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찰과 법당에서는 기본적인 (1 )는 도량에서 합장을 하지 않고 서 있거나 걸을 때 취하는 손의 자세이
며, (2 )은 불자들이 가장 많이 취하는 자세로 나와 남이 둘이 아니라 하나의 진리로 합쳐진 한생명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또한 청년회 법회시에 발원문을 낭독 할 때와 수계식 때에는 (3 )을 하는데, 무릎을 바닥에 대고 L의 자세로 다리를 곧게 세운다. (1점)
1-차수, 2-합장, 3-장궤합장(=호궤합장)
<2> 좌선의 자세는 참선 할 때의 기본자세이다. 다리의 한쪽만을 올리는 (1 )와 양쪾다리를 교차하여 올리는 결가부좌가 있다. 이중에 (1)와 같이 좌복위에 앉아 왼쪽다리를 오른쪽 다리위에 올려놓는 (2 )와 오른쪽 다리위에 왼쪽다리를 올려놓는 (3 )가 있다. (2점, 2개1점)
1-반가부좌, 2-항마좌, 3-길상좌
※ 확인결과 저의 오타가 아니라 불교입문 P20의 내용이 잘못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연유로 길상좌, 항마좌를 기입하시면 모두 맞게 처리했으며 한 개만 기입하시면 앞의 2번의 1정답)반가부좌와 합산하여 1점으로 처리함
<3> 삼보에 대한 예경과 상대방을 존경하는 마음의 표현이며, 자신을 스스로 낮추는 하심의 수행방법 중 하나
이다. 또한 삼보께 예경을 올릴 때에는 몸의 다섯 부분인 양쪽 무릎과 팔꿈치, 머리의 이마가 땅에 닿는 (1 )는 자신을 무한히 낮추면서 상대방에게 최대의 존경을 표하는 동작이며 가장 경건한 예법이다. 이와같이 (1)이 끝날 때에 아쉬움의 표현이자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생각하며 지극한 마음으로 한 번 더 머리를 조 아리는 것을 (2 )라고 하며 이 때에 마음속의 유일한 한 가지 발원을 한다고 하여 유원반배라고도 한다. (1점)
1-오체투지, 2-고두례(고두배도 맞게 처리함)
<4> 사찰의 전각에 법당 본존불(주존불)이 모셔져 계신다. 본존불이 모셔진 가운데를 (1 )라 하며 지나
갈 때에는 조용히 공손하게 합장하고 반배의 예를 올려야 한다. 주존불과 불·보살님이 계신 곳을 (2 )이라 하며 불법을 수호하는 호법신장이 모셔진 중단과 영가를 모신 곳을 하단으로 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조상숭배나 영혼숭배 신앙을 표현한 (3 )탱화를 조성하기도 한다. (2점, 2개1점)
1-어간, 2- 상단, 3-감로탱화(감로도, 감로왕도)
※ 2- 상단이 정답이나 불단, 수미단(좌), 연화단(좌)도 맞게 하였음
<5> 다음은 우리 조계사청년회의 법회식순입니다. () 알맞은 내용을 써 넣으시오. (2점, 2개1점)
<6> 공양은 원래 스님들에게 수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물건이나 음식을 드려 개달음의 텃밭을 일구게 한다는 의미이지만 삼보께 올리는 소중하고 (1 )스러(럽게)운 올리는 모든 것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공양은 받는이와 주는이, 받는 물건이 청정해야 되는데 이를 (2 )이라 한다. (1점)
1-정성, 2-삼륜청정 (정성은 강조드린 내용입니다.)
<7> 일반적으로 우리들은 하루에 아침, 점심, 저녁 세 번 식사를 합니다. 몸과 마음 즉 정신을 유지합니다. 공양전에 합장하고 삼보와 모든이에게 감사드리며 공양게를 합니다. 공양게(송)을 적으십시오. (1~2점)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가 내 덕행으로 받기가 부끄럽네
내 마음에 모든 욕심버리고 진리를 깨달은 약으로 알아
이 공양을 받습니다.
