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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주 西周 중국역사 中国历史朝代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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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주 (중국역사조대)
서주부족, 시조명포, 선농, 요순시는 후직으로 봉인되어 邰(지금의 산시성 무공현 및 양릉구 일대)에 봉인되었다.시아버지는 邰에서 邠로, 고공亶부는 기산지양의 '주원(。)'으로 옮겨갔다.주께서는 이곳에 성읍을 세우시고, 강리전지를 세우시고, 관리들을 두시고, 군대를 세우시고, 상대 말기에 이미 위수에서 유영하는 강성제후국이다.희창(문왕)은 풍(현 시안(西安)시 장안구 마왕촌 일대)으로 천도했다.희창이 죽자 그 아들 희발(무왕)이 즉위하여 沣허의 동쪽 기슭에 영건호경(지금의 沣東新区門镇, 두문진 일대)을 짓고 문왕서업을 수도하고 기원전 1046년에 목야로 세웠다. [1]
서주 후반의 사회 모순은 지배 집단 내의 모순이 날로 격화되는 것을 포함하여, 맞습니다.토지 및 정권 다툼이 서주의 종말을 재촉했다.국인 폭동은 서주 통치의 기초를 뒤흔들었고 기원전 771년에 주유왕이 견융에 의해 죽임을 당하면서 서주는 멸망했다.기원전 770년 신후와 다른 제후들이 주평왕(의절)을 왕으로 세우고, 평왕은 교토를 종주에서 낙읍(낙양)으로 옮겼으며, 역사적으로 동천 이후의 주왕조를 동주라고 불렀다.
서주 수백 년 기업설은 없던데, 가장 책임져야 할 세 사람이 누구죠? 2018-06-01 13:06
진나라 사람이 봉읍을 얻은 것은, 진시황 가문이 정치무대에 나서게 된 첫 걸음이었다.그러나 진시황의 집안은 그 후로는 큰 일을 하지 않았고, 서주 왕조가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을 때에야 진시황 가문이 역사의 기회를 잡아 그 초석을 놓았다.이 역사적 기회는 과연 어떻게 형성되었을까?진시황 가문은 이 역사적 기회를 어떻게 포착했을까....자세한 것은
내용으로부터
중국어 이름 서주 영어 이름 the Zhou Dynasty 제인은 주나라에 소속된 아시아 최초의 도호경 주요도시조가 임애 한감 등 화전포화, 칼화 정치체제 군주제, 저우우왕, 저우청왕, 저우청
카테고리
1 국호
2 역사
▪ 주나라 사람 기원
武무왕벌纣
▪ 주실초립
▪ 성강지치
▪ 성에서 쇠로 바뀌다
▪ 파멸로 치닫다
3 강역
▪ 범위
▪ 분봉
▪ 국야와 향수
4 정치
▪ 중앙 관직
▪ 봉건제도
▪ 주례제도
▪ 종법 제도
▪ 양경 제도
▪ 이마다 제도
▪ 법 제도
▪ 노예제도
5 군사
▪ 군제
▪ 무기
6 경제
▪ 농업 발전
▪ 비즈니스 발전
▪ 화폐
▪ 토지 양도
7 문화
▪ 예악
▪ 종교
▪ 축종복사
▪ 학교
▪ 전적
天 천도관
8 테크놀러지
▪ 수공 기술
▪ 청동 기술
▪ 도기 기술
▪ 차량 제조 기술
▪옥기예술
▪ 지리
9 국왕 목록
국호
"서주"는 왕조명을 제외하고는, 동주 시기의 국가명, 즉 서이다.주후국(앞의 367-앞의 256)은 전국 말기 왕실 분열의 산물이다.전국책에는 동주와 서주쟁 창타멸서주 등이 기록돼 있는데 전국시대 서주는 기원전 771년 멸망한 서주왕조가 아니다. [2]가 서주국이다.기원전 367년 주왕실 내란, 경기 안에서 동주, 서화 후국이 나왔다.두 나라는 이락강이 만나는 곳을 경계로 서쪽은 서주 도왕성, 동쪽은 동주 도공에 속해 있는데, 동서 월요일을 지나 천자 주애왕은 양생지를 잃고 성주성에 고거하고 경제는 서주에 의존한다.진효문왕은 기원전 256년 파주왕성 낙양으로 서주국을 함락시켰고, 주애왕 및 서주군은 평민으로 폐위되어 성주성과 왕성으로 이주하여, 얼마 되지 않아 서주국에 기거하였다.천자의 권력을 상징하는 '구정(九)'의 보기를 함양에 두었다.주 부재는 왕이라 불리고, 사가는 진기년으로 시작한다. [3-4]
역사
주나라 사람의 기원
周人起源
저우는 후발의 히메 성이 부족인 사람으로, 지금의 산간 일대에서 매우 흥기하였다.농업을 중시하다.그들은 후직(희포)이 그라고 생각했다
开创周朝的周文王
주나라를 연 주문왕
주나라를 연 주문왕 [5]
그들의 시조가, 그를 농신으로 추앙하니, 서주의 농관의 장이 `뒤직(")은 이름을 지었다.그러나 후직부터 문왕 천여 년, 십여 세대에 걸쳐서는 불가능하고 후세는 대부분 회의적이다[6].
불멸의 시대가 되자, 주위 사람들은 군속으로 이동하였다.수유시는 농사를 발전시키기 위해업은 또한 자연환경이 매우 좋은 豳로 옮겨갔다.豳에 도착한 후, 주께서는 밭을 일구어 집을 지으시고, 제사와 잔치를 하는 의례를 확립하셨다.경(京)경(京)사(京师)는 류우(。) 시대 국도(國都)를 지칭하는 말에서 유래했다. [6] 상왕무정 때 주(周)는 상(。)의 봉국이 되었다.구공의 아버지(나중에 주태왕으로 추존)가 있을 때, 북서군무 부족의 분란을 피하기 위해 주나라 사람들은 다시 기양주원으로 천도하였다.이때 정치시설이 장족으로 발전하였고, 왕궁에 고문(高門)을 설치하고, 응문(应門), 국도(國都)에 종묘(宗庙)를 설치하였으며, 사직(。)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7]
태왕이 죽은 후, 소자계력계위.태백과 함께 세운 오나라 때문에, 성을 맡기다.제후들은 우호적이고, 게다가 상조는 국력이 쇠미하여, 주의 힘이 끊임없이 커졌다.상왕무을 때, 주간에 무력으로 영토를 개척하기 시작하여 먼저 3년 동안 귀신의 방을 정복하였다.그 후, 계력은 산시 지역의 군무를 계속 공격해, 연경융을 공격할 때에 좌절시켰지만, 이어서 여무군을 공격했다.잔무군을 물리친 뒤 계력은 상왕 문정에 의해 목사(일종의 방백에 해당하는 직위)로 임명됐다.달력이 주(领土)나라 땅을 서북쪽으로 크게 확장해 문정들의 기를 받다가 결국 문정에게 죽임을 당했다. [6]
계력의 사후에, 그의 장남 창계위는 주문왕을 위해서였는데, 그는 상왕책에 걸린 적이 있다.이름은 시벨이다. 숭후호랑이는 시백의 구후 처형에 대한 불만을 시백에게 보고하였고, 시백은 이로 인하여 羑에 갇혀 있다가 시백의 부하인 진공 미녀와 재물 뒤에야 사면되었다.은왕을 정성껏 모시면서 반역자(反國)를 징발해 영토를 개척한 저우원왕의 세력은 크게 확장됐다.문왕은 제후들을 단결시켜 우루이 양국의 분쟁을 해결하고, 견융, 밀수(밀수)를 차례로 정복하였다.이후 산서지방의 리리를 없애고 우(또는 邗)를 공략했다.숭후호가 있던 숭은 당시 동양의 강국이었으며 치열한 공방전 끝에 주(。)에 함락됐다.문왕은 크숭 이후 풍(今, 지금의 산시성 시안시 시함신구 沣西新城), 런정애민(政政民民)으로 천도하고, 경사를 위시한 관제를 세워, 정치 기구를 건전하게 하였다.础. [6]
무왕벌비
武王伐纣
참견: 무왕벌정
주족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오랫동안 산지에 있었다.감일대 활동
상서로운 임금을 토벌하는 주무왕
토벌상纣왕의 주무왕 [8]
· 후일 기산지남의 주원이 주된근거지. 기원전 11세기 초까지 주족의 힘은 나날이강대하다.국, 실력을 확충하고, 한편으로는 그것의 도읍을 주에서원래 지금의 장안구 沣水西西로 옮겨 풍경을 이루었다.그것은 끊임없이 동쪽으로 밀고 나가는 세태로 상조와의 갈등을 증폭시켰다.상왕 제신(상예왕)은 한때 시백창을 羑에 가두었다.주신은 미녀, 진보진 헌상왕, 제신재는 시버창을 뒀습니다.시버창은 국내로 돌아와 벌상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이때 상 왕조의 정치는 부패하고 안팎의 갈등은 전례 없이 첨예했다.주문왕(창)의 장남인 백읍은 문왕보다 먼저 사망(사망이 미재인)하고, 입희발은 纣에게 살해됐다고 한다.문왕은 벌상 조건이 성숙되었다고 생각하여 임종 전에 태자에게 적극적으로 벌상을 준비하도록 당부하였다.무왕이 즉위한 후 상나라의 주력을 빌려 출정한 틈을 타 주무왕은 군을 이끌고 동정하여 무왕 9년, 대회 제후는 맹진에서, (지금의 맹진은 고대의 중요한 나루터가)이다.대회에 참가하러 온 제후들과 부족의 우두머리들은, 팔백여 명이나 된다고 한다.대회에서 주무왕은 서사식을 거행했는데, 이것이 바로 역사적으로 유명한 '맹진의 맹세'였다.'제후가 소용하는 운명'의 중요한 회맹이다.출병차는 300승, 사졸은 4만5000명, 호랑이는 3000명으로 호호탕탕탕 동진했다.용, 촉, 강, 갈기, 미, 노, 팽, 濮 등 많은 작은 나라들도 병을 이끌고 협력한다.
