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고야철도 전동차 2000계
1. 제원
데뷔 - 2005년 1월 29일
길이/폭/높이 - 19600 / 2700 / 4095
편성 - 4량편성(3M 1T - 2량은 0.75M(모터 3개장착), 1량은 0.5M(모터 2개장착) - 동력MT비는 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3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2-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요댐퍼 탑재) SS164/SS064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메이테츠형 ATS
수상 - 2006년 46회 로렐상 수상차량
메이테츠 2000계는 나고야철도의 특급형차량으로, 애칭은 <뮤 스카이>이다. 츄부국제공항으로의 접근을 목적으로 개발된 차량으로, 최초의 편성은 2004년 5월에 완성되었으며 2005년 1월 29일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시작하였다. 츄부국제공항의 정식 개항은 2월 17일이었다. 전 차량의 제조는 일본차량에서 담당하였으며 2005년에 굿디자인상을, 2006년에 로렐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4량편성 12편성 48량이 재적하고 있으며, 전 차량 특급차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19.5m급의 철강재 차량으로 되어 있으며, 관통문을 연결할 수 있어서 중련하여 8량편성을 만들 수도 있다. 연결을 할 때는 운전석에서 버튼조작으로 한번에 커버가 나오는 장치를 채용하고 있으며, 기존 특급차량이었던 1600계에 준한 실내장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공항특급으로서 충분한 수하물공간을 갖추고, 하물 선반 부분에 열차운행과 맞추어 스포트라이트 점멸제어 기능을 갖춘 보조LED등을 탑재하고 있다. 또한 관통문이 설치된 관계로 전망석을 없앤 대신에, 운전석에 라이브 CCD카메라를 설치하여 22인치 액정모니터로 전면전망을 감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차체경사장치를 채용해서 최대 2도 경사까지 낼 수 있어, 곡선 구간이 많은 도코나메선 구간을 빠른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며 기존 차량에 비해서 5~15km/h 증속이 가능한 구조이다. 특급형 차량으로는 고가속 성능을 지녀 가속도가 2.3km/h/s에 달한다. 평탄선에서는 50초만에 100km/h에, 65초만에 120km/h까지 도달이 가능하다.
2. 운행노선
공항특급 <뮤스카이>로 운용
메이테츠 도코나메선 / 메이테츠 공항선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진구마에~메이테츠기후)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 메이테츠 카카미가하라선(신우누마~미카키노) / 메이테츠 히로미선(이누야마~신카니)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챠조 / 신카와 / 이누야마 / 토요아케 / 사나게검차구 배치.
4량편성 12편성 48량 운용(모2050형은 2007년에 신제배치 / 3량 -> 4량으로 증량 / 2011F와 2012F는 원래 4량편성)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