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기침.호흡곤란에 대하여 좋은 정보 입니다.
천식(喘息)은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염증성 기도 폐쇄 질환이다.
천식 환자는 기도의 폐쇄로 인해 천명(喘鳴, 숨소리가 색색거림), 호흡곤란 기침 등의 증상을 호소하며,
증상은 낮보다 밤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과도한 가래 형성으로 숨을 내쉴 때(호기, 呼氣)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소아 천식의 절반은 성인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성인 천식으로 지속된다. 천식 소인이 있는 사람은 상기도 감염으로 인한 급성 기도 폐색을 겪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이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다. 급성기에는 저농도 산소 투여(2L/m 이하), 스테로이드, 아미노필린, 에피네프린 주사 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기도 삽관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천식은 일종의 알레르기 질환으로 현재로서는 천식을 유발하는 항원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유전적 요인으로 볼 때 천식은 5번 염색체이다.
[편집] 병인
천식으로 인한 기도의 폐쇄에는 주로 비만 세포와 호산구가 관여한다.
만약, 기도에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와 같은 항원이 침투하게 되면 체내 면역계가 이를 감지하여 항체
IgE 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 IgE는 기관지 상의 비만 세포의 수용체로 작용하게 되며, 이로써 추후 항원의 재침투시 비만 세포가 항원에 반응하여 히스타민과 같은 기도의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여러 물질을 분비하게 한다.
한편, 호산구는 비만 세포가 분비한 물질의 자극에 의해 활성화되어, 마찬가지로 기도의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이러한 염증 반응에 의해 기도 점막의 부종이 일어나면 기도가 폐쇄되는 천식의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편집] 증상
대개 천식에 걸리면 색색거리며 숨을 쉬거나 호흡 곤란과 천명 및 재채기에 시달린다.
호흡이 짧고 허파가 조이지만 색색거리지 않고, 천명이 없다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혼동할 수 있다.
천식이 진행되는 유형은 색색 거리거나 높은 심박수(과도호흡) 및 나음(라셀음 청진기를 통해 파악할
수 있음.) 천식이 심화될 때에는 산소 부족으로 청색증에 걸릴 수도 있으며, 흉통이나 호흡에 큰 어려
움이 있을 수 있다.
클릭하여 시청하세요
천식(기침, 호흡곤란)
천식은 기침, 호흡곤란, 천명음(쌕쌕거리는 소리)이 반복되는 질환으로 기도의 만성 알레르기성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가역적으로 좁아지면서 증상이 유발된다. 유전적으로 아토피가 있는 경우에 발생 빈도가 높다.
천식의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털, 곰팡이, 꽃가루, 그 외에 다양한 화학물질 등이 있다. 감기, 담배연기, 대기오염, 운동, 약물 등은 천식 증상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킨다.
천식의 진단을 위해서는 병력과 증상의 청취, 흉부진찰, 흉부 X-선 및 폐기능 검사 등을 시행한다.
천식의 진단에 중요한 병력은 증상(천명음, 호흡곤란, 흉부 압박감, 기침 등)의 반복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의 유무, 계절에 따른 변동 유무, 밤중 혹은 새벽에 증상이 악화되는 지 여부, 다른 알레르기 질환(알레르기성 비염, 아토피성 피부염) 유무, 가족들의 천식 혹은 알레르기성 질환 유무, 저절로 혹은 치료제 투여 후 증상 호전여부 등이다.
흉부 청진상 환자의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거의 정상적인 소견을 보이고, 증상이 심할 때는 천명음을
들을 수 있다.
흉부 X-선 검사는 천식을 진단할 때 크게 유용하지는 않으나 유사한 다른 호흡기 질환의 감별에 필수적이다.
대부분의 경한 천식 환자는 정상소견을 보이나 심한 경우는 흉곽내 공기의 증가로 과팽창을 보인다. 폐기능 검사로 환자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 폐기능 검사가 정상인 경우 약물이나 운동을 이용한 기관지 유발시험으로 천식을 진단할 수 있다. 알레르기 피부 반응 검사를 통해 원인 물질을 찾아 볼 수 도 있다.
천식의 올바른 치료를 위해서는 심한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천식 환자는 운동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영이 가장 권할만한 운동이고, 달리기, 농구,축구, 테니스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볼링, 골프, 야구 등은 충분히 준비운동을 하고 할 수 있는 운동이다.
천식 치료의 목표는 증상의 해소, 급성 발작의 예방, 운동을 포함한 정상 활동의 유지, 정상 폐기능 유지, 기도폐쇄의 예방 등이다.
알레르기성 질환, 기관지 천식의 치료방법
우리는 보통 귀여운 아이가 자는 모습을 새근새근 잔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관지천식이 있게 되면 그 숨소리는 썍쌕거리는 소리로 바뀌게 되고 거친 숨소리와 기침으로 인해 부모님의 마음은 안타깝기만 합니다.