2월 5일이 되면, 무왕의 연합군은 은나라에 있다.도의 교외인 목야와 도왕의 군대가 결전의 기세를 올렸다.纣왕도 십수만 명을 모았다무왕은 서로 맞서지만, 민심의 귀향 때문에纣王의 군대는 전의 없이 오히려 戈을 쳐서 무왕을 도왔다.그래서 무왕은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도성조가에 쳐들어갔다.。왕은 대세가 기울자 거금을 들여 지은 녹대에 올라 분신했다.은상 왕조도 이렇게 왕의 손에 갇혔다.
주실이 초립하다.
周室初立
참견: 분봉제, 삼감의 난, 주공동정봉방건국
무왕은 장사를 시작한 이후, 기본적으로 장사를 통제하였다.원래의 통치 지역을 향해서 또 주위의 많은 작은 나라들을 정복하였다.하지만
周公
주공
주공 [9]
어떻게 동양의 광대한 영토를 견고하게 통제할 수 있는지,무왕이 직면한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그래서, 그는 "봉"을 채택했습니다.친척을 건설하여, 이번으로 주위를 방벽하다"라고 하는정책은, 그의 동성 종친과 공신 모사 분을 나누었다.각지에 봉하여 제후국을 세우다.제후국들은 한 쪽 땅을 통치하는 거점이 되었고, 그것들은 주왕실에도 공위 역할을 하였다.무왕은 상나라의 아들 무경을 상도에 봉하여 장사꾼을 통제하고, [10] 그의 동생 관리숙과 채숙, 호숙을 후기로 하여 무경을 감독하고, 또 주공을 루에 봉하였다.주무왕이 죽은 후 그 아들은 계승되었다.성왕이 어리기 때문에 주공이 섭정하다.관숙, 채숙은 주공에게 불만을 품고 주공이 왕위를 차지하려 한다는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있다.얼마 후, 무관은 관과 채의 담합과 함께 동방의 쉬, 엄, 보시 등과 연합하여 반란을 일으켰다.주공은 대군을 이동시켜 3년을 보낸 끝에 무경과 관, 채의 난을 평정하고 무경과 관숙을 죽이고 채숙을 유배시켰다.동정의 전면적인 승리는 주 왕조의 통치를 공고히 했다. [11]
주무왕이 상(商)을 멸한 후, 호경(京京)으로 돌아와 깊이감호경은 새 정복 지역과는 거리가 멀다.그는 여름에 활동할 뜻을 가지고 있다.마음의 이로 강 지역 새것으로의 도읍. 그의 이 생각은 아직 실현되지 않았다.그러다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보계 출토 하존명문에서 보면 성왕이 즉위한 후 무왕의 유지를 이어받아 낙양 부근에 일신읍, '택즈중국'을 짓기로 하였습니다.여기서 새 정복 지역을 지배하면 거리를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이를 위해 성왕은 낙양 인근의 '상택'에 소공을 보냈다.얼마 안 있어 낙읍은 서주 시기 정치 군사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은유민의 환국(复國) 꿈을 뿌리뽑기 위해 성왕 때 은거민(。民)을 성주로 이주시키기도 했다. [12]
성강의치 (成康之治 주 성왕, 주 강왕 시기)
참견: 성강지치
반란이 평정된 후, 주공은 어려서부터 인효를 충실히 행하였다.·다재다능. 문왕이 있을 때 그는 효인으로 달랐다.
开创成康之治的周成王
성강지치를 개척한 주성왕
성강지치를 개척한 주성왕 [13]
군자무왕은 한번, 무왕에게는 병이 있고, 뭇 신하들은 근심하고 두려워하며, 선왕의 구원을 점쳤다.도와줘요. "주공이 그러시니까 혼자라고 생각해질은 세 단을 만들고, 주공은 북쪽에 세워, 벽을 달고 규를 만들었다.태왕, 왕계, 문왕에게 고한다."스스로 무왕의 몸을 대신하여 "신교한 재주와 다재다능한 재주, 귀신을 섬기는 능력"이라고 말하고 싶다.주공작 다자 다사가 은인을 경계하고 은 귀족에 대해 사상, 경제, 정치 각 방면의 무마책을 취한다.주공은 5년간 섭정을 하여, 雒읍영건동도성주(東都都周)에서 시작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동방지역을 통치할 수 있도록 하였고, 성왕은 성주(。)에 이르러 친정을 시작하였다.소공석은 각 분야의 우두머리들을 모아 왕에게 나라를 다스려 늙은 성인들을 중용하도록 가르쳤다.성주가 건설된 후, 성왕은 호경 즉 군위로 돌아가고, 주공은 동도를 다스리도록 남겨졌다.
성왕과 그 후 즉위한 강왕소의 통치시기적으로 후세 사람들에게는 성강지치라고 불리며, 서주 안정 시대의 시작이다.처음에. 주나라 사람들의 분봉은 제후들에게는 늦었지만우무왕 때에 시작했지만, 대량 봉국은 성강에서 이루어졌다.이 세상에 나온 것이다.'荀子유효(。子유효)'는 '희(姬)'의 성이 503개국이라고 했다.주초의 분봉은 희씨를 주체로 하고, 이성을 병용한 [6]을 알 수 있다.그 중 계력의 형 태백, 중옹의 후손은 오(금강소주), 문왕의 둘째 동생은 중, 시숙은 서애(금산서보계), 동희(금강소주)주요한 이성 제후칙
开创成康之治的周康王
성강지치를 개척한 주강왕
성강지치를 개척한 주강왕 [14]
유상귀족 미자계, 미중연봉송(지금의 상구 부근)강(姜)씨는 제(,)여(吕)姒(姓)에 봉하였다기(今)현(嬴).葛(금녕현 서북쪽)妫의 성은 첸(지금)에 봉하고 있다회양) , 芈의 성이 우초 등등 [6].최초의 봉건은 주로 중원에 집중되어 건국 작업의 일부였으며, 그 이후에는 계속 보급되지 않았다.이 봉국들은 사람들을 주체로 하여 종종 수백리 내지 천리를 이동한다.그것들은 하남에서 동쪽으로, 남쪽으로 이동하여 주왕실의 새로운 장벽을 형성하였다. [11] [15]
성강 시대에 주왕은 빈곤민 구제를 실시하였다.많은 사람들이, 전우민에게, 명덕은 신중하게 처벌하는 정책을 수여했기 때문에, 농업 생산이 이루어졌다.꽤 발전된 모습이라, 인민의 생활은 서로 마주보고 있다.개선, 사방의 외족이 북으로 오고 정국이 안정되고 사람이백성은 화목하다. 그러나 강왕 말기에는 정벌을 선호하였고, 소우정명문에 의하면, 귀신과의 전쟁에서만 사천팔백여 명, 포로 만삼천 명, 남방의 회이와 형초와 충돌하였다.
