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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ktikanta Das: 전환점에 선 인도 - 몇 가지 생각
인도 상공 회의소 연합(FICCI)과 인도 은행 협회(IBA)가 공동으로 주최한 연례 금융기관 벤치마킹 및 교정(FIBAC) 2024 컨퍼런스에서 인도 중앙은행 총재인 샤크티칸타 다스가 취임 연설을 하고 있다, 2024년 9월 5일, 뭄바이.
이 연설에 표현된 견해는 연설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909c.htm
FIBAC 연례 컨퍼런스에 다시 참석하게 되어 기쁩니다 . 이 컨퍼런스는 업계 리더, 금융 부문 관계자, 규제 기관을 단일 플랫폼에 모아 현대적 관련성이 있는 중요한 문제를 논의한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이 연례 컨퍼런스를 조직한 FICCI와 IBA에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인도 경제는 지금 중대한 시점에 있습니다. 다양한 경제 부문과 시장에서 엄청난 변화가 형성되고 있으며, 국가는 궤도 이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선진 경제가 되기 위한 우리 국가의 여정은 젊고 역동적인 인구, 회복력 있고 다양한 경제, 강력한 민주주의, 풍부한 기업가 정신과 혁신의 전통이라는 독특한 요소들의 조합에서 힘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저는 "인도의 전환점: 몇 가지 생각"이라는 주제로 연설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네 가지 주요 주제로 연설을 구성했습니다. 첫째, 저는 인도의 성장 전망과 앞으로 따라야 할 접근 방식에 대해 연설할 것입니다. 둘째, 저는 인플레이션과 통화 정책의 최근 동향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셋째, 저는 우리 금융 부문을 강화하는 것과 관련된 특정 이슈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금융 부문에 대한 특정 기대 사항을 설명할 것입니다.
I. 성장 전망
인도 경제는 COVID-19로 인한 위축에서 강력하게 회복되어 지난 3년 동안 연평균 8.3%라는 인상적인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회계연도에 대해 중앙은행은 7.2%의 성장률을 예상했습니다. IMF는 또한 특히 농촌 지역에서 사적 소비에 대한 전망이 개선되었다는 이유로 인도의 GDP 성장률을 7.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틀 전 세계은행도 인도의 2024-25년 성장률 예측을 7.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국가 통계청(NSO)은 2024-25년 1분기에 인도의 GDP 성장률을 6.7%로 책정했습니다. 이전 분기의 성장이 완화되었고 1분기에 대한 우리의 예측보다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는 근본적인 성장 동인이 모멘텀을 얻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인도의 성장 스토리가 그대로 유지된다고 말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줍니다 .
GDP의 약 56%를 차지하는 총 수요의 주축인 개인 소비는 전년 하반기의 미미한 4% 성장에서 7.4% 성장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이는 농촌 수요의 부활을 재확인하는 것입니다. GDP의 약 35%를 차지하는 또 다른 중요한 성장 동인인 투자는 최근의 모멘텀을 유지하면서 7.5% 성장했습니다. 따라서 GDP의 90% 이상이 강력한 속도로 확대되었고 7%를 크게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헤드라인 숫자는 로크 사바 선거로 인해 중앙과 주 모두에서 정부 지출이 침체된 상황에서 낮아졌습니다. 정부 소비 지출을 제외하면 GDP 성장률은 7.4%입니다.
공급 측면에서 농업은 1분기에 2%로 소폭 성장했지만, 몬순의 양호한 진전, 향상된 카리프 파종, 라비 작물의 양호한 습도 조건으로 인해 앞으로 더 나은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업과 서비스는 1분기에 각각 7.4%와 7.7%의 성장을 기록하여 경제 활동의 지속적인 강점을 강조했습니다. 건설 활동은 10.5%로 성장하면서 여전히 강세를 유지했습니다. 1
RBI의 최신 데이터 2 에 따르면 농업 및 연관 활동에 대한 은행 대출은 강력하게 유지되었으며 18.1%(전년 대비) 증가했습니다. 산업에 대한 대출은 2023년 7월의 4.6%에 비해 2024년 7월에는 10.2%(전년 대비) 급증했습니다. 산업 내에서 MSME에 대한 대출도 14.4%(전년 대비) 성장했습니다. 화학 및 화학 제품, 식품 가공, 석유, 석탄 제품 및 핵연료, 인프라와 같은 산업에 대한 은행 대출은 2024년 7월에 매우 강력했습니다. NSO 데이터에 반영된 것처럼 산업에 대한 향상된 신용 흐름과 사상 최고 수준의 활용은 투자 주기의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인도가 지속적인 성장 경로에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성장의 두 가지 주요 원동력인 소비와 투자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앙 및 주의 정부 지출은 올해 남은 분기 동안 예산 추정치에 따라 속도를 높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은행과 기업의 강력한 대차대조표는 민간 자본 지출을 더욱 지원하기 위한 우호적인 조건을 만들어냈습니다. 기업 이익(순)은 2024-25년 1분기에 14.2% 증가했습니다. 3 정부 자본 지출은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중앙은행이 2024-25년 GDP 성장률을 7.2%로 예측한 것은 어울리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중장기적 성장 전망과 관련하여 인도 경제는 변혁적 변화의 정점에 있다고 여겨집니다. 겸손한 세계적 성장과 지속적인 세계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장이 상승 추세에 있다는 사실은 구조적 동인이 인도의 거시경제적 성과에서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동인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견고한 물리적 인프라를 만드는 정책 추진,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공공 인프라, 부문 간 혁신 및 기술 발전, 핵심 분야의 중요한 개혁.
