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안양학생회 원문보기 글쓴이: 김소연(4)
유형 |
지도위원 |
분야 |
주제 |
비고 |
A |
이호권 |
국어학 |
국어사, 국어문법론, 국어음운론, 언문규정 등 국어학 관련 자유 주제 |
|
B |
고성환 |
국어학 |
국어문법론, 국어의미론, 언어예절, 언문규정, 응용국어학, 한국어 교육 등 국어학 관련 자유 주제 |
|
C |
손종흠 |
고전 문학 |
고전시가, 구비문학, 한문학, 고전소설 관련 자유 주제 |
|
D |
박종성 |
고전 문학 |
1. 고전소설론 : 작품론을 중심으로 한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例 : 박지원 단편소설‘虎叱’연구, ‘국순전’과 ‘국선생전’의 비교 고찰, 이옥의 ‘이홍전’ 연구 등) 2. 한문고전강독 : 한문 산문 가운데 특정 양식(史傳, 詩話, 小說, 文類 등)에 해당하는 작품을 1-2편 선택하여 분석하거나 비교하는 논문을 작성한다.(例 : 설총의 ‘花王戒’와 임제의 ‘花史’ 비교 연구-설화와 소설의 특징을 중심으로 등) 3. 구비문학론 : 구비문학의 특정 갈래에 속하는 1-2편의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거나 비교하는 논문 혹은 각 갈래의 연행방식에 관한 논문을 작성한다. (例 : 동명신화와 혁거세신화의 비교연구, 무속신화 ‘당금애기’의 ***에 관한 고찰, 판소리의 연행방식에 관한 고찰-춘향가를 중심으로, 봉산탈춤의 ‘**과장’의 의미 분석 등) 4. 국문학사 : 각 시기 문학사 가운데 특정 시기의 핵심적 특징을 정리하고 이 시기 문학사의 대표적인 작품을 1-2편 선정하여 연관성있게 분석한다. (例 : 김시습의 ‘***’에 나타난 중세후기문학 제 2기의 특징 고찰 등) |
※ 광범위한 주제나 학부졸업논문으로서 감당하기 힘든 주제를 선정하여 제출하는 일은 삼가기 바랍니다. (例 : 박지원 문학에 나타난 실학사상 연구, 조선후기 애정소설의 서사전개 방식에 관한 연구, 한국 시가사의 갈래변천 양상 연구 등 갈래론이나 유형론에 관한 논의는 광범위하고 학부졸업논문으로서는 감당하기 어려운 주제에 해당합니다.) |
E |
박태상 |
현대 문학 |
한국문학사와 비평 관련 자유 주제 |
|
F |
조남철 |
현대 문학 |
근현대문학(소설) 관련 자유 주제 |
|
G |
장부일 |
현대 문학 |
근현대문학(시) 관련 자유 주제 |
|
H |
이상진 |
현대 문학 |
근현대문학(희곡, 수필, 아동문학, 비평) 관련 자유 주제 |
교육론(학) 관련 주제 제외 |
영어영문학과(☎3668-4560)
유형 |
분야 |
논문주제 |
지도위원 |
주제선정요령 (비고) |
A |
영어학 |
문장의 구조적 중의성 |
|
반드시 영문학과 홈페이지나졸업논문사례집을 통해 <영문학과 졸업 논문작성지침>을 잘 읽은 후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를 택일하여 논문계획서와 논문을 작성하시오. |
B |
영어학 |
조어법 (단어 구성) |
| |
C |
영어학 |
영어의 차용어 |
| |
D |
영어학 |
영어의 부정사(또는 동명사) |
| |
E |
영어교육 |
학습자 변인 |
| |
F |
영미문학 |
William Shakespeare, Hamlet 이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
G |
영미문학 |
Tennessee Williams, The Glass Menagerie 가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
H |
영미문학 |
George Bernard Shaw, Saint Joan 이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
I |
영미문학 |
Nathaniel Hawthorne, The Scarlet Letter 가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
J |
영미문학 |
Herman Melville, Moby-Dick 이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
K |
영미문학 |
Mark Twain,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이 오늘날에 지니는 의미 |
|
중어중문학과(☎3668-4570)
유형 |
논 문 주 제 |
유형 |
분 야 |
비고 |
A |
詩經, 楚辭, 漢賦 중에서 주제 하나를 택해 연구하시오. |
가 |
중국
고전
문학 |
1. 5개 유형 가운데 작성자가 임의로 선정토록 함. 2.가형‘중국고전문학’ 작가에 대한 역사적 서술은 되도록 간략하게 언급하고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과 설명에 주안점을 둘 것. 작품을 되도록 많이 인용하되 원문과 해석문을 함께 인용할 것. 2. 마형 ‘번역’ ①번역문은 200자 원고지 100매 이상이어야 하고 국내에 번역본이 없는 것이어야 함. ②번역물은 古文이나 중국어로 된 저작물 중에서 문학 작품 또는 학술논문 등에서 작성자가 임의로 선정할 수 있음. 단 교재 <고급중국어>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동화, 만화, 초․중․고 교과서, 신문기사 및 사설, 각종 잡지는 제외됨. ③논문제출시 반드시 原文(사본도 가능)을 함께 제출해야 함.