由盛转衰
성에서 쇠로 바뀌다
참견: 소왕이 남정하고, 소목이 노닐고, 나라가 노닐다.사람 폭동, 주소공화, 선왕중흥
소목시대를 거치면서 주나라의 실력이 약화되었다.이 시기에 견융의 세력은 점차 강해져, 주나라와 조정의 평화를 저해하였다.서북 각국의 왕래.무왕서정견융("王西).군무 부족은 태원으로 이주하여 주와 북서 각국의 길을 뚫었다.이후에도 견군은 여러 차례 주위를 침범하였다.주의왕 때, 군무가 서로 침략하고 중국을 포학하는 국면이 나타나, 주나라 사람들은 깊이 고통을 받았다. [17]
주려왕 시기에 이르러 국내 갈등은 날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예. 왕은 가렴주구로 가렴주구하고, 백성을 학대하며, 또 나라 사람들이 담론하지 못하게 하였다.국가정사. 해마다 전란, 주다인민은 심한 고통을 가져온다.이와 함께 리왕은 영이공을 경사로 기용해 부와 자원을 독점했다.나라 사람들의 불만을 억누르기 위하여 왕을 엄위하고 무당을 감시하며, 왕을 비방하는 자가 살육을 가한다.그 결과 모두가 자위하여 마침내 국인 폭동을 일으켰다.기원전 841년, 국민들은 대규모로 폭동을 일으켰고, 려왕은 어쩔 수 없이 彘으로 달려갔습니다.조정은 소공(周公), 주공(주정공) 양대신(() 행정으로, 호는 공화(一。和, 제후공백과 섭행정사)이다. [18]
공화14년(전828년)...엄왕이 죽으니, 태자정은 즉위하였고, 주선왕을 위하여 46년 동안 재위하였다..주선왕이 왕위를 계승한 후, 가르침을 받음훈, 정책 변경; 군정의 위협을 제거하기 위해그리고 전장에 대한 방어 전쟁을 일으켜 승리했습니다.형초회이에 대한 전장에서도 약간의 승리를 거두어 '중흥'이라 불린다.그러나 사회 전반의 갈등은 여전하고, 사회 전반은 여전히 불안하다.역사의 발전은 항상 불균형적이다.상주 시기 중원은 청동기 시대의 번성시기에 접어들었고 주변의 일부 지역은 여전히 비교적 낙후되어 있다.그래서 부 및 이익을 위해 구동되는, 주인들은 다른 국족들과 거의 끊임없이 전쟁을 해왔다.장한 유역은 야만족의 근거지이다.선왕의 말년에 주 왕조에 다시 쇠상이 나타났다.선왕은 노나라의 군위 계승에 간섭하고 무력으로 노효공을 강제로 세워 제후들의 불화를 일으켰다.삼십육 년, 군무를 정벌하고 종군하여 무참히 패배하였다.삼십구 년, 서융 별지 강씨의 군무와 천 묘에서 싸우다가 참패하였다. [18-19]
走向灭亡
파멸로 치닫다
참견: 봉화희 제후
기원전 781년, 주유왕은 왕위를 계승하여 임용되었다.이익을 챙기는 부석부가 집권하고, 조정의 부패가 국민을 원망하게 하였다.년
周幽王和褒姒
주유왕과 포환
주유왕과 포환 [20]
기원전 779년, 육제군벌에 실패했다동시에 천재지변이 빈발했고, 주나라 통치 내 외교가 곤궁했다.유왕은 총애하고 포악함을 좋아하여, 유왕은 정사를 폐하고 신신하였다.후자의 딸과 태자의 절구에 적합하고, 새로이 미인포를 총애하였다.姒이후, 그 아들은 伯(일작백반)을 태자로 삼았습니다.이 절구는 신나라로 도망쳤고, 이 절구의 어머니는 신후의 딸이었다.신후는 귀국과 서방의 견융을 연합하여 유왕을 공격하였다.유왕을 여산 아래로 죽이고, 견군은 기회를 틈타 많은 재물을 약탈하였다.서주는 멸망했다.기원전 771년 서주는 멸망했다. [15]
유왕이 죽은 후 신후, 노후, 허문공등원 태자는 신에게 절구하고, 공한은 왕자의 여신을 따로 세웠다.함께 두 왕을 형성하여 병립하다.이 절구는 견융을 피하고 낙읍으로 천도하는 것이, 주평을 위한 것이다.왕.동주는 건립되었다.여신은 평왕 11년에 진문후 21년(전 760년) 진문후에게 죽었다. [19]
강역 疆域
범위 范围
주무왕은 많은 소국을 멸하였다.큰 나라를 세우고봉건제의 작은 나라에게 주나라의 분봉제를 받아들이도록 강요하는 것은, 시아버지, 후씨, 백씨, 남오등 작위를 제후와 주왕실의 친소 관계에 따라 나누어진 것이다.주왕은 그 통치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중건제후, 분단토위민'이라는 분봉제를 채택하였다. [21] [22]
동징이 끝난 후 주공원래 계획대로, 에서동방에 낙읍을 건설하여 동양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다.또 낙읍 이서에 왕성을 쌓고 군대 8사단으로 주둔하여 동방의 제후들을 조회하는 동도로 삼았습니다. [21]
그리하여, 니시키요시,동쪽에서 포전까지, 모든 위가.,경,하,낙지대가 모두 주왕기이다.관
西周初期形势及主要诸侯国
서주 초기 정세 및 주제후국
서주 초기 정세 및 주제후국 [23]
중호경은 '종주'; 동도왕성성주라고 불립니다. [21]
주공은 전권을 강화하기 위해나라의 광대한 지역의 통치왕실의 방번으로 대분봉을 단행했다.우선 은도의 옛 터에 대해 조가를 중심으로 무왕제 강숙에게 봉하여 위국을 건립하였다. [24]
동방의 상대종읍,옛 은나라 귀족들에게 분봉하다纣王의 미자계(微子启)에 반대하여 송공(宋公)이라 칭하여 상인의 종사를 지키게 하였다. [24]
주공은 스스로 봉인을 받고 오늘에 이르렀다.천산 동곡부를 중심으로노나라가 맏아들 백금에게 가라고 명하였다.봉인을 받을 때는 축종복사비물전책소송의 이기로 나누어 주왕실의 각종 문물제도를 갖추었다.노나라가 왕실을 대표하여 동방을 진무하는 대국이 되었다. [24]
바다에서는 대간의 박고모고지유사상부봉인을 받고 영구에 제나라를 세우다.왕실을 거역한 후백의 나라에 대해서는 모두징벌의 특권이 있다. [24]
하동 지역은, 북통이다.태원 방어군 翟 부족내침의 전초. [24]
주 왕실은 넓이를 강화하는 것 외에큰 "동토"의 통치그 밖에 그것의 북토와 남토를 확장시켰다.북쪽에서는 연산 남북과 랴오시 일대의 군무 부족을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주왕이 公에 공석을 봉하여 연나라를 세웠다. [24]
남쪽에서는, 강화하기 위해 对등부의 통제로 회수 상류에는 장·식 등 동성국이, 당·백하 유역에는 신·여 등 강성국이, 회·한 사이에는 '한양제희'가 있다. [24]
주 왕조 치하에서,그리고 많은 구국들이 있다.여전히 원래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다.
荀子의 말에 따르면, 주초에일흔한 나라를 봉했다, 희성을 가진 나라는 모두 503개국으로 그중의 절대다수를 차지한다.반면 희씨 성을 가진 나라 중 문왕제자에 속하는 나라는 16개국, 무왕의 아들에 속하는 나라는 4개국, 주공의 후예에 속하는 나라는 6개국이다.이 봉국들은 크기가 같지 않고,기내 채읍이 있다.그것들은 중원 지역 내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많은 구국들과 뒤섞여 있는데, 이것은 바로 주왕실의 통치력을 강화시켰다.량. [21] [25]
分封
분봉
동주 때 주고왕기원전 425년에(주고왕 15) 그 동생을 하남지에 봉하고 주공국을 세운 것은 서주 환공을 위한 것이다.이것은 주 왕조의 마지막 분봉이다.이번 분봉 이후 주왕의 땅은 모두 분봉돼 자신들도 이곳 주공국에 기거하고 있는데 이때 주천자는 거지나 다름없다. [26]
주환공이 죽으니, 그 아들의 위세가 대단하다.공대립. 위공졸자혜공이 대립하다.동서는 주를 나누어 서고, 서주도하남은 왕성(王城)에서 구하여, 동주도공(東周都公)이 되었다.
周公庙考古
주공묘고고
주공묘고 [27]
。 [26]
서주 자립국 이래,줄곧 각 방면의 비위를 맞추다.강대국의 정책, 특히 진나라.진나라와 주변 열강들은 종종 서주와 동주에 과세와 병원을 부과한다.서주와 동주에서는 늘 서로 토라진다. [26]
주애왕이 재위할 때, 주천자의 지위는 이미 완전하다다만 허명만 있을 뿐, 그 땅(주천자의 왕기)도 한·조일이 둘로 나누어 낙읍지하남왕성을 서주로, 여전히 도락읍으로, 공부성주를 동주로 하여 각각 동주로 하였다. [26]
기원전 256년(赧王)59년, 진소 양왕51년) 진군이 서주를 치고, 서주공이 공포하여, 이서수십육성으로 삼만 명이 진을 내려고 하고, 진진이가 그 땅을 거두어들고, 그 군으로 돌아오니, 주나라 왕은 비분은 분을 슬퍼하여 죽고 없었다.진·진장 양왕은 여불위를 대장으로 하여 십만 군사를 일으켜 동주군을 거느리고 돌아와 공성 등 칠읍을 모두 거두어들였다.동쪽의 주공을 양인의 땅으로 옮겼지만, 제후들 또한 한국, 위나라, 위나라, 연나라, 초나라, 조나라, 제나라, 주나라가 철하였다.지멸은 기원전 221년까지 진나라가 한나라, 조, 위, 초, 연, 제6국을 차례로 멸하고 천하를 통일하였다. [26]
国野和乡遂
고쿠노와 향수 국야와 시골
서주 시기, 주왕직지배 지역과 각지를 접수하다후나라에는 모두 국과 야가 있다.왕이나 제후들이 거처하는 도성과 그 근교는 나라요, 교외는 들이라고 한다.나라 안에 거주하는 사람은 내국인이고, 나머지는 야인이다.국과 야는 각 분야마다 제도가 다르다.이러한 차별의 발생은 아마도 주나라의 각지에 대한 정복,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주나라 사람들은 나라에 있고 지배당하는 토착민들은 야외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19]
