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통증 허리통증 사타구니 통증 고관절통증과 관련이 있다.
고관절통증은 무릎관절 통증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관절자체가 깊숙히 위치하고 있어
통증부위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엉치, 허벅지 바깥쪽 사타구니 등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고관절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관절 수술전문의가 아니면 고관절염이라는 진단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가지 원인 위험인자가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적 위험인자로는 과다한 음주, 스테로이드 사용, 신장 질환 등과 같은 결체 조직 병이 있고 신장이나 심장과 같은 장기 이식을 받은 경우 잠수병, 통풍 등 후천적 면역결핍증이 있으며 주로 여성보다 40~50대 남성들에게 다수 발생되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증상은,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괴사가 일어나도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된 증상인 고관절 부위 통증은 괴사가 발생한 후 상당 시간 경과 후 괴사부의 골절과 관절면의 함몰이 발생하면서 시작됩니다.
보통 초기에는 허리 통증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으며 단순 방사진 사진 등에서는 정상 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있어 초기 진단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보통 엉덩이와 허벅지에 통증이 가해지며 걸을 때 통증이 심해져 보행이 힘들고 양반다리를 하고 앉기가 힘들어지며 누워 있을 때 훨씬 편안한고 심해지면 다리 길이가 짧아진 것을 환자 자신이 느끼게 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
망가진 대퇴골두와 골반골 비구를 일정부분 잘라낸 후, 금속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넣어
관절로써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인공고관절수술을 하는 경우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즘 관절염, 대퇴경부골절, 기타 고관절 골절의 일부경우, 외상으로 인한 고관절 기형 등 거의 모든 고관절질환에서 시행하게 됩니다. 이어서 인공고관절수술에 대하 알아봅시다. 인공고관절수술 또는 인공고관절치환술이란 손상된 고관절을 인공삽입물로 대체하여 바꾸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수술은 말 그대로 인공의 관절을 족부, 무릎, 고관절 등의 관절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시간은 대체적으로 1시간 ~1시간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수술 전 준비과정이 30~40분, 수술 후 마취에서 회복되는 시간이 20~30분 정도로 회복실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고관절수술/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인공관절치환술/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고관절수술/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인공관절치환술/고관절통증
인공관절수술의 장점은,
고관절의 통증이 감소되고 관절의 운동범위가 수술 전보다 더 넓어지면서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힘든 노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인공관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약 7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인공고관절 치환술을 받고있으며 이 중 약 60%이상이 55세가 넘는 환자분들입니다.
건강한 고관절을 지키는 방법은,
- 근력강화 운동과 스트레칭을 규칙적으로 시행한다.
- 굽이 낮고 폭이 넓으면서 미끄럼방지가 가능한 신발을 착용한다.
- 평소 보행이 힘들정도라면 지팡이와 보행기 등을 이용한다.
- 자주 지나다니는 길을 중심으로 보행에 방해되는 물건을 치운다.
- 빙판길이나 미끄러운 도로는 피한다.
-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칼슘섭취를 충분히하고, 술 담배를 끊는다.
고관절 인공관절의 효과
- 퇴행성 관절염 및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 관절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어 보행, 앉기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통증완화가 즉시 일어나며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의 복귀가 용이합니다.
- 고관절염이나 무혈성괴사의 재발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