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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 일본 골프용품 시장이 성장세로 전환되며 시장확대 가능성 시사 -
- 골프공, 연습용 도구(스크린골프 관련 제품, 측정기기 등)의 한국제품 수요 증가 -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골프채와 그 밖의 골프용품
◦ HS코드 : 9506.3(9506.31~9506.39)
골프용품 품목별 관세율
HS코드 | 품 목 명 | 관 세 율 |
9506.3 | 골프채와 그 밖의 골프용품 | |
9506.31 | 골프채(완제품으로 한정) | 0% |
9506.32 | 골프공 | 0% |
9506.39 | 기타 | 0% |
자료원:일본 관세청
◦ 수입규제 및 인증 : 별도 해당 사항 없음
◦ 유통경로
- 일반적으로 골프용품은 1) 제조사 직판, 2) 판매 자회사, 3)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며, 소비자는 소매점인 양판점, 백화점, 골프전문점, 스포츠용품점을 통해 실질적인 구매
- 주요 골프용품 소매점으로는 ‘골프 5’, ‘빅토리아골프’, ‘골프파트너’ 등의 골프용품 전문점이 존재
일반적인 골프용품의 유통경로도
자료원:업종별 심사사전(금융재정사정연구회)의 내용을 토대로 필자 작성
□ 시장규모 및 동향
◦ 2017년 골프용품 수요가 증가추세로 전환
- 일본 골프시장은 단카이 세대(1947~1949년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의 정년퇴직, 저출산 고령화의 영향으로 축소가 계속되었으나, 2017년 시장 규모가 성장세로 전환하며 호조 분위기 형성
- 또한, 미국골프협회 및 영국왕실골프협회는 초심자 진입장벽 완화를 위한 신 규칙을 발표, 이에 일본골프협회 I 부장은 인터뷰에서 ‘내년 적용되는 신 규칙으로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쉬워질 것’이라며 신규수요 확대에 대해 기대감을 표출
- 또한 업계 내에서는 2020년 도쿄올림픽 정식종목에 골프가 포함되어 있어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 고조
◦ 골프 이용자 수는 큰 변동 없이 지속 유지 중
- 일본 총무성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골프장 이용자 수는 약 937만명으로, 최근 5년간 평균 943만명으로 지속적 수요 존재
- 또한 동 자료에 따르면, 골프연습장 이용자 수는 2017년 19825천명으로 최근 5년 평균(19838천명) 대비 큰 변동 없음
- 다만 골프장 영업홀 수는 2017년 3591개홀로, 2013년(3672개홀) 대비 지속 감소 중
최근 5년간 골프장 및 골프연습장 운용현황
(단위 : 개, 천명, 백만엔) |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
골프장 | 영업홀수 | 3,672 | 3,690 | 3,600 | 3,546 | 3,591 | |
이용자수 | 9,340 | 9,419 | 9,648 | 9,393 | 9,367 | ||
매상고 | 92,961 | 93,305 | 95,010 | 92,593 | 92,161 | ||
골프연습장 | 작동타석수 | 14,788 | 14,487 | 14,300 | 14,280 | 14,198 | |
이용자수 | 20,235 | 19,703 | 19,735 | 19,692 | 19,825 | ||
매상고 | 31,499 | 30,853 | 30,772 | 30,520 | 30,314 | ||
자료원 : 총무성 통계자료
◦ 골프용품 시장 규모는 1710억엔으로 확대
- GfK재팬의 시장조사에 따르면 2017년 골프용품 시장은 2016년 1640억엔 대비 4% 성장한 1710억엔으로 4년만에 성장세로 전환
- 품목별로 보았을 때, 골프채의 경우 판매금액이 약 6% 상승, 판매 수량은 1% 감소하였으나 평균가격이 전년대비 7% 가량 상승한 영향으로 분석
- 골프슈즈 또한 판매 수량은 감소하였으나 판매금액은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전반적으로 고급 상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최근 5년간 골프용품 시장규모(골프웨어 제외) 변동 추이
자료원: 2017 골프용품시장조사, GfK 재팬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주요 경쟁기업으로는 해외기업(던롭, 캘러웨이, 테일러메이드 등)과 국내기업(브리지스톤, 미즈노, 프로기어 등)이 존재