국중이 분향하여 고향이 되다.6향이 있는데, 제후국대.세 향이 있다.시골에는 향부가 있고, 아래 각급은 길이가 있다.나라 사람들의 다수는 귀족들과 종법 혈연관계에 있는 사계층으로, 그들은 의정할 권리가 있고, 나라가 큰 변고를 당했을 때, 왕이나 제후들이 그들의 의견을 정탐하려고 하였다.여러분 중 재능 우수자는 선발 추천을 받게 됩니다.그 장정은 일상적으로 국가 조직의 논 사냥, 역무에 참가할 의무가 있으며, 전쟁이 나면 군대에 참가하거나 출정하거나 수비할 것이다. [19]
야생의 일부가 분할되어 완성되었다., 나머지는 경대부에게 봉함채읍으로서. 주유 육수, 제후국대의 유삼수.《주례·수인(酂人)》에 따르면 다섯 집은 이웃이고, 다섯 집은 이웃이며, 네 집은 酂이고, 다섯 집은 비천하고, 다섯 집은 현이다.마침내 수의사가 있고, 아래 각급은 길이가 있다.야인은 서인에 속하고, 전쟁 때는 군에서만 배합적인 잡무에 종사했다. [19]
정치
中央官职
중앙 관직
주왕은 봉건제 국가였다최고 대표. 재주왕 좌우의 중요한 보좌역은 태사, 태부, 태보, 합칭 삼공 또는 사보이다.주문왕, 무왕 때의 중요한 모신이 지나치게 공망이 높으면 '사상부'라고 존칭한다.왕이 되었을 때, 주공은 스승을 섬기고, 소공을 보위하며, 공동보정을 하였다.강왕 때까지 소공은 태보를 맡았다.사보통은 제후 백관을 관할하여 주왕을 섬기며, 정치적으로 숭고한 땅을 향유하였다.비트. [28-29]
교사와 보증인의 지위와 맞먹는다주왕관을 직접 보좌하다정사를 다스리는 관직은 태재다.성왕 때 주공은 태사를 겸해 태재로 삼았고, '상왕실, 이윤천하'였다.태재는 정무를 총괄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정부 수반이다. [29]
태재 이하는 수두룩하다의 경사, 그 중에서 비교중요한 정무관은 역시 사도, 사마, 사구, 사공 등 제유사들이다.사도는 토지의 개간, 이나다의 구분, 노예의 경작 등에 관한 일 외에도 제후봉강의 획정과 군사여단의 사무를 관리한다.사마는 군부(軍赋) 징수와 전차 관리, 말 운전 등 군정(軍政)을 담당한다.사구는 형법을 장악하고 있다.청. 그들은 또한 많은 요속들이 있는데, 각각의 구체적인 사무를 나누어 관리하며, 중하급 귀족이 맡아 상당히 방대한 통치기구를 구성한다. [29]
서주 청동기
서주 청동기
주나라의 신직 관리재정권 기구 중 크게 깎이다약. 장례, 제사, 점술, 그리고 문화교육과 관련된 모든 일들은 주례에서 조례기관에 의해 관리되며, 사무는 이 기관에서 낮은 지위에 있다.사관의 위상은 크게 높아졌다. [30]
태사는 천문을 관장할 뿐만 아니라역법의 관측제정,문헌전적은 수집정리와 귀족 자제 교육 등 문교에 관한 업무와 국가의 정령전칙을 잘 알고 있으며, 왕의 자문을 받기도 한다.내사는 주왕을 위하여 조칙을 세우고, 왕명을 출납하여 왕실의 근신이 되었다.또한 소사, 외사 등의 관직도 있다. [30]
주 왕조의 크고 작은 관직, 많은 것이 세대상이다승, 이렇게 세경세록이 됐다.관직을 씨로 하는 가족도 적지 않다. [30]
봉건제도
참견: 봉건제도
봉건제도 분봉제라고 한다즉 고대 중국어인 봉건'원초적 의미'; 옛 문헌의 '봉건' 즉 '분봉제'.봉건제는 주왕실이 강역의 토지를 제후로 나누는 사회 제도로, 봉건제 하에서 국가 토지는 전적으로 주왕실의 것이 아니라, 각각 토지를 봉인받은 제후가 소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즉, 중세 유럽의 제왕국과 로마의 교정과의 관계, 즉 현대적 의미의 연방의 기초에 해당한다.주왕은 공주(()의 성격(공주는 씨족 사회가 남긴 수령의 모델, 우는 마지막 씨족의 공주)이다.제후의 토지는 이론적으로는 그 사후에 주왕실에서 환수하여 재분배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세습을 한다.
주례 제도
주례는 표시 등급제도의 전장 제도와 예의 규정. 그것의 명목은 매우 많고 길례, 가례, 흉례, 빈례, 군례 등이 있다.등급제도를 유지하고 '僭월' 행위를 방지하는 도구다.주례와 같이 귀족의 음연 열정과 정내의 육식의 종류를 규정하였다: 왕구정(소, 양, 돼지, 건어물, 생배, 돼지고기, 선어, 선육간), 제후고기,생선,돼지고기),경대부오정(양,젖돼지,건어물,생선),사삼정(젖돼지,건어물,건육).락댄스 수에도 차이가 있다.예악제도는 주공이 만든 이후 누구도 고칠 수 없다.주왕은 예의에 어긋나는 귀족을 벌할 권리가 있다
종법 제도
참고: 종법 제도
서주의 국가는 분봉제를 실시한다.즉, 고서에서 말하는 '봉건(封建)'은 분봉제의 근간이 되는 것이 종법이다.
종법은 중국 고대 사회의 혈연 관계이다기본 원칙, 그 주된 내용은 적장승계제이다.종법 제도는 부권 가부장제의 기초 위에서 끊임없이 확대되는 것이다발전한 것은, 그것으로 등급의 계단을 구성하여 중국의 봉건사회의 기본이 되는 사회 정치 제도를 형성하였다.상나라에는 이미 적장(嫡長) 계승의 모태(。)가 있었고, 서주(西周)에는 이 제도가 완비될 정도로 충분히 발전했다. [31-32]
엄격한 의미의 종법은, 경, 의사에만 있다.·사의 범위 내에서 시행한다.이들 계층 각 가문의 시조는 일반적으로 국군의 별자이다.국군의 적장자가 입위하다태자야, 군위를 계승하면, 다른 각자가 바로 별자야.별자도 국군의 아들이기 때문에 공자라고도 한다.별자는 국군을 계승한 태자와 같은 조상이 될 수 없고, 자립한 가문을 갈라 이 가문에서 적장 계승 시스템의 시조가 되어 더 이상 변하지 않고 대종이라 불러야 한다.별자의 맏아들 이외 각 아들, 장손 이외 각손... 모두 서자로 대종에게는 소종이라 한다.그 사이에 혈연관계가 5대가 넘으면, 더 이상 종원이 되지 않는다.자, 작은 종. 크고 작은 종으로 이루어진 전체 가문에서 대종은 족장 지위에 있으며, 종자라고 불립니다.시립이라는 가문의 별자는 일반적으로 경이 있고, 대부작위, 작위는 바로 종자가 계승한다.
넓은 의미로 말하면, 종법은 주 왕실에도 적용된다..주왕의 적장자가 태자로 세워졌다.다른 왕자는 왕기네로 많이 분봉되었다
东周玉带饰
동주옥대장식
동주옥 밴드 [33]
바깥의 제후들은, 그동안 혈연관계의 원칙이 꽤 있었다.경, 의사, 사의 종법과 비슷하다.주초에 동성을 분봉하면 이러한 원칙이 구현된다.강왕 이후, 주조강.권역은 대체로 고정되어 있고 분봉의 기회는 줄어들며 태자 외에 각 아들은 조정에 많이 남아 경, 대부가 되었지만 분봉은 자취를 감추지 않았다.선왕은 주선왕 22년(상단 806)까지 동생을 정(현 산시화현 동)에 분봉했다.
소종은 대종·경·대부를 둘러싸고 나라를 지킨다.군, 제후 번폐주왕.여기에 이성과의 혼인까지 가세해 혈연관계망이 방대한 상황이다.서주 통치자들은 이러한 관계로 그들의 지위와 특권을 지키기를 원한다.
종법 제도에 의한 조직의 형식, 주왕후텐시타 최고의 통치자이자 전체 히메가 종족의 대종, 즉 가장 큰 족장이다.그는 사직을 대표하기도 하고 종묘의 제사를 주재하기도 한다.
천자의 종묘는, 시조 이래의 제사를 지냈다.역대 조상은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지위가 높은 제사장이었던 태묘(太"。)다.역대 조상은 조상을 중심으로 소목별로 배열되어 있는데, 천자만이 이런 열조열종 제사를 지낼 수 있는 특권이 있었다.
两京制度
양경 제도
서주 정권은 유명한 양도제도를 시행하고 있다.수도와 배도제도다.수도 "종주"는 현 산시성 시안시 沣허 양안에 위치하며, 또 두 부분으로 나뉜다.: 문왕작풍읍은 하서, 주무왕은 호경처 하동에 있는데, '종주'라는 이름은 주족의 집락지이자 조상인 종묘가 있던 곳이기 때문입니다.'성주'는 지금의 낙양 부근에 위치하며, 서주 청동기 명문과 상서 등의 문헌에서는 신읍, 신읍락, 또 왕성과 성주라는 두 성읍으로 나뉘어 있다.서주에 양도의 아키텍처를 설치하는 것은, 이상할 것 없이, 지리적으로부터상론, 종주는 서부 변방에 있어서, 상족으로부터 빼앗은 중원 지역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북서쪽 종족의 위협(결국 호경은 견융의 손에 들어간다)을 받기 때문에,성주는 주공이 한 손으로 지었지만, 무왕은 사실 이 점을 일찌감치 눈치 채고 멸상(灭)하는 도중에 '택즈중국, 자민("。民)'했다.주공이 섭정해 성왕 즉위를 보좌하고 삼감의 난을 평정해 동이 연합군을 무너뜨린 뒤에야 본격적으로 낙읍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34-35]
井田制度
정전제도,이나다 제도
이나다 제도는 분봉제의 경제적 기반이며,중국의 봉건사회 생산관계의 주요 부분을 구현하였다.그것은 종법 제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서주에 있어서, 득이 되었다.진일보한 발전으로. [36]
주천자는 명목상으로는 전국의 토지와 사람이다백성의 최고 책임자는, 이른바 "전천하에, 왕의 땅이 아닌 것은 없다.
