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중앙의 지리적 위치를 바탕으로 항공물류 거점으로 성장 -
- 물류 증가치 중 교통운수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 허난성 물류 시장동향
ㅇ 물류비용이 점차 감소 추세에 있음.
- 2017년 허난성의 사회 물류 총비용은 7063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7.4% 증가해 중국 평균보다 1.8% 낮았음.
- 허난성 GDP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5.7%로 전년대비 0.07% 하락함.
허난성 사회 물류 총비용 및 GDP 비중 추이
자료원: 허난성 발전개혁위원회
ㅇ 2017년 허난성 전체 물류 수요는 안정적으로 성장해 물류총액은 11조1395억 위안을 기록함.
- 이는 전년대비 9.1% 증가한 수치이며 중국 평균 성장률과 비교하면 2.4%p 높음.
허난성 물류총액 추세
자료원: 허남성 발전과 개혁위원회
ㅇ 2017년 허난성 물류산업 증가치는 2352억 위안을 기록해 GDP 내 비중은 5.2%에 달했고, 서비스업 비중은 12.3%에 달함.
- 교통운수업 증가치는 1397억 위안을 기록해 전체에서 59.4%를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8.6% 성장함.
- 우편택배업 증가치는 214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작년대비 29.8% 성장함.
- 창고저장업과 무역물류업 증가치는 각각 192억 위안과 55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각각 8.2%, 14.1% 증가함.
ㅇ 신흥산업과 연관된 공업, 수입물품 물류 등이 전반적으로 성장 추세를 보임.
- 공업품 물류총액은 9조196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9.5% 성장했는데, 이는 자동차 부품, 스마트폰, 에너지환경보호설비에 대한
수요 증대 덕분임.
- 수입물품 물류 수요는 2061억 위안으로 작년의 마이너스 성장에서 플러스 성장 추세로 돌아섰으며, 수치로는 전년대비 6.7%
성장함.
□ 중국 최초의 항공 물류 시범지구 – 허난성 정저우 항공항구
ㅇ 2007년 10월 중국 허난성정부와 중국공산당 허난성위원회는 정저우항공항구(郑州航空港区) 설립을 비준했음.
ㅇ 2010년 10월 24일 국무원은 정저우 신정종합보세구(新郑综合保税区) 설립을 정식으로 승인하고, 2012년 발표한 <중원경제구규획>에 따라 정저우항공항구를 중심으로 종합보세구와 주변 산업단지를 포함한 정저우항공항경제종합실험구를 건설함.
ㅇ 2013년 3월 7일 국무원은 <정저우항공항경제종합실험구발전계획(2013~2025년)을 발표하며 중국 최초 국가급 항공항경제종합
실험구를 설립
ㅇ 2017년 정저우항공항실험구의 GRDP는 700억 위안으로 2012년 대비 3.4배 증가했으며 연평균 19.4% 성장함.
ㅇ 규모 이상 공업 생산총액은 295억 위안으로 같은 기간 4.1배, 연평균 22.2% 성장함.
ㅇ 2017년 상반기 정저우 신정종합보세구의 수입 평균 통관시간은 0.39시간으로 중국 평균보다 19.53시간 빠르며, 수출 평균 통관
시간이 0.6시간으로 중국 평균보다 0.71시간 빠름.
ㅇ 수출입총액은 498억 달러로 허난성의 65.1%, 정저우시의 83.5%를 차지했음.
ㅇ 정저우 항공항구에는 폭스콘(富士康), 웨이핀후이(唯品会), 쑤닝이거우(苏宁易购), 징둥상청(京东商城) 등 중국 유명 기업이 진출했음.
자료원: 허난성 항공항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허난성은 중국 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물류허브로 활용가치가 높음.
- 허난성 정저우-유럽 간 직통 화물열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중국 유일의 고속철 더블크로스 지점에 위치하고 있음.
ㅇ 중국 정부도 이점을 주의깊게 보아 정저우에 중국 최초의 항공물류산업의 시범지구인 항공항경제종합실험구를 설치했고, 허난성 무역액의 상당 부분을 기여하고 있음.
ㅇ 허난성 보세국제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정저우가 중국의 물류 거점으로 부상하면서 정저우를 기반으로 온라인 면세사업을 영위하려는 러브콜이 다수 오고 있다고 밝힘. 향후 한국-정저우 간 협업사업 모델은 물류가 기반이 될 것으로 확신했음.
ㅇ 물류산업 증가치에서는 교통운수업이 대다수를 차지했는데, 이는 허난성의 1억 인구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됨. 한국 기업은 관련 분야 진출을 노려볼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허난성 발전개혁위원회 보고서, 허난성 항공항구 홈폐이지,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