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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합(宮合)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운명을 결정하는 요소(要素)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음은 주지(周知)의 사실이다. 특히 부부의 인연은 인간이 일생(一生)을 살아가는데 어떠한 인연보다도 중요함은 말할 것도 없다. 특히 부부의 인연은 궁합 즉 섹스의 합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이 성격의 합이다. 현재는 미리 궁합을 조율해 보고 결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옛날에는 섹스의 강약을 사주팔자에 의하여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길밖에 없다.
양인이 있는 신강(身强)한 여자의 명(命)이 신약(身弱)한 남자와 부부가 된다면 가정생활이 원망치 못하고 부부간에 갈등이 증폭되거나 남편의 명(命)이 길지 못하게 된다. 옥녀(玉女)는 변강쇠가 궁합이 맞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예로부터 혼사(婚事)에는 궁합을 보게 되는데, 궁합을 보는 방법이 다양하여 어떤 것이 가장 적절하고 실증적(實證的)인 것인지 결정된 것은 없으나, 일반적인 띠를 기준으로 단순 판단하는 방법이 일반인에게 널리 이용되고 있고, 다음은 사주의 천간과 지지로 합(合)이 많은 것을 궁합의 제일로 치고 있다.
그러나 궁합에 있어서 합(合)이 잘된다고 최고의 궁합이라고는 할 수 없다. 합(合)이 잘되면 서로간에 바이오리듬이 같고 의사(意思)가 일치되는 경우가 많으나, 자신의 가장 필요한 오행이 상대에게 소실되는 경우가 있어 건강이 나빠지거나 심하면 생명도 잃게 된다. 그리고 잘못된 결정도 싶게 합의가 이루어짐으로서 흉운(凶運) 일 때는 부부 모두 패망하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면 남편이 증권투자를 하고자 하면 부인도 덩달아 전 재산을 증권에 투자한다면 흉운일 때는 헤어날 수 없는 불운을 맞게 되는 것이다. 이 때 부인은 남편과의 생각과는 달리 알뜰하게 저축하면서 살아간다면 부인의 운으로 어느 정도 흉운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주 간지를 연월일주를 각각 대비하여 합은 좋고, 충은 흉하고, 비견은 보통, 원진이면 흉하 것으로 판정하는 간지의 합충으로만 판정하는 방법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신살(神殺)과 합충법(合沖法)
출생 년지(띠)를 기준하여 상대방의 출생 년지(띠)가 삼합(三合)되는 띠와 육합(六合)하는 띠는 길연(吉緣)이고, 충살(沖殺)과 원진살(怨嗔殺), 고과살(孤寡殺)에 해당되면 원망과 서로 미워하게 되고, 과부나 홀아비가 된다 하여 흉연(凶緣)이 된다.
특히 寅申, 巳亥, 子午, 卯酉 충살(沖殺)은 그 결과가 빨리 나타나지만, 원진살은 최악의 상태까지 가서 이별하고, 서로 원수지는 살(殺)로서, 혼인에서 가장 꺼린다. 이것은 예로부터 일반인에게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중 하나이다.
부부간에 생월(生月)을 비교하여 멸문살(滅門殺)에 해당되면 자손이 흔하지 못하여 가문(家門)을 이어가지 못하는 살(殺)로서 혼인을 꺼린다.
◇ 궁합(宮合)의 참다운 이해
위의 살성(殺星)과 육신(六神)등으로 단순 비교 방법은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알려져 있으나, 그 타당성은 크게 신뢰할 수 없다. 그리고 간지 비교법은 부부간의 금슬(琴瑟)이 좋고 나쁜 것을 알기 위한 것이니, 궁합 법에 빠트릴 수는 없다. 그러나 최근에는 배우자의 사주에서 자신의 가장 필요한 오행을 상대에서 찾고자하는 상대 관찰법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 상대성(相對性)을 관찰한다
상대성을 궁합에 최우선으로 적용할 명(命)은 오행이 편중되었거나 조후(調喉)가 되지 않아 불길한 명(命)인데, 사주에 부족한 오행의 기운이 무엇인지를 알아 배우자의 명(命)에서 자신에게 부족한 오행의 기운을 얻음으로서 운명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는 궁합법이다. 사주를 전반적으로 살피되 년주와 월주를 중요시하는 것은 일주는 나의 본령(本領)이고 인연(因緣)은 년주가 신명(身命)이기 때문이다.
만약 재다신약(財多身弱) 명(命)이 사업자라면 비견이 용신이므로 자신의 일간의 록(祿)에 해당하는 띠를 만나 동업을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 그러나 군비쟁재(群比爭財) 명(命)이 일간의 녹왕(祿旺)에 해당되는 띠와 사업한다면 필패(必敗)하게 되나, 만약 사업에 뛰어 들었더라면 자신의 약한 재성(財星)의 록(祿), 왕(旺)에 해당되는 띠를 사업파트너나 주요 종업원을 채용한다면 사업 운이 왕성해질 수 있다.
사주에 자식(子息)이 없거나 약하다면 상대 배우자의 띠를 남자는 관성, 여자는 식상에 해당하는 오행의 띠를 만나면 비록 원명(原命)에 무자(無子) 팔자라도 자식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배우자성이 태약(太弱)하다면 상대 배우자의 띠를 남자는 재성 여자는 관성의 록왕(祿旺)에 해당하는 띠를 구한다면 배우자와 해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운명 개척법이다.