井田制度
정전제도배치도
이타가미 배치도
하마, 설마 왕신은 아니겠지."그는 천하의 종주 신분으로, 땅과 그 땅에 의탁한 백성을 신구 제후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제후국의 국군은 그 땅을 봉한 범위 안에서 또최고의 권력을 가지고 있다. [36]
생산력 발전 수준의 제한으로 인해, 고대봉건제 국가를 대신하는 개간에는 한계가 있고, 주로 일부 도읍지 주변에 집중되어 있다.특히 왕도와 제후국이도의 근교, 비교적 좋은 숙전은 대부분 이곳에 집중되어 있다.이들 옥토는 공들여 강리를 거쳐 정남북과 정동서 방향으로 종횡으로 교차하는 크고 작은 도로와 관개수로가 있어 매우 반듯한 크기로 이어져 있는 네모난 밭을 정비하는 것이 표준 우물이다. [37]
이나다의 강리는 일반적으로 각 방면의 덩어리로 되어 있다100무(약 지금 31무 남짓)를 위해 경작하는 단위로서 일전이라 한다.종횡으로 이어진 구전합한 우물을 위한 면적은 약 1평방리이다.10개의 우물을 1할이라고 하고, 100개의 우물을 한 덩어리라고 한다.一田를 하나의 남편으로 하고, ,를 하나의 우물로 하고, 다시 백부, 천부를 대전을 계산하는 단위로 하는 것도 있다. [37]
서주는 이나다제를 시행한다.각 남성의 주요 노동력은 100무(약 31무)를 수여하고, 3년마다 경작자 간에 할당된 밭을 바꾼다.당시에는 농작제를 보편적으로 채택하여 농업 생산이 크게 진보하였다. [37]
황현식처럼 다른 견해를 가진 학자도 있다."이마다제는 있는가, 없는가, 없는가, 없는가를 놓고 고금에 옥신각신하는 것인데, 그 소론은 대부분 크게 생각하지 않고, 박식하다.여금은 주천자의 무토수민이 이나다의 가장 큰 이유라고 부정한다.주(州)는 노예사회인데 봉건자는 무엇인가?천자가 땅으로 제후들에게 봉하여 나라를 세운 자도제후들에게는 봉지가 있고, 경대부에게는 채읍과 봉지의 사용권이 있으며, 천자의 소유가 아니다.기니의 땅이니 경의 대부를 주시느니 천자의 소유가 아니시느니라전국의 토지는, 거듭 분할해도 얼마 남지 않는데, 천자가 토사로 백성을 수여하고, 우물과 밭의 제제를 행하는 것이 차라리 도리가 있는가?천자는 백성에게 수여할 땅은 없지만, 주(已)는 이미 한통속이 되었다.가이는 법규를 반포하여 제후들에게 시행하게 하였으므로 백성에게 친히 수여할 필요가 없다.아니면 주(。)의 중앙집권, 절대가 아니라 상대다.천하의 종주는 제후들이 인정하였다.그러나 주(州)는 오직 종(宗)밖에 할 수 없고, 제(真)후(侯)도 종(,)주(宗)밖에 있을 수 없고, 참(真)이 주(。)에게 명받은 것이 아니라, 소위 '조(朝) 제후(诸)를 위해 천하(天下)'라고 한다.제후와 천자의 관계는 오직 한 왕조만 있을 뿐, 조정하지 않으면 관계가 없고, 천자도 역시 천하가 없는 것은 후세에 군신의 뜻이 있는 것과 같지 않다.제후의 내정은 천자가 물어 볼 수 없다.사실 물을 권리도 없다.예를 들어 군위 전수, 노다행형 종제 및 제진 및 기타 국가에서는 행부부자가 서로 전하여, 각자의 편의에 따라, 주를 달리하여 적제를 전한다.또 임관하여 보고하는 것과 같이 제 태공 오월과 노백금 삼 년에도 다 들어 주었도다주에는 일정한 법규가 없고, 제후들도 반드시 주를 쓸 필요는 없다.제, 그것을 이나다 지제라고 하는데, 주능통령으로 천하에 행하고 또이치죠? [38]
法律制度
법률 제도
서주는 《우형》과 《탕형》의 기초에 있다.础상,'구형'을 제정했다.'구형'의 주요 내용은, 이른바 '도둑'들을 엄하게 처벌하는 것이다.도둑의 행위, 노예제도의 기본법칙과 노예주 귀족의 근본적인 이익을 지키는 것. [19] [상서여형]에 따르면, 주대의 형벌로, 먹(얼굴에 자를 찌르고 청색을 칠함), 劓(코를 베임), 刖(단발), 궁(남탈세, 여금)이 있다.그리고 편형과 유배도 있었다.오형에 처하는 율조는 모두 삼천조이다.법망이 치밀하여 전대를 훨씬 능가한다.
서주 법률은 뚜렷한 계급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주례·소사구》에 의하면, 귀족 범죄는 특수하게 처리될 수 있는데, 이른바 팔의:의친,의고,의현,의능이다.,의공,의귀,의근,의빈.사형이 집행되더라도 특별히 던전에게 맡겨야 한다.관작이 있는 명부라면, 명부라면, 옥송 때 직접 출석할 필요도 없고, "부당좌옥송".서주 중기의 曶이 부친간의 송사를 본받아 부하 대표를 법정에 보내 승소한 것이 좋은 사례다.같은 정명이 한 황무지에 기술되어 있는데, 광씨 가문과 노예 스무 명이 曶곡물 열 秭를 훔쳐, 소송을 내고, 匡시즌은 칠전, 5명을 배상으로 하고 5명을 노예로 만들었다.이 사례는 당시 법이 노예제의 모든 관계를 유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19]
주 왕조에는 엄격한 형벌이 있었는데, "예불서서사람, 형은 의사다.주례는 부계 사회 체제 하에서 형성된 종법제를 기초로 하여, 조정과 조절에 사용된다.지배계급 내부의 모순과 관계.형벌은 민간인을 통제, 진압하기 위해 사용되며, 사형, 묵형, 유형, 편형, 몸값 등의 형벌과 소송 재판의 세트 제도가 있다. [19]
奴隶制度
노예 제도
서주의 사회에서는, 노예제가 매우 성행하고 있다..노예의 출처는, 상여나 장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흔히 신첩이라 불리며, 죄인이나 전쟁포로로부터 유래된 흔히 '예서'라 한다. [19]
"신첩"이라는 말은, 주초에 이미 존재했습니다.《상서·페서》 노공의 맹세에서, 신첩(남녀노예)을 마우에 비교한 것은 모두 특정한 주인의 것이다.재산은, 도망하여 원주인에게 돌려주고 숨기거나 유괴한 요과를 잡아 형벌로 하여야 한다.약 강왕 때의 복존명운: "연후가 순의, 신첩, 조개를 상복하다"는 것도 신첩이 재물과 마찬가지로 노예주에 의해 점유되었음을 말해준다. [19]
노예는 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다.저우예(人)·질인(掌人)은 "장성시의 물건은 인민·우마·병기·진기(。")"라고 했다.그 중에서도 "인민", 주운 "노비도." 동서 '대재'에서는 바로 '신첩'이라고 합니다.신첩은 사가의 소유로 아명에 나타나듯이 또 배상으로 양도할 수 있습니다.자유인은 보상으로 신첩으로 바뀌어 주로 가내노동에 종사하지만 주인의 사주를 받아 생산노동에 종사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19]
"예"는, "주례"에 의하면 "죄예"가 있다.사철의 예와 두 가지.예는 남녀 본인이 유죄 판결을 받았거나 가족이 범죄를 저질러 앉았기 때문에,'노'. '주례사려'에 따르면, 죄예 중의 남자는 죄예의 관리로 각 관청에서 각종 사역을 하고, 여자는 도정꾼에게 일을 맡기고 쌀을 찧는 일을 한다.사철의 예는 만, 민, 이, 너구리의 구별이 있고, 소와 말의 짐승을 기르는 일과 궁사를 지키는 일을 한다고 한다.이 노예들은 모두 관청에 속한다. [19]
생산 노동을 주로 하는 것은 들판에서농사를 짓는 서인. 그들의 신분은 겉은 신첩과 예속과 다르지만, 시·칠월에 묘사된 바와 같이, 가난하게 살았다.고난에 찌든 삶은 평생 귀족에게 사역되었고, 지위는 거의 노예와 다름없었다. [19]
군사
军制
군제
주왕실의 거대한 군여단이 유지되었다.이런 군대는, 숙위종주(用于)에 쓰는 것은 6사단으로, '서6사단'이라 불리고, 성주(成)에 동방의 제후들을 제압한 것은 8사단이라 하였다.'성주팔사'를 위하여.14사단에 삼만 오천 명에 달한다.분봉된 제후국들은 모두 어느 정도 무장력이 있다.대국은 일반적으로 3군을 넘지 않지만 소국도 1군을 가진다. [39]
제후국의 군대는 주왕이 모두 파견할 수 있고,실제로 주간 왕조 전체의 무장력의 일부에 속하기도 했습니다. [39]
서주의 군대는 명목상으로는 주왕직이다지휘와 파견, 중대한 정벌을 받아 주왕은 늘 친히 군사를 이끌고 출정하였다.주왕이 직접 출정하지 않는다면, 지파가 무겁다.요하는 경사가 중군을 통솔하여 전군의 지휘자로 삼다.