2047년까지 신흥 경제에서 선진 경제로의 전환이라는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인도 경제는 다각적이고 다부문적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 우리의 초점은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모든 성장 엔진을 활용하는 데 두어야 합니다. 공급 측면 초점은 농업, 산업 및 서비스를 포함해야 합니다. 우리는 농업이 인도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원예, 식용유, 유제품, 가금류, 식품 가공 등의 농업 상업 활동이 초점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생산성과 생산물의 품질을 향상시켜 세계 수출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제조업의 잠재적 기여는 추가 고용을 창출하는 데 핵심이 될 것입니다. '인도에서 만들기', '인도 스타트업', '한 지구 한 제품(ODOP)', '생산 연계 인센티브(PLI)' 제도와 같은 이니셔티브는 제조업 부문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빠르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MSME 부문은 성장과 고용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제조업 부문은 글로벌 경쟁에서 틈새 시장을 선도해야 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성장의 주축을 이루었던 서비스 부문은 더 높은 부가가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기회의 전망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연구개발(R&D)에 대한 필수적인 집중도 생산성과 경쟁력에 필수적입니다. R&D에 대한 더 높은 기금 할당을 포함한 정부 이니셔티브와 함께, 민간 부문도 이 분야에서 적극적인 파트너가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소비, 투자, 상품 및 서비스 수출과 같은 주요 수요 동인은 동시에 움직여야 합니다. 국내 소비 증가는 경제를 외부 불확실성의 변덕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투자는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여전히 중요하며, 현재 유리한 요인들이 합쳐진 상황에서 민간 기업 부문이 대대적으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외부 수요의 잠재력은 글로벌 공급망에 통합되어 우리에게 유리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경제의 광범위한 성장을 육성하고 가속화하기 위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은 과거 개혁의 성과를 보존하고 더 많은 개혁으로 인도의 개혁 여정을 가속화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경제적 관점에서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오고 우리의 안정성과 성장 스토리를 뒷받침한 개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루피의 관리 환율에서 시장 결정 체제로 전환; (ii) 중앙은행의 예산 적자 재정의 자동 화폐화 중단; (iii) FRBM 법 제정; (iv) 유연한 인플레이션 타겟팅 프레임워크 도입; (v) 부실 및 파산법(IBC) 제정; (vi) 상품 및 서비스세(GST) 시행. 이 여섯 가지 개혁은 각각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개혁은 토지, 노동 및 농업 시장의 개혁으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분야에서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었지만 국가 및 하위 국가 수준에서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지역 차원에서 사업 수행의 용이성이 향상되면 경쟁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II. 인플레이션과 통화 정책
2022년 초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에 따른 식량, 상품 및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압력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일련의 불리한 국내 기상 쇼크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의 결정적인 조치, 정부의 공급 측 조치, 국제 상품 가격의 냉각으로 인해 2023-24년 초부터 인플레이션이 하향 이동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스인플레이션 속도는 불안정하고 높은 식량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주 중단됩니다. 중요한 것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입니다. 사람들은 식량 인플레이션이 46%의 가중치를 갖는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을 이해합니다. 몬순이 잘 진행되고 건강한 하리프 파종으로 더 나은 수확에 대한 전망이 높아지면서 식량 인플레이션 전망이 올해 동안 더 유리해질 수 있다는 낙관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세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과 성장 간의 균형은 잘 잡혀 있습니다 . 우리는 디스인플레이션의 마지막 단계를 성공적으로 헤쳐 나가야 하며, 주요 구조적 개혁인 유연한 인플레이션 타겟팅(FIT) 프레임워크의 신뢰성을 보존해야 합니다. 통화 정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여는 가격 안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III. 금융부문 - 미래를 위한 기반 강화
인도의 금융 부문은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는 능력을 반복적으로 입증했습니다. 금융 부문은 COVID-19 팬데믹 동안과 그 이후에 놀라운 회복력을 보였습니다. 오늘날 금융 부문의 모든 주요 지표는 강력한 건강을 보여줍니다 4. 이러한 회복력은 다른 힘과 결합되어 인도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금융 부문은 금융 포용성을 더욱 심화하고, 신용 및 기타 금융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며, 전반적인 포용적 성장을 지원해야 합니다. 또한 디지털 뱅킹 혁신을 주도하고, 지속 가능한 금융을 육성하며, 새로운 도전을 견뎌내고 더 높은 성장 궤적을 촉진할 수 있는 강력한 금융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금융 부문이 이제 강력한 위치에 있으므로, 특히 세계적 불확실성이 고조된 환경에서 이러한 안정성을 보호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금융 기관은 지속적으로 사업 모델을 평가하고 개선하고, 새로운 위험을 인식하고 처리하며, 모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는 포괄적 성장이라는 중요한 문제로 이어집니다. GDP와 1인당 GDP와 같은 경제 성장의 전통적인 지표는 진보의 중요한 지표이지만, 이것만으로는 국가가 진정으로 발전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체적인 그림을 포착할 수 없습니다.
