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리근 연리지
해남 대흥사 마당에 5백 년 된 연리근 느티나무가 있다.
벌써 2십여 년 전에 눈 맞춤 했으니
이젠 5백년 하고도 스무 살이 넘었다고 해야겠다.
사람으로 말하면 서로 참 다정한 수목이다.
한 뿌리를 동포라 한다.
문화적 언어이지만
함께 잘 어울려가며 살자는 함의(含意)다.
수목엔 연리지(連理枝)도 있다.
가지가 함께 엮여 자라나는 나무다.
역시 함께 잘 어울려가며 살자는 함의(含意)가 있다.
칼 마르크스는 자본론을 써서 세상에 사달을 냈다.
인류사회를 계급에 의한 갈등구조로 풀이했기 때문이다.
자본가와 노동자.
이 두 계급이 갈등을 일으키며 세상을 엮어나간다는건데
노동자는 자본가를 이길 수 없다 한다.
그래서 평등을 위해선 혁명이 필요하다고 해
결국 지구촌에 사달을 내고 말았다.
사달은 혁명만이 해결책인가?
아니다.
사달은 자본의 유무만에서 날까?
아니다. 다양한 갈등구조가 있다.
얼굴 모습이 다 같던가?
그걸 대패로 밀어내고 똑같이
달걀껍데기를 붙여야 할까?
하지만 인간의 지혜에 의해 조화를 이뤄 나간다.
이쁜 사람 미운 사람 다 같이.
사진의 왼쪽엔 어느 선배가 사무실을 내고 있는 현대빌딩이요
오른쪽엔 어느 후배가 살고 있는 롯데캐슬이다.
나는 그 가운데의 정자에 앉아있는 노야인데
정자 너머로 첨탑이 솟아올랐다.
이름하여 123층 555미터 롯데빌딩이다.
나는 정자에 앉아 바라보기만 하지만
빌딩과 아파트가,
또 오피스빌딩과 아파트와 첨탑이
서로 조화롭게 어울려나가길 바란다.
그래야 나에겐 구경거리도 될 테다.
우리 탁구동호회에 '연리지' 님이 있다.
동안에 튼실한 청년인데
탁구방 운영진과 회원들 사이에 링커 역할을 잘한다.
어제는 탁구운동 뒤에 함께 걸었다.
이것저것 말을 걸어와 친근감이 느껴지던데
더 가까워지면 연리근, 연리지가 될까?
그런 생각도 해보지만
내가 탁구를 얼마나 더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정(情)이란 참 골치아픈 거다.
들면 좋지만 떨어져나가거나 떼어내려면 가슴만 아프다.
이미 열반한 성철스님은
생전에 딸을 불필(不必)이라 하여 내쳤다.
정들면 골치아프기 때문이었을 게다.
허나, 그 딸은 아버지를 따라 사미계를 받고
불문(佛門)에 들어 아버지 성철스님 시중도 들었다.
정(情)
그거 들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것도 문제다.
* 호감이 가서 이름을 빌려 글을 썼으니
다른 오해는 마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글재주가 없으니 영상으로 대신합니다
도반(道伴) 선배님 좋은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를 시험에 들게하지 마옵소서~ ㅋ)
참 재미있는 영상으로 화답하셨네요.ㅎ
엄지 척 👍
다음에 또 봐요.
기회를 만들어서라도 느티나무 연리근 만나러
해남 대흥사를 가보고싶어요.(달마산의 도솔암 까지)
연리근도 좋지만
대흥사도 달마산도
해남 땅끝마을도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