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10월도 어느덧 중순으로 들어가고 있네요..
시간이 정말 총알 스치듯 빠르게 지나는듯 합니다.
오늘부터는 약속드린대로 본격적으로 이번에 입고된 트럼페터 제품들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리뷰할 제품은' 01513번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Light Armored Vehicle' 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트럼페터의 신제품으로 출시된 01513번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Light Armored Vehicle' 은 LAV-25 장갑차의 최신 개량버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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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Light Armored Vehicle)
1. 정의
스위스 모바크(Mowag)가 개발한 다용도 8륜(輪) 경장갑차으로 생산은 제너럴모터스 캐나다공장에서 맡고 있다. LAV는 Light Armored Vehicle(경장갑차량)의 약칭이다.
신속한 기동성이 요구되는 해병대의 실정에 맞게 지형이나 기상, 주야간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병력수송, 화력지원, 대공(對空) 및 공병 임무, 대전차전, 차량회수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C-130·C-141·C-5 등의 수송기와 CH-53E와 같은 대형 헬리콥터에 실려 운송된다.
일반형은 M242 25mm 기관포와 M240 7.62mm 동축 기관총으로 무장하고 별도의 M240EI 7.62mm 기관총을 포탑 안의 전차장 자리에 장착할 수 있다. 전투를 준비할 때는 M242 25㎜ 기관포용 탄환 630발(210발 장전, 420발 탄약통 적재)과 M240 7.62㎜ 동축 기관총용 7.62㎜ 탄환 1,600발(400발 장전, 1,200발 탄약통 적재)을 싣고 연막탄 16발을 발사기와 별도 장소에 각각 8발씩 보관한다.
승무원은 전차장 1명, 운전병 1명, 사수 1명, 병사 6명 등 총 9명이다. 고성능보다 범용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 스팅어미사일과 GAU-12/U 25mm 벌컨포 등 대공무기를 장착한 방공용 LAV-AD(Air Defense), 포탑 대신 토우미사일 발사대가 장착된 대전차전용 LAV-AT(Anti Tank), 일종의 이동지휘부로 사용되는 LAV-C2(Command and Control) 등 여러 가지 계열화 차량이 있다. 제원은 길이 6.39m, 높이 2.69m, 너비 2.5m이며 무게는 빈차인 경우 1만 941㎏, 전투장비를 탑재한 경우 1만 2802㎏이다. 최고속도는 지상에서는 시속 99.2㎞이고 물위나 물속에서는 시속 9.6㎞의 속도로 달린다. 현재 미국 해병대가 총 401대를 보유하고 있다.
길이 6.39m, 높이 2.69m, 너비 2.5m, 빈차 무게 1만 941㎏, 전투장비 탑재시 무게 1만 2,802㎏, 지상 최고속도 시속 99.2㎞, 물위또는 물속 최고속도 시속 9.6㎞
글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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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생형들
LAV-25의 모습.
□ 개발배경
LAV-25는 미 해병대의 장비이며 병력수송, 화력지원, 대공임무, 공병임무, 대전차전, 회수차량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장갑차로서 신속한 기동이 요구되는 해병대의 실정에 맞도록 높은 신뢰성과 다용도성을 가진 경장갑차이다. 이 장갑차는 스위스의 모바크사가 개발한 것을 캐나다에서 생산한 것으로 고성능보다 범용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 여러가지 계열화 차량이 존재한다. LAV-25장갑차는 21세기에도 미 해병대의 주력 보병전투차로 운용될 것이다.
