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TRA(사장 김재홍)는 6개 소비재 정책 관계부처(산업․농식품․해수․복지부, 식약처, 중기청)와 소비재 유관기관과 함께 6월 15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비재 수출대전은 유망소비재 수출 확대 및 프리미엄화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 유력바이어를 대거 초청해 우리 우수 소비재기업의 수출상담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 소비재 수출마케팅 행사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우리 소비재 업계는 다양한 기술․문화․업종과의 융합을 확대하면서 제품의 프리미엄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예 : (생활용품) IoT 적용 정수기․밥솥 개발, 스마트폰 연동 골프화 출시 등, (화장품) IoT 융합 피부분석 거울 개발, AR 적용 가상 피팅룸 출시 등
아울러, 한국 수출구조 혁신의 선두주자*로서 우리 유망소비재의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해외 유수 유통기업들도 우리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 5대 소비재 수출(’11→’16): (수출액)157→235억불(年8.4%↑), (수출비중)2.8→4.8%
이에 따라, 이번 행사는 ❶융합․프리미엄 제품의 전략적 마케팅, ❷다변화된 수출시장 개척, ❸부대행사(수출 계약 및 MOU 체결, 기업 컨설팅․설명회, 현장 판촉행사 등)를 테마로 개최한다.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소비재와 정보통신기술(ICT)․예술․한류 등의 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 41개 기업의 프리미엄 제품들을 전시․홍보한다.
* ‘융복합 소비재관’: 우수 ICT 융합제품, 공모전 수상작품, PPL 제품 등 전시
아울러, 5대 유망소비재 분야 총 156개 기업의 제품을 품목별로 전시함으로써 전문적인 수출마케팅․상담을 지원한다.
특히, ①소비재 융합․②아트콜라보* 분야 공모전을 최초 개최하여 총 21점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프리미엄 제품을 시상․전시하고, 하반기 중 해외크라우드 펀딩 유치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아트콜라보(Art-Collaboration): 예술과 제조․서비스업 간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 수요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마케팅 기법
우리 1,300여개 기업들과의 사전 매칭을 거쳐 세계 41개국 330여개 바이어와 다각적인 수출상담회 개최한다.
* 해외 주요권역별 바이어 비중('16→'17): (ASEAN) 18→24%, (일본) 10→15%, (CIS) 5→7%, 중동(3→5%), 중국(48→25%) 등
특히, 세계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보유한 11개 글로벌 유통기업*과 지정 벤더(총 56개사)를 섭외해 우리 기업들이 한 공간에서 유통망 입점, 벤더 납품과 판촉까지 전 과정을 통합 상담하도록 지원한다.
* 예 : ①Amazon(세계 1위 온라인 유통망), ②Alibaba(중국 B2B 1위 온라인 유통망),
③Rakuten(일본 1위 온라인 유통망), ④Flipkart(인도 1위 온라인 유통망),
⑤Lazada(동남아 1위 온라인 유통망), ⑥Tchibo(독일 1위 온․오프라인 유통망) 등
사전 비즈니스 매칭 활동을 통해 성사시킨 총 31건(943만불 규모)의 수출 계약 및 MOU 체결식*을 이번 행사를 통해 개최한다.
* 총 30개 국내기업 참여(유아식기, 테이프커터, 속옷, 어린이음료, 화장품 등)
또한, 수출 유관기관 합동으로 우리 소비재 기업이 애로를 겪는 분야별 컨설팅*을 제공하는 한편, 화장품․농수산식품 분야는최근 중국 수출․유통 동향과 사례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 유관기관별 컨설팅 분야: (KOTRA) 수출․투자 애로, (중진공) 정책자금 활용, (화장품협회) 해외 화장품 허가․등록제도, (무역협회) Kmall 24 입점 절차 등
한편, 같은 기간 코엑스 1층(B2홀)에서는 700여개 국내 서비스기업과 140여개 해외 바이어가 참가한 가운데, 서비스 분야 해외마케팅을 지원하는 ‘2017 서비스 해외진출대전’이 동시에 개최된다.
*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통합 개막식 개최(6.15(목) 11:10, 3층 D홀)

동 행사를 통해서는 콘텐츠․의료․교육 등 유망서비스 바이어*를 섭외해 우리 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진출 활로를 개척하고,
* 주요 바이어 예: ①Lucas Film(美 영화제작사), ②CBC Television(日 방송국), ③Telkom Indonesia(인니 최대 통신사), ④Word Alive(케냐 최대출판사) 등
소비재 수출대전과 같이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융합한 혁신적 제품*을 직접 체험해보는 홍보․전시관을 운영한다.
* 예 : VR 적용 트릭아트, VR 이러닝 콘텐츠, 코딩교육용 자동차 로봇 등
아울러, 선진․신흥시장 유력 서비스기업* 연사가 해외진출 전략을 제시하는 포럼 개최, 해외진출 애로 컨설팅 등 우리 기업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 NHN comico(일본 웹툰시장 1위), Metranet(인니 최대 통신사 콘텐츠부문 자회사) 등
또한 14개 국내 서비스기업은 이번 행사 현장에서 총 629만불 규모의 수출 계약 및 MOU를 체결함으로써 그동안 수출 활동의 성과를 가시화할 예정이다.
* 예 : (J사) 중국 애니메이션 기업과 현지 콘텐츠 공동제작 275만불 MOU 체결(L사) 캄보디아 화장품․미용용품 기업과 미용 프랜차이즈 진출 10만불 MOU 체결
김재홍 KOTRA 사장은 “우리나라 수출의 안정성 및 성장성 측면에서 소비재와 서비스산업의 역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중간재와 산업재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 현재 수출구조에서 리스크를 분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주요한 수출 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서비스 산업과 소비재는 전통 제조업에 비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다”고 강조하며, “KOTRA는 오늘 행사와 같이 소비재와 서비스 분야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으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행사 개최 의의를 밝혔다.
또한 이날 개막식에 참석한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수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 기업과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고 참가한 해외 바이어 여러분께 응원과 감사의 박수를 보낸다”고 격려하며, “혁신기술 융합과 프리미엄화,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경쟁에서 우리 소비재․서비스 기업들이 선도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붙 임】1.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개요
2.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주요 프로그램
3. 「2017 대한민국 서비스 해외진출대전」 개요
4. 주요사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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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캡션>
사진 01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개막식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학희 한국무역협회 e-Biz 지원본부장, 임재환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회장,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장, 장병완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 김재홍 KOTRA 사장,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정책관, 최요철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장, 이용승 중소기업진흥공단 본부장, 김덕중 한국화장품산업연구원장.
사진 02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에 참석한 김재홍 KOTRA 사장(오른쪽 첫 번째)과 장병완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오른쪽 두 번째)등 주요 인사들이 전시관에서 해외 바이어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03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에 참석한 김재홍 KOTRA 사장(오른쪽에서 세 번째)과 장병완 국회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오른쪽 두 번째)등 주요 인사들이 해외바이어 1:1 수출상담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 04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에 참가한 해외 바이어가 쇼케이스장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 05 ~ 06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에 참가한 국내기업 관계자와 해외 바이어가 1:1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 07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 행사장 전경.
사진 08 ~ 10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15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에 참가한 국내기업 관계자와 해외 바이어가 1:1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 11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KOTRA(사장 김재홍)는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15일부터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과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을 동시에 개최했다. '2017 대한민국 서비스산업 해외진출대전' 행사장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