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사장 김재홍)는 포스트 차이나로 급부상중인 동남아 소비재시장 공략을 위해 17일부터 다음날 8일까지 동남아 전자상거래 1위 업체인 라자다(LAZADA) 그룹과 함께 ‘K-뷰티 쇼케이스(K-Beauty Showcase) 2017’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온라인 판촉전과 최신 소비재 마케팅 트렌드인 O2O(Online to Offline) 체험전으로 구성돼 있으며, 17일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및 베트남 등 동남아 주요 6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각 국별 상황에 따라 현지 화장품 전시회나 한류박람회 등의 유명 이벤트와 연계하거나 유명 쇼핑몰의 팝업스토어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LAZADA 플랫폼에 기 입점 또는 입점예정인 화장품, 패션의류 등 K-Beauty 분야 우리 업체 약 70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동남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LAZADA 그룹은 본사가 있는 싱가포르를 포함해 이번 사업이 열리는 동남아 6개국에 법인을 둔 동남아 제1의 온라인 플랫폼이다. 따라서 LAZADA와의 이번 공동 사업은 한류를 기반으로 상승일로에 있는 K-뷰티에 대한 현지의 관심을 더 많이 수출로 직결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동남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약 74억 달러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급속 보급과 함께 2012년 이후 5년간 연평균 22%의 신장세를 기록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32%의 고속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무니 리 위에(Moony Li Yue) LAZADA 그룹 소비재총괄 부사장은 “갈수록 높아지는 선호로 인해 K-뷰티가 LAZADA 플랫폼의 필수제품이 됐다”면서 “KOTRA와 협력해 우수 한국 업체를 많이 발굴하고 싶다”는 강한 의사를 피력했다.
김두영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동남아는 아마존이나 알리바바 등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도 눈독을 들이고 있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이번 LAZADA와의 협력 사업이 안정적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큰 발판이 될 것”이라며 “향후 온․오프라인 융합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K-뷰티 뿐 아니라 농․수산식품 및 생활유아용품 등 국내 소비재의 동남아 수출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첨부: 1. LAZADA K-Beauty 행사 웹사이트 화면(별도 파일)
2. 행사개요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