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왕사신기`는 `바람의나라` 표절 아니다
법원, 항소심서도 송지나씨 손 들어줘
입력 : 2007.07.19 09:32
[이데일리 조용철기자] MBC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시놉시스(영화 연극등의 대강의 줄거리)를 놓고 벌어진 저작권 다툼에서 작가 송지나씨가 또 이겼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항소8부(정영진 부장판사)는 19일 송씨의 태왕사신기 시놉시스가 자신의 만화 `바람의나라`의 줄거리와 패턴, 주요 캐릭터를 사용했다며 만화가 김진씨(본명 김묘성)가 송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항소심에서 원고 패소판결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이들의 저작물은 등장인물이나 주변인물과의 관계설정, 사건전개 등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는 창작적인 표현형식에 있어서는 만화와 드라마 시놉시스 사이에 내재하는 예술의 존재양식 및 표현기법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유사하지 않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들의 저작물은 고구려라는 역사적 배경, 사신, 부도, 신시라는 신화적 소재, 영토확장이나 국가적 이상의 추구라는 주제 등 아이디어의 영역에 속하는 요소를 공통으로 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김씨는 고구려시대 제3대 대무신왕 시대를 배경으로 의인화된 사신(四神)이 자신이 선택한 왕을 중심으로 부도(신시(神市))를 지향한다는 줄거리의 만화 `바람의 나라`를 지난 92년 순정만화 잡지 `댕기`에 연재하기 시작했고, 22권의 단행본으로도 발간했다.
한편 송씨는 고구려 19대 광개토대왕이 사신(四神)의 도움을 받으면서 세상의 중심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단군 나무를 찾아 그 땅에 도읍을 정하고 강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줄거리로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시놉시스를 작성해 2004년9월 드라마 제작발표회에서 공개했다.
이에 김씨는 시놉시스가 작품의 줄거리와 패턴, 신시의 개념 사용, 사신 캐릭터 사용 등에 있어 `바람의 나라`와 사실상 비슷하다며 송씨를 상대로 5000만원의 손배소송을 냈다.
송씨의 극본으로 김종학씨가 연출하고 배용준 문소리 등이 출연하는 태왕사신기는 이달 안면도에서 본격적인 촬영에 들어가 오는 9월부터 방송될 예정이다.
이데일리 조용철 기자 yccho@
저작권자ⓒ이데일리
첫댓글 흠,,,,,,,,,
지긋지긋
왠지 너무 속상하다...
아씨.. 진짜 승질난다..
시끄러
일단 방영해보삼.......그 후에 보자고..
드라마 나오고 보자. 조금이라도 비슷하기만 해봐라.
신시의 개념 사용, 사신 캐릭터 사용 - 이 자체가 바람의 나라에서 처음 시도 된 거 아니긔? 차라리 땅, 불, 바람, 물, 마음을 갖다 쓰지 그랬긔? 작가계의 수치 송지나!
222222222222222222222222222222
드라마 시작하고 다시 얘기하자. 비슷하기만 해봐라;;;
내용은 다르게 나가겠죠.하지만 역사에도 나오지 않고 전해내려온 얘기가 아닌 사신 의인화 하고 그런것들 차용한거면 표절이라고 봐야하는거 아닌가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ㅋ...그러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머리는 왜 똑같이 하얀거에요??
재판부는 "이들의 저작물은 고구려라는 역사적 배경, 사신, 부도, 신시라는 신화적 소재, 영토확장이나 국가적 이상의 추구라는 주제 등 아이디어의 영역에 속하는 요소를 공통으로 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 아니 이거면 얘기 끝난거 아니냐구.ㅡㅡ 와 웃겨증말!!
222222222222222222 기가차다
아니긴 뭐가 아니야
공통으로 사용하는 아이디어 영역에 속한 요소가 바람의 나라에서 나온건데 날로 먹고 세상 참 좋다
그냥 원작 좀 사서 써라. 김진씨 맘고생 앵가히 하시것네 진짜.
