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제조사별 포크, 서스펜션 오일 선택 기준 다음은 각 포크 제조사에서 정품 포크 오일로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관한 정보입니다. 이 내용은 아래 링크 사이트에 나온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포크 제조사의 스톡 오일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더 저렴하게 포크 오일을 교환하실 분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락샥, 마조찌, 폭스 등의 제조사들은 자체 브렌드를 부착하여 정품 포크 오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포크 제조사에서 오일까지 제조할 수 없는 일이죠. 이번에는 인터넷에서 소개된 각 제조사별로 사용되는 오일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폭스 포크 오일
폭스는 폭스 포크용으로 Fox High Permance Synthetic Suspension Fluid 또는 7wt 합성 서스펜션 오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서스펜션 오일은 회사별로 7wt, 5wt, 10wt 등 다르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이 오일의 점도 지수는 31.82 cSt@40C/9.57 cSt@100C/VI 300입니다. 현재 시중에서 Torco RSF Medium으로 판매되고 있는 오일이 폭스사에서 정품 오일로 판매하고 있는 오일과 동일합니다. Torco RSF Medium을 사용하면 똑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Red Line Synthetic Oil은 (Silkolene와 더불어) 고급 오일을 서스펜션 시스템에 사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Red Line 오일은 서로 매우 잘 혼합되어 정확한 오일 튜닝을 제공합니다. 폭넓은 점도 범위는 요구될 수 있는 대부분의 혼합성능을 제공합니다.
정품 폭스 오일과 유사한 다른 오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d Line Synthetic Oil , 95% Medium (10wt) / 5% Heavy (15wt) (ISO 32)
- Silkolene 50% Pro RSF (5wt) / 50% Pro RSF (7.5wt)
- Torco RSF Racing Shock Fluid (Medium)
- Amsoil STM #10 Maxima Racing k Fluid (165/150, 10wt) (권장하지 않음)
- Maxima Bicycle k Fluid (10wt) (권장하지 않음)
- Maxima k Oil (10wt) (권장하지 않음)
- Spectro k Oil (10wt) (권장하지 않음)
마조찌 포크 오일(Marzocchi Oil)
마조찌 범버 정품 포크 오일은 모든 범버 포크 스톡 오일로 나옵니다. 이 오일은 합성오일이고 7.5wt의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마조찌 오일은 기본적으로 Golden Spectro Cartridge k Fluid (125/150, Very Light)를 재포장하여 판매합니다.
이 오일은 등급이 26.1 cSt@40C/5.25 cSt@100C/VI 150입니다. 이 오일과 거의 같은 오일은 Maxima Racing k Fluid (125/150, 7wt)입니다.
Red Line Synthetic k Oil의 37% Red Line (Light, Yellow)과 63% Red Line (Medium, Red)을 혼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마조찌 포크는 점도가 더 높은 오일에서 훨씬 더 잘 작동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앤서/마니또 포크 오일(Answer/Manitou Oil)
마니또 포크는 스위스의 모토렉스(Motorex)사에서 나온 Motorex Semi-Bath k Oil, 5W40을 윤활용으로 사용합니다.
이 윤활유는 사실상 Motorex Motor Oil Power Synt 4T SAE 5W40, 합성 모터 오일입니다. 이 오일은 널리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모터사이클 딜러로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오일은 사실 서스펜션 오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장 비슷한 오일은 Red Line (Heavy) (66.8 cSt@40C/16 cSt@100C/VI 256) 또는 Maxima Bicycle k Fluid (20wt) 또는 Maxima k Oil (20wt)로 이 둘은 등급이 65 cSt@40C/12.9 cSt@100C/VI 201입니다.
Red Line Synthetic Motor Oil 5W40을 구입할 수 있는 경우, 이 오일의 등급은 94 cSt@40C/15.1 cSt@100C/VI 170으로 아마 가장 근접한 오일일 것입니다. 댐핑용으로, 마니또는 모토렉스 7.5wt 포크 오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락샥 오일(Rockshox Oil)
락샥은 시드, 레바 샥등, 락샥 포크 스톡 오일로 Torco RFF 오일을 재포장하여 판매합니다.
이 오일은 합성유와 미네랄 오일 혼합물입니다. 락샥은 이들 제품의 등급을 다시 분류했습니다. RS2.5=Torco RFF 5, RS5=Torco RFF 7, RS10=Torco RFF 15 그리고 RS15=Torco RFF 20입니다.
락샥은 5와 10을 박서(Boxxer) 포크의 스톡 오일로 사용합니다. RS5는 등급이 cSt@40의 16이고 RS10은 cSt@40의33을 지니고 있습니다.
Red Line 오일로부터 RS5를 만들려면 28% Extra Light와 72% Light를 사용합니다. Red Line 오일로부터 RS10을 만들 경우 93% Medium과 7% Heavy를 사용합니다.
Rockshox RedRum은 Torco MPZ Assembly Lube와 같은데, 한가지 차이는 Torco 제품이 117 cSt@40이고 RS 제품은 50 cSt@40입니다.
이 변화는 매우 추운 기후 조건에서 성능을 위한 것입니다.
----참고 & 원문 사이트 링크----
제 경우 마라톤 SL 에어샥에 토코 오일 (RSF RACING SHOCK FLUIDS) 미디움 오일로 교환했습니다. 이전에는 모토렉스 M-K OIL(5~10WT)를 넣어 사용했습니다. 마라톤 샥의 경우 모토렉스 멀티 그레드 오일을 사용할 때보다 전반적으로 부드럽게 작동하고, ECC의 작동 상태가 훨씬 매끄럽게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마조찌 샥은 7.5wt를 권장하는 반면 토코 오일 (RSF RACING SHOCK FLUIDS) 미디움은 10wt입니다. 점도를 제외한다면, 토코 오일 중에서 RSF 오일이 RFF 오일보다 더 고급 오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게시글에서 마조찌 샥 오일의 경우 점도가 더 높은 오일이 더 부드럽게 작동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아주 만족스럽게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락샥 오일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토코 RFF 오일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맞는 점도의 포크 오일을 시중에서 구입하여 교환하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링크 사이트: http://www.peterverdonedesigns.com/bikesuspension.htm
아래 사이트에는 각 서스펜션 오일의 점도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점도가 다른 오일로 바꾸시려면 아래 사이트에서 원하는 점도를 선택하여 포크 오일 교환을 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참고 링크 사이트: http://www.pvdwiki.com/index.php?title=Suspension_Fluid
다음은 각 포크 오일의 점도 지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제조사 스톡 오일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오일로 교환할 때 점도를 참고해서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댓글 대단하심... 잘봤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