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전쟁/사변시 라디오를 듣지 않거나 듣지 못하면 벌어지는 일들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최근에 리튬이온 쓰는 라디오(오래전구입)와 AA건전지 쓰는 라디오(최근구입)를 갖고 있는데요
평상시에는 라디오를 들어도 되고 TV(지상파/공중파 모두)를 봐도 되고 스마트폰으로 봐도 되고 선택지가 많지만
재난/전쟁/사변시에는 정보를 구할 수 있는 수단이 상당수 제한된다고 들었거든요..
가령 경주 지진때 통신사 기지국이 마비되어 스마트폰 인터넷(특히 카카오톡)을 못한다는 등
강원도 속초 산불 났을 때 학교에 대피해 있는 이재민들..
그리고 KT 2021년 10월 KT 인터넷 장애 사건때 전국에 KT통신망들이 마비되어서 KT요금제 쓰는 분들 인터넷/전화/문자가 되지 않아서 불편을 겪었다는 등.
그 외에도 재난/전쟁/사변시에는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수단이 마땅치 않는 것 같습니다.
그때를 대비해서든지 아니면 휴대가 간편한 것 중에서 그나마 양질의 정보를 접할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이 라디오인것 같습니다..
첫댓글 am방송도 문제될 정도의 큰 재난에 대비하여 hf(단파)도 2개 챙겨뒀습니다(근데, 그정도면 한반도가 없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사변발생시 국내 방송보다는 해외방송이 더 객관성이 보장됩니다.
국내방송은 기만적 내용으로 통수칠 가능성이 농후하므로 단파라디오 추천합니다.
맞습니다 라디오 방송이 구시대 유물같지만 어디서든 간단히 수신가능하고 음질도 선명하고 배너리도 적게 소모하고 장점이 상당하지요 따로 라디오 사는것도 좋지만 요즘 핸드폰은 fm수신 기능이 의무적으로 들어가서(아이폰제외) 이걸로 쓰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