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8
이베스트증권 / 안회수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30,000
3Q23 실적은 연결 매출액 1.8 조원(+15.0%YoY, -5.4%QoQ), 영업이익 459억원 (OPM 2.5%, -68%YoY, -60.0%QoQ)으로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31% 하회했고, 전분기 대비 이익률이 크게 악화하였다(-3.5%pt).
컨센서스 하회의 주된 원인은 메탈가 변동성 확대에 따른 재고자산 평가손실 때문이다.
동사의 재고자산은 SKON-Ford향 출하 확대 기대에 따라 높은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었는데, 최종 고객사의 판매 계획 수정에 따라 판매량 증가(+15% QoQ, EV향 중심 증가)가 가이던스에 미치지 못하였고, 재고 평가 손실도 340억원으로 크게 발생하였다.
판가도 가이던스 대비 큰 폭인 -18%QoQ 하락하였다.
4Q23 실적은 연결 매출액 1.87 조원(-3.4%YoY, +3.9%QoQ), 영업이익 621억원(- 34.8%YoY, +35.4%QoQ), 영업이익률 3.3%를 예상한다.
1) 물량: 출하량 증가폭은 +13%QoQ로 기존 추정 대비 둔화로 가정하였다.
CAM7(5.4만톤, NCA) 가동 본격 확대는 유럽 전기차 수요 둔화 영향으로 속도 조절 예상하며, Ford F-150 Lightening 판매계획 수정으로 NCM 제품 출하 증가폭도 제한적일 것이다.
2) 수익성: 메탈 가격 하락 래깅 반영으로 ASP는 -8%QoQ 추가 하락하나, 메탈가 하락폭 둔화로 재고평가손실 영향은 축소됨에 따라 이익률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4년 동사 실적은 신공장 가동이나 신규고객사향 출하가 예정되어 있지 않음에 따라, 기존 고객사 수요 및 전반적 인 전방산업 분위기를 투명하게 반영할 것이다. 현재까지는 수요 성장 불확실성이 크다.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330,000원으로 기존 대비 30% 하향한다.
목표주가 하향의 이유는 2026년 이익 추정치 하향 때문이다.
동사의 추가 CAPA(cam 8,9) 가동 계획은 2025년부터 계획되어 있음에 따라 2024년은 기존 고객사 수요 및 전방산업 분위기를 투명하게 반영할 수 밖에 없기에 단기적 실적 성장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이다.
동사는 그룹사 내 갖추고 있는 리튬 및 MHP 조달체계를 적극 활용, 재고자산 관리를 통해 이익률을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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