스학원 시장규모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K-POP 댄스 역시 대다수 학원 커리큘럼에 포함돼 있어 수요층이 증가하고 있음.
중국 유명 댄스학원 ‘단서우다오(单色舞蹈)’ 홈페이지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캡처
ㅇ 현지 홍보를 위해서는 전단지 배포와 온라인 마케팅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함. 온라인 마케팅 채널은 주로 바이두, 소후 등 검색엔진을 통하거나, 바이두교육, 텅쉰교육, 타오바오교육 등 교육 전문 사이트, 또는 웨이신 및 웨이보에 홍보물을 게재하는 방식이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소후(搜狐), 바이두(百度),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