불법승 삼보께 지심으로 귀의하옵고 모든 이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공양을 받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 공양게송이 정확한 내용은 아니더라도 내용의 흐름을 알거나 65%정도만 기입했어도 1점으로 처리함
<8> 사찰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불도를 닦는 수행도량이자 불법을 널리 펴서 중생을 제도하는 전법도량이 고, 많은 대중들이 모여 살며 집회와 행사를 하는 곳이라 하여 (1 )이라고도 하고, 부처님이 상주하며 불
법의 도를 선양하고 구현하는 곳이라 하여 도량이라고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절이라 부르는데, 때
로는 깨끗한 집이라는 뜻으로 (2 )라고도 한다.
세계최초의 사찰은 인도 마가다국의 (3 )왕이 부처님께 기증한 절은 (4 )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사찰
<11> 우리가 절에 들어올 때에는 여러 문을 지나 법당에 이르게 됩니다. 속세와 진리의 세계를 구별하며 부처님의 진리의 세계로 들어오는 첫 문인 (1 )을 지나 단단하고 굳은 마음을 의미하는 (2 )과 수미산 중간에 위치한 하늘이며 네 방위를 수호하는 신들을 모신 (3 )을 지난다. 이어 너와 내가 둘이 아니며 부처와 중생이 둘이 아니라는 뜻을 지닌 (4 )을 지나면 마당에 부처님 진신사리나 장엄 복장물을 모신 층층으로 조성되어 있는 (5 )이 우뚝 서 있으며 바로 앞에 주불전인 전각이 있다. (2점, 2개1점)
1-일주문 2- 금강문 3- 천왕문(사천왕문) 4- 불이문(해탈문) 5- 탑
<12> 부처님과 보살님, 신중님 등의 성인들의 명호를 부르며 일념(심)으로 마음을 한곳으로 모아 정진하는 것을 정근이라 합니다. 정근과 염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우리 불자들에 제일 많이 정진하는 염불인 정근 주력입니다. 아래 ()안의 각 정근과 진언의 내용을 채우셔요.(탄백은 제외합니다.) (6점)
1) 나무 삼계도사 사생자부 시아본사(1 )
석가여래종자심진언「 」(1점)
1-석가모니불, 나무 사만다 못다남 박
※ 청년회에서 정근시 진언의 나무사만다 못다남 (옴)박도 맞게 인정하였음.
2)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무량수여래불 (2 )
(2-1 )본심미묘진언「 」 (2점)
2-나무아미타불, 2-1아미타불,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 2)번의 2(나무~)와 2-1(아미타불)만 써도 1점으로 인정하였음.
3)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3 )
( )멸업장진언「 」(1점)
관세음보살, 옴 아로륵(늑)게 사바하
4) 나무 유명교주 대원본존 (4 )
( )멸정업진언「 」 (1점)
지장보살,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5) 나무 금강회상(또는 일백사위) 제대현성 (5 ) (1점)
화엄성중
※ 2,3,4의 보살님 명호도 기입못하신 법우님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13> 다음은 잡아함경 <비사리고객품>에 있으며 무진장스님께서도 법회 때 법우님들께 여러번 말씀하시고 강조하신 내용입니다.
