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문화재단 전통문화체험 우리문화 알기프로젝트 포천한과문화박물관 체험활동
대한민국 한과문화페스티벌을 최초로 펼치고있는 경기도포천 대한민국최초 한과교육박물관 한가원 견학및
경기도 포천 산정호수 조각전시작품을둘어보는 문화체험활동을펼쳤다
2009년4월22일(수) 한국청소년문화재단(이사장이주열)은 학부모 우리문화체험활동및워크샾
학부모 50명 삼산월드체육관 을출발하여 한국청소년문화재단 지정 전통문화지정교육기관인 경기도포천 대한민국최초 한과교육박물관 견학및 우리전통문화체험활동 으로 소중한 전통문화체험활동을 가졌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한과를 테마로 세워진 전문 박물관으로 한과 역사자료전시관 및 교육관 등 총 1600㎡ 규모의 부대시설을 갖추고 예절교육, 공예교육, 전통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전통한과 박물관이 경기 포천시 영북면 산정리에 있다.
'한가원'이란 명칭으로 지난 4월 국·도비 24억8천만 원을 포함한 30억 원을 투입, 본격 개관하고 전통을 계승발전하기 위한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한국 청소년재단(이사장 이주열)에서는 건전한 청소년문화 정착을 위해 한가원과 상호교류 및 협력을 위한 협정서를 9일 체결 했다.
김규흔 한과문화박물관장(한과 명인 국가 지정 26호)는 "'어릴 적 입 맛이 평생 간다.'는 생각으로 박물관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한가원을 통해 우리 과자를 세계적으로 알릴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고, 전국의 청소년에게 전통한과에 대한 체험교육의 장으로 명실 공히 자리매김 할 것을 다짐했다.
한과란 예로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과자로서 곡물가루에 꿀, 엿, 설탕 등을 넣고 반죽해 기름에 지지거나 과일, 열매, 식물의 뿌리 등을 꿀로 조리거나 버무려 굳혀 만든 우리의 전통과자이다.
한가원 설립목적은 세계 최초로 과자를 테마로 세워진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으로 자라나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과자인 한과를 알리기 위해 건립됐다.
한가원에서는 한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유물전시를 통하여 알리고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통한 한과 교육문화공간으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한가원은 포천의 명소인 산정호수 인근에 자리하고 있으며, 국가지정 한과명인 김규흔 관장의 전통한과에 대한 열정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먹 거리를 찾아주고, 세계에 우리 전통 한과식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인스탄트 식품에 위협 당하고 있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우수한 전통식품으로 건강을 보호하고, 전통음식문화를 바르게 알려 줄 계획이다.
한과문화교육관인 한가원은 어린 시절 먹기만 했던 우리 한과를 직접 만들고 모양을 내어 보는 한과 만들기와 다도와 전통공예 체험과 같은 한과 즐기기 프로그램으로 한과와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제품질평가원, 국제적인 청소년교육문화단체로 높이 평가한 한국청소년문화 사업단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한과를 테마로 세워진 전문 박물관과 협력을 위한 MOU 체결은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한국청소년문화 재단은 1986년 설립되어 현재 24년간 청소년교육문화, 청소년보호육성, 국제교류를 해온 대표적인 청소년 교육전통문화단체로 ISO 9001,1004 국제품질경영체제인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국제적 인증을 받은 단체이다.




















한국청소년문화재단,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 한가원 상호교류협력위한 MOU 체결
한국청소년문화재단(이사장 이주열.대한민국교육부분신지식인)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 한가원(관장 김규흔 명인명장.대한민국신지식인,명예농림부장관)

한국청소년문화재단(이사장 이주열.대한민국교육부분신지식인)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 한가원(관장 김규흔 명인명장.대한민국신지식인,명예농림부장관)

한국청소년문화재단,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 한가원 상호교류협력위한 MOU 체결
한국청소년문화재단(이사장 이주열) 한과문화박물관 교육관 한가원(관장 김규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