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4.5km(센리츄오~나카모즈)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20개 역(에사카~나카모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3궤조방식)
지상구간 : 에사카~니시나카지마미나미카타 구간
선로최고시속 : 70km/h
신호장치 : WS-ATC
편성량수 : 10량(플랫폼 최대편성대응도 10량)
혼잡률 : 상행 135%(난바~신사이바시), 하행 147%(우메다~요도야바시)
영업계수 : 44.9(2016년)
오사카 북쪽의 센리뉴타운을 잇는 기타오사카급행과 접속하는 에사카를 출발, 사카이의 나카모즈까지 남북으로 운행되는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으로, 정식명칭은 오사카시 고속철도 제1호선으로 되어 있다. 상징색깔은 붉은색(크림슨 레드)이며, 노선기호는 M이다. 오사카시의 메인스트리트인 미도스지의 지하를 달리며, 도시의 대동맥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붉은색 색깔이 도입되었다. 신오사카, 우메다, 요도야바시, 난바 등 오사카의 알짜배기 도심부만 "골라 다니는" 초대박 노선으로, 일본 공영지하철 중에 최고의 흑자노선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2016년 결산으로 370억엔) 오사카시영지하철 수입의 4할을 차지한다. 또한 일본 최초의 공영지하철이기도 하다.
도쿄에서 야마노테선이 중심교통기관이라면, 오사카에서는 JR의 오사카환상선이 있다고 해도 미도스지선이 중심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메다~요도야바시 구간은 일본의 지하철 중 최대의 이용자를 자랑하는 구간이다. 또한 미도스지선의 각 역에서 출발하며 접속되는 사철 노선들이 즐비하게 있기 때문에, 사철왕국 간사이의 모든 철도망이 미도스지선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으며, 1963년 4월 케이한본선, 1970년 3월 긴테츠 나라선 등이 미도스지선의 역까지 연장되었다.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이 신오사카역에서, 한신/한큐가 우메다역에서, 케이한이 요도야바시역에서, 난카이/긴테츠가 난바역에서, 긴테츠가 텐노지역에서 각각 접속되고 있다. 게다가 센리뉴타운을 잇는 기타오사카급행과의 직통운전 시스템과, 나카모즈역에서 접속되는 센보쿠고속철도 등과의 연계도 활발하게 되고 있다.
다니마치선과 마찬가지로, 기점과 종점이 오사카시 시외에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며, 스크린도어의 도입은 텐노지역과 신사이바시역에 2015년 3월 1일까지 설치되었으며 2022년에 전 역에 설치가 완료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에사카 -> 나카모즈)
상행열차 동영상(나카모즈 -> 에사카)
3. 역사
1933/05/20 - 오사카지하철 1호선 우메다~신사이바시간 개통. 당시에는 1량 편성으로 운전.
1935/10/30 - 신사이바시~난바간 개통. 2량편성으로 운전개시.
1938/04/21 - 난바~텐노지간 개통. 3량편성으로 증편.
1945/03/13 - 오사카 대공습 발생. 이례적인 역 개방/심야운전으로 시민들의 피난을 도움.
1951/12/20 - 텐노지~쇼와쵸간 개업. 우메다~쇼와쵸,우메다~텐노지간의 2계통 운전을 함.
1952/10/05 - 쇼와쵸~니시타나베간 개업.
1953/08/01 - 4량편성으로 증편.
1957/04/01 - 5량편성으로 증편.
1958/05/01 - 6량편성으로 증편.
1960/07/01 - 니시타나베~아비코간 개업. 7량편성 운전 개시.
1963/06/01 - 8량편성 운전 개시.
1964/09/24 - 신오사카~우메다간 개업. 우메다~텐노지계통이 나카츠~텐노지로 바뀜.
1968/08/29 - 30계 전동차 운용 개시.
1969/12/06 - 미도스지선 애칭 사용 개시.
1970/02/24 - 에사카~신오사카간 개업. 전노선 ATC화, ATS폐지. 기타오사카급행과 상호직통운전 개시.
1971/04/01 - CTC화.
1975/05/08 - 라인컬러(크림슨 레드) 도입.
1976/02/16 - 10계 시작차를 다니마치선부터 도입.
1979/04/-- - 10계 양산차 운용 개시.
1987/04/18 - 아비코~나카모즈간 개통으로 전노선 개통완료됨. 9량편성화 개시.
1991/05/14 - 21계 전동차 운용 개시.
1993/--/-- - 냉방화율 100% 달성. 비냉방차로 남았던 30계와 기타오사카급행 2000형 퇴역.
1995/12/09 - 10량편성화 개시. 아침 러시때 신오사카~텐노지개통 운전개시.
1996/09/01 - 10량편성화 완료.
2002/11/11 -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 여성전용차량 도입.
2004/09/06 - 여성전용차량의 시간대를 평일 종일로 확대.
2005/03/26 - 운전지령기능을 수송지령소에 이전/통합, 역구내방송 갱신.
2011/12/10 - 30000계 차량 운용개시.
2014/04/28 - 기타큐 9000계 차량 운용개시.
2015/02/14 - 텐노지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2015/03/01 - 신사이바시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시각표 개정으로 아침 출근시간대의 최소 운전간격을 2분에서 2분 15초로 변경. 아비코 출발열차의 일부를 신카나오카 출발로 변경.
2018/03/24 - 시각표 개정으로, 아침 출근시간대의 운전 간격을 2분 15초로 통일 예정. 심야시간의 구간열차 증편.
2018/04/01 - 오사카시영지하철 민영화. 오사카시 고속전기궤도의 노선이 될 예정.
2020/03/27 - 차내 Wi-Fi 설치개시.