「너희가 사람 없는 광야를 갈 때에는 여러 가지 공포를 느낄 것이며, 마음은 놀라고 머리카락은 곤두서리라. 그런 때에는 마땅히 (1 )를 염하라. 이리 염하면 공포가 사라지리라. 또 마땅히 (2 )을 염하라. 이리 염하면 공포가 사라지리라. 또 (3 )을 염하라. 이리 염하면 공포가 사라지리라.」 (1점)
1- 여래=불(부처님), 2- 법, 3- 승
<14> 불교의 혼례와 절차는 과거 구원겁 전에 (1 )과 (2 )가 깨달음과 지혜를 성취하고 성불하기 전까지 부부의 인연으로 보살도를 닦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각각 꽃 다섯 송이를 연등부처님께 바치면서 서원을 빌었다는 전생담에서 유래한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혼례를 올릴 때 꽃을 바치는 헌화의식과 혼인을 고하는 (3 )을 하는 것 이다. (2점, 2개1점)
1-선혜선인, 2-구리선녀, 3-고불식
<15> 죽림정사와 함께 불교의 2대정사인 기원정사는 사위국의 (1 )가 부처님께 기증한 절이다. (1 )는 평생동안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풀었고, 신심 또한 대단한 재가불자였다. 그는 재가불자의 가장 완벽한 본보기로써 경전에 자주등장하며 항상 사람들이 많이 따랐다. 부처님은 그에게 대중들을 거느리는 네가지 방법인 (2 )하고 다정한 말을 건네며(3 ), 이로운 일을 하고(4 ), 함께 일을 하는 (5 ) 사섭법을 갖춘 사람이라고 칭찬하셨다. 이 사람은 누구이며 ( ) 안의 정답을 쓰시오. (3점, 2개1점)
1-급고독장자, 2-보시, 3-애어, 4-이행, 5-동사
<16> ( )란 뛰어난 사람과 훌륭한 것에 절대 믿고 의지하는 것이요, 믿고 기대며 진심을 바치고 절대 믿음(가르침)을 받들어 의지할 존재로 삼는 것이다. 이는 예불문의 지심귀명례와의 뜻과도 같다고 본다.(1점)
귀의
<17> 석가모니 부처님이 태어남에서부터 열반에 이르기까지 부처님의 일생을 표현한 불전문학의 총 8가지의 그림을 팔상성도라고 합니다. 팔상성도를 쓰시오. (4점, 2개1점, 4개2점, 6개3점)
1) ( )4월 8일, 2) ( ) 2월 8일, 3) ( ) 12월 8일, 4) ( ) 2월 15일 까지가 4대 재일이며, 다섯 번째로 5) 7월 15일 ( )을 넣기도 한다. (3점, 2개1점)
1- 탄생 2- 출가 3- 성도 4- 열반 5- 우란분절(재), 백중(종)
<19> 다음은 불교의 4대성지를 묻는 내용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마야부인이 친정으로 가던 길목인 (1)에서 태어나 일곱걸음을 걸으시고 탄생게를 말씀하셨으며, 성장 후에 네 곳의 문을 통해 원행을 다녀오신 뒤에 고뇌에 빠진 뒤, 29세에 출가를 감행하시어 설산에서 고행수행 중에 (2)에서 도를 깨달은 뒤 처음으로 다섯제자를 (3)에서 제도하셨고 장장 45년간 무진법문을 설하시고 중생을 교화하셨으며 80세의 나이로 사라쌍수가 있는 (4)에서 열반에 드셨다. (2점, 2개1점)
<21> 대한불교조계종은 한국불교의 전통과 정통을 이어받은 장자종단으로서, 우리나라에 선법을 최초로 들여온 (1 )를 종조로 모시고 있다. (1)께서는 조사선을 실질적으로 정착시킨 육조 혜능선사의 법을 이어받아 이 땅에 선의 뿌리를 내리게 했다. (1)는 37년동안 당나라에서 치열한 수행을 한 후, 821년 선법을 가지고 귀국하여 설악산 (2 )에서 주석하면서 현재 우리 조계종의 근원이 되는 가지산문을 성립하게 된 것이다.
조계종을 다시 천명한 중천조 보조 지눌국사는 팔공산 거조사에서 (3 )를 하면서 <권수정혜결사문>
을 발표하여 선풍을 새롭게 하고자 하였으며 지리산 상무주암에서 3년동안 참선정진 하던 중 (4 )을보고 개침을 얻었다.