※ 번역 유형은 사전심사실시 (학과공지 2007.12.27일자 참조) |
B |
建安 시기 시인 중에서 한 명을 택해 그의 시 작품을 연구하시오. | |||
C |
南北朝 시기의 시인 중에서 한 명을 택해 그의 시 작품을 연구하시오. | |||
D |
盛唐 시기의 시인 중에서 한 명을 택해 그의 시 작품을 연구하시오. | |||
E |
中, 晩唐 시기의 시인 중에서 한 명을 택해 그의 시 작품을 연구하시오. | |||
F |
唐宋八大家 중에 한 명을 택해 그의 산문 작품을 연구하시오. | |||
G |
元代 희곡(散曲, 雜曲 포함) 작가 한 명을 택해 그의 희곡을 연구하시오. | |||
H |
明, 淸代 소설가 중에서 한 명을 택해 그의 소설을 연구하시오. | |||
I |
魯迅의 소설집 《故事新編》에 수록된 소설 가운데 3편을 읽고 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하여 《故事新編》의 서사 방식상의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나 |
중국
현대
문학 | |
J |
反封建性을 중심으로 하여 巴金의 소설 《家》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 |||
K |
革命文學論의 배경과 주요 쟁점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
L |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하여 沈從文의 소설 《邊城》의 문학적 특징을 논술하시오. | |||
M |
艾靑의 시 5편 이상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의 시의 문학적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
N |
劉心武의 소설 〈班主任〉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傷痕文學의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
O |
賈樟柯의 영화 한 편을 선택하여 그 줄거리를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의 영화의 서사적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
P |
王家衛의 영화 《2046》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의 심리적 특징에 대해 논술하시오. | |||
Q |
자 유 선 정 |
다 |
중국 어학 | |
R |
“모택동”,“개혁개방”,“문화대혁명”을 제외한 자유주제. |
라 |
중국정치․ 경제․문화 | |
S |
자 유 선 정 |
마 |
번역 |
불어불문학과(☎3668-4580)
유형 |
분야 |
주 제 |
지도위원 |
비고 (주제선정요령 등) |
A |
불문학 |
A. Camus의 『이방인 L'étranger』, 『페스트 La Peste』, 『전락 La Chute』중 하나를 선택, 분석한 내용을 『시지프의 신화 Le Mythe de Sisyphe』와 연결하여 “삶”의 의미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이해방 |
|
B |
불문학 |
보들레르와 랭보를 중심으로 상징주의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단, 보들레르의 ‘일체는 상형문자다’, 랭보의 ‘시인은 견자이다’라는 언술을 중심으로 상징주의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서정기 |
|
C |
불어학 |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 논의하라 |
김현권 |
|
D |
불어학 |
프랑스어의 발달 과정 |
김현권 |
|
E |
불어학 |
프랑스의 언어정책 |
김현권 |
|
F |
불문학 |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소고 *위 논문 제목에 이어 다음 주제들을 참고하여 별행 후 대쉬 부호 다음에 각자 부제목을 달 것. (주제들 : 가족, 부성애, Paris, 출세, 돈, 명예, 속물주의, 부르주아, 사랑, 직업, 청년시절 및 기타 가능한 주제들 중 하나 혹은 둘 선택.)
※부제를 단 논문 제목의 한 예 :
발자크의 『고리오 영감』 소고 ― Paris와 출세의 문제를 중심으로. |
정영란 |
1. 부제목은 논문계획서 제출 이후에 수정하거나 결정하여도 됨.
2. 참고서적은 향후 제시할 예정임. |
일본학과(☎3668-4290)
유형 |
분야 |
논문주제 |
지도 위원 |
비고 |
A |
일본경제 및 경영 |
일본경제 및 경영에 관한 논문작성(자유주제, A4용지 10매이상) |
정진성 |
주제 예시는 추후 학과공지사항 참조 |
B |
일본역사 |
※ <1>,<2>,<3> 중 택일 <1>. 일본역사 교재 2권 모두 옮겨쓰기 (『일본고중세사』와 『일본근세근현대사』 또는 『일본전통문화론』과 『일본전통사회의 이해』) <2>. 일본 중고교 역사교과서 번역하기. <3>. 일본 역사와 문화 관련 일본 국내의 사적지를 답사하고 자신의 얼굴이 들어있는 사적지 사진을 첨부한 뒤 그 사적지의 유래와 성격 의미 자신의 느낌 등을 교재를 포함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200자 원고지 1000매(사진 불 포함) 분량의 리포트를 작성한다면 그 내용을 살펴보고 적정한 수준이 된 것에 한해서 논문으로 인정함. |
이영 |
- <1>과 <2>와 <3> 모두 반드시 자필로 작성할 것.
- 필기구는 연필(샤프펜슬)을 사용할 것.
- 분량이 많아지면 제본하여 제출할 것.
- 세부 지침은 추후 학과공지사항 참조.
- <2> 역사교과서 번역의 경우, 교과서 원본도 함께 제출할 것.
-<3>논문의 답사 대상 사적지(하단참조) |
C |
일본문학 |
모리오가이의「타카세부네(高瀬舟」를 번역하고, <금전욕 > 또는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필일본어로 1000자로 서술하기. |
이애숙 |
- 원문은 3학년 일본문학연구 출석수업대체자료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 - 번역은 자필, 자신의 의견은 워드 또는 자필로 작성할 것. |
D |
일본어학 |
<1>과 <2> 중 택일 <1>. 일본어학 논문 (A4용지 10매 이상) <2>. 자유번역 - 한국에 번역되지 않은 작품을 선택하여 번역(원문의 150페이지 이상) - 자필단어장 첨부 : A4용지 10매 이상) ※ 원문제출 필수. |
이경수 |
- 자유번역의 경우, 담당교수 홈페이지에 작품 선정 문의. - 자유번역의 경우, 자필․워드 모두 가능. - 번역한 작품의 원문을 복사하여 함께 제출할 것. |
E |
일본사회문화 |
일본학관련 문헌 8권 읽고 정리한 논문 (A4용지 15매 이상) |
정현숙 |
- 자필․워드 모두 가능 - 일본학 관련 참고문헌은 추후 학과공지에서 확인 |
일본학과(☎3668-4290)
유형 |
분야 |
논문주제 |
지도 위원 |
비고 |
F |
일본어학 |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종교 등 여러분야중에서 관심있는 한 분야의 주제를 정하여 그 주제와 관련하여 일본에서 발간된 일반 또는 주간신문의 사설 또는 칼럼 7편 이상을 선정한 후, 1) 원문 내용을 자필로 쓰고 번역할 것. 2) 심도있게 고찰하여 기술할 것(이때 주지의 선정동기, 자료조사방법, 목적 및 의의) |
사공환 |
- 문법 정리 방법 및 세부지침은 추후 학과공지사항에서 확인하여, 반드시 그 지침을 따를 것. |
G |
일본정치 |
일본정치외교에 관한 논문작성 (자유주제, A4용지 10매 이상) |
김세걸 |
. |
H |
공통 |
일본을 테마로 한 영상자료 제작하기.
