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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란 중산층의 디자이너 브랜드 선호 높아져 -
- 새로운 브랜드 진입으로 경쟁 심화돼 -
-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여겨 -
□ 요약
ㅇ 최근 이란의 주요 수입상품의 가격경쟁에 대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음.
- 이슬람 혁명 이후 이어진 수십 년의 경제침체가 지나고 이란 중산층의 고급 디자이너 상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상품의 수요는 주로 수입으로 충족되고 있으며 이란 전역에 유명 브랜드의 사업이 확장 중임.
ㅇ 이란의 생산 능력은 아흐마디네자드 행정부 시기에 매우 낮았고 이 시기에 수입이 대폭 증가했음. 테헤란 상공회의소의 통계에 따르면 아흐마디네자드 전 대통령 취임 연도인 2005년에 총 수입은 391억 달러에서 575억 달러로 대폭 증가함.
ㅇ 하지만 현 로하니 행정부는 이란 무역의 경쟁력을 위한 정책을 펼침. 관세율 증가, 이란 중앙은행의 수입 제한을 위한 환율 조정, 국내 생산능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외국산 완제품에 대해 보호주의적 압력 등이 그 일환임.
ㅇ 이란의 거시경제 전반은 생산자들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좋은 환경이 아님.
- 평균 은행 대출 이자율이 2015년 26%에서 14%로 급격히 감소했지만 아직도 국제적 기준에서는 높은 수준임. 전 세계 평균 보험요율은 10.6% 이란의 평균 보험요율은 30%임. 국제 평균 법인세는 16%이고 이란은 25%임.
- 이러한 요인들이 이란 경제의 취약점과 맞물려 이란의 국내 생산비용과 가격을 치솟게 하는 반면 품질은 저하시키는 원인이 됨. 이란 국내 생산자들은 해외 상품과의 경쟁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판매가 감소함. 결과적으로 국내생산품의 판매 감소는 생산자들에게 생산을 위한 충분한 유동성을 갖추지 못하게 하고 이는 생산능력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실질 생산능력보다 과소생산하게 만듦.
□ 수입 현황
ㅇ 아래의 표는 이란 관세청이 발표한 2016년 3월부터 12월까지 주요 수입국 목록임. 이 기간 이란은 315억90000만 달러를 수출하고 315억3000만 달러를 수입함. 수입 물품 상위 국가는 중국(23.81%), UAE(16.18%), 한국(7.94%), 터키(6.40%), 독일(5.64%) 순임.
순위 | 원산지 | 2016년 3~12월 | 시장점유율(%) | 성장률(%) | |
무게(Kg) | 금액(US$) | ||||
1 | 중국 | 3,295,895,382 | 7,509,814,435 | 23.81 | -2.37 |
2 | UAE | 3,926,570,320 | 5,102,595,141 | 16.18 | -10.01 |
3 | 대한민국 | 1,085,020,992 | 2,503,487,844 | 7.94 | -8.10 |
4 | 터키 | 1,240,137,540 | 2,017,739,555 | 6.40 | -9.89 |
5 | 독일 | 818,094,407 | 1,779,961,541 | 5.64 | 38.22 |
6 | 인도 | 1,232,129,317 | 1,466,173,027 | 4.65 | -13.65 |
7 | 러시아 | 1,353,034,402 | 1,318,559,067 | 4.18 | 183.37 |
8 | 스위스 | 2,252,247,482 | 1,055,763,137 | 3.35 | -37.44 |
9 | 브라질 | 1,638,569,701 | 827,573,692 | 2.62 | 72.31 |
10 | 이탈리아 | 107,933,737 | 785,837,287 | 2.49 | 19.40 |
11 | 프랑스 | 96,236,253 | 733,980,700 | 2.33 | 29.01 |
12 | 네덜란드 | 1,289,676,544 | 659,334,237 | 2.09 | 31.28 |
13 | 싱가포르 | 671,879,547 | 373,044,646 | 1.18 | -3.53 |
14 | 영국 | 1,009,931,544 | 372,128,124 | 1.18 | 42.82 |
15 | 말레이시아 | 392,155,122 | 347,943,810 | 1.10 | 65.10 |
15개국 합계 | 20,409,512,290 | 26,853,936,243 | 85.15 | 1.22 | |
총계 | 24,866,551,312 | 31,538,197,364 | 100 | 4.38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아래의 수입품 표는 1395년도 첫 9개월간의 수입을 품목별로 달러기준 높은 금액 순으로 정리한 표임. 각 수입물품의 점유율은 총 수입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임.