□ 주요제원 및 성능
구 분 LAV-25 / LAV-C2 / LAV-M
전장/전고/전폭 6.39m/2.69m/2.5m / 6.44m/2.79m/2.5m / 6.41m/2.79m/2.5m
공차 중량 10.941kg / 11.277kg / 10,328.5kg
전투 중량 12,802.8kg / 12,285kg / 12,121.8kg
항속 거리 660.1km / 660.1km / 660.1km
최고 속도 99.2km/h / 99.2km/h / 99.2km/h
수상 / 수중속도 / 9.6km/h / 9.6km/h 9.6km/h
승 무 원 9명(전차장, 조종수, 사수, 무장6명) / 7명(전차장, 조종수, 통신병2, 지휘관, 참모 2) / 5명(전차장, 조종수, 박격포 요원3)
무 장 M242 25mm 체인건,M240 7.62mm 기관총 / M240EI 7.62mm 기관총 / M252 81mm 박격포, M240EI 7.62mm 기관총
단 가 900,000 달러 / 650,000달러 / 667,000달러
엔 진 : General Motors Detroit Diesel 6V-53T 6기통 디젤 275마력
□ 특 성
LAV-25
는 모든 지형조건, 기상조건, 야간조건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륜형 장갑차이다. 전투준비시 주무장은 M242 25mm기관포와 M240 7.62mm 동축 기관총이다. 또한 M240EI 7.62mm 기관총과 8발의 연막탄이 발사기내에 별도로 보관된다. 조종수, 전차장, 사수 이외에 6명의 무장병력이 탑승하고 3분 이내에 수륙양용 차량으로서 기동할 수 있다.
□ 계열화 차량
ㅇ LAV-AD (Light Armored Vehicle-Air Defense)
미해병대용으로 1997년에 개발된 이 장갑차는 대공용 무장으로 스팅거 미사일과 GAU-12/U 25mm발칸포를 장착한다. 스팅거 미사일의 사거리는 4km이며 최고 음속의 3배 속도로 표적에 접근한다. 발칸포는 분당 최대 1,800발을 발사 할 수 있으며, 최대유효사거리는 2km이다. 조종수, 전차장외에 대공용 회전포탑에 2명의 운용요원이 필요하다.
ㅇ LAV-AT(Light Armored Vehicle-Anti Tank)
[에머슨제 2연발 TOW 미사일 발사기를 장착 2세대 전차와 3세대 초반의 전차의 격파가 가능하다!]
LAV-AT
는 포탑이 삭제되고 토우미사일 발사대가 장착된 것이다. 이 발사대에는 2개의 발사관이 있으며, 평상시에는 접힌 상태로 운행하고, 사용시에는 세워서 사용하게 되어 있다. 이밖에 7.62mm포가 전차장석에 장착되며, 조종수, 전차장, 토우사수, 장전수 등 4명이 탑승한다.
ㅇ LAV-AG(Light Armored Vehicle-Assault Gun)
LAV-AG
는 포탑에 90mm포가 장착되어 있다. 이 포는 경장갑차량과 교전에서 유용하게 사용 된다. 이 장갑차는 미국에서 해외에 수출용으로 개발한 것이며 시험평가 및 안전성 평가가 진행중이다.
ㅇ LAV-C2(Light Armored Vehicle-Command and Control)
이것은 경장갑차량내에 지휘 통제용 장비를 갖춘 일종의 이동 지휘부로서 사용된다.
ㅇ LAV-M(Light Armored Vehicle-Mortar)
이것은 LAV-25에서 25mm발칸포를 장착한 포탑을 제거하고 대신 전투실내에 81mm 박격포를 설치한 것으로 5발의 박격포탄과 7.62mm 기관총 1발이 장착된다. 조종수, 전차장, 박격포 운용요원 3명이 탑승한다.
