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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제1차 | 제2차 | 제3차 | 제4차 | 제5차 | 제6차 |
공포고시 | 1969년 2월19일 문교부령 제207호 | 1979년 3월1일 문교부 고시 제424호 | 1981년12월31일 문교부 고시 제442호 | 1987년6월 30일 문교부 고시 제 87-9호 | 1992년 9월30일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 | 1998년 6월30일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 |
궁극적 인간상 | 전인아동 | 전인아동 | 전인아동 | 전인아동 | 전인아동 | 전인아동 |
교육적 목적 |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 | 1.자아실현 2.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의식 확립 및 사명감 인식 3.민주적 가치의 강조 | 아동들의 전인적인 성장 조력 |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조력 | 유치원의 교육목적(교육법 제146∘147조)을 달성하는 것 |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초∘중등교육법 제35조) |
교육목표 | 1.건강 및 안전교육 철저 2.기초적인 생활습관 기능 익히기 3.자연과 사회의 제 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과학적이고 민주적인 사고력 싹트기 4.바르게 듣고 말하기 5.심미적인 태도와 창조적인 표현력 기르기 | 1.사회화에 필요한 경험 습득하기 2.사회와 자연현상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3.탐구력과 적응력 기르기 4.언어습관 및 태도 기르기 5.신체건강 및 안전에 대한 습관 및 태도 기르기 | 1.건강 및 운동기능을 기르고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 이루기 2.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및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3.기초적인 언어기능 습득하기 4.자연과 사회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 5.가족과 이웃을 사랑하는 태도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 지키기 | 1.건강 및 안전생활에 대한 올바른 습관과 신체의 조화로운 발달 도모 2.언어 이해 및 언어 표현의 기초 기능습득 3.주변 현상에 대한 관심 및 탐구태도 배양 4.자부심 및 생활 주변에서의 느낌과 생각을 자주적으로 표현하기 5.기본적인 생활습관 및 가족과 이웃을 사랑하는 태도배양 | 1.기본적인 감각운동을 길러 신체와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하도록 한다. 2.기초적인 자기조절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익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즐겁게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3.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끼고 경험한 바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한다. 4.말과 글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5.여러 가지 사물과 현상을 탐구하여, 기초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한다. | 1.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경험을 가진다. 2.기본생활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3.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4.바르게 언어를 사용하는 경험을 가진다. 5.일상생활의 문제에 대하여 스스로 궁리하는 태도를 가진다. |
편제 | 1.건강 2.사회 3.자연 4.언어 5.예능 | 1.사회∘정서발달영역 2.인지발달 영역 3.언어발달 영역 4.신체발달 및 건강 영역 | 1.신체발달 영역 2.정서발달 영역 3.언어발달 영역 4.인지발달 영역 5.사회성 발달 영역 | 1.신체발달 영역 2.정서발달 영역 3.언어발달 영역 4.인지발달 영역 5.사회성 발달 영역 | 1.건강생활 2.사회생활 3.표현생활 4.언어생활 5.탐구생활 | 1.건강생활 2.사회생활 3.표현생활 4.언어생활 5.탐구생활 |
연간교육 일수 및 하루의 교육시간 | 1.연간 200이상 2.하루3시간 (180분) 기준 기후, 계절, 유아의 발달 정도, 교육내용의 특성을 감안하여 시간 단위조절 | 1.연간200일 2.주당18~24시간 3.하루3~4시간 (조정가능) | 1.연간180일 이상 2.하루3~4시간 (조정가능) | 1.연간180일 이상(조정 가능) 2.하루3시간 기준(조정가능) | 1.연간180일 이상(조정 가능) 2.하루 180분 기준(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에 의하여 교육일수와 시간에 관하여 따로 제시 가능) | 1.연간180일 이상 2.하루 180분 기준(조정가능:1일 3시간 이상 5시간 반일제, 5시간이상 8시간 미만의 시간 연장제, 8시간이상의 종일제로 구분∘ 운영) |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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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긍정적 측면의 목표 지향적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평가의 대상과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 각 영역별 목표에 준하여 교육내용, 교육환경 및 교육자료, 교육방법 그리고 유아에 대하여 평가한다. |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하여 유아의 성취 정도를 평가한다. |
표Ⅳ-3 2007년 개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요
추구하는 인간상 | 우리나라의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유치원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인간상을 추구한다. | 가. 전인적 성장의 가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 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통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교육목적 및 목표 |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둔다.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생활습관을 기른다.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습관을 기른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진다. |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 ∘교육과정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의 5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연간 교육일수는 180일, 하루 교육시간은 1890분을 최소기준으로 하되 연간 교육일수 및하루 교육시간은 시∘도교육청의 지침과 유치원의 실정에 따라 유치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한따. | |
영역별 내용 | 건강생활 :긍정적 자아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기 위한 영역이다. |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사회생활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현상에 관심 가지기 | |
표현생활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 및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며 다양한 예술표현 방식을 존중하고 즐기는 태도를 기르는 영역이다.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 즐기기 ∘감상하기 | |
언어생활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언어의 사용을 즐기며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 사용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영역이다.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
탐구생활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
2)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국가수준의 보편적 보육내용인 표준보육과정 마련을 통해 영유아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표준보육과정이 구체화 되었으며, 표준교육과 정령,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이 고시되었다.