2021/01/09 - 전 역에 TASC(정위치정지장치) 도입.
2022/03/05 - 난바역을 마지막으로 스크린도어 설치 공사 종료.
2022/07/04 - 10계 운용 종료.
4. 운행 형태
상호 직통운전을 실시하는 기타오사카급행과 일체화된 시각표로 구성되어 있다. 센리츄오~나카모즈 구간을 직통하는(통칭 대운전) 열차와 신오사카~텐노지 구간만을 운행하는 구간열차, 아침 저녁 일부시간대에 운행되는 나카츠/아비코/신카나오카역 출발열차(통칭 소운전)의 2개의 운전 계통이 있다. 이 열차들이 각각 아침에 4분 30초 간격, 낮시간대에는 평일 8분/토휴일 7분 30초, 저녁 퇴근시간대에 5분 간격, 야간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원칙적으로 상호 교대 운전이 되기 때문에, 신오사카~텐노지 구간의 운전간격은 아침 출근시간대 2분 15초, 낮시간대에는 4분(토휴일 3분 45초), 저녁시간대 2분 30초 등으로 운전되고 있다. 지하철의 기점은 에사카역이지만 에사카역을 시종착하는 열차는 이른 아침/심야의 극히 일부이다. 회사 내에서는 신오사카~텐노지 구간의 왕복운전계통을 통칭 <중운전>으로 부르기도 하는 모양이다.
운전편수가 극도로 많아서, 구체적으로 시각표시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운전사와 차장은 에사카역에서 기타큐 사원들과 교대를 하게 된다. 나카모즈 방면으로 6호차에 여성전용차가 설치되어 있는데, 2004년 9월 6일부터 평일 종일에 설정되는 것으로 바뀌었다.
5. 운용 차량
30000계 -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10량편성. 2011년부터 운용.
21계 -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10량편성. 1991년부터 운용.
10A계 -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10량편성. 1979년부터 운용.
기타오사카급행 9000계(폴스타 II) - 기타오사카급행 소속차량. 10량편성. 2014년부터 운용.
기타오사카급행 8000계(폴스타) - 기타오사카급행 소속차량. 10량편성. 1986년부터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에사카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기타오사카급행 난보쿠선(M11) - 센리츄오 방면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환승시간 10~15분)
|1 2||3 4||5 6||7 8||9 10| .... 27||26 25||24 23||22 21||20
2/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2) - 하나텐/큐호지 방면
4/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다카츠키/교토/마이바라 방면
7/8/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오사카/산노미야/히메지 방면
20/21/22번 승강장 - JR산요신칸센 - 신코베/오카야마/하카타 방면
23/24/25/26/2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나고야/도쿄 방면
한큐 미나미카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6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2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61) - 쥬소/오사카우메다 방면
JR오사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니시쿠죠/벤텐쵸/텐노지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1) - 사쿠라노미야/쿄바시/츠루하시 방면
3~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산노미야/니시아카시/히메지 방면
7~11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7) - 교토/마이바라/츠루가 방면
JR기타신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아마가사키/다카라즈카/신산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4)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오사카메트로 히가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텐마바시/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0) - 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오사카메트로 니시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1) - 난바/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한큐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한큐 교토본선(HK01) - 아와지/다카츠키시/교토카와라마치 방면
4/5/6번 승강장 - 한큐 다카라즈카본선(HK01) - 토요나카/카와니시노세구치/다카라즈카 방면
7/8/9번 승강장 - 한큐 고베본선(HK01) - 니시노미야키타구치/고베산노미야/신카이치 방면
한신 오사카우메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한신 본선(HS01) - 아마가사키/고시엔/고베산노미야 방면
요도야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1) - 쿄바시/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케이한 오오에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2) - 쿄바시/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2) - 나카노시마 방면
혼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6) - 모리노미야/나가타/이코마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6) - 벤텐쵸/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3) - 난바/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3) - 니시우메다 방면
신사이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5) - 모리노미야/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5) - 니시나가호리/다이쇼 방면
요츠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4) - 다이코쿠쵸/스미노에코엔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4) - 히고바시/니시우메다 방면
오사카메트로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하나조노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혼마치/니시우메다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노다한신 방면
긴테츠 오사카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1) - 츠루하시/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 방면
3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1) - 사쿠라가와/니시쿠죠/아마가사키 방면
난카이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1) - 사카이히가시/하시모토/고야산 방면
5/6/7/8/9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1) - 사카이/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JR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7) - 텐노지/오지/나라 방면
다이코쿠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3분)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6) - 기타카가야/스미노에코엔 방면
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6) - 니시우메다 방면
오사카메트로 도부츠엔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닛폰바시/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JR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텐노지/츠루하시/모리노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오지/호류지/나라 방면
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JR난바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이마미야/벤텐쵸/오사카 방면
난카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3) - 하시모토/고야산 방면
2/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본선(NK03) - 이마미야에비스/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3) - 이즈미사노/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신이마미야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하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스미요시/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상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에비스쵸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JR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9/15번 승강장 - JR한와선(R20) - 오오토리/히네노/와카야마 방면
11/12/1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츠루하시/쿄바시/오사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신이마미야/니시쿠죠 방면
16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오지/나라/가모 방면
17/18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이마미야/JR난바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긴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6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01) - 후루이치/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나가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한와선(R24) - 오오토리/간사이공항/와카야마 방면
2번 승강장 - JR한와선(R24) - 텐노지/JR난바/오사카 방면
나카모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59) - 카와치나가노/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방면
2번 승강장 - 센보쿠고속철도선(SB01) - 이즈미가오카/이즈미츄오 방면
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59) - 텐가차야/난바 방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