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심화 문제 ❶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스위들러는 인간이 자신이 속해 있는 문화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를 기준으로 삼아, 기존의 인류학적 문화 개념을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그 분석 기준은 어떤 행위가 삶에 얼마나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는 명확히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인 것으로 그 구분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상식은 무의식적 행위로 일상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고, 그 의미는 암묵적이어서 도전에 잘 노출되지 않는다. 반면 이데올로기는 일상의 삶 속에 깊이 녹아들어 있지 않고, 그 의미가 명시적이어서 도전에 잘 노출된다. 이는 고도로 조직화되거나 형식화되어 보통 내적으로도 일관된다. 이데올로기의 세계에서는 특정 신념과 행위-실재 간의 긴밀한 정합성을 요구하는 성찰적인 태도가 인간의 행위를 지배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은 일상의 특정 부분에는 어느 정도 녹아들어 있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전통은 다양하고 부분적이다. 특정 지역에서는 자연스러운 삶의 태도가 지배하다가 그 지역을 벗어나면 성찰적 태도가 지배하기도 한다.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다. 동일한 것도 어떤 맥락에 놓이느냐에 따라서 이데올로기가 될 수도 있고, 전통이나 상식이 될 수도 있다. 또한 특정의 시기에는 이데올로기였던 것이 사회 구성원들에게 모두 다 받아들여져서 일상생활에 충분히 녹아들수록 상식의 방향으로 옮겨 간다. 외래 문명이 처음 도입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는 이데올로기였던 것이 구성원 대부분이 그것을 일상의 삶에 친숙하게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을 때는 상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지는 시기는 사람들마다 다를 수 있다. 즉 인간은 동일한 문화 자원을 상식으로도, 전통이나 이데올로기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한 사람이 동일한 공적 상징체계를 다른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구성원 대부분이 받아들인 상식은 사람들이 이를 유지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든 그렇지 않든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에 반해, 전통은 어느 정도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만 유지된다. 이데올로기의 경우 이를 진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행위자의 적극적 노력과 참여가 필요하다.
기능주의적 인류학과 사회학은 문화 개념의 근원을 사회적 환경과 문화가 서로 잘 융합되어 있는 안정된 구조 상태에 두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문화를 정의할 경우, 문화가 인간의 행위에 미치는 독립적 힘을 가려내기 어렵고, 사회 구조를 정당화하도록 제도화된 문화에만 주목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스위들러는 문화가 생성되는 사회적인 환경을 ㉠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으로 구분하였고, 사회적 환경과 융합되지 못한 비정착된 삶을 따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정착된 삶에서는 문화와 사회 구조가 너무 혼융되어 있어서 문화와 경험 간의 긴장이 느슨하고, 사람들은 거의 기존의 행위 전략 안에서 살아간다. 비정착된 삶은 새로운 행위 전략이 개발되고 실제로 시도되는 상황이며, 문화의 작동이 잘 관찰된다. 예를 들어, 사춘기 청소년은 성인으로서의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지속적 실험을 감행한다. 실제의 삶에서는 정착된 삶에서 비정착된 삶으로, 또는 그 역방향으로 언제든지 옮겨 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에서 행위자가 사용하는 문화의 종류는 다를 수 있다. 내용상으로는 동일한 상징체계라도, 정착된 삶에서는 행위자가 그것을 상식으로 사용하는 반면 비정착된 삶에서는 이데올로기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01 윗글에 나타난 스위들러의 문화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특정 지역 사회에만 적용될 수 있는 특정의 문화가 있다고 전제한다.
② 이데올로기는 그것의 유지를 위한 노력의 강도가 전통보다 높다고 파악한다.
③ 문화는 인간에 의해 도구로 활용되며, 인간의 행위 전략을 구성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④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에서 행위자가 사용하는 문화의 종류는 다를 수 있다고 본다.
⑤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인간이 놓인 사회적 맥락에 따라 이동 가능한 것으로 파악한다.
02 ㉠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만을 고른 것은?
<보기>
ㄱ. 문화가 실현되고 작동되는 과정이 분명히 드러난다.
ㄴ. 비정착된 삶으로 언제든지 옮겨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ㄷ. 주로 기존의 행위 전략을 유지하려는 보수적 태도가 나타난다.
ㄹ. 문화와 경험 간의 연계에서 인간이 느끼는 긴장감이 약화된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ㄷ, ㄹ
03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하고자 할 때, 그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베트남 여성인 A씨는 드라마나 영화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
해서 무의식적으로 항상 낭만적 사랑을 꿈꾸었다. 그러던 중, 양가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자신보다 열 살이 많은 한국 남성과 결혼하여 보수적인 전통이 많이 남아 있는 ○○ 지역에서 생활하였다. 결혼 초 남편의 무뚝뚝한 성격과 무관심, 베트남 문화와는 다른 시댁의 낯선 환경 때문에 A씨의 결혼 생활은 그다지 순탄 하지만은 않았다. 그러나 젊은 나이에 남편을 잃고도 다른 남자를 만나지 않고 혼자서 많은 자녀를 훌륭하게 키우며 가족을 지켜낸 시어머니를 보면서 A씨는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시어머니나 남편에게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가가 대화를 나누려고 했고, 한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공부도 더 열심히 해 나갔다. 그 결과 한국 사회에 완전히 익숙해지지는 않았으나, 한국 사회나 문화에 잘 적응하면서 생활하고 있다.
① A씨는 처음에는 이데올로기였던 시댁의 문화를 점점 전통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군.