전 존나 순진한 년이에요 인과응보를 믿거든요 ^^
에라이 드러븐 세상 잘났다 잘났어 어디 드라마 잘되나 보자 열라치사
웃겨 어디 이런식으로 해서 잘 되나 보자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분 댓글 다실 줄 알았긔~ -_-
이제 반박글 올라오겠네요 (바뀌었으면 된거지 뭘 더 바라냐...바뀌었으면 된거다 방영되면 이제 끝이다 방영되고 보자) 등등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럴 주 알았어,,,,놀랍지도 않다 이젠.....내사랑 뚱땡이를 대놓고 베낀 것도 표절 아니라고 판명됐지 아마?
표절 맞는데 이미 시트콤 다 끝나서 보상받을 수 없다고 하지 않았나요? 항소심에서 표절아니라고 판결난거에요??
닥쳐
무슨 우리나라 네티즌들을 볏신으로 아나????-_-
안보면 그만. 보나 안보나 함 보자.
바람의 나라팬 베드에 진짜 많네요~ 다른곳에선 그 많던 팬들 거의 사라지고 없던데...법적으로 해결을 원했으면, 항소심 마저 패했으면 이런 반응 안되지 않나요? 역시 베드엔 팬이 많은것이 곧 진리인거 같네요.. 앞으로 이 난관을 극복하는 길은 태왕사신기 팬이 많이지는 길뿐..ㅎㅎㅎ
팬 많아지지 않는다해도 님이랑 놀란돌님같은 팬이 있으니까 괜찮을거에요. 일당백이잖아요. 그리고 모든 법적 판결 결과만이 곧 진리이며 진실이라고 믿으시는 분이시니 사법부도 든든하겠어요.
이런 반응 하면 안되나요
그리고 역시 베드라니.......
법을 전적으로 믿으시네요....헙
바람의 나라가 승소했으면..법이 곧 진리라고 말했겠죠..ㅎㅎ 억지는 그만 쓰시죠. 보기 안좋습니다.
바람의 나라팬 베드에 진짜 많네요~ 다른곳에선 그 많던 팬들 거의 사라지고 없던데...<-- 비꼬지마세요^^ 김종학이 김진님 찾아가서 얘기 빼낸 사실이 있는데 그 내용을 토대로 전개가 달라진다 한들 이미 박혀버린 표절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을까요?
그러는 님은 관계자냐구 ㅋㅋㅋㅋㅋㅋㅋ 끈질기다 진짜
이님 또시작.. 정말 모양새 안좋네요 님;
끈질기시다 언플 그만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씨알도 안먹히는거..느끼시죠?ㅎㅎ
존나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관계자?? 이런 일은 얼마 받고 해요?^^
배용준 씨가 판타지적 요소 다 빼자고 했다니 고렇게 되면 표절이 아니 될 수도...난 이제 법정 결과는 궁금하지도 않고. 뭐 어쨌든 언제 제작 마쳐서 방영하나 봅시다.
제발 근거없는 얘기는 하지 마시길...그런말 한 적 없습니다.
몇몇분이야 걍 냅두자규. 일만 커지긔.
그럼뭔데.
안보면 되지 뭐~_-
드라마만 방영된후에 한군데라도 비슷한데만 나와봐..아주...김진작가 홧병나서 어디 살겠냐구...바람의 나라 케베수에서 방영한다고 하는데..송지나랑 김종학..어디..남의것 훔쳐서 잘되나 보자구..
짜증
응 그래. 그럴 줄 알았다. 역시 저작권법에 있어선 후진국.
휴.. 바람의 나라 정말 완소 만화인데.. 이런일에 휘말려서 마음 아프긔 - - 나 예전에 팬레터 보내서 답장도 받았는데... 드라마는 관심 없지만.. 암튼 .. 힘내시길...
222222222 나도요ㅠㅠ 김진님때문에 내가 사학을 공부하게 됬는데..
바람의나라게임이름아닌가요??
게임도 있죠 원작은 만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