군대의 구성은, 전차 단위로, 하나전차를 중승이라고 한다.각급 장교는 지위에 상응하는 귀족이 맡는다.최하층의 갑사는, 최저가 된다.계급이 귀족과 평민으로 채워지다.노예는 군대에서 잡역부를 했다. [40]
군대는 서주 국가정권의 또 다른 중요한 기둥으로, 대내적으로 이반을 진압하고, 강토를 지키고, 대외정벌과 확장의 기능을 담당한다.서주군의 최대 편제 단위는 상나라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사칭이며, 서주 금문과 《시경》 등의 문헌에 자주 언급되어 있다.'주례지관사도'는 "오인은 반(伍)이고, 오오(伍)는 두 냥, 오졸은 여단, 오여단은 스승"이라고 했다.이에 따라 사단 밑에는 여졸 양오 등 편제 단위가 남아 있다.이에 상응하는 군사장교는 《상서목서》의 말대로 사씨·아·여·천부장·백부장 등이 있다.곽모조 선생은 '주관질의'라는 글에서 "사씨는 이명자의 무직을 보았으며, 왕의 가까운 쪽에서는 스승의 이름을 따서 사수한 것"이라고 말했다.서주군의 통수권자는 주왕으로, 군대를 이끌고 직접 출정하는 시대아였다.'주왕우매(棫王于)'라는 시구와 사서(史)에 자주 등장하는 소왕의 남정(南征)이 그 예다.서주군의 각종 주요 장교들도 왕에 의해 임명되는 경우가 많다.동이 대반, 왕이 백부 이서육사, 은팔사징동이로 기록되어 있는 백이부돈명문은 주왕이 백애부를 서육사와 은팔사의 통수권자로 임명한 것이다.사극명운:"그러면 선조 코는 주나라에 있고, 왕의 몸을 건해하고, 왕의 앞잡이가 되고... [40]
무기
서주(西周)시대 전쟁은 주로 차전(战戰)이었고, 차와 호흡을 맞춘 유도병(。軍)이 있었다.상나라에 비해 병기 종류가 현저히 증가하여, 다양한 고극 종류의 병기가 나타났다.《시·황의》에 따르면 일찍이 주문왕이 숭상할 때 이미 후크와 임공 등의 공격 도구를 사용하였다고 한다.전쟁 규모가 날로 확대되어, 주간과 그 제후뿐만 아니라 일부 소수 민족에게도 비교적 강한 군사력이 있다.서주 말기의 여러 우정에 기록된 바와 같이, 주파군은 派과 교전을 벌였는데, 한 전투에서 병거가 백이십칠대가 넘는 것을 붙잡았을 정도로 狁에는 거대한 차전대가 있었다. [19]
경제
농업 발전
먼저 비교적 예리한 농기구가 출현했음을 나타내며, 당시 농사와 관련된 시편은 모두가 사용하였다.
铜铲、铜斧
동삽, 동도끼
동삽, 동도끼 [41]
비교적 날카로운 耜는 "남무"에서 경작을 전개한다.이 전용 농기구들은 모두 금속으로 제조되었을 때 비교적 날카롭다.고고학적으로 발굴된 경우를 보면 철제 농기의 사용은 서주에서 시작된 것이 가능하다. [42]
서주에는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힘을 합쳐 농사를 짓는 커플링이 성행했다.이렇게 하면, 비교적 힘이 덜 들고, 동작도 빠르며, 경작 방법의 한 진보라고 할 수 있다. [42]
금속 농기구의 응용과 협동 경작의 보급으로 황무지 개간 규모는 더욱 커졌다.천애지운의 시구는 수천 명이 대규모로 농사를 짓는 모습을 보여준다. [42]
당시 사람들은 깊이 갈고 다듬을 뿐만 아니라 녹비와 퇴비를 사용할 수 있었다.밭의 김매기와 잡초를 푸른 거름으로 만들고, 黍직 등의 작물을 더욱 무성하게 자라게 하는 '다사다오(。)'다.화장, 토화 등의 방법으로 만들어진 퇴비는 또한 자주 사용되는 비료이다.또한 충해 방지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43]
경작기술의 진보로 인해서 서주 시기의 농작물, 예를 들면 벼, 수수, 조, 보리, 菽, 직, 그리고 뽕, 마, 과류, 과류와 같은 품종과 생산량이 증가했다.《시경》에는 풍년을 축하하는 시구들이 보존되어 있다. [43]
이 밭을 경작하는 농부는 여전히 '서인' 또는 '서민'으로 개칭한다.백성도 氓을 짓는다.이런 경작하는 사람들은 모두 부계로 삼는데, 주왕이 제후들과 상으로 신하들을 나누어 주었을 때에, 이런 경작하는 사람을 무더기로 물건으로 하사한 것이다.
경대의 집에 속하는 채읍은 왕실이나 공실의 '국중'보다 규모가 작을 수밖에 없다.그들 소유의 '서민'들을 위해 그 집은 종종 이 '공자'들의 읍에 모여 있다.이들 서민은 일년 내내 밭에서 일하며 가을걷이가 끝나야 처자와 함께 겨울을 난다.겨울을 나는 동안, 그들은 또한 '공자'를 위한 사냥, 짐승의 껍질 벗기기, 봄 술 빚기, 얼음 수집, 그리고 다른 다양한 노역에 종사한다.이들의 처녀 역시 '공자'의 하인으로 '공자'를 위해 뽕 따기, 양잠, 베기, 옷봉제 등의 노동을 해야 한다. [43]
보통 귀족들은 직급별로 봉지가 있는 것 외에 왕실이나 공실에서 비교적 중요한 관직을 맡고 있으며, '국중'의 밭에 '분전제록', 즉 직위별로 일정량의 토지를 할당받는다.경대의 집은 모두 공실에 공과금을 내야 하는데, 공과금 부과는 대체로 수확량의 10분의 1 수준이다. [43]
이나다제 하에서 경대부 이하 귀족이 분재한 밭은 왕실이나 공실의 허가를 받지 않고 마음대로 매매 양도할 수 없는, 즉 '전리 불매'이기 때문에 '공전'이라고 한다. [43]
서주에도 자작농가가 적지 않았다.이들은 대부분 각급 귀족의 소외종족으로 대부분 종자의 거읍지 부근에서 작은 경작지를 갖고 비교적 독자적인 경제생활을 하고 있다.그러나 이들도 일정한 공물을 종자에게 바치고 일정한 노역을 해야 하는 등 종자에 대한 의존성도 있다.그들은 '서인', 또는 '소인'이라고도 불립니다.그리고 도망친 경작노예들이 귀족의 굴레에서 벗어나 자유민의 신분을 얻었다. [44]
상업 발전
'상업식관' 제도 하에서 상업은 귀족국가가 독점하고, 비교적 큰 도읍지에서는 모두 시장이 생기고, 시장을 관리하는 '질인'이 있다.거래되는 상품들은, 비교적 귀중한 "보물"과 병기, 우마, 견직물 등 각종 물자 외에 노예들도 있었다.노예의 가격은 명문이 기록한 바에 의하면 다섯 명의 노예가 비로소 "말에 실을 묶는다"고 한다. [45]
상업 교환에서 주요 화폐는 여전히 붕을 계산 단위로 하는 조개이다.구리는 교환수단으로도 사용된다.구리 자체는 하나입니다
“西周”、“东周”的圜钱
"서주" "동주"의 환전.
"서주" "동주"의 환전.
중요한 상품을 심고 화폐의 기능을 동시에 담당하다가 나중에는 동전을 주조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46]
민간의 무역활동도, 성읍 내외에서 전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수량이 적고, 대개 물물교환으로 일용 필수품을 서로 교환한다.氓지蚩蚩, 포포모사(。)라는 시구는 일반 자유민들이 가내 수공업 제품으로 교환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46]
청동 농기구는 상대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고 배수와 마중 기술은 비교적 잘 파악되었으며, 농작물에는 삼마과 열매가 재배되었다.수공업 부문이 많고 분업이 상나라보다 가늘어 '백공(百)'으로 불리며 상업이 한 단계 발전해 '국(國)'과 '도(都)'에서 더 큰 시장이 나왔다. [46]
서주에는 상업이 발달하여 무역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상인이 있었다.해조, 해조, 점보용 거북갑 등은 종종 먼 곳에서 기여하고 교환해 왔다.하이베이도 당시 화폐로 붕 단위로 계산했다.배와 마차는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47]
화폐
서주는 계속 상대의 전통을 이어가며, 조개화폐를 사용하며 단위는 붕이다.금문상기는 조개를 하사했는데, 최고 액수는 백번으로 네 번밖에 나오지 않았다.'시(·)·청(者)자莪(》)' '시(我)·청(菁)자(")' '시(锡)·청(菁)·청(百)·백(。)'의 기록과 같다.계수가 상대보다 많다. [19]
금(동)은 화폐로서도 상세보다 더 유행한다.금문은 흔히 금을 하사하는데, 그 단위는 锊이다.锊는 무게의 단위이다. [19]
토지 양도
서주 중반 이하의 금문은, 토지 양도의 사례가 있는 경우, 거래나 스왑이 있는 경우도 있고, 배상하는 경우도 있다.전자는 위나라의 기록대로, 조백은 밭을 대가로 두 차례에 걸쳐 예옥과 가죽 화폐를 교환하고, 베붕을 가치의 척도로 삼았으며, 밭값은 각각 팔방과 육방의 다사일전이었다.'밭'이란 백무의 일부 논을 가리킨다.후자는 산씨판에서 말한 바와 같이 ■왕은 산씨를 공격했기 때문에 일부 토지를 분할하도록 강요받았습니다. [19]
토지 양도의 법적 효력을 얻기 위하여 거래자는 때로 집권 대신에게 보고해야 할 때, 예를 들면, 조위의 두 번의 거래는 신하들의 윤가를 받고, 때로는 석권 형식을 취하며, 때로는 서약 형식을 취한다.토지 양도 시에는 반드시 쌍방의 인원이 현장에 도착해야 한다.토지와 관련된 대량을 '履'라고 한다.확정된 지계는 나무에 봉인하는 방법으로 표식을 하고 기록하며 때로는 지도로 그려야 한다.양도한 증서는 쌍방이 따로 보관하고, 부등본을 관청에 넘겨 소장하여 조사 시험을 대비하여 보관한다.이러한 토지 양도는 아직 완전히 자유로운 매매의 성격을 지니지는 못했지만 후세 매매의 난맥으로 볼 수 있다. [19]
문화
주나라가 건국되었을 때, 동시에 포용적 특징이 큰 문화 체계인 주문화가 형성되었는데, 그들은 상인과의 관계는 병존하는 것이었는데, 그의 세력은 상인보다 크고 국가는 상인보다 못하고, 인구는 상인보다 더 많은 것을 수용하는 문화가 있었다.그는 이러한 혼합체의 특징으로, 상인을 물리친 이후, 사람이 적어서 이렇게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었기 때문에, 많은 주둔지가 생겼고, 각각의 주둔지가 나중에 하나의 나라로 바뀌었고, 고고학적으로 볼 때 가장 현저한 주둔지가 바로 그 곳이다. [48]
예악
참고: 예악
서주례제는 상인의 대를 이어 변혁되었다.주초에는, 상말에 유행하는 사치 풍조를 반전시키려고 노력하여, 폭거 금지를 거듭 경고한 바 있다.
