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대학교 교수: 지방정부는 정치적 성과를 원하고 전기차 딜러들이 보조금을 속이는 것을 허용합니다
https://cn.ntdtv.com/gb/2024/09/11/a103912518.html
북경대학교 교수: 지방정부는 정치적 성과를 원하고 전기차 딜러들이 보조금을 속이는 것을 허용합니다
베이징대학교 보야(Boya) 석좌교수 황이핑(오른쪽에서 첫 번째), 장웨이잉(왼쪽에서 첫 번째)을 포함한 여러 경제학자들이 최근 공개 포럼에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혁명' 현상에 대해 논의하는 연설을 했습니다. (비디오 스크린샷)
베이징 시간: 2024-09-12 01:37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9월 11일] 며칠 전 북경대 교수 두 명이 공개 포럼에서 연설하며 일부 지방 정부가 '정치적 성과'를 보호하기 위해 자동차 회사들이 보조금을 부정하게 허용하는 것을 폭로했습니다 . 그 결과 우수한 기업은 패하는 일이 잦았다. 그리고 “보조금을 사기 위해 이야기를 지어낸 놈은 살아남았다.”
오리엔트증권과 시나파이낸스는 최근 '강대국과 경제'를 주제로 일련의 활동을 공동 추진했다. 9월 9일, 행사 주최자는 북경대학교 국립발전연구소에서 행사의 '첫 번째 정거장'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북경대학교 디지털금융센터 소장 황이핑(Huang Yiping) , 북경대학교 보야(Boya) 석좌교수이자 국립발전연구원 경제학 교수 장웨이잉(Zhang Weiying) 등 학자들이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이날 중국 본토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의 '변혁'이 주요 화두였다. 황이핑은 한 산업의 발전 전망이 좋은 것 같으면 많은 기업이 경쟁을 위해 뛰어들고 거품도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간주될 수 있지만 때로는 기업의 행동이 '건강한' 수준을 넘어서는 경우도 있다. 경쟁' 카테고리입니다.
그는 이제 많은 기업이 자신의 힘으로 경쟁하지 않고 투자 보조금을 '롤업'하여 '정치적 성과'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이 이를 허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방 정부 보조금을 받으면 ’, 그거 끔찍해요.”
그는 또한 "일부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지방 정부도 일부 신흥 산업을 개발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지방 정부로부터 이를 시행하도록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성과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황이핑도 퉁명스럽게 말했다: "실적이 좋지 않아 문을 닫고 싶어하는 회사도 있지만 지방 정부에서는 문을 닫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문을 닫으면 내 정치적 성과가 사라지고 GDP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입니다." 줄어들고 고용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장웨이잉 역시 이번 대화에서 비슷한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일부 기업의 '투표'가 혁신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 보조금을 위해 경쟁하는 데 사용된다는 점을 비판했다. 이런 '상품권'은 생산적이지 않으며, 우수한 기업이 패배 해 보조금을 사 취하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경우도 많다 . 살아남았어."
Zhang Weiying은 또한 대화에서 정부가 기업에 "방향을 제시"하려는 경향에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시장 메커니즘에 따라 모든 기업가는 자신의 판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솔직하게 말했다: "내가 관찰한 바로는 산업 정책을 시행하는 한 시장은 확실히 실패할 것입니다."
앞서 장웨이잉은 언론에 "보조금이 사라지면 (중국 내) 대부분의 신에너지 자동차가 사라질 것"이라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그는 진정한 시장 경제가 높은 수준의 수직 이동성을 가져올 수 있고 기업가가 창의성과 투지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경쟁하도록 장려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장웨이잉은 "나는 왜 시장 중심의 개혁을 그토록 소중히 여기는가? 시장 경제가 있어야만 일반 국민이 앞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경제가 없으면 일반 국민은 희망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때 직설적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의 힘은 새장에 갇혀 있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를 들고 다른 사람들을 어디에나 가두는 것은 강력한 사람들입니다..."
(허야팅 기자/담당 편집자 린칭 종합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