(5 )국사는 신라이래 고려를 거친 오교구산의 전통을 통합하면서 조사선의 정통선맥을 계승한 조계종의 중흥조이다. 왕사가 되어 구산선문을 통합하여 조계종을 중흥시켰다. (3점, 2개1점)
<22> 칠불통게란 석가모니부처님과 그 전 여섯분의 부처님의 공통계율이라는 뜻이다. 이 가르침에 따라 청정하고 맑은 마음으로 더러운 생각을 떨쳐버려 절대평화와 대자유의 경지를 체험할 수 있다. 중국 당나라 때 지도림 선사와 당대의 유명한 지식인인 백거이에게 가르침을 주신 일화가 지금까지 어어져 귀감이 되고 있다. 칠불통게의 뜻을 쓰시오. (2점)
모든 악은 짓지 않으며
모든 선은 힘써 행하고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라
이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23> 충청남도 서산에 있는 이 곳(1 )은 국보문화재이며 백제불교의 미소라 불리는 (2 )이 계시며 얼마 멀지 않은 곳에 지방자치단체에서 송전탑 설치공사와 지방순환도로 건설시행으로 인하여 환경파괴
의 논란이 일며 촉발되었습니다. 주위에는 아름다운 절 개심사와 부석사가 있으며 멀지않은 곳에 수덕사가 있
기도 합니다. 또한 이 곳은 동학운동의 최후의 피난처이며 수많은 불교 사찰과 암자등이 있었던 불교문화를 꽃 피웠던 곳이었으며 대표적으로 보원사지(터)가 남아 있습니다.
( )안의 내용과 위의 장소는 어디일까요. (1점)
가야산, 마애삼존불 (시사문제입니다. 관심을 요청드립니다.)
<24> 오분향례와 예불문입니다. 아래의 ( )를 기입하시오. (5점 2개1점-20번과 동일)
※ 3의 혜를 해로 기입하면 틀리게 처리하였음. 여러번 반야심경과 함께 강조드린 부분입니다.
<25> 이는 부처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뜻깊은 만남의 장이며 부처님의 가르치신 진리를 배우고 전파하는 자리이다. 또한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고 찬양하며 배운 가르침을 마음에 새겨 우리들의 삶을 행복하고 평온하며 자유롭게 만드는 것이다. 우리청년회도 예전과 같지 않게 이를 뒤로하고 2부모임과 다른 활동에 치중하고 있는 면이 없지 않은 것 같다. (1점)
법회 (위의 법회 식순과 같은 맥락입니다.)
<26> 조계사 청년회에는 1977년에 창립하여 청년불교운동을 활성화하고 활발한 신행활동을 꾸준히 계승되어 오고 있습니다. 5개 부서가 있으며 주 정기2회에 화·토요일에 진행하는 법회를 근간으로 열심히 수행·정진과 매월 둘째나 넷째주 일요일에 봉사불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년회의 5개의 각 부서에서 진행하고 있는 봉사처를 기입하셔요.
부서명
봉사활동장소
점수확인
선재부
1
지혜부
2
선정부
3
문예부
4
만행부
5 없음
또한, 각 부서에서는 정기적으로 매월 둘째주 일요일에 조계사에서 관리 운영하는 (5 )을 비롯하여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조계사 공양간 (6 )에서 부서 공동으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3점, 2개1점)
※ 3의 선정부 싸리비는 고정된 장소가 없이 장소를 선정하고 옮겨 다니며 하는 봉사활동이며, 4의 청보리는 문예부 봉사의 명칭이지 장소는 아닙니다. 그러나 청보리로 기입해도 맞게 처리하였습니다.
- 타 부서의 봉사활동에도 관심을 갖길 바라고 어디인지는 알아야 될 것 같아서요)
<27> 사)대한불교청년회가 주최하여 24번째로 6월23일~24일에 대구의 한국불교대학 관음사 옥불보전에서 시작된 전야제와 대한불교조계종 제9교구본사인 동화사에서 본대회로 진행된 ( )는 전국에서 모인 청년불자가 하나가 되어 여러 일정을 소화하며 마음과 교감을 나누며 ‘범종을 울려라’와 ‘경연대회’, 평창올림픽을 기원하는 ‘삼보일배’ 등 풍성한 행사로 장엄되었습니다. 이 대회의 올바른 명칭을 쓰시오. (1점)
전국불교청년대회
※ 대불청(대한불교청년회)에서 주최하지만 대회명은 대한불교청년대회가 아닙니다. 홈피에 강조한 내용
<28> 다음은 대한불교청년회 CI인 불청마크에 관한 문제입니다. 대한불교청년회를 표상하는 마크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얼이 담겨 있으며 청년불제자들의 목적과 이상이 담겨있습니다. 마크전체 뜻은 (1 )을 의미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정각후 45여년간 쉼없이 우주 대광명의 진리를 펴 법의 수레 즉, 진리의 수레를 운행하신 실천적 행동을 상징하고 여덟 부분의 돌출부는 부처님께서 최초 설하신 여덟가지 바른진리이며, 해탈의 길을 일러주신 (2 )를 뜻함이며, 3개의 원은 원융무애한 원만한 정각 성품을 의미를 지닌 3가지 보배인 (3 )와, (4 ), (5 )을 상징합니다.