- 20분 이상의 동영상 eh는 100장 이상의 슬라이드.
- 영상자료에 대한 설명문을 200자 원고지 30매 이상(본문만) 기술해야 함 |
정진성 |
- 주제 예시는 추후 학과공지사항 참조 - 설명문에는 영상자료 제작의 목적과 영상자료에 대한 세부설명이 포함되어야 함. - 설명문 말미에는 참고문헌 목록과 함께 자료의 출처(입수경로 또는 촬영일지, 촬영기기 등)를 밝혀야 함. - 영상자료 제출은 CD나 DVD로 할 것을 권고함. - 단, 제출한 자료는 반환하지 않음. |
B유형-<3> 논문의 답사 대상 사적지 ※ <큐슈지방> 1. 다자이후 2. 미즈키 3. 관제온지(관세음사) 4. 다자이후 덴만구 5. 규슈 박물관 6. 요시노가리 7. 데지마 및 데지마 기념관 8. 시볼트 기념관 9. 아리타야키 관련 전시관 10. 가라쓰 성 11. 나고야 성 박물관(규슈) 12. 구마모토 성 13. 시마바라 성(카톨릭 관련 박물관) 14. 시마바라 성 인근 무사 거리 15. 가고시마 성 16. 가고시마 현립 미술관 17. 사이고 다카모리 관련 사적지(최후의 요새) 18. 후쿠오카 현립 미술관 등.
※<관서지방> 1. 오오사카 성 2. 호류지 3. 동대사 및 동대사 내 정창원 4. 흥복사 및 흥복사 관련 유물 5. 가스가 신사 6. 나라 박물관 7. 아스카 데라 8. 평등원 봉황당 및 전시관 9. 후시미 신사 10. 모모야마 성(후시미 성) 11. 동사 12. 히가시 혼간지 13. 니시 혼간지 14. 산쥬산겐도 15. 교토 박물관 16. 기요미즈테라 17. 기타노덴만구 18. 니죠 성 19. 은각사 20. 금각사 21. 기온신사 22. 헤이안 신궁 23. 금각사 24. 용안사 25. 덴류지(천룡사) 26. 대각사 27. 광륭사(고류지) 28. 엔랴쿠지(연력사) 29. 동복사 30. 미미즈카(귀무덤) 31. 풍국신사(토요토미 히데요시를 신으로 모신 신사)
※<관동지방> 1. 동경 박물관 2. 동경현대 미술관 3. 동경대학 4. 와세다 대학 5. 니쥬바시(황거) 6. 가마쿠라 쓰루가오카 하치만궁 7. 미나모토 요리토모 무덤 8. 스기모토 테라 9. 기리도오시(가마쿠라 시대의 옛길) 10. 겐초지(건장사) 11. 가쿠온지(각원사) 12. 가마쿠라 대불 13. 에노시마 14. 요코하마 개항 기념관 등.
이 외에 열거하지 않았지만 일본 역사 및 전통 문화 전통 사회 관련 사적지 정원 등을 방문해 자신의 얼굴이 들어있는 현장 사진과 그 곳에 대한 유래 설명 등과 아울러 자신의 느낌 등을 써서 작성하면 됩니다. 위의 모든 장소를 다 가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논문으로서의 분량과 내용이 충족될 수 있어야 합니다. |
법학과(☎3668-4590)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비고 |
A |
헌법/비교법 |
자유주제 |
강경선 |
|
B |
인권법/사회보장법 |
자유주제 |
곽노현 |
|
C |
법철학/법사상사/법과사회 |
자유주제 |
이상영 |
|
D |
행정법/국제법 |
자유주제 |
이상영 |
|
E |
남녀평등과법/노동법 |
자유주제 |
김엘림 |
|
F |
민법/민사소송법 |
자유주제 |
조승현 |
|
G |
상법/공정거래법 |
자유주제 |
박승룡 |
|
H |
형법/형사소송법/형사정책 |
자유주제 |
최정학 |
|
행정학과(☎3668-4600)
논문주제 |
유형 |
분야 |
지도교수 |
관련 교과목에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서 논문 작성 |
A형 |
행정조직론, 행정통제론, 조직행태론, 공공관리론 |
허중경 교수님 |
관련 교과목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를 중심으로 논문 작성 |
B형 |
행정조사론, 재무행정론, 정부회계학, 정부기업관계론 |
신종렬 교수님 |
관련 교과목에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서 논문 작성 |
C형 |
정책학 분야 |
김지원 교수님 |
D형 |
정보사회와 행정, 기획론, 비교행정론, 행정변동론 |
강성남 교수님 | |
E형 |
인사행정론, 행정사례연구, 국제행정론, 협상론 |
이선우 교수님 | |
F형 |
발전행정론, 공기업론, 한국정부론 |
윤태범 교수님 | |
G형 |
정치학 분야, 사회복지행정론, 행정계량분석 |
문병기 교수님 | |
H형 |
지방자치행정론, 도시행정론, 지역개발론 |
강문희 교수님 |
경제학과(☎3668-4610)
유형 |
분야 |
주 제 |
지도 위원 |
비고 (주제선정요령 등) |
A |
한국 경제사 |
식민지의 제도 변화와 경제성장 |
박기주 |
주제 범위 내에서 논문작성자가 자유 선택 |
B |
제도 경제학 |
“국가와 시장” 보충설명: 시장경제에서의 국가의 역할에 관해 ① 경제 사상사적 고찰, ② 경제사적 고찰, ③ 비교정치경제학적 분석, ④ 사례분석 등을 시도할 수 있다. |
김무홍 |
장하준 지음, 형성배 옮김(2004), 『사다리 걷어차기』, 부키 장하준 지음, 이종대, 황해선 옮김(2006), 『국가의 역할』, 부키 다니엘 예르킨․조 스태니스로 공저, 주명건 옮김(1999), 『시장 대 국가』, 세종연구원 수잔 스트엔인지 지음, 양오석 옮김(2001), 『국가의 퇴각』, 푸른길 데이빗 코우즈 지음, 이영철 옮김(2000), 『현대자본주의의 유형』, 문학과 지성사 에릭 롤 지음, 정윤형 옮김(1982), 『경제사상사』, 까치글방 |
C |
한국경제의 이해 |
IMF 사태이후 10년간의 한국경제의 변화 |
김기원 |
주제 범위 내에서 논문작성자가 자유 선택 |
D |
노동경제 |
세계화와 정보화의 진전이 노동(노동시장 또는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
박덕제 | |
E |
화폐금융론,재정학 |
규제완화가 기업의 투자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
노형규 |
경영학과(☎3668-4620)
유형 |
분야 |
주 제 |