◦ 야노경제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약 50%로 나타나며, 국내/외 브랜드에 대하여 뚜렷한 편중은 보이지 않음
주요 기업별 골프채(우드)의 최근(2013~2016년) 일본 판매액 추이
(단위 : 백만엔) | |||||
연번 | 기업명 | 2013 | 2014 | 2015 | 2016 |
1 | 던롭 | 8,528 | 8,266 | 8,837 | 8,860 |
2 | 캘러웨이 | 5,800 | 6,000 | 5,403 | 5,450 |
3 | 테일러메이드 | 10,084 | 4,604 | 4,342 | 4,500 |
4 | 브리지스톤 | 3,436 | 4,367 | 3,737 | 4,100 |
5 | 혼마 | 2,231 | 2,445 | 3,375 | 3,500 |
6 | 타이틀리스트 | 3,500 | 4,159 | 2,823 | 4,400 |
7 | 미즈노 | 1,345 | 1,280 | 1,504 | 1,375 |
8 | 프로기어 | 1,301 | 1,280 | 1,400 | 1,400 |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주요 기업별 골프공(라운드볼)의 최근(2013~2016년) 일본 판매액 추이
(단위 : 백만엔) | |||||
연번 | 기업명 | 2013 | 2014 | 2015 | 2016 |
1 | 던롭 | 6,330 | 6,090 | 6,430 | 6,410 |
2 | 타이틀리스트 | 4,407 | 4,431 | 4,972 | 4,883 |
3 | 브리지스톤 | 4,650 | 5,060 | 4,650 | 5,100 |
4 | 캘러웨이 | 1,000 | 1,050 | 1,217 | 1,400 |
5 | 카스코 | 847 | 787 | 740 | 790 |
6 | 나이키 | 570 | 480 | 530 | 480 |
7 | 미즈노 | 326 | 401 | 388 | 420 |
8 | 테일러메이드 | 462 | 370 | 343 | 347 |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주요 기업의 골프슈즈의 최근(2013~2016년) 일본 판매액 추이
(단위 : 백만엔) | |||||
연번 | 기업명 | 2013 | 2014 | 2015 | 2016 |
1 | 타이틀리스트 | 2,980 | 3,576 | 3,848 | 4,148 |
2 | 테일러메이드 | 3,694 | 2,009 | 2,421 | 2,059 |
3 | 미즈노 | 1,052 | 1,072 | 1,252 | 1,270 |
4 | 던롭 | 490 | 870 | 940 | 1,080 |
5 | 캘러웨이 | 622 | 520 | 867 | 415 |
6 | 브리지스톤 | 430 | 440 | 710 | 730 |
7 | 나이키 | 940 | 820 | 700 | 670 |
8 | 푸마 | 600 | 560 | 440 | 580 |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 수입동향
◦ 골프공 및 기타 골프용품의 對 한국 수입 증가
- 골프공의 對 한국 수입량 2016년 대비 2017년 36% 가량 상승하며, 최근 급속도로 한국산에 대한 수요 증가
- 기타 골프용품의 경우 對 한국 수입량이 많지 않으나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 존재
◦ 골프채
- 중국의 일본기업 인수, 해외 OEM 생산 등에 의한 중국 및 베트남 제조 제품의 수입이 높으며, 한국기업의 경우 골프채 생산업체가 적어 시장진출에 어려움이 따름
◦ 골프공
- 미국산 수입이 약 30%를 차지하며 그 뒤를 태국, 대만산 수입량이 많으나 2017년 기준 한국제품의 수입량이 급증
- 특히, 낫소골프(테일러메이드 골프공 OEM 제조사)의 수출확대와 볼빅의 성공적 일본시장 진입이 對 일본수출을 견인 중
◦ 기타 골프용품
- 약 70% 이상을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지는 않음
- 관세청 수출통계자료에 따르면 한국산 스크린골프 기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며, 2017년에는 한국산 거리측정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
골프채 (HS코드 9506.31)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동향
