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기존 과년도 기출문제가 돌고 돕니다. 새로운 유형이 출제된 기억이 작년까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올해도 과년도에 충실하게 하시면 무난하지 싶네요.
문제는 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시간과의 싸움일 뿐
난 파포하는데 옆에사람은 벌써 엑셀하네...ㅠ_ㅠ 안습이죠..
그러나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인쇄시 유인물 인쇄를 하셔야 한다는 점과
글꼴 및 글자 크기의 임의 적용 및 충분한 지시사항의 부재로 애매모호함이 크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엑셀
기존 과년도 기출문제 범위에서 출제됩니다.
단지 고비라고 말씀드리면 두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함수 문제가 그게 크게 좌지우지되지 않나 싶네요. 특히 함수 IF, 단독 사용이냐? 아니면 IF함수 안에 다른 함수를 중첩을 시키느냐? 게다가 IF함수는 액세스에서도 고스란히 사용하므로 충분한 실전 연습이 필요하실거 같습니다. IF는 액세스를 위해서라도 확실히 잡고 가야한다는.... 어설프게 했다가는 큰코 다쳐요...ㅠ_ㅠ;;;
차트 문제에서도 어설픈 지시문을 보면 짜증이 나시겠지만....제가 가르칠때 가장 많은 질문을 잠시 말씀드리면 아래 그림에서 선그래프에 보면 '데이터 표식이 있는 꺾은선형'을 데이터에 값을 표시하는거 아니냐고? 안습 ㅠ_ㅠ;;
액세스
가장 난이도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많이 안써본게 죄라면 죄죠... ^^*
액세스는 작업 순서가 있습니다.
1. 테이블 작성
테이블이 1개-->1개면 폼에서 새로운 필드명 생성하는거 꼭 나올테고요
테이블이 2개--> 쿼리 만들때 조인해야하고요
소수나 백분율 나오면 데이터 형식을 실수로 바꿔줘야 하고요
사용하는 데이터 형식은 텍스트, 숫자, 날짜/시간~~!
문제는 숫자인데 액세스에서 통화가 숫자의 범위에 포함이 안됩니다.
아래 Q&A보시면 나왔을 겁니다. 전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마지막 전날에는 직접 프린터가 있는 컴퓨터로 이동해서 직접 인쇄 오더를 내립니다. 꼭 한번이라도 해보고 가시는게....
결론만 말씀드리면 전 숫자를 적용하고 다 사용자 정의 서식을 이용하라도록 했습니다.
아마도 여러분들도 꼭 그렇게 하시는게.....
2.쿼리
새로운필드명 작성 당연히 나올겁니다. 그때 함수나 산술식을 이용하는데....
가끔은 순환참조오류라고 액세스가 모라고 막 그러더군요.. ^^* 새로운 필드명과 기존 필드명이 같으면 나오는 오류이니 조심하시고요. 여기서 고비가 끝나는게 아닙니다.
쿼리를 실행하면 매개변수쿼리 어쩌고 저쩌고 ~~! 제가 아픈 곳을 너무 정확하게 찌른건가요? ㅎㅎ
매개변수 쿼리는 대괄호[] 안에 기존필드명에 오타가 있으면 생기는 겁니다. Q&A 참고하시고요
자 여기서 또 질문 쿼리를 폼용 보고서용 따로 만들어야 하나? 아니면 하나로 만들어야 하나? 이건 본인이 알아서 하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전 따로 2개를 만들도록 가르쳤습니다. 어차피 시간차이도 별로 없고 확실히 구분해야 폼이라도 하나 깨끗하게 정리하는 기분이 들어서... ㅠ_ㅠ;;
3.폼작성
폼까지는 솔직이 무난하죠. ㅎㅎㅎ 쿼리만 잘 해결 됬다면야 이건 어린아이 손목 비틀기니 ㅎㅎㅎ 대신에 주의하실게 있다면 노가대 작업이죠. 선모양 컨트롤들 정렬 위치 조정 에효 ㅠ_ㅠ;; 여기서 시간을 많이 소비하시면 안됩니다. 부디 모쪼록~~!
4.보고서 작성
드뎌 왔네요. 보고서까지 꾸역 꾸역... 여기까지 오시면 악이 받쳐있으실 겁니다. 이걸 해 말어하는 한탄과 더불어 문제 분석이 중요하죠 보고서는
1.그룹 머리글의 임의 정렬인 경우
2. 페이지 머리글에 그룹 머리글이 미포함인 경우
등등등 6가지의 유형이 있더군요 4년간 분석해보니...
이런식으로 가르쳤습니다. 그럼 학생들이 얼마나 모라고 하는지..... 선생님 쉽다는데 왜 이렇게 어려워요.. 아닙니다 재수가 없으면 만날 수 있는 문제이니 일단 한번 해보고 가세요... ㅠ_ㅠ;;;
여하튼 고비를 넘기고 또 한번의 노가대 작업 폼작업보다 훨씬 더디고 뜻대로 안되고...ㅠ_ㅠ;;
게다가 집단함수의 사용... SUM과 AVG는 그래도 하겠는데 갑자기 COUNT가....ㅠ_ㅠ;; 나온것도 황당한데 문자랑 결합하라니 그래서 전 두개로 가르쳤습니다. =함수 &"명" 또는 =함수 하시고 사용자정의서식을 써서 0"명"으로 차이가 몬지 말해줘도 걍 무시하고 첫번째로 해버리는 학생들 전자는 문자고 후자는 숫자련만....ㅠ_ㅠ;;
블로그에 오시면 더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