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전 지하철, 부동산 경기 침체로 반년 동안 38억 손실
https://cn.ntdtv.com/gb/2024/09/12/a103912884.html
선전 지하철, 부동산 경기 침체로 반년 동안 38억 손실
2022년 7월 20일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고층 건물들이 나란히 건설 중인 도시 지하철이 건설 중이다. (JADE GAO/AFP, Getty Images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9-13 06:57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 시간 2024년 9월 13일] 한때 중국 '가장 수익성이 높은 지하철 회사'로 알려졌던 심천 지하철 그룹이 2019 년 모회사에 38억 위안(위안, 이하 동일) 의 순이익 손실을 입혔다. 올해 상반기 . 중국의 부동산 딜레마와 직결된다는 분석이 나온다 .
9월 12일 목요일(9월 12일) 선전 메트로 그룹이 발표한 2024년 상반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그룹 영업이익은 9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그러나 모회사에 귀속되는 순이익은 38억 위안 의 손실을 입었다 . 선전메트로그룹이 적자를 낸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6월말 기준 심천철도그룹 자산총액은 7424억6300만위안, 부채총액은 4199억9700만위안, 자산부채비율은 56.57%다.
모회사에 귀속되는 심천철도그룹의 연간 순이익은 2019년과 2020년 모두 100억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2021년부터 회사의 이익은 해마다 크게 감소했으며, 2023년에는 이익이 5억 5100만 위안에 그칠 것입니다.
루미디어 분석에 따르면 중국 지하철 요금 수입은 오랫동안 운영비를 감당하지 못했다. 다른 많은 도시와 마찬가지로 정부 보조금 외에도 " 역-도시 통합 개발 "은 심천철도그룹의 중요한 수입원이자 이익원입니다.
소위 "역-도시 통합" 개발은 지하철을 따라 부동산 및 상업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막대한 이익을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Shenzhen Metro는 이 전략에 의존하여 "중국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지하철 회사"가 되었습니다. ."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중국 부동산 산업은 큰 어려움을 겪었고 그에 따른 부동산 개발도 감소했습니다.
China Chengxin International의 최근 Shenzhen Railway Company 신용등급 보고서에 따르면 Shenzhen Railway Group은 거대 부동산 회사인 Vanke의 최대 주주이며, 해당 지분은 전체 자산의 약 14%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Vanke의 영업 실적이 크게 하락하고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며 Shenzhen Railway Group이 보유한 주식의 해당 시장 가치는 장부 가치보다 훨씬 낮았습니다.
사실, 선전의 현재 곤경은 고립된 현상이 아닙니다. 중국 대부분 도시의 지하철은 오랫동안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부동산 산업이 약해지면서 지하철 적자 도시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2020년 재무자료를 발표한 22개 도시 중 15개 도시는 정부 보조금을 공제해 손실을 입었다.
2021년 재무자료를 공개한 24개 도시 중 19개 도시는 정부 보조금을 차감한 뒤 손실을 입었다.
2022년 데이터를 공개한 32개 도시 중 27개 도시는 정부 보조금을 차감한 뒤 손실을 입었다.
2023년 재무자료를 발표한 29개 지하철 회사 중 푸저우 지하철만 정부 보조금을 공제한 후 여전히 순이익 1000만 위안을 기록하고 있으며, 나머지 28개 지하철 회사는 모두 적자다.
(종합취재 탕디 기자/편집자 윤타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