지도 위원 |
비고(주제선정요령 등) |
A |
생산․물류 |
물류 및 유통의 한 부분 또는 기업사례를 선정하여 그 운영현황을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라. |
문상원 |
|
B |
마케팅 |
자유주제 |
김성영 |
|
C |
"프로슈머(prosumer)로서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사례 조사" - 실제 주변에서 일어나는 마케팅 사례를 분석할 것 - 실제 사례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자료(사진자료, 신문기사 등)를 첨부할 것. - 사례분석의 틀은 마케팅관련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것 - 분량 : A4 용지 5페이지 이내 - 논문계획서 등의 지도를 받고자 하는 분은 이메일로 문의 sunala@knou.ac.kr |
라선아 |
| |
D |
재무 |
자유주제 |
김종오 이우백 |
|
E |
경영전략 |
자유주제 |
김종진 |
|
F |
인사․조직 |
다음에 제시하는 3권의 필독서를 반드시 읽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 및 대상과 범위에 대하여 논하시오. 필독도서: 1. 박민나(2004), 가시철망위의넝쿨장미, 지식의날개. 2. 갈브레이스저, 이해준역(2007), 경제의 진실, 지식의날개. 3. 크리스틴 아레나저, 양세영 역(2007), 휴렛패카드가 산골마을을 찾은 이유, 지식의날개. |
백삼균 |
|
G |
회계 |
자유주제 |
심재영 |
|
H |
MIS e-비즈니스 |
자유주제 |
추후 공지 |
|
무역학과(☎3668-4680)
유형 |
분야 |
주 제 |
지도 위원 |
비고 (주제선정요령 등) |
A |
국제무역 |
한․미 FTA 진행과 그 전망에 관하여 논함 |
김종성 |
주제 범위 내에서 논문작성자가 자유 선택 |
B |
국제통상 |
“세계의 농업”이나 “세계의 철강산업” 등과 같이 의류산업, 컴퓨터산업, 자동차산업, 철강산업 등과 같은 어떤 특정 산업의 세계적 현황 |
옥규성 |
OO산업의 세계적 현황 |
C |
무역정책 |
우리나라 또는 외국의 무역정책에 관한 자유주제 |
한복연 |
주제 범위 내에서 논문작성자가 자유 선택 |
D |
국제금융 및 외환시장 |
국제금융, 외환시장, 또는 환율에 관한 자유주제 |
한복연 | |
E |
국제물류 |
우리나라 국내 화물의 해외수출시, 대개 부산항을 통한 수출을 주로 하고 있다. 만일 수도권 화물의 경우, 어떤 유형의 운송수단(연안운송, 항공, 철도운송, 트럭운송, 내수로운송 中 택일)을 선정해서 부산항으로 운송하는 것이, 물류적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 이동수단인지 (선정되지 않은) 타 운송수단들과 비교해서 설명하시오. |
김진환 |
미디어영상학과(☎3668-4710)
유형 |
분 야 |
논문주제 |
지도위원 |
주제선정요령 (비고) |
A |
저널리즘 |
한국언론(TV, 신문, 인터넷 등)의 윤리적 측면에 관한 연구 |
이은택 |
예시) * 우리나라 tv 뉴스 보도의 공정성 * 오락 프로그램의 선정성-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 * 신문의 오보- 문제점, 대안 * 인터넷 뉴스의 선정성- 문제점, 대안 |
B |
방송 |
우리나라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TV사의 편성특성 비교. (2008년 사례를 중심으로 ) |
김영임 |
*작성요령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TV사의 편성의 특성(차이점, 공통점)에 대한 고찰, 2008년의 현상을 중심으로 *목차, 참고문헌 작성, 논문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할 것. |
C |
광고 |
자동차광고의 매체 간 차이에 관한 연구 |
강승구 |
*작성요령 1)자동차광고에 있어 같은 브랜드의 경우 인쇄매체광고와 영상매체(TV등)광고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를 고찰한다. 혹은 다른 경쟁회사의 브랜드의 광고물들을 서로 비교하여도 좋음. 2)실제 광고물들을 선택한 후 비교분석할 것. 3)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하여도 무방함. |
D |
광고 |
역사와 문화 속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가치와 비중에 관한 연구 |
강승구 |
*작성요령 1)서양과 한국의 역사와 문화 속에서의 광고의 역할을 비교할 것. 2)다른 사람들의 글을 인용할 땐 반드시 각주 혹은 미주를 달 것. 3)여러 책을 참고하되, 특히 “서양광고문화사(2007.한나래) 와 ”한국근대광고 걸작선 100 : 1876~1945(2007.커뮤니케이션션북스)“ 의 도서들을 참고할 것을 권장함. |
E |
방송통신 및 멀티미디어 |
방송통신 융합 매체 이용 경험 분석 (필수: 세 개 매체 선정) |
이영음 |
** 작성요령 1. 논문 형식이 아닌 에세이 형식 2. 방송통신융합 특징 지닌 매체 세 개 선정(예: DMB, IPTV, 인터넷 방송, PMP, 디지털 케이블, June, Fimm, 와이브로, Nate, 매직엔 등) 3. 선정된 매체의 방송 또는 통신적 특성 구체적 설명 4. 반드시 자신이 직접 사용해 본 경험에 대한 구체적 서술(사용기기 이미지 첨부 필수) 5. 3, 4 를 근거로 매체 특성에 대한 종합적 결론 도출 |
F |
영화 |
영화비평 |
장 일 |
** 작성요령 1. 특정 장르에 속한 영화 세 편 이상에 대한 비교분석, 혹은 2. 한 편의 영화 속의 화면구성, 캐릭터, 내러티브 등에 관한 분석 예시) *1950년대 서부영화 세 편에 대한 비교 분석 *2000년대 한국 로맨틱 코미디 세 편에 대한 분석 *영화<....>에 대한 내러티브 분석 *영화<....>에 대한 화면구성 분석 |
G |