( )안의 정답을 쓰시오. (3점, 2개1점)
1-법륜, 2-팔정도, 3-불법승, 4-삼법인, 5- 삼학(4,5번은 순서와 상관 없슴)
※ 대불청 홈페이지 좌측 카테고리에 대불청CI라고 있습니다.
<29> ‘07년 조계사청년회 하계수련회는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본사 월정사 (1 )에서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둘째날 전나무숲길을 세걸음 걷고 참회의 절을 올리는 (2 )의식을 직접 경험하였으며 여러 일정을 소화하고 상원사를 참배하고 중대에서 무박2일간의 철야정진을 하였으며 새벽
3시에 부처님 진신사리가 봉안된 오대산 (3 )으로 이동하여 새벽예불을 정성껏 올리며 신심을 돋우고 환희심을 내어 회향하였습니다. 오대산의 달은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2점, 2개1점)
1- 대법륜전, 2- 삼보일배, 3- 적멸보궁 (중대에 있는 전각이 아닙니다.)
<30> 대한불교조계종 제4교구 본사인 월정사 적광전 앞에 우뚝 서 있는 불탑은 부처님 진신사리를 봉안한 국
보 제48호로써 고려초기 10C경에 조성되었으며 (1 )석탑의 형태로 되어 있다. 오대산 상원사 법당에 주존불로 모셔진 (2 )상은 국보 제221호이고, 법당 옆 범종각에 조성되어 있는 (3 )은 국보
제36호 이다. (2점, 2개1점)
1- 팔각구층, 2- 문수동자, 3- 상원사 동종(동종)
<31> 청년회에 입회하여 발심한 마음으로 연수원에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뒤에 각 부서에 회향하여 부처님 가르침을 믿고 받들어 정진하며 청년회 신행활동을 하고, 초심 재가자로써 올바로 살아가겠다는 다짐을 하며 수계식에 참가하여 수계(법명)를 받습니다. 수계의 내용은 (1 )와 (2 )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율을 믿고 받들어 지키겠다는 대답과 다짐으로 참회발원을 하며 연비의식을 진행하고 법명을 받으며 새롭게 진정한 부처님의 제자가 되는 것입니다.( )안의 내용을 쓰시오.(1점)
<33> 매년 전국에 사찰들에서는 부처님께서 탄생한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연등을 켜고 달아 불을 밝힙니다.
연등은 어둠을 밝히므로 무명을 벗어나 지혜를 상징합니다. 올해도 마찬가지로 불교종단의 5만여 불자가 동대
문운동장과 종로거리에 모여 법회를 보고 섬섬옥수 직접 정성들여 만들은 등을 가지고 동대문운동장을 출발하
여 조계사까지 행진을 하며 회향했습니다. 이 장엄한 행사가 무엇인가요. (1점)
연등축제
※ 연등행렬, 제등행렬 모두 맞게 처리하였습니다. 공식행사 명칭은 연등축제입니다. 그 전날 조계사를 출발하여 인사동과 종로를 지나 다시 조계사로 돌아오는 전야제도 연등축제 전야제입니다.
<34> 부처님이 성도를 이루신 뒤에 처음으로 (1 )를 제도하시어 초전법륜을 굴리시어 최초로 제자와 승가가 형성되었며 최초의 재가신도는 (2 )이며 최초의 비구니는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께서 돌아
가신 뒤 어린 태자를 길러주신 이모(4 )이다. 최후의 재가신도는 부처님께서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하시기 전 마지막으로 공양을 올린 재가자는 (5 )이다. (2점 2개1점)
1-5비구, 2- 야사의 부모, 3- 마하파자파티, 4- 춘다
※ 너무 긴장하셔서 그런지 4에 춘다를 춘자로 명기하신 내용은 틀립니다.(춘자님은 가수입니다.)