표Ⅳ-4어리이집 표준보육과정 개요
표준보육 과정의 목적 및 목표 | 영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 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나.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기본 운동능력을 기른다. 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라.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습관을 가진다. 마.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바. 자연과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
보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 가. 보육계획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에 따라 연령별 보육계획을 편성하고 운영한다. 연간, 월간, 주간 보육계획을 수립하되 계절이나 지역 내 특별 행사 또는 어린이집의 환경 등을 고려한다. 나. 보육과정 편성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연령, 발달수준, 흥미, 장애 등 개인차와 가정환경을 반영하여 수준별 보육내용을 편성하되, 각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한다. | |
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다. 보육과정 실시 어린이집은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다양하게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영역별 경험이나 활동을 균형 있게 제공한다. 라. 보육과정 운영 평가 어린이집은 보육계획을 문서화하여 보육내용의 선정과 실시과정이 적절하였는지를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마. 가정 및 지역사회의 협력 어린이집은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부모와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법으로 알리고, 보육과정 운영 시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가정과 지역사회의 긴밀한 협조를 얻는다. | |
영역별 내용 |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으로 구성한다. 각 영역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며 바르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내용과 신체, 사회, 언어, 인지, 정서 등의 전인발달을 위해서 영유아가 갖춰야 할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다. | |
가. 기본생활 | 기본생활은 일생의 기초이며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건강, 영양, 안전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바르게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
나. 신체운동 | 신체운동 영역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르며,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
다. 사회관계 | 사회관계 영역은 자신을 존중하고, 가족과 또래 및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하며,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
라. 의사소통 | 의사소통 영역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고, 상황에 맞는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읽고 쓰는 능력을 익히는 데 필요한 올바른 언어생활 태도와 능력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
마. 자연탐구 | 자연탐구 영역은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주변 사물과 환경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수학적, 과학적 기초 능력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
바. 예술경험 | 예술경험 영역은 사물이나 소리, 자연, 예술작품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생각이나 느낌을 음악, 동작, 극, 미술로 표현하고, 표현된 것들을 보고 즐김으로써 풍부한 감성 및 창의성을 기르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3)5세 누리과정
만5세아 교육과 보육과정을 통합하여 공동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정책의 추진결과 제정된 교육과정이며,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이미 의무교육을 실시해 온 우리나라지만 취학 전 어린이에 대한 국가적 책임이 미약하다는 것에 비판하였다.
1997년대 에는 국가의 책임은 [유아교육법]과 [영유아교육법]에 규정된 바 있지만 예산사의 문제로 실현 못하였으며, 교육과 보육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나뉘어 주무부처도 이원화되어 있었기에 교육내용과 질이 같은 수준으로 제공되는 공동과정의 필요성과 유아교육, 보육의 선진화 실현이라는 의지로 만5세아에 대한 국가의 책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만5세 공통과정’ 도입, 추진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정부는 취학 직전1년, 모든 만5세 어린이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고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모든 만5세 어린이들에게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제공하는 ‘만5세 공통과정’을 마련하였다.
표Ⅳ-5 5세누리과정 개요
기본방향 | ∘만5세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 고양에 중점 ∘사람과 자연의 존중 및 우리 문화 이해 ∘전인발달이 고루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 육성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고려 | |
목적 및 목표 | 만 5세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
운영 | ∘5개 영역 중심으로 주도적인 경험을 강조하고, 놀이중심의 통합과정으로 구성 ∘1일 3~5시간의 운영을 기준 | |
영역별 내용 | 신체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의사소통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 |
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기∘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 |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수학적 탐구하기 ∘과헉적 탐구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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