Rank | Partner Country |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 Share | % Change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World | 231,048 | 191,109 | 260,416 | 100 | 100 | 100 | 36.27 | |
1 | China | 184,646 | 139,971 | 184,636 | 79.92 | 73.24 | 70.9 | 31.91 |
2 | Vietnam | 20,011 | 18,983 | 31,940 | 8.66 | 9.93 | 12.26 | 68.25 |
3 | United States | 15,721 | 17,527 | 20,436 | 6.8 | 9.17 | 7.85 | 16.6 |
4 | Taiwan | 9,108 | 12,937 | 16,965 | 3.94 | 6.77 | 6.51 | 31.14 |
5 | Mexico | 577 | 1,176 | 5,962 | 0.25 | 0.62 | 2.29 | 406.96 |
6 | Singapore | 115 | 25 | 245 | 0.05 | 0.01 | 0.09 | 890.58 |
7 | Korea, South | 19 | 212 | 184 | 0.01 | 0.11 | 0.07 | -13.23 |
8 | United Kingdom | 2 | 4 | 14 | 0 | 0 | 0.01 | 245.72 |
9 | Australia | 12 | 2 | 11 | 0.01 | 0 | 0 | 452.76 |
10 | Malaysia | 0 | 44 | 7 | 0 | 0.02 | 0 | -83.62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골프공(HS코드 9506.32)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동향
Rank | Partner Country |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 Share | % Change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World | 71,869 | 78,689 | 78,866 | 100 | 100 | 100 | 0.22 | |
1 | United States | 22,222 | 25,284 | 23,941 | 30.92 | 32.13 | 30.36 | -5.31 |
2 | Thailand | 20,171 | 18,119 | 19,640 | 28.07 | 23.03 | 24.9 | 8.4 |
3 | Taiwan | 13,506 | 17,654 | 17,853 | 18.79 | 22.43 | 22.64 | 1.13 |
4 | Korea, South | 783 | 2,552 | 6,028 | 1.09 | 3.24 | 7.64 | 136.19 |
5 | China | 10,366 | 9,926 | 5,794 | 14.42 | 12.61 | 7.35 | -41.63 |
6 | Indonesia | 4,340 | 4,348 | 4,443 | 6.04 | 5.53 | 5.63 | 2.2 |
7 | Vietnam | 466 | 789 | 1,149 | 0.65 | 1 | 1.46 | 45.65 |
8 | United Kingdom | 6 | 9 | 6 | 0.01 | 0.01 | 0.01 | -30.93 |
9 | Hong Kong | 4 | 0 | 3 | 0 | 0 | 0 | |
10 | Australia | 0 | 0 | 3 | 0 | 0 | 0 | |
11 | Sweden | 0 | 0 | 3 | 0 | 0 | 0 | |
12 | Germany | 0 | 0 | 2 | 0 | 0 | 0 | |
13 | France | 5 | 0 | 0 | 0.01 | 0 | 0 | |
14 | Italy | 0 | 2 | 0 | 0 | 0 | 0 | -100 |
15 | Portugal | 0 | 4 | 0 | 0 | 0 | 0 | -100 |
16 | Switzerland | 0 | 3 | 0 | 0 | 0 | 0 | -100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기타 골프용품(HS코드 9506.39)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동향
Rank | Partner Country | Thousands United States Dollars | % Share | % Change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
World | 316,323 | 307,805 | 343,364 | 100 | 100 | 100 | 11.55 | |
1 | China | 225,074 | 219,830 | 249,307 | 71.15 | 71.42 | 72.61 | 13.41 |