ㅇ LAV-R(Light Armored Vehicle-Recovery)
LAV 장갑차와 동행하는 구난형으로 인양능력 5톤급 크레인붐과 견인능력 14톤급 윈치를 장착하고 있으며 전장으로부터 파손되거나 기동불가능한 LAV차량의 구난구조에 사용한다
미해병대는 총 401대의 LAV-25장갑차외 95대의 AT형, 50대의 C2형, 94대의 L 형과 50대의 M형, 45대의 R형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LAV-25 전장: 6.39m
전고: 2.69m
전폭: 2.5m
공차중량: 10,941kg
전투중량: 12,802.8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상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사수+전차장+6명의 무장병력
무장: M242 25mm 체인건, M240 7.62mm 기관총(동축) 각 1정씩
단가: $900,000
LAV-C2 전장: 6.44m
전고: 2.79m
전폭: 2.5m
공차중량: 11,277kg
전투중량: 12,285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중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 전차장, 무선통신요원-2, 스태프진-2, 대대지휘관
무장: M240E1 7.62mm 기관총
통신장비:
2 SINCGARS AN/VRC 92 radios
1 VHF/UHF AN/VRC-83(V)2 radio
1 UHF position location reporting system
1 HF AN/GRC-213 radio
1 VHF AN/PRC-68 radio(적재)
단가: $650,000
LAV-M 전장: 6.41m
전고: 2.79m
전폭: 2.5m
공차중량: 10,328.5kg
전투중량: 12,121.8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중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 전차장, 박격포요원-3
무장: M252 81mm 박격포, M240E1 7.62mm 기관총
단가: $667,000
이상은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LAV의 제원>
LAV-25 |
전장: 6.39m 전고: 2.69m 전폭: 2.5m 공차중량: 10,941kg 전투중량: 12,802.8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상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사수+전차장+6명의 무장병력 무장: M242 25mm 체인건, M240 7.62mm 기관총(동축) 각 1정씩 단가: $900,000 |
LAV-C2 |
전장: 6.44m 전고: 2.79m 전폭: 2.5m 공차중량: 11,277kg 전투중량: 12,285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중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 전차장, 무선통신요원-2, 스태프진-2, 대대지휘관 무장: M240E1 7.62mm 기관총 통신장비: 2 SINCGARS AN/VRC 92 radios 1 VHF/UHF AN/VRC-83(V)2 radio 1 UHF position location reporting system 1 HF AN/GRC-213 radio 1 VHF AN/PRC-68 radio(적재) 단가: $650,000 |
LAV-M |
전장: 6.41m 전고: 2.79m 전폭: 2.5m 공차중량: 10,328.5kg 전투중량: 12,121.8kg 항속거리: 660.1km 최고속도: 99.2km/h 수중속도: 9.6km/h 승무원: 조종수, 전차장, 박격포요원-3 무장: M252 81mm 박격포, M240E1 7.62mm 기관총 단가: $667,000 |
--- 1999년 6월 7일 작성됨.
http://www.defence.co.kr/weaponbook/weapon/lav25.htm
3. 참고자료
LAV-25용 Detroit Diesel 6V53T 디젤엔진
M-113과 LAV장갑차에 사용되는 디젤엔진입니다. 동급의 엔진으로 MTU 6V183 TC22이 있습니다.
통상 Allison X200-4B 변속기가 연결됩니다.
엔진명 : Detroit Diesel 6V53T
출력 : 290 HP
배기량 : 5200CC
연료 : Diesel (DF2)
연료소모량 : 1.2 litres /km
출력 : 275마력
행정 : 2싸이클
터보챠지식 6기통
4. 다른나라에서 운용중인 LAV 씨리즈
(1) ASLAV
[ASLAV-25 는 1990년부터 미국의 LAV-25 장갑차를 도입 운영해본 오스트일리아 육군이 도입한 LAV 씨리즈를 말합니다. Australian Light Armoured Vehicle - (AS는 NATO가 호주에 부여한 이니셜입니다) ]
이라크에 배치되어 순찰임무중인 호주군 ASLAV 장갑차입니다.