◇ 상대성(相對性)이 흉(凶)한 궁합
乾命 1966년생 坤命 1967년생
丁 戊 庚 丙 乙 癸 丙 丁
巳 午 寅 午 卯 亥 午 未
- 여명(女命)은 丁未生이 뜨거운 여름철인 음력 5월에 태어난 癸水 즉 하늘의 비이다. 천지사방을 둘려 보아도 뜨거운 열기만 가득하고 물의 근원(根源)인 亥水마저 亥卯未 三合을하여 木氣로 변(變)하였으니 물 부족사태가 심각하므로 水가 용신이다.
- 남자 사주 역시 丙午生이 지지에 전부 화국(火局)을 이루고 있고 물 한 방울 없는 사막(沙漠)으로 역시 물이 그리운 명(命)이다.
- 용신이 같고 두 사람의 사주 간지가 합(合)이 많아 금슬(琴瑟)은 좋으나, 이 여인은 본인에게도 턱없이 부족한 물을 남편에게 빼앗김으로서, 결혼 후 신장에 병이 생겨 신장이식 수술을 한 여인이다.
◇ 상대성(相對性)이 길(吉)한 궁합
坤命 1960년생 乾命 1966년생
甲 癸 戊 庚 己 己 乙 丙
寅 酉 寅 子 巳 巳 未 午
- 남명(男命)은 여름철의 전답이 지지에 巳午未 火局을 이루고 년상에 丙火가 투출하여 뜨겁게 비추고 있으나 일점(一點)의 물이 없어 전답의 곡식이 심한 가뭄에 말라죽으니.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를 학수고대하는 명(命)이다.
- 여명(女命)은 한춘(寒春)의 癸水가 일점(一點)의 火가 없는데 金水가 많아 차고 냉하니 따뜻한 불빛이 그리운 명(命)이다.
그러므로 남자에게 부족한 金.水氣가 상대 여인의 년주에 있어 가뭄 전답에 비를 뿌리고 물을 잣아 주니 더 없이 반갑고, 여자 역시 나에게 부족한 火가 상대 남자의 년주의 丙午가 있어 초춘의 한기를 풀어주니 더없이 반갑다.
그러므로 이들이 서로 인연을 맺어 사업파트너로 일하고부터 사업이 번창하여 여자는 사업이 번창하여 업체 주식시장에 상장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남자는 40세에 결혼하여 홀애비 신세를 면하고 집과 사업체의 분점까지 얻었다. 그것은 나에게 부족한 재성인 丁火 편재의 녹(祿)을 상대 남자의 년지 午에서 득(得)하고, 남자 역시 무재(無財)이나 나의 편재인 癸水의 녹(祿)을 상대의 여인의 년지 子에서 얻었기 때문이다.
◇ 성적(性的)으로 길(吉)한 궁합
坤命 1951년생 乾命 1957년생
庚 壬 己 辛 丙 戊 丙 丁
戌 申 亥 卯 辰 午 午 酉
남자는 午月의 가뭄 대지가 태양은 높이 떠 뜨거운데 땅에는 일점(一點)의 물이 없는 사막과 같은 메마른 대지로서 물이 가장 그립다. 목마른 대지가 물을 기다리는 것처럼 돈과 여자가 간절한 변강쇠이니, 작은 물은 말라버리니 약한 여자는 붙어있지를 못하고, 재물 역시 마른 논에 물 마르듯이 말라버리므로 戊寅年 사업체가 부도나고 처와 이별하였다.
여인의 명조(命造)는 남자와는 반대로 겨울철의 강호수가 밤에 태어나 일점(一點)의 불볕이 없어 차고 얼어붙어 자신을 녹여 줄 따뜻한 화기(火氣)가 그립고 수취광양(水聚狂洋)하니 음기(淫氣)가 넘치는 여인으로 옥녀의 명(命)이다.
그러므로 辛卯生 6세 연상(年上)의 유부녀를 정부(情婦)로 삼고 있는 것은 목마른 대지가 물을 만남이고, 여인 역시 이 남자를 떠날 수 없는 것은, 거센 물살을 바로 잡아 줄 튼튼 제방이 될 남자가 그리운데, 오월의 마른 대지가 자신의 거센 물줄기를 바로 잡아줄 능력이 있는 남자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여명(女命)에 남편보다는 정부(情夫)에 더욱 정을 주게 되는 것은 월상 己土 정관으로서는 도도히 흐르는 강물의 제방이 될 수 없고, 火氣를 내재(內在)한 戌土 편관 정부(情夫)만이 자신의 넘치는 음기(淫氣)를 감당할 수 있는 남자임을 나타낸다.
命을 아는 자 이 여인에게 음탕하다고 돌을 던지겠는가? 남편으로는 자신의 강한 음기(淫氣)를 감당하지 못하니 己土 정관을 지킬 방법은 戊土를 이용하지 않으면 水殺에 유실(流失)되니 고육지책(苦肉之策)이라고나 할까? 우리 사회 역술가가 있어 남에게 말 못하는 사연들을 속시원하게 상담할 수 있어 정신병에 걸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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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를 지적하여주어 인당님 고맙습니다.
임유일주? 오타가 난것 같은 데요??? 거센물살 어쩌고 하는 거 보면 임자일주같기도 하고..
예 감사합니다 오타입니다.
용신적용 궁합법이 중요함을 다시금 확인하게 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조후용의 상대성을 고려함은 마땅하다고 보여집니다만,, 격용과 조후용신이 서로 대치될때가 문제의 화두로 떠오릅니다.
명리마당이 요즘처럼 공부거리가 넘쳐나고 분위기 좋았던적이 드문거 같네요... 무학님 글 감사드립니다.
무학님 글 많이 기다리는 한사람입니다...감사합니다..^^
무학님께서 귀한 보따리를 풀어 놓으셨네요. 실전이 문제가 아니라 내공을 가득 담은 소중한 내용이군요.
무학님의 소중한 글 감사히 읽습니다.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