넵트라 항생제 포함 복합제 외이도염에 사용
개·고양이에 어떤 약을 사용할까? <95>
반려동물 항생제 'Florfenicol'
플로르페니콜(florfenicol)은 thiamphenicol의 형광유도체로 그람 양성 및 음성 세균에 작용하는 광범위 항생제이다.
클로람페니콜(chloramphenicol)이 효과는 뛰어나지만 부작용이 많아서 사용이 금지됐기 때문에 분자생물학적으로 개선하여 개발된 플로르페니콜은 클로람페니콜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미생물의 리보솜(ribosome)에 직접 결합하여 단백질 합성을 저해함으로써 항균활성을 나타낸다.
플로르페니콜은 소, 돼지, 닭, 어류 등의 호흡기 및 소화기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고, 개에 대해서는 외용제로 사용된다.
플로르페니콜은 플로르페니콜 아민(florfenicol amine)으로 대사되어 간, 신장, 근육, 피부 및 지방의 순으로 분포되고 대부분 소변을 통해 배출되므로 과량 또는 장기 복용 시 간, 신장, 근육,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플로르페니콜 성분의 동물용의약품은 개의 외이도 복합감염증 치료제 넵트라와 관상용 물고기 세균성 질환에 쓰는 프로펜 포션, 소와 돼지의 세균성 질환에 사용하는 주사제가 있다.
1. 넵트라 항생제(Florfenicol)+항진균제(Terbinafine)+스테로이드(Mometasone)
3가지 성분의 복합외용제로 개의 외이도염 치료제로 사용된다.
체중 관계없이 각 귀에 1mL씩 1회 투여로 30일간 효과가 지속되며 실온보관한다. 동물약국에서 판매기록부륵 작성하고 판매한다.
2. 프로펜 포션
관상용 물고기의 세균성 질환에 사용하는 Florfenicol 프로펜 포션은 약욕요법으로 단기 2시간 요법과 장기 24시간 요법이 있으며, 사료에 혼합하여 경구투여하는 방법이 있다.
보통 관상용 물고기의 세균성 질환에 옥시테트라사이클린과 네오마이신 혼합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효과가 부족할 경우 플로르페니콜을 사용할 수 있다. 동물약국에서 판매기록부를 작성하고 판매할 수 있다.
3. 프로콜400(주)
소와 돼지의 세균성질병에 사용하는 Florfenicol 프로콜400 주사제는 주사용항생제이기 때문에 동물약국에서는 수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판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