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공략글을 다시 써봅니다.
저번에 쓰다 말았는데...
다시 읽어보니 정말 잘 쓴 글인데.... 쓰다 말았네요...?
흠... 반응이 별로라 그런가... 스텔라리스에 흥미를 잃어서 그랫나...
아무튼 다시 연재합니다.(언제 끊을진 모르고요)
저번글에서도 그렇듯 아주아주 기초적인 공략글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겟네요
*초록색 글씨는 + 설명입니다.
복잡하다면 생략하셔도 무방~
민간함선은 보유행성 클릭시 나오는 화면에서-우주항 키에서 생산가능한 함선들입니다.
종류는 무조건 3가지
1.건설선
2.과학선
3.개척선
입니다.
우선 건설선부터 설명드리겟습니다.
건설선은 사용 가능 키 순서로 설명드리는게 나을듯하네요
1.항성기지 건설
미개척 행성의 소유권을 얻기위해 건설하는 건물입니다.
해당 건물을 짓기위한 조건은
1.과학선으로 성계내를 전부 탐사할 것
2.해당성계에 소유권이 존재하지 않을것
이 큰 조건입니다.
이 조건만족후 자원이 충분하다면 저렇게 건설이 가능합니다.
굳이 버튼을 누르지않고 항성에 우클릭시 전초기지 건설 이라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항성기지를 건설한 항성내에는 생산 스테이션 건설, 항성계내 행성개척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항성계를 자국경과 이어서 짓지 않을경우 영향력비용이 떨어진 항성거리에 비례하여 증가하니
특별한 목적이 없다면 항성기지는 붙여서 짓는게 좋습니다.
항성기지 클릭시 나오는 탭입니다.
항성기지는 업그레이드 하여 항성기지에 항성기지 고유 건물과 모듈을 건설 가능합니다.
해당건물및 모듈들은 효과가 좋으니 슬롯에 여유가된다면 목적에 맞게 짓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참고로 항성기지를 업그레이드 할경우 항성기지 수용력을 1 소모합니다. (이후 동일 항성기지 업그레이드는 제외 즉, 업그레이드된 항성기지 수가 수용력을 소모함)
항성기지 수용력이 초과될경우 그 수에비례한 에너지크레딧 유지비 페널티가 들어가니 참고하시길 (함대 유지비와 비슷한 개념)
항성기지 연구시 모듈과 건물 슬롯이 개방됩니다.
항성기지의 용도는
무역(에너지크레딧)/함대수용력/조선소/ 로 크게 쓰입니다.
그외에는 군사적 거점용으로 미사일 포대등을 지을수 있겟네요 (전 안씁니다만...)
항성계의 목적에따라 항성기지를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조선소를 설치한 항성기지에서만 군사용 함선을 생산가능합니다.
방어탭
방어스테이션을 항성기지에 설치합니다.
방어스테이션은 이동은 불가능하나 가격대비 강력한 방어시설입니다.
조선소 탭
군사함선을 생산가능합니다.
연구를 진행할 수록 종류가 늘어납니다.
항성기지 설명은 길었지만 이후는 짧습니다~
2.채굴 스테이션
광물과 에너지크레딧,전략자원을 생산하는 스테이션입니다.
일부 행성 아래에 마크가 표시되고 숫자가 표시되는데
그 마크 종에따라 그에맞는 스테이션을 건설하여 해당 자원을 채취가능합니다.
위 스샷에는 광물 2 가 되있는데
이 행성에 채굴스테이션을 지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모든스테이션은 해당 행성에 우클릭하는것만으로도 건설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추가로 은하지도에서 항성계에 우클릭으로 항성계내 모든스테이션에 건설이 가능합니다.
관측소 건설은 말로 설명드리겟습니다.
가끔 은하내에서 원시종족이 거주하는 행성이 보이는데 (옆에 도끼마크가 표시) 해당 행성 위에 짓는 건물입니다.
해당 건물은 원시종족을 관찰하여 자원을 획득하거나 해당 종족을 자신의 제국에 병합시키거나 신규 종족으로 탄생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설명은 말로 하지만 효과는 좋으니 발견시 건설하면 좋습니다.
그 다음은 과학선입니다.
과학선은 과학자가 배치되어야만 특수기능을 수행가능합니다.
과학선은 버튼들이 많긴하지만.... 버튼을 쓸일이 거의없습니다...