1990년부터 미국의 LAV-25 장갑차를 15대 구입하여 차륜형 장갑차의 운용을 검토한 후 호주군이 필요한 부분을 개조하여 1992년 최초로 97대를 발주하여 Australian Light Armoured Vehicle - (AS는 NATO가 호주에 부여한 이니셜입니다)로 도입합니다(113대를 도입하였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개떼 러쉬의 진미를 보여주는 ASLAV-25 씨리즈들의 집단 이동모습 아마 훈련중으로 생각된다. 호주군이 운영중인 다양한 종류의 LAV 씨리즈를 볼수 있는 진귀한 사진 이다. 이게 다 제품화 되면 어디야~~]
도입된 차량 형식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5밀리부쉬마스터 사격의 모습 부쉬마스터 체인건은 높은 명중률을 보여주었지만 보병지원 무기로는 부족한 화력을 느끼고 있어 최근에는 보병전투차의 주무장은 거의 35밀리 이상급으로 되가는 추세이다 한구군의 차세대 보병전투차에는 이보다 강력한 4밀리 포가 장착되어 운영된다]
ASLAV-25 33
대 :기본정찰형으로 M242 dual-feed 25 mm Bushmaster 기관포, 2문의 7.62 mm FN MAG 58 기관총과 Delco 포탑장착
ASLAV-PC 33대 : BISON을 기본으로한 보병수송형으로 .50 기관총을 핀틀마운트에 장착하며 7명으의 보병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무장은 Kongsberg Protector remote weapon system (RWS) 으로 교환되어 12.7mm 기관총외에 7.62mm MAG58 기관총이나 Mk19 40mm 자동유탄발사기를 장착합니다.
ASLAV-S 10대 : 수색형으로 열상이미지기, 레이저거리측정기, TV 카매라등을 장착합니다,.
ASLAV-C 9대 : 지휘령으로 향상된 무전장비, 무전기용 마스트, 지도판, 부품저장고, 아넥스천으로된 적절
한 좌석등이 장착됩니다.
ASLAV-A 2대 : 3개의 들것이나 6명의 환자를 수송할 수 있는 앱뷸런스형
ASLAV-F 10대 : Fitters 차량/구난차량으로 윈치와 인양능력보유
3단계로 144대를 추가로 도입하여 총 도입대수는 256대입니다.
[ASLAV-25 는 미해군이 사용중인 LAV-25 와 세부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인다 호주군 사양에 맞게 개조되었기 때문이다 호주군의 이런 개조 및 개량은 이미 베트남전부터 유명한 것중 하나이다. 대표적인것이 베트남전 운영한 M113 의 호주군 사양이다 장갑차에 화염방사기나 CAL50 쌍열포탑을 다 붙일 생각을 했다니..]
ASLAV
제원
Length 6527mm
Width 2620mm
Height 2692mm
Combat weight 13,200kg
Maximum speed 100km/hr
Swim speed 10 km/hr
Maximum range 660km
Maximum trench crossing 2m
Maximum grade 60%
Maximum side slope 30%
Engine 275hp Detroit Diesel 6V53T
Transmission Allison MT653 (5 speeds forward - 1 reverse)
Main Armament M242 25mm chain gun with Thermal Imaging Sight
Secondary Armament MAG 58 7.62mm machine gun mounted coaxially to the main gun; MAG 58 7.62mm machine gun (pintle mounted)
Ancillary Armament (2) 76mm Smoke Grenade Launchers (Clusters of 4)
Ammunition Ready (8) 76mm Smoke Grenades, 400 rounds 7.62mm , 210 rounds 25mm
Stowed (8) 76mm Smoke Grenades, 800 rounds 7.62mm , 510 rounds 25mm
Vision Devices
Driver (3) M-17 periscopes (1) night vision
Vehicle Commander (7) M-27 periscopes (1) Thermal Imager
Gunner (1) M-27 periscope Thermal Imager
참고홈페이지 : http://anzacsteel.hobbyvista.com/Armoured%20Vehicles/aslavph_1.htm
(2) LAV III
LAV III는 Light Armoured Vehicle III (LAV III) 의 약자로 General Motors사가 개발한 가장 최신의 장갑차로 1999년부터 배치되었습니다. 이 장갑차는 캐나다와 뉴질랜드의 주요 기계화보병부대용 장갑차이며 미국은 유사하지만 조금 가벼운 Stryker를 도입하였습니다.