인도는 사람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있어 놀라운 5가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 진정으로 발전된 인도는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필요한 금융 지식이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은행, 신용 및 보험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디지털 플랫폼의 힘을 활용함으로써 금융 부문은 가장 소외된 계층까지 확장되는 포괄적 성장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부문 대출(PSL) 프로그램은 여전히 서비스가 부족한 부문의 신용 격차를 해소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 통신원(BC)의 도입으로 금융 지원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중앙은행이 도입한 금융 포용성 지수는 2021년 53.9에서 64.2로 개선되어 금융 서비스 접근성 제공에 있어 이루어진 진전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의 사용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아직 많이 있습니다.
두 가지 주요 동인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금융 지식 향상과 기술 활용입니다. 중앙은행은 금융 지식을 증진하기 위해 자체 주도적 및 협력적 접근 방식을 모두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멀티미디어 대중 인식 캠페인과 홍보 프로그램, 그리고 타깃 금융 지식 인식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중앙은행은 다른 금융 규제 기관과 협력하여 금융 지식 증진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 금융 교육 센터(NCFE)를 설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은행과 NGO의 지원을 받아 2,421개의 금융 지식 센터도 설립되어 전국의 거의 모든 지역을 포괄합니다.
기술 측면에서 중앙은행은 디지털 공공 인프라와 혁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이니셔티브를 취했습니다. 통합 지불 인터페이스(UPI)는 디지털 지불 분야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규제 샌드박스와 혁신 허브와 같은 다른 이니셔티브는 핀테크 생태계를 풍부하게 하는 강력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중앙은행의 마찰 없는 신용 파일럿 프로젝트, 즉 통합 대출 인터페이스(ULI)의 엔드투엔드 디지털 플랫폼이 시작되면서 특히 농부와 중소기업의 신용 접근성이 혁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V. 금융권의 기대
금융 안정성과 금융 포용성을 보호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했으니, 이제는 금융 부문이 인도의 성장 열망에 기여할 수 있는 몇 가지 구체적인 분야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가) 여성 노동 참여 개선
인도의 여성 노동력 참여율은 여전히 세계 평균보다 낮습니다. 이 격차는 소녀들의 교육 개선, 기술 개발, 직장 안전, 사회적 장벽 해결과 같은 타깃 이니셔티브에 대한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기업가 정신은 경제적 권한 부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지만, 인도에서는 중소기업의 5분의 1도 안 되는 기업을 여성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여성 기업가는 종종 자본에 대한 제한된 접근성, 제한적인 사회적 규범, 저렴한 자금에 대한 접근의 어려움을 포함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금융 부문은 지원 정책을 시행하고, 맞춤형 금융 상품을 만들고, 핀테크 혁신을 활용하여 더 나은 자금 접근성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성별 격차를 메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추진될 수 있습니다. 하나는 금융 기관에서 여성에게 더 높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부가 후원하는 제도와 여성이 추진하는 사업에 맞게 조정된 은행 자체 제도를 통해 여성 기업가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은행은 또한 특히 SHG 회원 중에서 더 많은 여성 BC(예: '은행 사티' 또는 '사키스')를 적극적으로 영입할 수 있습니다.
(b) 중소기업 지원
젊은 인구가 많은 우리 사회에서는 중소기업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고용과 경제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중소기업은 다양한 어려움으로 인해 소규모로 남아 있고 효과적으로 확장할 수 없으며, 저렴한 자금에 대한 접근성이 장벽 중 하나입니다.
금융 부문은 중소기업 지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 금융 기관은 중소기업의 요구에 특별히 부합하는 맞춤형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유연한 신용 옵션 제공, 운영 자본 접근성 개선, 중소기업의 고유한 현금 흐름 주기와 성장 단계에 맞는 재정 지원 제공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은 확장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일자리 창출에 더욱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인도 경제는 거시경제 및 금융 안정성과 유리한 성장-인플레이션 균형을 이루며 전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추진된 정책 조합은 경제의 기본을 강화하고 완충 장치를 확대했습니다. 우리의 주요 성장 동력이었던 소비는 농촌 수요의 회복과 함께 속도를 높였습니다. 투자자들의 신뢰는 사상 최고 수준이며, 은행과 기업은 견고한 대차대조표를 보여주고 있으며, 구조적 개혁은 우리의 성장 전선을 앞으로 나아가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역동적이고 불확실한 세상에 살고 있으며, 우리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더 강력한 완충 장치를 계속 구축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회가 우리 문을 두드리고 있으며, 젊은 세대의 기업가적 열정과 재능을 볼 때, 저는 인도의 장기적 성장 전망에 대해 더 확신을 갖게 됩니다.
고맙습니다. 나마스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