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당삼채 소장: 골동품 모조품을 판별하는 요령이 있다
출처: 시나 컬렉션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당삼채는 부장 명기로 지난 수백 년 동안 민간 소장자들에게 기피돼 왔다.1980년대 초 해외 소장가들의 주목을 받은 이후 탕싼차이 수집품이 점차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고, 특히 탕싼차이 진귀한 상품이 국제 사진계에서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국내 미술시장에 탕싼차이 수집 붐이 일었고, 이후 많은 조기 해외 유출된 탕싼차이 진귀한 상품도 조용히 국내로 돌아왔다.
당나라에서 태어나다
당대는 중국 고대의 전성기이며 사회와 경제가 번영하고 문화예술의 꽃들이 아름다움을 다투었다.당삼채는 이 시기에 만들어진 채색 도자기 공예품의 일종으로, 사실적인 조형, 화려한 색채, 생활 분위기로 유명하다.
'삼색'은 다채롭다는 뜻이지 어떤 세 가지 색깔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당삼채 소성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두 번 소성하는 것으로 구조가 복잡하고 몸집이 큰 기물에 주로 사용되는데, 먼저 1050~1100°C의 가마에서 소성하고 유약을 바른 후 800~900°C의 오븐에서 다시 소성합니다.다른 하나는 블랭크를 만든 후 직접 유약을 발라 섭씨 900도 정도의 온도에서 소성하는 것입니다.후자의 기물은 손톱으로 자국을 낼 수 있을 정도로 태질이 전자보다 단단하지 않다.
탕산채를 굽는 가마 입구는 주로 허난 공현, 뤄양, 시안 근처의 황바오 가마 등이다.당삼채의 탄생은 1,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유약은 청색, 녹색, 황색, 백색, 황토, 갈색, 흑색 등 다양하며 단색도 있습니다.현재 묘실에서 출토된 기물을 보면 당삼채의 유약광은 대부분 부드럽고 촉촉하다.그것의 모양은 크게 생활 도구, 모형, 인물, 동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중 천왕, 여자, 낙타, 말이 가장 흔합니다.당삼채의 조형물은 당나라 문물을 감정하는 표준기이자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을 볼 수 있다.예를 들어, 당삼채의 눈썹은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는데, 눈썹은 작은 검은 점일 뿐이며, 이를 '수주'라고 부르는 눈썹 모양입니다.
외국 골동품상이 선호하다.
고대 문헌에는 당삼채에 대한 기록이 없으며, 가장 먼저 기록된 것은 민국 초기이다.1905년부터 1909년까지 농해철도를 건설하는 동안 낙양 북망산 일대에서 도로 건설로 인해 당나라의 무덤이 훼손되었고, 시공자들은 유약을 바른 도마, 낙타, 토용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 토기들은 대부분 황색, 녹색, 흰색 또는 황색, 녹색, 갈색의 세 가지 색을 띠고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삼채'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당삼채의 운명은 변덕스러워서 발견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불길한 그릇으로 여겼고, 많은 당삼채가 출토된 후 사기를 피하기 위해 산산조각이 났다.나중에 외국 골동품 상인들이 당삼채의 잠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대량으로 수집하여 점차 국내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때부터 당삼채는 명성을 얻었고 세계 각지의 경매에서 널리 사랑받게 되었다.
오랫동안 당삼채는 해외에서 가장 비싼 중국 미술품 중 하나가 되었다.1989년 영국 런던의 한 경매에서 당삼채 다크호스가 495만5000파운드에 낙찰돼 당시 당삼채 최고 경매 기록을 세웠다.2013년 3월 홍콩 크리스티 봄 경매에서 1298만9000홍콩달러, 2014년 3월 홍콩 크리스티 봄 경매에서 2029만9000홍콩달러에 낙찰될 정도로 최근 몇 년간 당삼채 경매 시세는 여전히 뜨겁다.
모조품을 판별하는 데 요령이 있다.
당삼채가 국내외 예술시장에 인기를 끌면서 각종 모조품도 넘쳐나기 시작했다.당삼채 모조품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청나라 말기 모조품, 다른 하나는 민국 모조품, 세 번째는 1949년 이후 현대 모조품이다.
일반적으로 탕산차이의 모조품은 진품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는데 첫째, 진품은 수작업으로 만들어지고 동일한 제품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으며 모조품은 대부분 그라우팅으로 성형되며 제품은 대부분 표준화되고 균일하며 유사한 제품의 크기는 동일합니다.둘째, 진품에서는 각종 인용의 머리와 발, 동물용의 발과 밑판에 유약을 입히지 않고 노출되어 있고, 모조품은 뱀을 그려 발을 입혀 유약을 입힌 경우가 많습니다.셋째, 진짜 유약을 바르는 방법은 브러시, 침출, 점으로 유약을 가득 채우는 데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자연 흐름의 예술적 효과를 중시하며 일부 부분은 의도적으로 노출되기도 하며 모조품은 유약을 뿌리는 경우가 많아 유약이 균일하고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세련미가 부족합니다.넷째, 진품은 진부하고 층이 풍부하며 근육에 깊숙이 침투한다.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한두 군데 태표를 두드리면 묵은 느낌이 바깥에서 안으로 스며드는 것을 알 수 있고, 모조품의 태아는 일반적으로 묵은 느낌이 있지만 자연스러움이 전혀 없으며, 그 묵은 것은 태표에만 있고 근육에 들어가지 않아 새로운 흔적을 희미하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