青铜鼓
청동고
청동고
술. 성왕 때의 《상서·주정》부터 강왕 때의 대우정명문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주문왕의 계명을 따라야 하며, 술을 종용해서는 안 된다.청동으로 만든 예기에 반영되어 상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많은 술그릇들이 서주에 점점 사라지고 있다. [19]
주지모든 예제는 법과 마찬가지로 귀천 등급의 구분을 보여준다. [19]
악은 서주에 매우 중시되고 전문 직관이 관리한다.금문에도 악관이 기록되어 있다.예를 들어 스승인 '여사는 조상의 고관인 소보(小镈)의 종(眔)', 즉 '주례(镈)'의 스승이자 종사(。)다. [19]
주나라 때 있었던 악무의 기원은 아주 오래전으로, '대무'가 주무왕극상을 위해 지은 것처럼 무왕 개선고지 때 공연한 적이 있다.이 악무의 가사는 《주송》, 즉 《무(武)》, 《酌》, 《환(桓)》, 《赉》 등의 편에도 보관되어 있다. [19]
종교
주나라 사람들의 종교 관념은 상나라와는 크게 다르다.상나라의 그 상귀의 신비한 색채는 서주에 와서 이미 희미해졌다.주대의 제사 대상은 천신(天神)지애(地祗)인귀(人鬼) 등 세 가지로 나뉜다.하늘의 신은 호와 하늘의 하나님, 해와 달의 성진, 사중, 사명, 풍사, 우사, 땅거미는 사직, 오사, 오악, 산림천택, 사방백물: 사람 귀신은 조상을 가리킵니다. [19]
사람이 순직하는 현상은 서주에서 상대처럼 보편적이지 않다.은인의 서북강무관촌 규모에 해당하는 대묘가 발견되지 않아 당시 사망자 수는 아직 판단하기 어려웠다.사람을 제사의 희생으로 사용한 것은 서주(西周)시대에도 명문화(明文)되어 있지 않다. [19]
종교사상의 변화는 청동 예기의 무늬 장식에도 나타난다.상대에 유행한 신비로운 무늬가 주초에 한 시기만 이어졌다.서주 중반이 되면 대부분의 예기의 무늬 장식이 도안화되어 장식 작용 외에 종교나 신화의 의미가 더 이상 있는 경우는 드물다. [19]
축종복사
주초에는 주공의 장남인 백금 우로에게 봉하여 축종복사종교를 담당하던 관리들을 나누었다.당시에는 이런 사람의 지위가 비교적 높았는데,여태사는 공이라고 할 수 있다.그 후 그들의 중요성은 점차 낮아져서 사회에 더 이상 현격한 신분이 없게 되었다. [19]
관리기도, 종관리제, 복직사복, 사직사문서기사.이들의 전공은 특수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종 가문에서 세습된다.예를 들어 산시 부풍장(陕西扶) 백1호 움(一号)에 청동기 명문(铭文)의 사벽(。) 일가가 묻혀 있고, 상말부터 서주 중기까지 대대로 사직을 맡아 직업의 폐쇄성을 설명한다. [19]
은상 시기에는 갑골을 사용하는 복법이 계속 유행했다.이미 발견된 주인갑골은 최초의 주문왕(时代的文王) 시대로, 그 형제와 은정(墟)이 출토된 상대갑골(代)에 근접하여 상(商) 주복법(。) 사이에 일정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서주갑골에도 산시홍동방자루, 산시 장안풍호 유적, 베이징 창핑바이둥 등에서 발견된 바 있는데 산시성 주원이 가장 많이 나왔다. [19]
이 시기에는 풀을 베는 법을 복법과 함께 쓴다.筮서가 바로 《주역》이다.국가 대사를 따질 때 특히 그렇다.주인심목에서는 복법이 복법보다 중요하며, 묻는 일이 중요할수록 복법을 채택해야 한다.이것을 筮경거북중량 또는 筮단거북장이라고 한다. [19]
학교
서주에는 이미 비교적 발전된 교육 제도가 있다.국인향에 설립된 학교는 庠(일설칭서)라고 불리며, 지식기예를 가르친다.귀족 자제의 교육은 더욱 잘 갖추어져 있으며, 전문적으로 초등학교, 대학을 두고 있다.귀족 자제는 만 8세에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15세에 성동이 되었을 때 대학에 입학했다.'주례'에는 사씨, 보씨 두 관리가 있는데, 이들의 직분을 보면 덕행과 기예, 의용 등이 교육내용으로 되어 있다.기예를 문무(文武)에 겸비하여 예악사(射箭)어(驾车)서(문자)수(산술)를 육예(。)라고 한다. [19]
전적
서주시대 문헌은 지금까지 전해지는 것이 많지 않은데, 상서에는 목서, 홍범, 김서, 대서, 강서, 주서, 재재, 소고, 낙서 등이 있다.무왕에서 목왕으로 대신하여 성왕 때 대다수를 차지하였다.이 십여 편의 책은 주초의 사사와 정치 상황을 기술하고 있으며 중요한 역사적 가치가 있다. [19]
《일주서》에도 서주에 속하는 편들이 있다.예를 들어 '케인', '세권', '상서', '도읍', '작공', '루이량부' 등은 모두 서주에 관한 중요한 사료이다. [19]
중대한 문학적 가치가 있는 《시경》에는 서주 시기의 작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豳风》와 같이 민간에서 따온 민가가 있고, 조정묘당에 쓰이고, 아송을 받고 있다.일부 편에는 정확한 작가가 있는데, 예를 들어 《대아时民》이 주선왕 때 윤길보작이었다.이들 시가는 당시 사회상을 반영하거나 역사적 사적을 묘사하거나 북한정에 대한 찬양과 풍자를 한다. [19]
《주역》은 본래 점용서로서 그 경문은 주로 서주 시대에 만들어졌다.봉사, 爻사 중 일부는 강후가 石马를 써서 번서한 것과 같은 주나라 사람의 역사와 관련이 있다.점괘는 반드시 점괘에서 유추되어야 하기 때문에 점차 추상적인 의미를 부여받는다.'태구삼'의 '무평불파(無平不陂), 무소불복(無爻不复)'과 같은 봉(封)과 부사(。)도 있다. [19]
天道观
천도관
서주 문헌과 금문을 보면 주나라 사람들의 천도관은 그 상에 비해 상당히 발전되어 있다.서주 통치자는 하늘의 명과 덕을 강조하는 관념으로 문왕이 덕이 있기 때문에 하늘의 큰 명을 받고, 무왕이 덕이 있기 때문에 능히 상을 탈 수 있다고 생각한다.덕의 내포에는 경천, 효조, 보민이 포함되며 종교적 의미도 있고 윤리적 성격도 있다.《상서》에 기록된 주공의 많은 언사는, 천명과 덕의 연계를 거듭 진술하여, 왕에게 고하였다.귀족 관리들과 함께 선왕을 본받아야지, 덕을 잃지 말지어다, 그렇지 않으면 천명이 곧 떨어질 것이며 상조의 멸망은 감계를 위한 것이다.목왕시 대신 제공모부는 그의 선조 주공의 견해를 계승하였다.《일주서·제공》에 의하면, 그는 같은 천명과 덕을 보는 관점으로 목에게 권했다.왕과 다른 조신들, 비슷한 사상들이 어떤 금문에서도 표현되었다. [19]
이런 천도관은 서주 말년에 요동친다.당시 사회 동란으로 재난이 빈발하면서 하늘과 조상의 신성함에 대한 의구심이 생겼다.이 시대에 만들어진 몇몇 시들은 호호호천에 대한 원망으로 가득 차 있고, 한때 사조가 형성되어 지반신권을 부정하는 진보적 사상을 의심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했다.소박한 유물주의의 성격을 띤 음양오행설이 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주유왕 때 신하였던 백양부가 음양지기로 지진을 설명하자 사백도 오행잡화를 비유로 내세우며 이런 흐름을 밝혔다. [19]
과학 기술
수공 기술
수공업기술의 향상은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인하여
西周早期青铜礼器——盂爵
서주 초기 청동 예기
서주 초기 청동 예기——우작 [49]
공공과 개인이 필요로 하는 많은 것들과 함께, 주 왕조는 수공업 생산을 매우 중시했다.주왕실과 제후공실에는 각종 수공업 공방을 갖추고 있으며, '백공("。)'이라 불릴 정도로 전문 기술을 갖춘 장인이 많다.이들 작업장과 장인은 모두 관청에서 관리하는 이른바 '상업식관'이다. [50] [51]
서주 시기 일부 주요 수공업 생산 부문은 비교적 현저한 진보를 보였다. [51]
청동기 주조는 여전히 수공업 생산의 중요한 부문입니다.서주 초년에 주조된 청동기는 그 모양과 문양, 그리고 품종과 상말이 대체로 비슷하다.강왕 이후에야 비로소 점차 새로운 풍격과 특색을 나타냈다. [50] [51]
서주 청동기 주조의 지역 분포는 상대보다 훨씬 광범위합니다.주왕실과 제후공실, 나아가 일반귀족은 규모가 다양한 유기주조 공방을 갖고 있으며, 나아가 비교적 변방에 있는 소수민족 지역에 영향을 미친다.따라서 이 시기의 청동기는 공통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느 정도 지방적인 특색을 보여줍니다. [51]
청동 기술
서주 청동기의 수는 상대를 훨씬 능가한다.역대로 출토된 서주 청동 예기, 용구, 병기, 도구, 장신구, 수 천명, 더 많은 성도의 출토.1976년 3월 산시린潼에서 출토된 청동기 한 무더기가 60점에 달하며, 이 중 리허의 명문은 무왕벌린을 기록한 것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최초의 서주 청동기이다.같은 해 12월에 또 부풍에서 청동기가 발견되었다움에는 미사 가문의 청동기 103점이 들어 있다. [19]
서주 청동기의 유형은 상대보다 현저하게 변화하였다.어떤 상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물은 술기류의 방이, 卣, 觚, 작과 같이 점점 줄어들거나 멸종되고, 새로운 기물은 악기의 종, 병기 중의 극, 검과 같이 계속 나타난다.허례(。)에서 간이(简易)로, 신비(神秘)의 색채를 점차 줄이고, 기벽도 두껍고 가벼워졌다. [52]
도기 기술
도자기의 제작은, 서주에 뛰어난 발전이 있었다.산시 기산에서 장안, 하남 준현, 낙양화.
