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briel Makhlouf: 개회사 - Oireachtas 공동 재정, 공공 지출 및 개혁 위원회, Taoiseach
2023년 9월 20일 더블린 타오이세아크에서 열린 재정, 공공 지출 및 개혁에 관한 Oireachtas 합동위원회 에서 Gabriel Makhlouf 아일랜드 중앙은행 총재 의 개회사입니다 .
중앙은행 연설 |
2023년 9월 21일
가브리엘 마크루프 ( Gabriel Makhlou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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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위원장님, 위원님들.
오늘 여러분 앞에 나타나도록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부총재 Vasileios Madouros와 Derville Rowland와 합류했습니다.
저는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통화 정책 결정이 금융 시스템을 통해 더 넓은 경제, 즉 가계와 기업에 어떻게 전달되는지 논의하기 전에 경제 전망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또한, 금리 상승 환경에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우리가 마련하고 있는 강력한 보호 장치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어려운 경제 환경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는 몇 가지 문제만 언급하면 가구의 주간 상점, 연료 탱크, 에너지 비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전례 없는 인플레이션 충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대해 ECB는 전례 없는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이는 특히 추적 금리를 사용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변동 금리를 사용하는 차용자와 새로 신용을 신청하는 사람들의 경우 모기지 상환이 증가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중기적으로 목표인 2%로 되돌아가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제 전반에 걸쳐 고착화되면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한 후속 조치를 포함하여 사회가 부담하는 전체 비용은 훨씬 더 커질 것입니다.
경제 전망
어제 우리는 아일랜드 경제에 대한 현재 평가를 제공하는 최신 분기별 게시판을 발표했습니다. 우리의 예측에 따르면 아일랜드 경제는 올해 2.9%, 2024년과 2025년에 각각 2.6%와 2.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유로 지역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국가 중 하나이며 노동 시장 상황은 여전히 빡빡합니다. 고용은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실업률은 매우 낮고 경제 전반에 걸친 공석은 최근 완화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높습니다.
우리는 국내 성장이 이전보다 더 제약받는 시기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매우 긴축된 노동 시장에서 알 수 있듯이 경제의 생산 능력 제약이 더욱 구속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둘째, 긴축적인 통화 정책이 아일랜드와 해외의 수요 상황에 점차 부담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셋째, 세계 경제의 성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아일랜드는 소규모 개방경제로서 세계 다른 지역의 발전에 매우 노출되어 있습니다.
경제 활동과 고용 수준의 지속적인 확장은 특히 최근 몇 년간 세계 경제를 강타한 엄청난 충격의 맥락에서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었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상당한 경제적 도전이 되어 왔습니다. 모든 사람이 더 많이 지불하고 더 적게 받으면 경제와 국민 전체의 복지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일부 사람들, 특히 덜 부유한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타격을 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 사회의 모든 사람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최근 유로 지역의 인플레이션이 어제 유로스타트의 8월 플래시 추정치에 따르면 5.2%로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너무 높습니다. 에너지, 식품, 산업재 가격 상승세가 둔화되면서 서비스 부문의 지속적인 상승 압력을 상쇄하면서 유로 지역 인플레이션은 2024년과 2025년 각각 3.2%, 2.1%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표를 향한 진전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는 ECB의 세 가지 주요 금리를 25bp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예금 금리는 4%로 인상됐고, 주요 재융자 업무와 한계대출 금리는 각각 4.5%와 4.75%로 인상됐다. 우리는 주요 ECB 금리가 충분히 장기간 유지되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일랜드의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도 여전히 높지만 감소하고 있으며, 중앙 전망에서는 2025년까지 2.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ECB가 유로 지역 전체에 대해 취하는 통화 정책 조치는 아일랜드의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는 데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관행에 따라 나는 지난 6월 재무부 장관에게 예산에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설명하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 이후 여름 경제 성명서는 이전에 설명한 것보다 훨씬 더 확장적인 예산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개정은 이미 최대 규모로 운영되고 있는 경제의 수요를 증폭시키고 재정 정책의 입장을 경기 순응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ECB 이사회는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한 결정을 내리고 있지만, 통화 정책은 유로 지역 전체에 대해 설정되는 반면 재정 정책은 여전히 국가 권한으로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안을 작성함에 있어 재정 정책이 국내 인플레이션 문제를 가중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요를 자극하고 아일랜드의 인플레이션이 현재 예상보다 더 높고 더 장기간 지속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국내 정책은 역효과를 낳을 것입니다. 이는 아일랜드 경제의 경쟁력을 손상시키고 잠재적으로 생활 수준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제공하는 능력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부채 수준이 높은 소규모 개방 경제이며 세계 경제 변화에 취약합니다. 우리는 더 크고 더 다양화된 경제에 비해 더 큰 극단적인 상황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가격과 금융 안정성 모두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공공 재정과 경제 전반 모두에서 중장기적 회복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저는 초과 세금 수입의 현재 횡재 성격을 고려하여 장기 저축 기금을 설립하겠다는 장관의 제안을 다시 한 번 환영하고 싶습니다.
