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노동자들, 요구 사항 충족 안 되면 '파업 준비'
https://www.aljazeera.com/economy/2024/9/12/boeing-workers-ready-to-go-on-strike-if-demands-unmet
파업은 재정적 고통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이미 수송 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사에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다.
파업 결정이 충분한 표를 얻으면 미국 항공기 제작사에서 자정에 파업이 시작될 수 있다 [파일: Kevin Dietsch/Getty Images via AFP]
2024년 9월 12일에 게시됨2024년 9월 12일
보잉사의 미국 서부 해안 공장 노동자들은 목요일에 많은 비판을 받고 있는 신규 계약에 대해 투표하기 위해 긴 줄을 섰습니다. 일부는 큰 소리로 파업을 요구하면서, 만성적인 생산 지연과 늘어나는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기 제조업체에 압박을 가중시켰습니다.
금요일에 파업이 시작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1월에 공중에서 거의 새 737 MAX 제트기의 도어 패널이 날아간 후 항공기 제작사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지난달에 임명된 새 CEO 켈리 오트버그에게 큰 초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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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애틀과 포틀랜드 지역에서 보잉 737 MAX, 767, 777 제트기를 생산하는 근로자 약 3만 명이 16년 만에 처음으로 정식 계약에 대해 투표를 실시했습니다.
투표는 현지 시간 오후 6시(금요일 오전 1시 GMT)에 마감되고 결과는 오늘 저녁에 발표될 것이라고 국제 기계 및 항공우주 노동자 협회(IAM)가 밝혔습니다. 파업이 승인되면 자정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제안된 거래에는 25%의 일반 임금 인상, 3,000달러의 계약금, 그리고 4년의 계약 기간 내에 프로그램을 개시한다면 시애틀 지역에서 보잉의 차기 상업용 제트기를 생산하겠다는 약속이 포함되었습니다.
IAM 리더십은 일요일에 회원들에게 합의안을 수용할 것을 권고했지만, 일부 근로자들은 분노하며 반응했습니다. 많은 근로자들은 원래 요구했던 40%의 급여 인상을 주장했고 연간 보너스가 사라진 것을 한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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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 준비 완료'
목요일, 투표를 기다리는 노동자들의 줄이 보잉이 베스트셀러 737 제트기를 만드는 시애틀 교외 렌튼에 있는 노조 사무실 밖 거리를 따라 늘어서 있었습니다. 일부는 플래카드를 들고 있었고 다른 사람들은 "파업"을 외쳤습니다.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한 보잉 노동자 몇몇은 모두 파업에 투표할 것이라고 말했고, 대부분의 노조원들도 마찬가지로 할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20명 이상은 계획에 대해 말하기를 거부했습니다.
복잡한 노조 규칙에 따라 파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3분의 2가 찬성해야 합니다. 그보다 적으면 계약이 발효됩니다.
"저는 우리가 받을 만한 모든 것을 얻기 위해 필요한 만큼 파업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36세의 품질 검사관 조쉬 킹이 말했다. "보통 파업은 더 나쁜 제안을 가져오지 않고, 항상 더 나은 제안을 가져옵니다."
미국 국가 교통 안전 위원회는 1월에 알래스카 항공편의 동체 플러그 부분에 패널로 덮인 문이 있던 자리에 큰 구멍이 난 모습을 보여주는 이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파일: AP를 통한 국가 교통 안전 위원회]
일부 노동자들이 이미 피켓 라인에 대비하고 있다는 신호로, 한 노조원은 수요일에 "보잉에 대한 파업"이라고 쓰인 플래카드를 팔에 끼고 회의장을 나갔습니다.
노동자들은 보잉의 MAX, 777, 767 제트기를 조립하는 시애틀 지역의 보잉 공장에서 일주일 내내 시위를 벌이고 있습니다.
눈에 잘 띄는 조끼를 입은 한 의원이 투표를 마치고 건물에서 나오면서 "파업할 시간이야, 자기야!"라고 소리쳤다.
재정적 고통
보잉 주가는 올해 안전, 생산 및 600억 달러의 부채 부담에 대한 우려로 36% 하락했습니다. 파업은 재정적 고통을 더하고 이미 용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항공사에 항공기를 인도하는 데 지연이 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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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 Cowen의 메모에 따르면, 50일간의 파업으로 인해 Boeing은 약 30억~35억 달러의 현금 흐름을 잃을 수 있습니다. Boeing 노동자들의 마지막 파업은 2008년으로 공장을 52일간 폐쇄했고, 하루에 약 1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입혔습니다.
파업이 일어나면 보잉은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보잉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했다고 말한 후 협상 테이블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해야 하며, 노조원 없이 일을 할 수 있는 극히 가치 있는 반쯤 제작된 비행기로 가득 찬 공장을 확보해야 합니다.
S&P 글로벌 레이팅은 장기 파업이 항공기 제조업체의 회복을 지연시키고 전반적인 등급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S&P와 무디스는 모두 보잉을 정크 등급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수요일에 오트버그는 노동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거래를 승인해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편지에는 "파업은 우리의 공동 회복을 위험에 빠뜨리고, 고객과의 신뢰를 더욱 떨어뜨리고, 함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손상시킬 것입니다."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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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 협상은 오트버그에게 중요한 시험이 될 것이다. 그는 8월에 도착하여 노조 주요 협상자를 만나 노동 관계와 안전을 개선하고 보잉의 베스트셀러인 737 MAX 여객기의 생산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오트버그와 보잉 상업용 항공기 사장 스테파니 포프는 이번 주에 에버렛과 렌튼에 있는 회사의 제트 조립 공장에서 직원들과 제안된 거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보잉은 평균 근로자 임금 75,608달러가 초과 근무를 제외하고 계약 종료 시 106,350달러로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파업은 또한 보잉 항공기에 의존하는 항공사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잉 고객인 라이언에어의 CEO인 마이클 올리리는 목요일에 파업이 항공기 인도를 더욱 지연시킬 수 있다고 말했지만, 파업이 일어난다면 짧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노동 협정이 정리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잉 기계 수리 정비사 Harold Wilson은 계약에 대해 엇갈린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젊은 근로자들에게 더 나은 연금과 더 높은 임금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보잉은 다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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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