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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 관련 제품 예 | 특징 및 홍보 중점 |
일반칫솔 (중국산) |
| - 청정 능력 - 1+1 판매 등 마케팅 전략 |
일반칫솔 (일본산) |
| - 미니 브러시 제품 보유 - 치아 안쪽 끝까지 닿을 수 있음. - 잇몸 염증 형성 방지 |
전동칫솔 (진동회전식) |
| - 고속 회전(8,000번) - 마찰력을 이용 치아를 청결하게 함. |
전동칫솔 (음파식) |
| - 10,000~37,000번 진동/1분 - 물 및 기포의 충격으로 청결작업 - 브러시 끝 최대 4.5m/초당 속도 |
자료원: 징동닷컴 검색자료
□ 중국의 아동용 구강용품시장
ㅇ 중국의 2자녀 출산정책
- 최근 중국의 2자녀 정책의 전면적인 시행 이후, 2016년 신생아 수가 1786만 명에 달함. 2자녀 이상 출생인구 비중이 45%로 아동 구강관리 제품 수요 및 시장 확대가 전망됨.
ㅇ 중국 구강건강 및 아동용품시장의 문제점
- 중국 60% 이상 가정의 아동이 구강건강에 문제가 있고, 5세 아동의 충치율이 66%에 달하며 97%가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임.
- 유아치아기(2~6세), 치아교체기(6~12세)는 치아가 크게 발달하는 시기로 구강문제 발생 시 아동의 식욕에 영향을 주고, 32%의 아동이 타인과 교류 시 자신감을 상실하게 된다고 알려짐.
- 중국 구강청결관리용품 공업협회(中国口腔清洁护理用品工业协会)관계자의 의하면, 근 10년 동안 구강건강 인식과 소비시장이 발전해 왔으나 미국, 유럽, 일본, 한국 대비 여전히 격차가 있다고 함.
- 다수 도시와 농촌에서 아직 전문적 아동 구강관리용품이 미비한 상태임. 소수의 브랜드만이 연구 제작과 전문적 아동관리 제품을 보유, 전 제품 라인업을 가진 아동 구강 브랜드는 극소수임.
ㅇ 아동용 구강관리용품시장 전망
- 치약 등 구강관리용품은 이미 일상용품 중 가장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품목이 됐음.
- 중국은 중산층의 부각에 힘입어 2020년까지 구강관리, 예방치료 관련 구강 헬스케어 시장규모가 지속 성장이 예측되며, 아동용 제품이 해당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중국 소비자는 과거에 비해 더 좋은 치약 제품에 더 많은 비용을 기꺼이 지불하고, 특히 유아 및 아동용품에 대해서는 고가라도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임.
- 중국 구강청결관리용품 공업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치약시장은 이미 조방형 고속 성장 단계를 지나 세분화 경쟁의 시대로 진입했고 제품 다원화 및 다기능화가 시장의 트렌드임. 특히 아동 구강건강관리시장는 세분화된 일용품 브랜드 중 치열한 격전지가 될 것으로 언급함.
ㅇ 최근 구강브랜드들의 아동용 출시 동향
- 최근 전통 아동용 브랜드의 구강 제품 라인업이 완비 및 부대 제품 출시가 지속되고, 고급 치약브랜드 및 기존 치약브랜드(성인용 등)들이 아동 치약으로 분야를 확대 출시 중으로 아동 대상 프로모션이 강화되고 있음.