② A씨가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받아들인 낭만적 사랑은 ○○ 지역의 전통과 상충되는 것이었겠군.
③ A씨는 베트남에서는 일상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었던 일들을 한국 사회의 맥락 속에서는 새롭게 성찰해야 하는 경험을 했겠군.
④ A씨는 남편과의 관계에서 낭만적 사랑의 문화를 이데올로기로 사용하여 남편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행위 전략으로 사용했겠군.
⑤ A씨가 시어머니의 삶을 이해하고 그녀와 대화를 나누려는 것은 한국의 문화에 동화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으로 볼 수 있겠군.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B]
심화 문제 ❶ 01 ① 02 ⑤ 03 ④
‘문화의 사용’
해제 : 이 글은 문화 개념을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로 나누고, 행위자들이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에서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고찰하고 있는 글이다.
주제 : : 스위들러의 문화 구분 방법과 특징
구성
•1문단: 문화의 사용 방식에 따른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의 구분
•2문단: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의 차이점
•3문단: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의 유동적 성격과 유지를 위한 행위자들의 노력 강도의 차이
•4문단: 문화가 생성되는 환경의 차이로서의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
•5문단: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에서의 행위자의 전략의 차이
01 세부 내용 추론 답 ①
이 문제는 이 글에 나타난 스위들러의 문화관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지문-3문단
단서 ➔ 동일한 것도 어떤 맥락에 놓이느냐에 따라서 이데올로기가 될 수도 있고, 전통이나 상식이 될 수도 있다.
3문단의 내용을 참고하면, 특정 지역 사회에만 적용될 수 있는 특정의 문화가 있다고 전제하는 것은 스위들러의 문화관이라고 할 수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② 3문단의 마지막 부분을 보면, 전통은 어느 정도 적극적 노력을 해야 유지되고, 이데올로기는 이를 진리로 만들기 위해서는 행위자의 적극적인 노력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③ 이 글 전체에서 보면,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는 행위자가 놓여 있는 맥락에서 자신의 행위 전략을 구성하는 도구로써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④ 5문단을 보면, ‘동일한 상징체계라도, 정착된 삶에서는 행위자가 그것을 상식으로 사용하는 반면 비정착된 삶에서는 이데올로기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라는 내용이 있다.
⑤ 1문단에서 상식, 전통, 이데올로기는 독자적 실체가 아니라 연속선상에 놓여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고, 3문단에서도 이 세 가지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② 추론적 독해
㉯ 필자의 의도, 목적, 숨겨진 주제 등을 추론한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나) 제재에 따른 글 읽기
② 폭넓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글을 섭렵한다.
02 생략된 정보 추론 답 ⑤
이 문제는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화가 생성되는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정착된 삶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지문-5문단
단서 ➔ 정착된 삶에서는 문화와 사회 구조가 너무 혼융되어 있어서 문화와 경험 간의 연계가 느슨하고, 사람들은 거의 기존의 행위 전략 안에서 살아간다.
5문단을 참고하면, ‘주로 기존의 행위 전략을 유지하려는 보수적 태도가 나타난다.’거나 ‘문화와 경험 간의 연계에서 인간이 느끼는 긴장감이 약화된다.’는 내용이 ‘정착된 삶’의 특성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ㄱ: 5문단을 보면, 비정착된 삶의 특성임을 알 수 있다.
ㄴ: 5문단의 사례를 보면, 정착된 삶과 비정착된 삶은 이동이 매우 빈번하고 자유롭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① 사실적 독해
㉮ 단어, 문장, 문단 등 글을 구성하는 각 단위의 내용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 지식과 경험, 글에 나타난 정보, 맥락 등을 이용하여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나) 제재에 따른 글 읽기
② 폭넓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글을 섭렵한다.
03 구체적 상황에 적용하기 답 ④
이 문제는 이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화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상황을 제시하고 지문에 비추어 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지문 - 2문단
단서 ➔ 마지막으로 전통은 일상의 특정 부분에는 어느 정도 녹아들어 있지만, ~ 않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전통은 다양하고 부분적이다. 특정 영역에서는 ~ 지배하기도 한다.
A씨는 자신이 갖고 있던 낭만적 사랑의 문화를 사용하여 남편을 변화시킨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새로운 문화를 전통으로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행위 전략으로 사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3문단의 내용을 참고하면, A씨는 자신이 갖고 있던 상식을 버리고 낯선 시댁의 문화를 처음 받아들일 때는 노력의 강도가 가장 높은 이데올로기로, 점점 익숙해지면서는 전통으로 받아들이며 노력했다고 볼 수 있다.
② A씨가 베트남에 살면서 오랫동안 매스컴을 통해서 꿈꾸어 온 낭만적 사랑은 보수적인 전통이 많이 남아 있는 ○○ 지역의 전통과 상충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③ 2문단의 내용을 참고하면, A씨는 고향인 베트남에서는 일상의 삶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었던 상식적인 일들이 한국이라는 다른 사회적 맥락 속에서는 통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서 문화적인 측면에서 새롭게 성찰해야 하는 경험을 했음을 알 수 있다.
⑤ 힘든 삶을 살아온 시어머니의 삶을 이해하고 시어머니와 대화를 나누려는 A씨의 태도는 한국 문화에 동화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⑤ 창조적 독해
㉮ 글의 화제나 주제, 관점 등에 대하여 자기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성한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나) 제재에 따른 글 읽기
① 글의 제재에 따라 서로 다른 배경지식을 동원하고 읽는 방법도 달리하여야 함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