그래서 LAV III와 Stryker는 Land Assault Vehicles로도 불리는데 8×8 차륜식 장갑차량에 25 mm기관포장착 포탑을 장비하고 시속 100 로 운행할 수 있으며 C130 수송기로 공수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변형들이 존재하는데 Infantry Section Carrier (ISC), Command Post (CP), TOW Under Armour (TUA) anti-tank, Forward Observation Officer (FOO), Combat Engineer, and Multi-Mission Effects Vehicle (MMEV)등 입니다.
Variants:
313 LAV Infantry Section Carriers
181 LAV Command Post variants
33 LAV TOW Under Armour (TUA) variants (Turret equipped with 2 TOW launchers)
47 LAV Forward Observation Officer (FOO) variants
44 LAV Engineer variants
33 Multi-Mission Effects Vehicle (MMEV)
Armament:
25-mm stabilized M242 chain gun
7.62-mm stabilized coaxial machine gun (C6)
5.56 or 7.62-mm top-turret mounted machine gun
76-mm grenade launcher (2 clusters of 4 launchers)
Specifications:
Length: 6.98 m
Width: 2.7 m
Height: 2.8 m
Speed: 100 km/hr
Range: 450 km
Weight: 16 950 kg
Gradient: Maximum 60%
Side slope: Maximum 30%
Trench crossing: 2 m wide
Fording: Up to 1.2 m
Sights: Daytime optical, Thermal Imagery (TI), Generation III Image Intensification (II)
Spotlight: Maxa Beam, 6 million candle power, portable, with infra-red filter
Winch: Double Capstan constant pull winch
Engine: 350 hp Caterpillar diesel
2006-05-30 Transfer case: 2 speed
Suspension: Hydropneumatic
Brakes: Power (air) with ABS
Wheels: 8 x 8 drive
Entered service: 1999
Number in service: 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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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화사단의 든든한 발 LAV(Light Armored Vehicle) 경장갑차량
세계의 경찰이라 자칭하는 1970년대 냉전시대가 거대한 소련연방국과 대규모의 전투를 상정한 전략이였다면 1980년대 들어서는 여러나라에 거쳐 소규모의 국지전이 발발할 것에 대한 전략으로 미군운영의 전략이 바뀌게 됩니다.
이는 중동과 한국을 위시한 동아시아 그리고 유럽에서 동시에 소규모적인 국지전이 발생할 때 자국의 재산보호와 자국민 보호를 위해 72 시간안에 신속하게 전세계 어디든 미군을 투입할 수 있는 필요성에 의한것이며 그를 위해 개발 배치된 경장갑 차량이 바로 LAV(Light Armored Vehicle)
씨리즈 입니다.
LAV 는 6X6 혹은 8X8 방식의 장륜식 장갑차로 궤도를 장착한 장갑차에 비해 기동성이 뛰어나고 또 무게가 가벼워 비행기로 공수가 용이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이를 위해 차체는 기관총과 폭탄의 유탄을 막을 정도로 경량화 하였고 시속 100킬로에 윽박하는 빠른 기동성으로 부족한 방어력을 대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LAV 는 범용성이 높은 기본 차체에 다양한 임무에 맞는 계열화 차량 개발을 상정해두고 개발되었으며 실제로 10개 이상의 다양한 임무의 차량이 개발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륙양륙 기능이 있어 대체로 이 부분 차량이 부족한 미해병대의 주력 장갑차로 1985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합니다.
미해병대에 배치된 LAV 씨리즈는 1991년 걸프전을 통해 그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였으며 뛰어난 기동성과 높은 공격력 (참고로 LAV-25 가 장착한 25밀리 부쉬마스터 기관포의 경우 이라크군의 T-55/T-62 전차의 측면장갑을 관통할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으로 높은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결국 해병대의 높은 성능과 운영성능을 참고삼아 1990년대 후반 미육군이 미해병대와 비슷한 신속대응군인 스트라이커 여단을 창설할 때 이를 개량한 스트라이커 장갑차를 주력장갑차로 채택하기도 합니다.