<35> 참회는 지나간 허물을 뉘우치고, 아주 끊어서 다시는 짓지 않겠다는 결심입니다. 공동체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생활하지 못했을 때에 자신의 잘못과 허물을 대중 앞에 드러내고 고백하는 참회의식은 (1 )이며, 스님들이 안거의 마지막 보름(포살)에 대중들이 모인 가운데 대중생활 가운데 자신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범한 죄와 잘못을 지적해 달라고 스스로 자진해서 동료들에게 청하고 지적받는 참회 의식을 (2 )이라고 합니다. (1점)
1-포살, 2-자자
※순서가 맞아야 합니다. 거꾸로 쓰신 2분은 틀리게 처리했습니다.
<36> 일제 강점시기인 1920년 6월 20일에 (1 )를 위시로 하는 청년과 스님이 중심이 되어 '불교를 통한 민족의 각성, 조선의 독립'을 기치로 하여 (2 )를 창립하여 민족각성과 독립운동을 해왔습니다. 광복 이후에는 조직을 재정립하여 60년대 '대한불교청년회'로 당시 문화공보부에 불교신행단체로 등록 활동해오다 1998년 사단법인이 되었습니다.
대한불교청년회는 전국 13개 지구에 250여개의 청년 단체를 조직하여 '참다운 인간', '올바른 사회', '인류구제'의 원력을 세워 활동하고 있습니다. (1점)
1-만해스님, 2-조선불교청년회
※ 만해 한용운, 한용운이라 명기하면 모두 맞게 처리하였고 단 2는 대한불교청년회라 쓰시면 틀립니다.
<37> 조계종의 종지를 모두 쓰시오. (2점, 2개1점)
자각각타 각행원만 직지인심 견성성불 전법도생
<38> 불설비유경의 ( )에 나오는 인생에 대한 비유다. 쿠끼리는 무상하게 흘러가는 세월을 의미하고, 칡넝쿨은 생명줄을, 검은 쥐와 흰 쥐는 밤과 낮을 의미한다. 작은 뱀들은 가끔씩 몸이 아픈 것이고, 독사는 죽음이며, 벌 다섯 마리는 인간의 오욕락을 말한다. (1점)
안수정등도 (안수정등도 맞게하였음)
<39> 각 사찰의 범종각에는 불전사물이 있다. 조석 예불 때에 한가지씩 칠 때마다 다른 의미를 담고 온 우주법계의 중생들을 위하여 사물을 친다. 불교의 사물을 적으시오. (1점)
법고-목어-운판-범종
<40>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此有故彼有)
이것이 생김으로써 저것이 생긴다.(此生故彼生)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此無故彼無)
이것이 사라짐으로써 저것이 사라진다.(此滅故彼滅)
이것은 아함경에 나오는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가장 중요한 내용이며 불교의 핵심이 되는 근본사상입니다. 부처님께서는 6년간 모진 고행을 버리시고 선정에 든 지 7일째 되는 날 새벽달을 보고 깨달았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의 인연에 따라 일어나며 소멸한다는 존재의 생성과 소멸의 상호 관계성을 말함이며 부처가 세상에 나오지 않든 이 법은 존재한다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무엇인가요. (1점)
연기법
<41>대한불교조계종은 종헌 제3장 제8조에 본종은 승가(1 , )와 신도(2 , )로서 구성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 )안의 사부대중은 무엇인가요. (2점, 1개1점)
1-비구, 비구니, 2-우바(파)새, 우바(파)이
※ 청신사, 청신녀도 맞으나 종헌상에 명기된 내용은 우바새, 우바이입니다.
<42>부처님께서 탄생하셨을 때 한걸음 걸을 때 마다 땅에서는 연꽃이 피어 올랐으며 아홉마리 용이 공중에서 향기로운 물을 솟아나게 하여 목욕시킨데서 유래되었으며 부처님오신날 부처님의 탄생하신 것을 축복하며 향탕수로 아기부처님을 목욕시키는 의식을 말한다. (1점)
관불의식 ※ 관욕 등 뜻을 알맞게 써도 맞게 인정하였음.