영화 |
영화산업 |
장 일 |
** 작성요령 1. 영화산업에 관련된 각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에 대한 자세한 기술 및 분석 (한 주제만 선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나, 둘 이상의 주제를 종합적으로 활용해도 됨) 2. 반드시 특정 영화 두 편 이상의 예를 들어야 함 예시) * 영화A와 B를 통해서 살펴본 한국의 스타시스템에 관한 연구 *영화A와 B를 통해서 살펴본 영화음악, 미술 혹은 디자인, 마케팅 혹은 홍보, 제작과정 및 제작인력 구조 등에 관한 연구 |
미디어영상학과(☎3668-4710)
2-1. 졸업작품
유형 |
분야 |
논문주제 |
지도위원 |
주제선정요령(비고) |
H |
방송 |
방송 프로그램 제작 (작품과 제작기획서 및 구성안 제출)
|
설진아 |
<지 침> <유의사항> - 작품 제출시 심사는 1회에 한하므로 추후 통보 없이 합격과 불합격으로 처리됨. 기존 방송물이나 광고물, 상업적 작품은 졸업 작품으로 인정안 함 (불합격 처리함) <요구사항> 1. 1인 1작품 : 기획, 연출, 촬영, 편집 작업에 본인 참여 필수 2. 주제 (①,② 중 택일) ① 나의 고향 ②내 친구(My Best Friend)
3. 제작형식 및 제출방식 ① 다큐멘터리 (4-8분) * 시간엄수 ② 영상에세이 (4-8분) * 시간엄수 ③. 뮤직비디오 (3-5분) 기승전결 형식의 구성과 짜임새 있는 내용전개, 안정된 촬영(적어도 20개 이상의 다른 shots를 담을 것) 및 편집상태가 심사기준임 ④ 제작기획서 및 구성안 : 기획의도, 작품제작과정, 프로그램 구성안 등이 포함되어야 함. * “졸업논문계획서”와 “제작기획서”는 별개임. 제작기획서는 반드시 작품제출시 첨부해야 함. ( 제작기획서 미첨부 경우와, 당초 논문계획서의 주제와 작품의 주제가 다를 경우 무조건 불합격 처리) ⑤ 제작시 유의사항 : 이름(학번)과 제목을 반드시 작품 내에 자막으로 첨부할 것 ⑥모든 작품은 CD 형태로 제출할 것 (Window Media Player). 제출이전에 컴퓨터로 비디오, 오디오 상태를 반드시 확인할 것 |
미디어영상학과(☎3668-4710)
2-2. 졸업작품
유형 |
분야 |
논문주제 |
지도위원 |
주제선정요령 (비고) |
I |
멀티 미디어 |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혹은 디텍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CD타이틀 (작품과 제작기획서 제출) |
이영음 |
<지 침> <유의사항> - 졸업작품용으로 새롭게 제작된 작품이어야 함 -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내용 제출 시 무조건 불합격 처리됨 - 제작 및 제출방법에 맞추어 제작되지 않았을 경우 불합격 처리됨 <요구 사항> 1. 1인 1작품 제출 (2~3명이 협동해서 제작하는 경우, 사운드, 프로그래밍, 그래픽 부분 등을 분담하되 각각 고유의 주제와 내용으로 된 결과물을 1인당 1작품씩 제출해야 함). 2. 주제 : 우리 학과에서 제공되는 학과목 내용을 정리, 소개한 것 (예: 멀티미디어기획제작 소개) 3. 제작 및 제출방법 ① 저작도구 - 인터넷 홈페이지: 적절한 편집도구 이용 - 멀티미디어 CD타이틀: 디렉터 ② 작품에는 소리, 사운드, 문자, 동영상 중 3가지 이상의 미디어가 포함되어야 함. ③ 작품은 최소 4가지 내용을 포함해야 함 (주요 정보를 담은 화면으로의 이동이 최소 4번 이루어져야 함). ④ 작품 안에 본인의 이름이 꼭 포함되어야 함 (제작자의 이름이 첨부되지 않았을 경우 불합격 처리) ⑤ 사용하는 그림이나 소리 파일의 저작권에 신경을 쓸 것 ⑥ 최종 결과물 - 인터넷 홈페이지 : 작품을 인터넷에 띄우고(필히, 인터넷 주소를 기입할 것), 홈페이지 내용물 전체를 담은 CD를 함께 제출. -멀티미디어 CD타이틀 : xxx.dir 파일과 xxx.exe 파일, 두 가지 형태 모두 제출. ⑦ 작품에 사용한 모든 파일을 함께 저장하여 제출 할 것. ⑧ 작품 및 제작 기획서를 같이 제출해야 함. 4. 제작 기획서 : 작품의 의의, 제작과정 계획안, 작품 구성도, 각 화면의 스토리보딩 포함 ① 본인이 제작했음을 제작기획서를 통해 입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 ② “졸업논문계획서”와 “제작기획서”는 별개임. ③ 제작기획서는 반드시 작품제출시 첨부해야 함. (미첨부시 불합격 처리) |
관광학과(☎3668-4460)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비고 |
A |
관광행동․서비스 |
자유주제 |
이소연 |
|
B |
문화관광 |
자유주제 |
| |
C |
관광마케팅 |
자유주제 |
허진 |
|
D |
축제․이벤트 |
자유주제 |
| |
E |
여가 |
자유주제 |
이석호 |
|
F |
관광자원․개발 |
자유주제 |
|
농학과(☎3668-4630)
유형 |
분 야 |
논 문 주 제 |
지도위원 |
주제 선정 요령 |
A |
벼 |
1. 벼와 식용작물의 재배관련 주제 |
박순직 |
자신이 선정한 논문주제를 유형별 논문주제와 비교하여 근접한 해당분야를 선택한다. |
B |
미생물 및 농축산물 |
2. 미생물 및 농축산물 이용관련 주제 |
안종건 | |
C |
원예, 수목 |
3. 원예․수목 관련 주제 |
문 원 | |
D |
초지, 유기농업 |
4. 조사료생산 이용․애완동물 ․유기농업 관련 주제 |
이효원 | |
E |
자원식물,식용작물, 친환경농업 |
5. 자원식물 및 친환경 농업의 재배․이용관련 주제 |
류수노 | |
F |
가축사양, 관리 |
6. 가축영양사양․관리관련 주제 |
장종수 |
1. 참고사항
ㅇ 논문의 주제를 선정함에 있어서 위에서 정해진 주제 이외에 본인의 생업과 관련하여 농업 및 생물과 관련된 사항을 주제로 삼을 수 있습니다.