2016년 3~12월 주요 수입품
순위 | HS 코드 | 설명 | 무게(kg) | 금액(US$) | 점유율(%) | 변화율(%) |
1 | 10059010 | Animal's Corn | 4,583,366,756 | 1,015,446,757 | 3.22 | -3.79 |
2 | 12019000 | Soybeans | 1,521,656,146 | 656,460,319 | 2.08 | 11.96 |
3 | 98870312 | C.K.D. parts for manufacturing motor vehicles covered by heading No 8703 | 80,850,119 | 605,262,164 | 1.92 | 23.59 |
4 | 87032319 | Motor vehicles(1,500~2,000CC) | 33,167,665 | 544,038,194 | 1.73 | 80.01 |
5 | 10063000 | Rice | 630,397,392 | 527,249,928 | 1.67 | 3.84 |
6 | 87032329 | Motor cars and other motor vehicles 1,500~2,000CC | 33,047,793 | 493,884,529 | 1.57 | 58.86 |
7 | 23040000 | Oil-cake and other solid residues resulting from the extraction of soybean oil | 1,105,262,050 | 432,805,011 | 1.37 | -17.09 |
8 | 85299020 | module or LED or plasma screen even a board address | 9,420,138 | 357,324,025 | 1.13 | -12.61 |
9 | 08031000 | Plantains | 452,793,465 | 348,552,992 | 1.11 | -8.93 |
10 | 10011990 | Seed | 1,325,821,474 | 339,997,338 | 1.08 | -46.16 |
11 | 17011300 | Cane or beet sugar and chemically pure sucrose, in solid form | 582,830,820 | 281,092,997 | 0.89 | 87.37 |
12 | 98870314 | C.K.D. parts for manufacturing motor vehicles covered by heading No 8703 | 24,128,153 | 265,000,752 | 0.84 | 39.23 |
13 | 85176120 | Telephone sets, Base station or apparatus reception and transmission in cellular network | 10,384,794 | 261,683,714 | 0.83 | 481.74 |
14 | 02023090 | Meat of bovine animals, frozen, boneless | 60,669,197 | 251,635,264 | 0.80 | -14.49 |
15 | 15119010 | Palm oil and its fractions | 323,761,455 | 230,996,287 | 0.73 | 52.85 |
상기 제품 합계 | 10,777,557,417 | 6,611,430,273 | 20.96 | 9.68 | ||
총 계 | 24,866,551,312 | 31,538,197,364 | 100.00 | 4.38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주요 내구소비재 가격 경쟁
ㅇ 내구소비재* 부문은 최근 몇 년간 높은 성장률을 보임. 이란인들의 가처분 소득의 증가, 이란 인구의 상당수가 종사하는 산업 분야의 전반적인 자산의 증대, 주택수요의 변화 등이 내구 소비재 부문의 높은 성장률의 이유임.
* 내구소비재: 구입 후 상대적으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가전제품 같은 것을 말함. 이러한 산업 분야에는 텔레비전,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같은 가정용 제품이 포함되고, 핸드폰, 주방기기도 포함됨.
ㅇ 이 산업 분야는 삼성, LG, Bosch, Delonghi, BEKO, Daewoo Electronics, Amana, AEG, Miele, Esmag 등과 같은 세계적 기업 및 지역 기업이 시장 참여자로 활동하고 있음.
ㅇ 시장 상황은 많은 새로운 브랜드의 진입으로 지형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특히 가격 경쟁력은 이 부문의 기업들에 가장 중요한 사항임.
다리미 판매 순위
브랜드 | 국가명 | 모델 | 가격(Rial) | 가격(달러) |
Panasonic | Japan | NI-E410T | 1,390,000 | 36.58 |
Behi | Italy | BEC-126 | 940,000 | 24.74 |
Tefal | France | FV1320 | 1,140,000 | 30.00 |
Philips | Germany | GC1028 | 1,530,000 | 40.26 |
Behi | Italy | BES-126 | 790,000 | 20.79 |
Tefal | France | FV4880 | 2,640,000 | 69.47 |
Tefal | France | FV9650 | 4,250,000 | 111.84 |
Tefal | France | FV3769 | 1,300,000 | 34.21 |
Panasonic | Japan | NI-JW950 | 4,690,000 | 123.42 |
Hardstone | Iran(under license from UK firm) | SI1916 | 990,000 | 26.05 |
자료원: eghtesadonline
냉장고 판매 순위
브랜드 | 국가명 | 모델 | 가격(Rial) | 가격(달러) |
Samsung | S. Korea | RT580 | 29,100,000 | 765.79 |
Emersun | Iran | TFH14T-M | 8,320,000 | 218.95 |
Singer | Iran | PEARL-SRF12S | 9,280,000 | 244.21 |
Emersun | Iran | BFN20D | 11,830,000 | 311.32 |
Samsung | S. Korea | FSR12 | 80,940,000 | 2,130.00 |
Emersun | Iran | TFH14T | 8,890,000 | 233.95 |
Samsung | S. Korea | FSR14 | 89,140,000 | 2,345.00 |
Emersun | Iran | TF11220 | 7,350,000 | 193.42 |