<43> (1 )불교전통식 공양법으로서, 많은 대중이 함께 모여 정진하는 도량에서 공양하거나 수련회 및 수행 시에 한다. 부처님께서는 당시 인도의 수행 풍습대로 매일 사시에 일종식을 하셨는데, 커다란 그릇에 시
주받은 음식을 다 담아 드신데서 유래하였다.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된 요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수질오
염을 막는 가장 좋은 불교적 실천의 예이다.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불교계에서 시작해 사회전체로 퍼져가고 있는 친환경운동으로서 (1)의 정신을 살린 현대화된 공양법인 (2 )를 전개하고 있다. (1점)
1- 발우공양, 2- 빈그릇 운동 ※ 발우공양과 연계한 시사문제입니다.
<44> 미군정은 당시 전체 인구 중 40만명에 불과하던 기독교도를 위하여 크리스마스를 국정 공휴일로 정하였다. 이에 비해 1600여년 이상을 민족과 함께 해 온 불교의 '부처님 오신날'은 1975년이 되어서야 한 불자 변호사인 ( )의 끈질긴 법적 투쟁과 불교도들의 열망, 정치적 조건 등으로 국정 공휴일이 되었다. 올 해 조계종에서 수여하는 불자대상을 받은 이 분은 누구인가요. (1점)
용태영
<45> 비구들이여 떠나거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안락과 행복을 위하여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간과 신들의 이익과 행복과 안락을 위하여 떠나되, 두사람이 한길을 가지 말라. 비구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조리와 표현을 갖춘 진리를 설하라. 이는 무엇인가. (1점)
전도선언
<46>자장율사가 중국의 오대산에 문수보살을 친견 한 뒤, 부처님 진신사리와 가사를 가지고 국내로 들어와 5대처에 적멸보궁을 조성하였다. 5대 적멸보궁을 쓰시오. (2점, 2개1점)
통도사, 법흥사, 정암사, 상원사, 봉정암
<47>인도에는 여름에 우기가 있다. 이때에 돌아다니면 땅속에 살아있는 생명들을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죽이게 되므로 사소한 생명이라도 존중하는 불가에서는 이 우기 기간동안 수행자들은 한 곳에 모여 정진을 하고 부처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이런 수행문화가 중국을 통하여 북방불교로 전해지고 우리나라에 이어오면서 여름와 겨울기간에 수행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선지식(조사, 선사)으로부터 배우고 공부하며 정진하였다. 불가에서는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점)
안거 ※ 하안거, 동안거라 기입해도 맞게 처리함
<48> 내가 본래부처요, 완벽하다는 데서 출발하는 수행으로서 자성청정심에 관한 확고한 믿음에서 출발하는 수행이다. 중생이 부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미 부처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위적인 수행이 아니라 조작과 시비 분별을 떠나기 위한 수행이다. 이 수행은 무엇인가? (1점)
조사선 ※ 화두선, 간화선도 인정하였습니다.
<49>총림은 많은 수님들이 모여 수행하는 곳으로써 강원과 선원, 율원 등이 있습니다. 우거진 숲이라는 뜻으로, 승려와 속인이 화합하여 한곳에 머묾을 말합니다.5대총림명칭과 사찰명을 쓰시오.(예 : 영축총림 통도사) (3점 2개1점, 3개2점)
가야총림 해인사, 고불총림 백양사, 덕숭총림 수덕사, 조계총림 송광사
※ 예와 같이 총림의 명칭도 기입하셔야 되며 사찰명만 기입한 부분은 점수가 삭감되었음.
<50> 이 발원은 대승보살들이 깨달음을 성취와 중생구제를 위한 보편적인 설천덕목을 제시한 것이며 깨달음을 향해 일으킨 견고한 결의를 이타행을 통해 모든 중생을 깨달음으로 이끌어 제도하거나 구제한다는 생각조차도 하지 않는 것이며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보살의 총원이다. 이것은 무엇인가? (1점)
첫댓글 반가워요 좋은 글도요, 자주뵙길을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고 성불하세요 나무아미타불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