ㅇ 논문 작성은 본인이 직접 설문조사한 사항이나 직접 실험한 내용을 기초로하여 작성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문헌조사, 인터넷조사 등을 통한 총설형식의 논문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가정학과(☎3668-4640)
유형 |
분야 |
관련교과목 |
해당 학번 |
지도 교수 |
A |
복식 |
한국복식문화, 서양복식문화사, 인간과 복식문화, 한국의복구성,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패션산업의 이해, 의생활 계획과 경영 |
1 |
백영자 |
B |
영양 |
생활주기영양학, 지역사회영양학, 식사요법, 영양학, 영양교육과 상담 |
2 |
구재옥 |
C |
의류 과학 |
의류소재의 이해, 세척과 염색, 의복과 환경, 소재개발과 활용, 의생활 계획과 경영 |
3,4 |
조성교 |
D |
식품 |
조리원리, 식품저장 및 가공, 식품학, 식품위생관리 |
5 |
조 영 |
E |
가족 자원관리 |
가정생활과 관리, 가사노동과 시간관리, 여가관리 |
6 |
김외숙 |
F |
아동 가족 |
인간발달, 한국가정생활사, 가족관계,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발달, 노년학 |
7 |
성미애 |
G |
영양 |
영양학, 영양과 건강, 식생활 관리, 임상영양학 |
8 |
곽호경 |
H |
복식 |
패션마케팅, 의복구성원리, 의복구성의 실제, 패션디자인, 패션머천다이징 |
9 |
손미영 |
I |
소비자 |
가계경제론, 소비자보호론, 가정생활복지론 |
0 |
서지원 |
Ⅰ. 전공분리를 신청하지 않은 학생: 해당학번(끝자리 번호)에 따라 작성
(학생의 관심, 직업 등에 따라 유형 변경 가능)
Ⅱ. 전공분리를 신청한 학생: 학번과 관계없이 신청한 전공에 따라 선택
․ 가정관리학 전공 : E, F, I 유형 중 선택
․ 식품영양학 전공 : B, D, G 유형 중 선택
․ 의상학 전공 : A, C, H 유형 중 선택
Ⅲ. 관련교과목명은 논문제목이 될 수 없으므로 위의 분야에 따라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계획서를 작성
컴퓨터과학과(☎3668-4650)
유형 |
논문분야 |
논문주제 |
비고 |
A |
데이터베이스분야 |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파일처리 등 |
|
B |
인공지능분야 |
인공지능, 뉴로컴퓨팅 등 |
|
C |
프로그래밍언어분야 |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파일러구성 등 |
|
D |
컴퓨터구조 및 정보통신분야 |
컴퓨터구조, 마이크로컴퓨터, 컴퓨터통신망 등 |
|
E |
소프트웨어공학분야 |
소프트웨어공학, 시스템 분석 및 설계 등 |
|
F |
컴퓨터시스템분야 |
운영체제, 병렬처리시스템 등 |
|
G |
경영정보시스템분야 |
경영정보시스템(MIS) |
|
H |
수학관련분야 |
수치해석, 이산수학, 알고리즘 등 |
|
I |
그래픽스 및 설계자동화분야 |
CAD(Computer Aided Design), FA(Factory Automation)등 |
|
J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분야 |
HCI(Human-Computer Interactive), GUI(Graphical User Interface)등 |
|
K |
전산교육분야 |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e-Learning,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등 |
|
L |
시뮬레이션분야 |
시뮬레이션, 오퍼레이션 리서치 등 |
|
M |
웹,전자상거래 분야 |
웹 에플리케이션, 전자상거래 분야 |
|
N |
기타응용분야 |
상기에 속하지 않은 기타의 분야 |
|
※ 주제별 지도교수님은 졸업논문 신청이 완료된 후에 배정됩니다. |
정보통계학과(☎3668-4690)
유 형 |
분 야 |
논문주제 |
지도위원 |
비고 |
A |
6시그마 경영, 품질경영, 신뢰성공학 |
공업통계분야 |
백재욱 |
|
B |
생명과학자료분석, 실험계획법, 데이터마이닝 |
생명과학통계분야 |
이태림 |
|
C |
여론조사의 이해, 통계조사방법론, 표본조사론, 국가통계의 이해 |
조사통계분야 |
이기재 |
|
D |
엑셀데이터분석, 통계패키지, 데이터처리실무 |
통계계산분야 |
김성수 |
|
E |
다변량분석, 예측방법론, 금융데이터의 이해 |
경제,경영통계분야 |
이긍희 |
|
환경보건학과(☎3668-4700)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비고 (주제선정요령 등) |
A |
수질 관리/상수도 및 하폐수처리/토양 지하수 관리 |
수질 및 토양 지하수 환경 관련 |
권수열 |
해당 분야에서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정할 것. |
B |
작업 환경/유해 인자/실내 환경/실내 오염/건강상의 장애(근골격계 질환, 화학 물질 중독 등)분야 |
산업 보건 관련 |
박동욱 |
해당 분야에서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정할 것. |