우선 성계탐사입니다.
성계탐사가 진행된 항성계에 전초기지를 건설가능합니다.
은하지도로 나와서 항성계에 마우스 우클릭시 성계탐사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마우스 우클릭으로 다른성계탐사를 추가시 연속으로 진행합니다.
특별프로젝트 진행
행성탐사, 이벤트 진행 등시 특별 프로젝트라는 느낌표 마크가 표시된 지점이 있습니다.
특별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햇을떄 우클릭으로 진행가능합니다.
참고로 일부 특별프로젝트는 기간제한이 있거나, 양자택일을 요하거나, 과학선 외의 함선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현상 연구
특별프로젝트와 성향이 비슷합니다. (2.1패치로 더욱이 비슷하면서도 특별해졋다는군요...)
이상현상 목록들은 F3탭에서도 확인가능합니다. (전 안쓰는 탭입니다.. ㅋ.ㅋ)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행성의 과학 생산량을 증가시킵니다.
데이터 저장소 송수신이라는 승천기능 잠금을 해제해야하는데
현 2.1기준으론 실익이 없는 기능입니다.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해당기능을 해제하고 자신의 행성을 우클릭할경우
연구보조라는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실험적 아공간 항행은... 생략하겟습니다~ (DLC를 안써봐서 효율성을 못느끼네요)
사용방법은 함대태세를 수비적으로 바꾸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개척선
미개척 행성을 개척하기위한 함선입니다.
조건에 맞는 미개척행성에 우클릭으로 행성개척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참고로 개척 전에 개척행성의 타일 수 와 거주적합도 를 확인해서
행성개척에 우선순위를 두거나 행성개척여부를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타일수가 적다면 행성의 가치가 낮아지고 거주적합도가 낮다면 해당 POP의 자원산출효율과 성장속도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행성 개척 버튼클릭시 거주지를 지을 위치를 선정합니다.
참고로 거주지는 업그레이드 후 상하좌우에 일부자원에 보너스 효과를 주니
이를 고려하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쓰겟습니다.
제 공략글... 별로 도움안되나요... ㅠㅠ 생각해보니 다들 조회수는 많은데 답글은 없네요..
그게아니라도 제가 너무 기초적인 것만 공략글을 써서.. 이게 맞나 반응도 필요하거든요...
첫댓글 저같은 청정수를 위한 정성어린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연구보조의 경우, 모든 성계 탐사 및 이상현상 탐사가 끝난 후 마지막으로 남는 경험치 획득 수단입니다. 과학자 고용 비용이 2.0 이후로 굉장히 낮아졌기 때문에 연구담당 과학자가 오늘내일 하는데 수명을 늘릴 방법이 없거나 안 좋은 트레잇이 붙어서 쓸모가 없어질 것을 대비해 후임을 키우는 데 써먹으면 겸사겸사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노리고 해당 전통을 찍을 가치는 많이 떨어졌으니 이왕 있는거 써먹는다는 느낌으로 다루면 될 것 같습니다.
실험적 아공간 항해의 경우, 과학선의 세번째 기능인 수비적/회피적 선택 버튼을 조작하여 수비적으로 바꿔줘야만 사용가능합니다. 따로 설명이 없어서 헤맬 사람이 좀 있을 것 같네요.
발견 승천특전이 채택효과와 최종효과밖에 성능이 좋지않아서 전 채택만해서 잘 안쓰게되네요...
초반엔 어차피 전부 탐사보내고(탐사도 경험치가 오르므로) 후반엔 지도자는 거의 함장이 꿰찰태니...
실험적 아공간 항해는 제가 DLC를 구매하지 않아서 효율성을 느낄수가 없더군요... 알던 수정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실험적 아공간 항해는 생각보다 꽤 유용하게 써먹고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해적이라던가 적대 제국이라던가 강력한 가디언이 FTL을 가로막은 상태일 때 이걸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어서 막힌곳 너머를 탐사할 때 좋더군요.
실험적 아공간 항해 개꿀입니다.
거리가 멀어지면 행방불명 기간이 길어지긴 하는데 그래도 직접이동하는것보단 훨~~~~~~~씬 더 빠릅니다.
저는 길이 안막혀있어도 그냥 막 쓰고 다녔네요.ㅋ
이번에 스텔라리스 시작했는데 좋은 가이드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