Hardstone | Iran(under license from UK firm) | HS-RF-M5S | 6,600,000 | 173.68 |
Emersun | Iran | IR5T | 490,000 | 128.95 |
EastCool | Iran | TM-835 | 497,000 | 130.79 |
자료원: eghtesadonline
스마트 TV 판매 순위
브랜드 | 국가명 | 모델 | 크기 | 가격(Rial) | 가격(US$) |
Samsung | 한국 | K6960 | 43 | 19,990,000 | 526.05 |
LG | 한국 | LH60200GI | 43 | 20,390,000 | 536.58 |
Sony | 일본 | KDL-43W800C(bravia) | 43 | 31,990,000 | 841.84 |
LG | 한국 | UH65200GI | 43 | 25,790,000 | 678.68 |
LG | 한국 | LH60000GI | 43 | 19,990,000 | 526.05 |
TCL | 중국 | P1F | 48 | 25,990,000 | 683.95 |
Samsung | 한국 | KU7975 | 49 | 38,990,000 | 1,026.05 |
TCL | 중국 | P1F | 43 | 17,490,000 | 460.26 |
Samsung | 한국 | KU7970 | 50 | 29,990,000 | 789.21 |
Samsung | 한국 | KU6990 | 50 | 31,490,000 | 828.68 |
자료원: eghtesadonline
New LED TV 판매 순위
브랜드 | 국명 | 모델 | 크기 | 가격(Rial) | 가격(달러) |
Xvision | 이란 | XT510 | 43 | 1,399,000 | 368.16 |
LG | 한국 | LH59000GI | 43 | 1,759,000 | 462.89 |
Samsung | 한국 | JUU6990 | 55 | 3,959,000 | 1,041.84 |
Xvision | 이란 | XK550 | 43 | 1,429,000 | 376.05 |
Samsung | 한국 | KU7975 | 55 | 4,309,000 | 1,133.95 |
Xvision | 이란 | XTU815 | 65 | 5,899,000 | 1,552.37 |
LG | 한국 | LH60200GI | 43 | 2,039,000 | 536.58 |
Samsung | 한국 | KU7970 | 55 | 3,799,000 | 999.74 |
LG | 한국 | LF56000GI | 42 | 1,799,000 | 473.42 |
Samsung | 한국 | K6960 | 43 | 1,999,000 | 526.05 |
자료원: eghtesadonline
□ 자동차 시장 가격경쟁
ㅇ 이란 관세청에 따르면 약 4만5300대의 승용차가 올해(이란력 기준) 첫 10개월 동안 수입됨. 그 가치는 11억62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약 50% 증가한 수치임. 이란 정부는 자동차 수입으로 발생하는 관세 수입증가가 예상돼 1396년(2017년 3월 20일 이후) 예산안에서 관세 수입을 5% 증대시켜 반영함.
브랜드 | 모델 | 가격(Rial) | 가격(달러) |
Hyundai Motors | 2017 Hyundai Accent(full option) | 114,000,000 | 30,000.00 |
2017 Hyundai Elantra(full option) | 136,000,000 | 35,789.47 | |
2017 Hyundai Sonata Lf(full option) | 187,000,000 | 49,210.53 | |
Kia Motors | 2017 Kia Cerato 2.0 | 145,000,000 | 38,157.89 |
2017 Kia Optima JF(full option) | 204,000,000 | 53,684.21 | |
2017 Kia Sportage(full option) | 196,000,000 | 51,578.95 | |
Toyota | 2016 Toyota Camry Hybrid XLE | 216,000,000 | 56,842.11 |
Toyota Land Cruiser 4.6 GXR | 660,000,000 | 173,684.21 | |
2016 Toyota corolla GLI | 156,000,000 | 41,052.63 | |
Lexus | 2013 RX 350 | 550,000,000 | 144,736.84 |
2013 ES 350 | 405,000,000 | 106,578.95 | |
Mercedes Benz | 2016 CLA 200(full option) | 650,000,000 | 171,052.63 |
2017 E 200 | 820,000,000 | 215,789.47 | |
Porsche | 2017 Boxster S | 720,000,000 | 189,473.68 |
BMW | 2016 i8(full option) | 1,100,000,000 | 289,473.68 |
MG Motor(중국) | MG6 | 130,000,000 | 34,210.53 |
Ssang Yong | Actyon Comfort | 115,000,000 | 30,263.16 |
자료원: eghtesadonline
□ 시사점
ㅇ 이란의 경우 예전부터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것은 사실이나 자국 산업 보호 및 육성을 위해 불요불급 소비재 등 수입 제한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음. 아울러 시장 환율과 이란 정부 예산안 상 환율 괴리가 심해 자국산 제품이 오히려 수입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역전되는 현상 또한 발생해 이란 당국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 관세 인상 등을 검토하고 있음. 이에 우리 기업은 어느 때보다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과 품질 제고 및 사후관리 서비스 등을 현지 소비자에 홍보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International Monetary Fund, International Financial Statistics and data files, Eghtesad Online(www.eghtesadonline.com), Iran Customs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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