2 | Taiwan | 32,906 | 31,526 | 30,863 | 10.4 | 10.24 | 8.99 | -2.1 |
3 | Thailand | 37,639 | 34,540 | 29,244 | 11.9 | 11.22 | 8.52 | -15.33 |
4 | United States | 10,271 | 11,411 | 16,471 | 3.25 | 3.71 | 4.8 | 44.34 |
5 | Vietnam | 6,205 | 5,421 | 11,061 | 1.96 | 1.76 | 3.22 | 104.04 |
6 | Korea, South | 2,339 | 2,995 | 4,034 | 0.74 | 0.97 | 1.17 | 34.67 |
7 | Bangladesh | 1,009 | 816 | 1,113 | 0.32 | 0.27 | 0.32 | 36.37 |
8 | Malaysia | 109 | 193 | 387 | 0.03 | 0.06 | 0.11 | 101.06 |
9 | Hong Kong | 422 | 623 | 381 | 0.13 | 0.2 | 0.11 | -38.81 |
10 | Mexico | 62 | 116 | 263 | 0.02 | 0.04 | 0.08 | 126.02 |
11 | Finland | 2 | 0 | 73 | 0 | 0 | 0.02 | |
12 | Singapore | 132 | 259 | 68 | 0.04 | 0.08 | 0.02 | -73.59 |
13 | Indonesia | 26 | 22 | 36 | 0.01 | 0.01 | 0.01 | 63.58 |
14 | United Kingdom | 5 | 7 | 27 | 0 | 0 | 0.01 | 290.7 |
15 | Australia | 32 | 4 | 23 | 0.01 | 0 | 0.01 | 499.66 |
16 | Philippines | 28 | 0 | 10 | 0.01 | 0 | 0 | |
17 | Germany | 3 | 0 | 4 | 0 | 0 | 0 | |
18 | South Africa | 0 | 8 | 0 | 0 | 0 | 0 | -100 |
19 | Switzerland | 28 | 0 | 0 | 0.01 | 0 | 0 | |
20 | Portugal | 2 | 3 | 0 | 0 | 0 | 0 | -100 |
21 | Italy | 0 | 3 | 0 | 0 | 0 | 0 | -100 |
22 | India | 0 | 4 | 0 | 0 | 0 | 0 | -100 |
23 | Austria | 25 | 0 | 0 | 0.01 | 0 | 0 | |
24 | Canada | 0 | 16 | 0 | 0 | 0.01 | 0 | -100 |
25 | France | 0 | 8 | 0 | 0 | 0 | 0 | -100 |
26 | Denmark | 2 | 0 | 0 | 0 | 0 | 0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시사점
◦ 한국 프로골퍼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선수 마케팅으로 접근 가능
- 일본 프로 골프투어에서 한국인이 활약하며 일본 내에서도 한국 선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
- 일본 기업들도 한국인 프로 골퍼를 통한 광고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인기 선수를 통한 마케팅 방안도 시장 돌파의 방안으로 활용 가능
일본 프로골프에서 활약 중인 신지애 선수를 통한 홍보
자료원 : 미즈노 홈페이지
◦ 高 기술력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를 주목해야
- 이전까지 골프공 수요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최근에는 비거리 향상을 위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高 기술력 제품을 선호
- 또한 스파이크리스 골프화가 최근 일본 골프슈즈 시장의 20% 이상을 점유하며(2017년 GfK 재팬 조사) 高 기능성 및 편의성 추구 경향이 두드러짐
- 다만, 골프용품의 경우 한국기업에 대한 인지도∙신뢰도가 부족한바, 먼저 한국 시장에서 시장성을 인정받는 등의 점진적 확대 전략이 필요
자료원 : 관세청 통계자료, 일본 총무성, 일본 세관, GfK 재팬, 야노경제연구소 골프산업백서 2016, 레저백서 2017, 동양경제, 산케이신문, World Trade At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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