C |
보건 행정/건강과 생활 습관/건강인식도/기타 보건 의료관리 분야 |
보건 관련 |
윤병준 |
해당 분야에서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정할 것. |
D |
폐기물 관리/폐기물 처리/폐기물 자원화/환경미생물 분야 |
폐기물, 환경 미생물 관련 |
한선기 |
해당 분야에서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정할 것. |
E |
대기 분야/환경화학/보건 영양 |
대기 관리 |
박지호 |
해당 분야에서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정할 것. |
간호학과(☎3668-4709)
유 형 |
분 야 |
주 제 |
지도위원 |
비고 (주제선정요령 등) |
A |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
이선옥 |
간호학과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에 따라 임의로 논문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추어 논문 유형을 표시하기 바람. |
B |
지역사회간호학, 청소년간호학 |
지역사회간호학 청소년간호학 |
김영임 | |
C |
모아간호학, 간호관리학 |
모아간호학 간호관리학 |
이상미 | |
D |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
조남옥 | |
E |
청소년간호학, 성인간호학 |
청소년간호학 정신간호학 |
박영숙 |
교육과(☎3668-4660)(전공분리교육과정 미해당자)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A |
청소년이해 |
청소년심리와 인성에 관련된 주제 |
송대영 |
B |
청소년 사회환경에 관련된 주제 | ||
C |
교육사 |
교육사상가 연구 |
조화태 |
D |
교육철학 |
바람직한 교육적 인간상 연구 | |
E |
청소년육성 |
청소년인권과 참여에 관련된 주제 |
이해주 |
F |
청소년활동 |
청소년 봉사활동에 관련된 주제 | |
G |
상담 |
상담 및 생활지도와 관련된 주제 |
전용오 |
H |
교육심리학 |
학교에서의 학습심리와 관련된 주제 | |
I |
지역사회교육론 |
지역에서의 교육체험 분석 |
윤여각 |
J |
문화와교육 |
관심 있는 조직이나 단체의 문화와 교육 분석 | |
K |
여성교육 |
여성평생교육 관련 연구 |
정민승 |
L |
성인학습 |
성인학습과 연구 | |
M |
청소년육성 |
청소년 진로와 학업지도에 관련된 주제 |
김영인 |
N |
청소년문제 |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청소년문제 | |
O |
원격교육 |
원격교육과 관련된 주제 |
이동주 |
P |
교육공학 |
효과적인 수업의 설계 및 개발 관련 주제 | |
Q |
청소년활동 |
청소년문화와 여가에 관련된 주제 |
김진호 |
R |
청소년문제 |
인터넷과 청소년문제 |
교육과(교육학전공)(☎3668-4660)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A |
교육사 |
교육사상가 연구 |
조화태 |
B |
교육철학 |
바람직한 교육적 인간상 연구 | |
C |
상담 |
상담 및 생활지도와 관련된 주제 |
전용오 |
D |
교육심리학 |
학교에서의 학습심리와 관련된 주제 | |
E |
지역사회교육론 |
지역에서의 교육체험 분석 |
윤여각 |
F |
문화와교육 |
관심 있는 조직이나 단체의 문화와 교육 분석 | |
G |
여성교육 |
여성평생교육 관련 연구 |
정민승 |
H |
성인학습 |
성인학습과 연구 | |
I |
원격교육 |
원격교육과 관련된 주제 |
이동주 |
J |
교육공학 |
효과적인 수업의 설계 및 개발 관련 주제 |
교육과(청소년교육전공)(☎3668-4660)
유형 |
분야 |
주제 |
지도위원 |
A |
청소년이해 |
청소년심리와 인성에 관련된 주제 |
송대영 |
B |
청소년 사회환경에 관련된 주제 |
송대영 | |
C |
청소년육성 |
청소년인권과 참여에 관련된 주제 |
이해주 |
D |
청소년 진로와 학업지도에 관련된 주제 |
김영인 | |
E |
청소년활동 |
청소년문화와 여가에 관련된 주제 |
김진호 |
F |
청소년 봉사활동에 관련된 주제 |
이해주 | |
G |
청소년문제 |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청소년문제 |
김영인 |
H |
인터넷과 청소년문제 |
김진호 |
유아교육과(☎3668-4670)
유 형 |
분 야 |
2008년도 졸업논문 주제 |
지도 교수 |
비고 |
A |
아동발달 |
다음의 발달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논하시오. ①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② Skinner와 Bandura 이론의 비교 |
유효순 |
․논문표지의 유형 란에는 선택한 유형을 표기할 것.
․관련교과목의 제목을 그대로 논문 주제 또는 논문제목으로 하면 안 되며, 각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중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주제 및 제목을 선정할 것.
