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아파트 우편함에는《굿모닝인천》 외에 국민건강보험에서 보낸 우편물이 두 통 더 있었다. 겉봉을 뜯어보니 지난 해, 6월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받은 정기 건강검진 결과 중 『인지기능』 검사결과 안내문이다. 안내문에 기록된 글을 원본 그대로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김청규)님께서는 건강검진 결과.
인지기능(기억력, 판단력. 사고력 등)이 다소 저하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은 대부분 노화에 따른
현상이지만,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시거나,
전국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선별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람니다.
*만60세 이상인 경우, 치매 안심센터의 인지기능 선별 검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 1매는 치매 예방 수칙(3勸 · 3禁 · 3行)이 안내되어 있다.
'나이 이기는 장사 없다' 는 말이 있다. 금속 기계도 칠 · 팔십년 사용하면 고쳐써야 한다. 하물며 사람이라 더 말해서 뭣하랴!! 지지난해 부평관내 경로당을 순방하면서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다닐 때, 어르신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이 '치매' 라는 사실를 알았다. 辛丑년 새 해 들어 내 나이 '일흔하고 여덟' 이다. 요즘 들어 글 쓰기 할 때 자주 人名이나 地名 등이 생각나지 않아 애를 먹는다. 전동 수쿠타 키를 꽂아놓은 채 반석산 둘레길을 걸은 적도 있다.
안내문을 보기가 무섭게 대표번호(1577-1000)로 전화를 했다. 화성시는 치매안심센터가 향남읍에 있다. 거주지가 동탄 제2도시라 했더니 동탄여울보건지소 전화번호를 알려준다. 곧바로 예약을 했다. 오늘(2021.1,14) 오전 9시 반경 안식구를 차에 태우고 동탄 호수공원 근처에 자리잡고 있는 여울보건지소(3층)을 방문했다. 인지기능 검사항목은 30점이 만점이란다. 두 항목에서 감점을 당해 28점이란다. 검사 담당자는 "어르신 축하해요, 정상입니다!!" 하더니 인지기능검사 기념품이라면서 '가글' 과 '장바구니 휴지' 를 준다.
뒤이어 검사받은 안식구도 정상이란다. 혹여나 하고 걱정을 했는데, 우리 부부 모두 정상이라니 새털처럼 몸이 가볍다.
귀가 길에 왕배초등학교 인근에 있는 왕배산 등산로를 걸었다. ***크리스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