통화정책이 대출, 예금,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통화 정책은 여러 채널을 통해 작동합니다. 중앙 채널은 신용 및 예금 금리에 대한 통과를 통한 은행 채널입니다.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대출 및 예금에 대한 이자율이 인상되면서 통화 정책이 아일랜드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달은 특히 기업에 대한 신규 대출과 정기 예금 측면에서 두드러졌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아일랜드 은행들은 금리 인상을 가계 부문에 전가하는 측면에서 유로 지역 은행들보다 뒤쳐져 왔습니다.
가계 예금의 경우, 우리가 최근에 발표한 최근 증거 중 일부는 유로 지역 동종 국가 및 지난 긴축 사이클에서의 우리 자신의 경험에 비해 이체 속도가 느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통과 속도가 느려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잠재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 은행의 예금 대 대출 비율은 특히 높으며 이는 은행이 예금을 유치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은행 서비스 시장의 경쟁 역학은 지난 긴축 주기에 비해 현재 매우 다릅니다. 다른 유로 지역 국가에 비해 정기예금으로의 전환이 적기 때문에 소비자 관성도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계 예금의 약 94%가 정기예금이나 통지계좌가 아닌 요구불예금과 당좌예금에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상품 유형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집니다. 가장 큰 증가폭은 추적 모기지에서 발생했는데, 그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ECB의 주요 재융자 운영 금리인 기준 금리에 맞춰 기계적으로 움직입니다. 새로운 모기지 대출의 경우 지금까지 유로 지역 전체나 우리의 역사적 경험에서 알 수 있는 것보다 통과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CB 또는 아일랜드 중앙은행은 은행 상품에 대한 상업 금리를 설정하는 역할을 하지 않지만 통화 정책 조치가 아일랜드 금융 시스템을 통해 어느 정도 전달되는지 평가하기 위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가계와 기업이 금리 인상의 전체 영향을 완전히 느끼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역사적 패턴을 고려할 때 앞으로 몇 달 동안 은행 채널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람들은 앞으로 몇 달 동안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가 계속해서 인상될 것이라는 사실에 대비해야 합니다. 기업은 자체적으로 상업적 결정을 내리겠지만, 인플레이션이 목표인 2%로 되돌아가도록 하려면 통화 정책 조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극적으로 저렴하고 안정적인 가격은 소비자를 보호합니다.
아일랜드 가정의 회복력
지금은 사람들에게 매우 어려운 시기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상환액 증가와 함께 생활비 증가는 차용인에게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 우리는 최신 모기지 연체 통계를 발표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였지만 90일 동안 총 PDH(1차 주거지) 연체금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체납 건수는 전반적으로 여전히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90일 이상, 최대 1년 체납 건수는 소폭 증가해 조기 체납 건 중 일부가 체납 건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사례가 곤경에 처한 개인이나 가구를 대표하지만 현재 그 수는 매우 적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가 나타날 때마다 계속 경계하고 있습니다. 연체금은 지체 지표가 될 수 있으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우리의 작업이 1년 전에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지난 10년 동안 금융 시스템과 가계에 대한 위험 증가를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거시건전성 모기지 조치를 도입하고 맞춤화했으며, 소비자 보호 규정을 추가하고, 체납 프레임워크의 요구 사항을 강화했으며, 업계와 협력하여 제공하는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이 모든 것 덕분에 우리는 이제 소비자에게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프레임워크 중 하나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치와 최근 몇 년간 아일랜드 경제의 긍정적인 발전은 가구가 보다 탄력적인 위치에 있는 이 주기에 진입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도입한 거시건전성 조치는 과거 문제였던 과잉 차입과 과잉 대출을 제한했습니다. 이는 가계 부문 전체의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이 2008년 200%에 비해 현재 9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낮은 부채 비율은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더 큰 탄력성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가계 부문의 대차대조표는 기록적인 수준의 저축으로 강화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저축이 가구 전체에 균등하게 분배되지는 않습니다. 강력한 노동 시장과 기록적인 고용 수준도 소득 증가를 뒷받침해 왔습니다.
가계 부문의 이러한 총체적 회복력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거시 경제 환경을 고려할 때 일부 사람들은 불행하게도 재정적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올해 초 귀하보다 먼저 있었던 이후로 우리는 모기지 제공자(및 서비스 제공자) 및 그 대표 기관과의 단계적 작업을 계속해서 진행해 왔습니다. 4월에 발표된 업데이트에서 설명했듯이, 우리 작업의 초기 단계에서는 규제 프레임워크가 적절하게 적용되면 현재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것이 확립되었습니다. 또한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비은행 신청인을 전환할 때 순전히 모기지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차별을 받는다는 증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작업 단계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개별 회사에서 다음과 같은 실질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중요한 결과입니다. 지금까지 기업이 취한 조치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우리는 기업과 계속 협력하여 조치가 우리의 기대에 부응하고 모든 업계 참여자가 어려움에 처한 소비자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상품이나 제공업체를 변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용인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2023년 첫 7개월 동안의 모기지 승인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재모기지/전환 활동이 78.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도별 볼륨 비율입니다.
2023년 남은 기간과 2024년까지의 전망은 높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계속됨에 따라 계속해서 높은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할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계속해서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고 금융 시스템이 소비자와 더 넓은 경제를 위해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