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마트에서만 스팀세차장을 했던 5년전과는 달리 요즘은
일반 매장에서도 스팀세차장을 오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팀세차장을 오픈하면서 준비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겠지만.기존 설비는 다 거기서 거기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겠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고객에 대한 접견시 집고 넘어가야 할 사항들을 몇가지만 나열하겠습니다.
첫째, 일반고객분이 오실경우와 기존 타,스팀세차장에서
세차서비스를 받으신 고객의 차이는 대략 이렇습니다.
일반고객: 세차가격을 먼저 물어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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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가격표가 있지만, 가격표에 있는 가격의 차이에 대해서는
잘모르는경우가 많습니다.)
기존고객: 서비스가격을 토대로 물어봅니다.
예)왁스할때는 얼마인지! 유리막경우에는 어느약품을
사용하는지 일반고객은 유리막 거의 잘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블세차:폼샴푸도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바닥의 설비를 시공해서 고압세차기와 겸해서 사용하는곳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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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광택비를 물어보면 기존고객분들이고 광택에 대해서는
언급을 안하시면 거의 일반초보손님들이십니다.
여기서,잠깐 보면 스팀세차시 차가 더 안좋아지는게 아니냐는
질문을 할경우도 있고,
스팀세차와 손세차의 차이점을 뭔지 물어보는 일반손님도
계십니다.
스팀세차는 본래 물의 양을 최대로 해서 스팀의 압력과
물의 양을 조절해서 차체에 최대한 가깝게 접근해서
세차를 함으로 폐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며,
실제 차에 스팀을 쏘아서 천천히 휀다를 닦아주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해가 더 빠르실겁니다.
시간대수치기로 스팀을 위아래로 충분히 사용안하고 대충
뿌려서 걸레로 닦든지.스폰지를 많이 사용해서 닦는방식은
초창기 스팀세차방식이 아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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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연막살균을 언급하면 기존고객이고, 연막에 대해서
언급안하고 실내청소만 말하면 일반손님에 가깝습니다.
예전에는 롯데마트나 이마트,지금은 없어진 월마트경우에는
연막살균을 서비스로 하는 서비스가 많았습니다.
혹시나 이런 서비스를 물어보면 기존고객분이 많은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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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손님차량이 들어오면 먼저 차번호와 차종.연락처를
업무(작업)일지에 적어두는 습관을 들이시면 좋습니다.
광택경우 예)혼다 검정색 1234 광택작업
1차 :3M #2500 양털패드
2차 :3M #3000 옐로우 스폰지 패드
3차 :3M 다크 나 #7000방 기타 유사한 약품 / 스폰지 패드
이런식으로 작업방법을 적어놓는다면,
다음에 6개월후나 1년후에 어떻게 작업을 했는지 알수가
있으며 차량상태를 봐서 기스가 잘 안잡혔을경우.
(패스기스와 세차기스는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남)
물론 한번 광택을 했던차량이기만,차이를 두고 일하는
습관을 들이면 질적으로 좋아짐을 알게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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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째, 손님의 불만은 큰게 아니고 다소 작은것을 소홀히
할경우에 고객은 불만을 토합니다.
실내청소경우 청소기로 깨끗하게 하지 않은경우.
재털이를 물로 깨끗이 안닦고, 걸레로만 닦았을경우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스팀으로 확실히 이물질을 제거해줄것)
고객의 물건은 최대한 정리해서 놓는다.
물건을 정리한다는것은 결국 신경을 쎃다는 모습을 알수가 있습니다. 가령 옷경우 옷을 잘개어 놓는습관, 신발이 매트에
있을경우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다 가지련히 놓는서비스,
시트사이사이에 동전경우에는 위에 눈띠는곳에 가지런히 '
놓아줄것.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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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섯쨰, 손님차량을 받은후 약속시간을 못지킬경우
작업시간을 맞추지 못한것을 먼저 사과하십시요!
일반손님들을 이해를 잘 못하는 경우가 많고
기존손님들은 예약서비스로 돌려서 향후서비스 시간대를
말씀드리는게 좋습니다.
시간이 바쁠경우 외관,실내.휠바퀴 이렇게 3파트로 나뉜다면,
먼저 실내를 청소해주는게 좋습니다.
외관은 어차피 더러워질 경우가 쉽기 때문에 실내를 청소한후라면
다음에 올때 덜 미안한 경우가 많다.
만약 외관을 먼저 했다고 치면 차주경우 심리상태는
실내만하기가 미안하기도 하고 해서 외관까지 맡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 주의사항 ***
다음에 오실때 다른서비스를 해준다고 하고 보내지 말것.
다음은 다음일뿐 기분은 이미 상한상태로 가기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보여줄수 없기때문이다.
음료수나 기타 미안함을 표현할 어떠한것이라도 준비해서
마음을 달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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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기까지 적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