湖北出土西周原始青瓷
호북서주 원시청자 출토
호북서주 원시청자 출토 [53]
강수단도 등지의 서주 유적과 묘장에서는 모두 원시 도자기가 발견되었는데, 簋, 콩, 캔 등이 있었다.특히 안휘둔계 서주묘에서 출토된 원시자기는 그릇, 우, 콩, 존, 접시 등이 있으며 수와 종류가 전대를 능가한다.이 원시 도자기들은 기본적으로 성숙의 정도에 이르러 중국 도자기 역사상 중대한 발전이다. [54]
서주는 여전히 진흙 회반죽과 클레이 회반죽이 가장 많으며, 약간의 클레이 회반죽과 흙탕물도 있습니다.토질 흑도와 백도는 서주 후반에 이르러서는 이미 없어졌다.서주도기의 기형, 취사기는 주로 鬲,증,음용기의 주요한 종류로 작,觚 등이 있다.그러나 이미 매우 드물고, 음식을 만드는 데 주로 콩과 簋이 있고, 성기용에는 勰, 깡통, 대야, 우 등이 있다.조형상, 서주도기자루 모양의 발, 동그라미, 평평한 바닥이 주요 특징입니다.무늬는 여전히 결이 굵은 끈무늬를 위주로 하고, 선을 그은 부분, 참빗무늬, 현무늬, 그리고 삼각무늬를 새긴 부분 등이 있다.이때는 덧문형이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서주시대 토기를 굽는 가마는 주로 찐빵 가마, 용이었다가마의 사용은 여전히 상당히 적다. [54]
차량 제조 기술
서주시대에는 차량의 제조, 형체가 더욱 정교해지고 종류도 늘어났다.차의 부품과 말의
西周车马遗骸
서주차마의 유해
서주차마유골 [55]
수십 가지의 명목을 장식하다.차를 한 대 만드는 데는 여러 가지 숙련된 장인의 긴밀한 협조가 있어야 하며, 종합적인 수공업을 구성하였다. [54
옥기예술
옥기의 응용은 귀족들 사이에서 더욱 보편화되었다.화려한 장식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예물이 되어 규, 벽 등의 제작이 정교하고 공예 수준이 높다.당시에는 비교적 발달한 탄옥 조각도 있었다. [54]
지리
지리 지식도 발전했다.《상서라산》에 왕시건락읍에 지도가 그려졌다고 기록되어 있듯이, 강왕 때 김문의후가 왕을 언급하여 '무왕, 성왕벌상도'와 '동국도'가 있다. [19]
국왕 목록
次序 | 谥号 | 姓名 | 在位时间 | 简介 | 在位年数 |
---|---|---|---|---|---|
1 | 姬发 | 前1046年—前1043年 | 武王姬发,父姬昌。即位后大举伐商,并于牧野,大败商军,纣王自焚,商亡。武王建都于镐京。史称西周。武王死时54岁。 | 4 | |
2 | 姬诵 | 前1043年—前1021年 | 成王姬诵,武王子,即位时12岁。由周公旦摄政。之中,平定武庚(纣王子)叛乱,并大封诸侯。成王造东都洛邑。成王死时42岁。 | 22 | |
3 | 姬钊 | 前1021年—前996年 | 康王姬钊,成王子。康王是一位有作为的周王,史称"成康盛世"。康王时,周朝较强盛。 | 25 | |
4 | 姬瑕 | 前996年—前977年 | 昭王姬瑕,康王子。"昭王之时,王道微缺",周国力开始下降,昭王南巡死于楚。 | 19 | |
5 | 姬满 | 前977年—前922年 | 穆王姬满,昭王子。穆王时作《吕刑》,是流传下来的我国最早的法典。穆王是西周在位时间最长的周王。 | 55 | |
6 | 姬繄扈 | 前922年—前900年 | 共王姬伊扈,穆王子。 | 23 | |
7 | 姬囏 | 前900年—前892年 | 懿王姬囏,共王子。懿王时,周室衰弱,外族入侵已无力抵抗。 | 8 | |
8 | 姬辟方 | 前892年—前886年 | 孝王姬辟方,穆王的儿子,共王的弟弟。 | 6 | |
9 | 姬燮 | 前886年—前878年 | 夷王姬燮,周懿王的儿子。夷王时,周天子与诸侯的矛盾尖锐化,夷王曾烹杀齐哀公。 | 8 | |
10 | 姬胡 | 前878年—前841年 | 厉王姬胡,夷王的儿子。厉王是一位暴君,对外战争屡败,国势日危。在位16年,竟被国人放逐。 | 37 | |
共和行政(前841年―前827年) | |||||
11 | 姬静 | 前827年—前781年 | 宣王姬静,厉王的儿子。即位后针对周王室的内忧外患,进行改革。取得成功,史称"宣王中兴"。 | 46 | |
12 | 姬宫涅 | 前781年—前771年 | 幽王姬宫涅,宣王的儿子。贪淫无道,为博宠姬褒姒一笑,竟"烽火戏诸侯",从而亡国被杀。这就是"一笑倾国"的由来。 | 11 |
서주의 역대 군주
▪ 주무왕 ( ▪ 주성왕 (희송) 诵 주강왕 (희송) 钊 주소왕 (희소왕)
▪ 주목왕 ( 희만) ▪ 주공왕 (희초호) ▪의왕 (희호) ▪ 주효왕 (희벽방)
▪ 주이왕 ( 희섭) ▪ 주려왕 (희호) ▪ 선왕 (희정) ▪ 주유왕 (희궁湦)
참고자료 1. 역사 연혁 . 산시성 인민정부 포털 사이트 [인용일자 2018-09-03]
2. 뮤원원.중화 경전 명작 전본전주전역총서:전국책,중화서국,2012,ISBN:9787101085686
3. 주나라왕과 '천자를 끼고 제후를 위함'의 서주무공.인민망[인용일자 2013-10-03]
4. 주나라왕귀장대용사실탐비 . 장가계일보 [인용일자 2013-10-03]
5. 주문왕 . 중화영렬사 [인용일자 2013-10-03]
6. 양폭중국단대사 시리즈-서주사, 상하이, 상하이 런민출판사, 2003년, ISBN 7208045385
7. 백수이.
8. 주무왕 . 중화영렬사 [인용일자 2013-10-03]
9. 주공 .중화영렬사[인용일자 2013-10-03]
10. 맑음대학자 최술은 문왕은 처음에는 천자(天子)로 불릴 수 없었다.무왕이 처음 사업을 시작했지만, 사방의 정을 보지 못했다.최고로 왕이 된 후에 편안히 그것을 누리며, 조상과 아버지의 덕으로 나를 홀로 여기셨다.이를 누리면 마음이 편치 않아 그 녹을 나누어 여러 아버지 형제들과 함께 하게 된다"고 말했다.(최술: 최동벽 유서, P.340, 상하이 인민출판사, 1984년판)
학술 논문
내용으로부터
조희정. 샤다이는 중국 국가의 기원이다.
교활하다. 방효오 법률사상연구. '서남정법대학 , 2014
범애주, 주언. 서주 금문력보와 역사연대탐론. 《사학월간》 , 2002
선입휘. 오제 및 하상주의 제왕 연표.
장화송. 화송은 제남사(之南史, 二, , 》, 2008)에 우씨의 용흥지가 있다고 말한다.
중국보물 청동기 청동골동품 감정은 역사 발자취에서 찾아야 합니다 주나라 청동기는
서주 ,동주의 보물 중국국보 입니다 주나라는 산동반도 한반도와 가까운지역 입니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정리
소스 :이페어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