LVA 는 현재 장갑과 아군간 데이터통합장비 그리고 센서등이 추가되고 이를 위해 엔진이 개량된 LAV III 타입이 등장하였으며 이는 미육군외에 캐나다군 ,사우디아라비아 군등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미육군의 스트라이커 장갑차 역시 LAV III 의 개량형 입니다.
LVA 장갑차 씨리즈는 저렴한 가격도 높은 성능 그리고 뛰어난 범용성으로 이후에도 많은 나라에서 경장갑차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인기 장갑차이지만 이라크전을 통해 밝혀진 방어력 부족과 특히 RPG 계열의 로켓 추진식 수류탄 종류의 공격에 거의 무력한 성능을 보여주어 이를 개량한 슬랫아머 장갑의 개발과 장착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라크전에서의 스트라이커 부대의 임무는 주로 시가전에 한정되어 RPG나 IED 같은 사제폭발불로 이외로 많은 피해를 입곤 했다. 그래서 등장한것이 사진과 같은 창살형 슬랫아머 와 시가지를 주행시에는 탑승보병이 사주경계를 철저하게 하는것이다]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1984년 처음 미해병대에 도입된 LAV 들은 우려와는 달리 뛰어난 성능으로 걸프전에서 뛰어난 전과를 올리게 됩니다.
[1984년 미해병대에 첫 도입된 경장갑차량 LAV-25들은 우려와는 달리 걸프전에서 많은 활약을 펼치며 우려를 불식시켰다]
전쟁이 일어나면 24시간안에 전세계 어디든 전장에 빨리 투입되어야 신속기동군의 특성상 무거운 전차를 초기에 투입하기 어려운 미해병대는 그 대안으로 중무장과 빠른 기동성을 가진 경장갑차량에 관심를 갖게 되고 마침 스위스의 모비크사가 개발한 피라니아 8륜(輪) 경장갑차에 관심을 갖고 이를 개량하여 도입하게 됩니다. LAV는 Light Armored Vehicle(경장갑차량)의 약칭입니다.
[놀라운 활약과 동시에 걸프전을 거치면서 실전을 통한 LAV-25 의 문제점이 발견되긷 하였는데 1990년대 들어 이런 문제점을 개량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라 불리는 수명연장 프로그램이다]
[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라 불리는 수명연장 프로그램은 실전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개량 보완해주는 성능강화 및 수명연장 프로그램의 일종이다. 사진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장착한 25밀리 부쉬마스터 기관포를 발사하는 LAV-25A1 의 모습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을 마친 기종을 분류하기 위하여 미해병대는 LAV-25A1 이라는 별도의 제식명을 붙여주고 있다]
걸프전을 통해 빠른 기동성과 탑재된 25밀리 부쉬마스터 기관포는 2세대 전차의 장갑을 관통할 정도로 우수한 공격력을 보여주기도 하였지만 이에 따른 문제점도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문제점이 낮은 방호력과 험한 지형에서의 돌파력문제였습니다.
그리하여 미해병대는 1990년대 이후부터 이들 LAV 들에 대한 성능개량사업을 실시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LAV-25 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 라 불리는 수명연장 프로그램이였습니다.
이 수명연장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댓글 흐미.... 이것두 사야겠다능.....
오호 박셈 간만에 부상하셨네요~~~ ^^ 좋은 제품이예요 BMP-3 하고 꼭 만들어 보세요~~~
알찬 자료 감사합니다.....
음...통짜 고무 타이어라....미군에게 불가능은 없다...입니까??...ㅎㅎㅎ 대단 하네요~^ ^~
슬랫아머...아무리봐도 닭장차 되는 것 같습니다--; 만들고 싶어도..사놓은 것도 이미 일년은 족히 만들고도 남을 거라..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