기관지천식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요즘에는 그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으며 환자의 수도 급증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천식이란 숨 쉴 때 들어오는 여러 가지 자극 물질에 대한 기관지의 과민반응으로 그 결과 기관지를 비롯한 기도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르며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거리는 호흡음 즉 청명음을 동반하는 기침과 호흡곤란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비염, 아토피와 함께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 천식의 증상 >
기침 때문에 한의원을 찾는 분들중에는 본인이 천식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만, 이는 기침은 감기 후에도 나올 수 있는데 천식도 감기처럼 기침만 하고 호흡 곤란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 증상일 경우에 천식으로 판단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명
먼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인 천명이 있습니다. 천명이란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혀서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거나 그렁그렁하는 호흡음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기관지점막에 부종이 있거나, 기도 내에 점액이 존재하거나, 기관지 평활근이 수축하거나, 외부에서 기관지를 압박하는 경우에 기도가 부분적으로 막히게 되면 천명음이 들리게 되는데 만약 기도가 완전히 막히게 되면 호흡음이 들리지 않게 됩니다.
-기침과 가래
기침이 1개월 이상 계속 되는 것을 만성기침이라고 하는데 기침이 만성적으로 재발하면서 천명을 동반할 때에는 먼저 천식을 의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천명이 없이 만성적으로 기침만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과거에 자주 반복되는 천명이 있었고 운동을 하거나 추운공기를 접할 때 기침을 하게 되고 가족 중에 천식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을 때에는 천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흡곤란
일반적으로 천식환자들은 숨을 내쉴 때 호흡곤란이 많다고 하나, 실제로는 숨을 들이마실 때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흉부 압박감
호흡곤란의 증상이 가벼울 때는 단지 가슴이 답답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기침과 함께 가래가 배출되고 나면 일시적으로 호흡이 편안해집니다.
< 천식의 유형 및 치료 >
동의보감에 보면 폐는 기를 주관하는데, 몸이 차가운데 찬 것을 마셔 폐를 상하게 하면 기가 거슬러 올라 치받아 숨이 급하고 헐떡이며 호흡이 빨라지고 입을 벌리면서 어깨를 들썩이게 되고 몸을 흔들고 배가 들썩거리게 되는데 이를 호흡이 급해지는 천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천식을 다음과 같이 8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다루고 있습니다.
1. 풍한천은 일반적인 감기로 풍한이 안으로 쌓여 폐가 팽창하고 기가 거슬러 올라 숨이 찬 것이며, 폐한이나 폐허하면 기운이 없고 얼음처럼 찬 가래가 나오는 증상입니다.
2. 담천은 숨을 헐떡일 때 가래소리가 나는 것으로, 폐가 실하거나 열이 있으면 반드시 담이 성하고 가슴이 그득하여 밖으로 떠들썩하게 불타오르는 듯한 증상입니다.
3. 기천은 일곱 가지의 감정에 상하여 생기는데, 놀라거나 근심으로 인해 기울이 되어 두렵고 답답하며, 숨 쉴 때 코를 벌렁거리고, 호흡이 급하지만 천명은 없는 증상입니다.
4. 화천은 충맥의 화가 가슴속으로 흘러 들어가 생기는 것으로, 가만히 있으면 호흡이 정상적이지만 움직이면 호흡이 급하고 헐떡거리게 됩니다.
5. 수천은 숨이 차면 반드시 배가 불러오거나 배가 불러오면 숨이 찬 증상이 서로 연관성 있게 나타나는 것으로 소변이 잘나가지 않습니다. 이 경우는 숨이 찬 증상과 배가 부른 증상 중 어느 것이 먼저이냐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게 됩니다.
6. 구천은 다른 오랜 병으로 숨이 짧아져서 숨이 제대로 이어지지 않는 증상입니다.
7. 위가 아주 허하면 기가 거슬러 올라 어깨가 들썩이고 배를 잡아 뜯으며 쉬지 않고 숨을 헐떡이는 위천이 됩니다. 위천이 있으면 몸에 열이 나고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8. 음허천은 혈이 허하면 양기가 의지할 곳이 없어 위로 달려가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이상 말씀드린바와 같이 천식의 치료를 위해서는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에만 주목을 하여 치료하기보다는 근본원이인 어디에 있는지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하여야지만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겠습니다.
< 천식의 식이요법 >
천식에 웬 식이요법이냐고 하실지 모르지만, 실은 천식은 다른 어떤 질환보다도 식이요법이 중요한 질환으로 여겨집니다. 우선 중요한 것은 배가 부를 정도로 과식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천식 발작이나 기침은 위에 음식물이 가득 들어 있을 때일수록 심해지며, 또한 과도한 식욕은 발작을 일으킬 조짐이기도 합니다.
삼가야할 음식은, 고추 등과 같이 자극이 강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연어알, 명란 등의 어류 알이나 고등어,인스턴트 식품 등도 혈액을 더럽게 하고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천식에 좋은 음식은 배 주스, 생강.도라지,은행, 차조기 열매 등이 있습니다.
울산 코비한의원 장복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