|
B |
유아교육과정 인지와 창의성 교육 아동교육사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① 각국의 유아교육과정(프로그램)과 역사 및 제도 연구 (영국, 독일, 프랑스, 스웨덴, 미국, 중국, 일본 중 택일) ②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재교구,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한 비교 연구 ③ 국내외 유아기 창의성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조사 연구 |
홍순정 | |
C |
교과교육론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① 교수-학습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구성주의 교수-학습 접근법,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중 택일 또는 비교연구 ②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학/과학 교육활동 방안 연구 :문학적 접근을 통한 수학 및 과학교육, 미술, 음악, 역할극, 게임을 통한 수학 및 과학교육, 수학과 과학교육의 통합적 운영방안 중 택일 |
권영례 | |
D |
유아음악교육 유아동작교육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① 다음의 음악교수법 중에서 둘을 선택하여 음악교육철학과 음악교수방법을 비교하고, 유아음악교육 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Kodaly 음악교수법 2) Dalcroze 음악교수법 3) Orff 음악교수법 4) Suzuki 음악교수법 5) Gordon 음악교수법 6) 한국 국악교수법 ② 다음의 동작교육 접근방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유아의 기본동작능력과 창의적 동작표현력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유아동작교육 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신체적 접근방법 2) 리듬적 접근방법 3) 극적 접근방법 4) 통합적 접근방법 |
전인옥 | |
E |
유아문학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아동건강교육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다음에 연구 분야별로 제시한 예들은 주제이고 논문제목이 아님) ① 유아문학 작품 및 유아문학교육에 관한 연구 *작품: 장르별 분석(환상동화, 전래동화, 동요, 동시, 지식정보책 등),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분석, 국내/외 작품분석, 시대별 분석 등 *유아문학교육: 반응중심문학교육, 유아문학통합교육, 구성주의 접근에 의한 유아문학교육 등 ② 유아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인쇄매체, 전자매체, 재활용품, 기타 학습 자료의 교육적 활용, 교사의 학습자료 지원전략 등 ③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의 안전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교통안전, 안전지도와 관련된 환경평가, 안전교육활동 내용 구성 및 평가 등 |
박선희 | |
F |
아동환경 현대사회와아동 아동생활지도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① 아동환경(물리적/심리적/인적환경 중 관심 있는 분야)과 아동발달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② 현대사회에서의 아동보육ㆍ교육의 동향과 쟁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연구 ③ 아동은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의 필요성과 목적 및 구체적인 치료절차에 관한 연구 |
이소은 | |
G |
유아사회교육 아동건강교육 |
다음 중 한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관한 연구를 하시오. ① 유아의 사회화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기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라. ② 부모-자녀관계, 애착, 자아개념 발달 등과 유아의 사회적 발달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라. ③ 연령별 유아들의 영양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되 그 적용방안을 교수목표, 교수내용, 교수방법, 교사역할, 평가 등으로 나누어 논의하라. |
김희태 |
문화교양학과(☎3668-4540)
유 형 |
분 야 |
주 제 |
지도위원 |
비고 |
A |
역사와 문화 (한국사, 동양사) |
자유 주제 |
송찬섭 |
※원칙적으로 전 분야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논문의 주제는 관련 교과목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분야를 정한 후, 개인의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정한다.
※사전에 충분히 연구․검토하여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제출한 계획서의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불가피한 경우에는 주제를 변경할 수 있으나, 변경하더라도 본인의 이미 선택한 분야를 바꿀 수는 없음. (단, 제출한 주제가 해당 분야에 적절치 않아 지도교수를 바꾸어야 할 경우, 학과에서 분야를 변경할 수 있음)
※논문 지도교수는 학과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함.
※주제 예시는 별도로 작성하였음. |
B |
역사와 문화 (서양사, 문화사) |
이혜령 | ||
C |
사회와 현실 |
한균자 | ||
D |
인간과 과학 |
이필렬 | ||
E |
사상과 종교 |
이정호 | ||
F |
대중문화와 예술 |
정준영 | ||
G |
문화교양일반 |
논문계획서 제출 후 추후 지정 |
※ 주제 예시
(아래 세부 분야 또는 예시 주제들은 학생들의 주제 선정을 위한 참고 자료일 뿐 지정 주제가 아니므로 학생들은 예시 내용을 참고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주제를 선정할 것)
1. 역사와 문화 분야
1) 역사 인물 탐구
2) 역사적 사건에 대한 탐구
3) 역사 현장 답사기
4) 역사 유적 답사기
5) 전통시대 사상과 문화에 대한 이해
6) 고전을 통한 당시 사회의 이해
※ 가령 ‘<목민심서>를 통해본 조선후기 00제도'와 같은 형식으로 여러 가지 제도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오늘날 사회와 비교해 보는 것도 매우 바람직한 방법일 것이다.
2. 사회와 현실 분야
1) 교육수준이 승진의 기회에 미치는 영향
2) 신자유주의가 시장경제에 미친 영향
3) 특정 주제를 정하고 다른 두 문화의 풍속에 나타나는 차이점과 공통점 비교.
(예: 한ㆍ중ㆍ일의 가족제도에 나타난 여성의 위상에 대한 비교. 남아선호에 대한 한ㆍ중ㆍ일의 가치관 비교 등)
4) 남북한 통일정책 비교
5) 다채널 다매체와 삶의 질과의 관계
3. 인간과 과학 분야
1)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생태 환경관련 내용 분석
2) 전통가옥의 생태 환경 친화성 연구
3) 도농간 생태 환경의식의 비교 연구
4) 유전자 복제의 생명윤리학적 타당성 연구
5) 청소년을 위한 생태 윤리 교육의 방향
6) 대체 에너지에 관한 국민의식 연구
7) 최근 20년간 관동지방 기후변화가 주민생활에 미친 영향
4. 사상과 종교 분야
1) 철학자 및 철학사조에 관한 연구 (예; 철학사에 나타난 사상가 및 철학 사조에 대한 연구)
2) 철학적 문제에 관한 연구(예; 진리, 존재, 선과 악, 정의, 인간관, 세계관, 인생관 등)
3) 생활 속의 철학적 주제 연구(예; 종교간 대화는 가능할까. 사랑과 도덕의 관계 등)
4) 개별 종교에 대한 연구 또는 비교 연구(예; 불교의 연기설 연구. 기독교와 불교의 내세관 등)
5) 기타 평소 개인이 갖고 있었던 철학적, 종교적 주제 (예; 대항폭력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등)
5. 대중문화와 예술 분야
1) 한국 사회의 문화향수 실태와 예술 수용자 확충 방안
2) 우리 사회의 예술 지원 제도 개선방안
3) 예술과 대중문화의 결합 양상과 의미에 대한 분석
4) 기술 변화에 따른 대중문화 산업 발전방안
5) 대중문화 수용에 있어서 세대 간 차이에 대한 분석
※ 주제 모두와 관련해 실제 논문주제를 정할 때는 예술과 대중문화라는 일반적인 틀보다는 세부 장르(음악이나 미술 또는 대중음악이나 TV 드라마 등)들 가운데 하나를 택해 구체적이고 세밀한 분석을 하는 것을 권장함. (예를 들어 4번과 관련된 주제로 "모바일 시장의 확대에 따른 대중음악 산업의 변화 양상과 새로운 수익모델 연구" 등)
6. 문화교양일반 분야
앞의 분야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여겨지는 기타 문화와 교양관련 주제들(동서양 문학, 언어 등)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