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차음료 시체 수집가': 매장 취소 전화 하루 13통 접수
https://cn.ntdtv.com/gb/2024/09/11/a103912431.html
중국 '차음료 시체 수집가': 매장 취소 전화 하루 13통 접수
사진은 파일사진입니다. 2024년 8월 15일, 저장성 항저우시의 한 야시장에 있는 찻집. (JADE GAO/AFP, Getty Images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9-11 12:18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시, 2024년 9월 11일] 중국 경기 침체로 인해 본토에서 요식업 사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매장 폐쇄 추세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본토의 유명 차 브랜드인 " Shu Yishao Xiancao "가 너무 많은 매장을 폐쇄하여 중고 장비가 고철 로 판매되고 일부 장비는 업계에서 거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의 한 차음료 중고장비 재활용 업체는 "하루 13통의 매장 철수 전화가 왔다"고 이 소식을 전했다.
9월 9일, '수이샤오셴차오(Shu Yishao Xiancao) ' 매장이 문을 닫았고, 중고 장비가 너무 많아서 판매할 수 없었다'는 제목이 인기 검색어에 올랐습니다.
'매일경제뉴스' 보도에 따르면 최근 15위안 가격대의 신차 브랜드 이샤오셴차오(Yishao Xiancao) 가 대규모로 매장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많은 가맹점의 중고 장비마저도 팔 수 없게 됐다. 체인점 모니터링 플랫폼인 Jihai Brand Monitoring의 쿼리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90일 동안 Shuyishao Xiancao는 496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1,605개의 매장을 폐쇄했습니다 .
업계에서는 신차음료업계의 오프라인 매장 오픈 상황을 낙관하지 않고 있다. 돌핀클럽 창립자인 리청동(Li Chengdong)은 “올해 신차업계 매장의 20~30%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9일 이펭닷컴 '폭풍의 눈' 보도에 따르면 다수의 차 브랜드 매장이 빠른 속도로 문을 닫으며 중고 장비 재활용 업체들 사이에 불씨가 튀고 있다. 그 중 Shu Yishao Xiancao는 폐쇄된 매장이 너무 많아 중고 장비를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일부 재활용업체에서는 60,000~70,000위안을 들여 12개 세트의 장비를 재활용하고 2,000위안(위안, 아래 동일)에 고철 로 판매했습니다 .
차 브랜드 장비 재활용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징징이 형제'는 "우리는 Shuyishao Xiancao 장비를 일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환점은 노동절 연휴 전 재고 정리 과정에서 발생했는데, 재판매가 어려운 차 마시는 장비가 스크랩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았고, 가장 많이 스크랩으로 처리되는 장비는 10세트가 넘는 Shuyishao Xiancao 장비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원래 6~7만원에 샀는데 지금은 고철로 팔아요. 가격이 2천 위안밖에 안 돼요." 그래서 나중에 Shuyishao Xiancao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을 때 그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았습니다.
차 도구 재활용에 참여하는 Youcaichu의 창립자 Zhu Luhao. 중고시장에는 책과 풀젤리를 태우는 장비가 점점 더 많이 유통되고 있다. 같은 장비를 지난해 재활용하는 데 2만5000위안이 들었지만 올해는 1만5000위안으로 구입할 수 있다.
"Zhaimen Dinyan"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8월 2일 현재 Shuyishao Xiancao의 매장 수는 5,965개입니다. 올해 6월 Zhaimen Restaurant의 데이터에 따르면 거의 6,300개의 Shuyi Shaoxiancao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9월, Shuyishao Xiancao는 매장 수가 7,000개를 초과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포스터 뉴스(Poster News)에 따르면, 9월 10일 조사 결과 현재 상하이 지역에 '개점' 표시가 있는 Shuyishao Xiancao 매장은 6개뿐이며 모두 상대적으로 외진 곳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고 플랫폼에서 "Shu Yishao Xiancao 장비"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중고 장비를 판매하는 판매자가 100명 이상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가 제목에 "장비가 개봉된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1년 전이고 장비가 아주 새롭습니다." "소개, 판매 가격은 수천 위안입니다.
올해 초부터 Shuyishao Xiancao는 많은 음료의 가격을 낮추고 10위안 내외의 가격으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가격 인하 외에도 많은 가맹점에서는 Shuyi의 매장 매출이 지난 2년 동안 크게 감소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손을 바꾸거나 매장을 폐쇄하기를 원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서던메트로폴리스데일리의 이전 보도에 따르면 "가격은 떨어졌지만 자재비에는 변함이 없어 버는 돈이 줄었다"고 가맹점 리리(가명)씨는 매장 일일 매출이 더 늘어날 뿐이라고 말했다. 1000위안 이상으로 처음 오픈했을 때보다 가격이 반토막 난 상태여서 올해 9월에 매장을 닫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Shuyishao Xiancao는 Sichuan Shuyi Catering Management Co., Ltd.의 계열사이며 2013년에 설립되었습니다. 2022년 초 Shuyishao Xiancao는 6억 위안이 넘는 자금 조달을 받았고, 가치 평가액은 100억 위안에 달했으며 매장 수는 Mixue Bingcheng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가격 인하에 대응하여 Shuyishao Xiancao 담당자는 올해 Shuyi Group이 향후 포지셔닝은 가격 측면에서 품질-가격 비율 경로를 택하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습니다. 약 10위안이며 향후에는 6위안, 제품 가격이 7위안 이하로 출시될 수도 있습니다.
Shuyishao Xiancao 외에도 Moyo Yoghurt, Chamomochi, Fushimi Momoyama 등의 차 브랜드도 최근 매장 폐쇄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8월 5일 기준 '내로우 도어 다이닝 아이' 자료에 따르면 '밀크티 음료' 트랙의 전체 매장 수는 431,753개에 이르렀고, 지난해 신규 매장 수는 167,347개에 달했지만 과거 순증세를 보였다. 그 해는 고작 35,518년이었습니다. 이는 지난 한 해 동안 차음료 업계에서 13만개 매장이 문을 닫았다는 뜻이다.
(종합취재 리엔진 기자/담당 편집자: 리취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