주요 아동 치약브랜드 현황
구분 | 제품 | 국가 | 특징 및 홍보 중점 |
Wakodo (和光堂) |
| 일본 | - 1906년 설립 - 영유아 보건 및 육아 사업에 종사 - 분유 및 이유식 등 품질 1위 고수 |
Baby Ganics (甘尼克宝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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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 - 미국의 캠퍼스 어린이 안전 클렌징브랜드로 2007년 설립됨. - 천연원료 성분으로 제품의 청결효과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음. |
Saky 舒客 |
| 중국 | - 중국 광저우 薇美실업유한회사의 구강관리브랜드로, 2006년 설립 - 6년만에 20개 성 85개 도시로 진출 확대 |
小浣熊 |
| 중국 | - 1992년 설립 - Coati 어린이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했고 어린이 스킨케어, 샴푸, 비누치약, 세면크림, 선크림 등 종합 화장품 및 세면 구강용품 시리즈를 선보임. - 2006년 푸젠성 대표 브랜드로 선정됨. |
Yunnan Baiyao 云南白药 |
| 중국 | - 윈난성 브랜드로 제약회사로 시작해 성인용 고급치약브랜드를 운영해 옴. - 최근 아동용 치약으로 분야를 확대해 제품을 출시함. |
자료원: 타오바오, 바이두 검색자료
□ 중국 구강관리 주요 브랜드업체 현황
ㅇ 유로모니터 2017년 통계에 따르면, 구강관리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Darlie(14.3%), Crest(13.0%), Yunnan baiyao(12.6%), Colgate(12.4%), Saky(7.3%), Zhong hua(5.8%), Lesening(3.0%), Bamboo Salt(2.6%), Sensodyne(2.2%) 등임.
ㅇ 주요 브랜드별 정보
순위 | 브랜드명 | 제품 | 참고사항 | |||
1 | Darlie | -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 - 녹차 향 및 민트 향 치약을 생산 - 동남아 시장점유율 높음. | ||||
2 | Crest | | -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 등 제품군 다양 - 충치 예방 치약 및 치아미백 패치로 주목 | |||
3 | Yunnan Baiyao | | - 중국 중의약품 브랜드 - 중의학을 가미한 치약이 주력 제품 | |||
4 | Colgate | | -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충치 예방 치약, 구강청결제 - 다양한 칫솔 제품 포함 | |||
5 | Saky | | - 중국 구강용품 전문 브랜드 - 아침용, 저녁용으로 구분된 치약 개발 - 중국 젊은 소비자층 주목 | |||
6 | Zhong Hua | | - 중국 구강용품 브랜드 | |||
7 | Lesening | | - 중국 칫솔 및 치약 전문 브랜드 - 민감 치아용 제품 개발 | |||
8 | Oral-B | | - 미국 구강용품 브랜드 - 전동칫솔, 일반칫솔, 치약, 치실 판매 | |||
9 | Philips | | - 미국 생활용품 전문 브랜드 - 전동칫솔 및 스케일링 기기 -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기 | |||
10 | Listerine |
| - 미국 구강청결제 전문 브랜드 - 중국 판매량 1위 - 다양한 기능성 구강청결제 개발 |
자료원: 유로모니터, 타오바오, 바이두 검색자료
□ 통관사항
ㅇ 상품명 및 HS Code
품목 | HS code | 통관사항 |
치약 | 3306.1010 90 | 관세율 10%,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B |
구강청결제 | 3306.9090 | 관세율 5%,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B |
치실 | 3306.2000 | 관세율 10%,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없음. |
칫솔 | 9603.2100 | 관세율 25%, 부가가치세 16% 해관감독 관리조건: A |
ㅇ 해관감독 관리조건 명칭 및 코드표
유형 | 관리조건 명칭 | 서명 발급 기구 |
A | 화물 수입 통관신고서(入境 货物通关单) |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机构) |
B | 화물 수출 통관신고서(出境货物通关单) |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国家质量监督检验检疫机构) |
자료원: 海关白叟
□ 시사점
ㅇ 구강용품 관련 유통 바이어 의견
- 산시성 소비재 유통상 관계자에 따르면, 유아용 및 임산부용 치약처럼 특정 소비자군을 대상으로 하는 기능성 치약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언급함.
-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연령층 혹은 신체·생리적 니즈에 맞게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중점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또 다른 소비재 바이어에 따르면 한국 미백 치약 및 죽염 성분이 들어간 치약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좋다고 밝힘.
전동칫솔 관련 바이어 의견 - 상기 소비재 유통상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전동칫솔 판매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음. - 기존 전동칫솔 브랜드의(Philips, Oral-B등)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음파식 전동칫솔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음. -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성비가 높은 '500위안 이하'의 전동칫솔 제품이 필요 - 기존 전동칫솔의 부피가 상대적으로 크고, 3일 이상 외출하면 충전기도 필요하는 등 휴대가 불편한 단점이 있음. 이를 개선하는 여행·출장용 가벼운 전동칫솔 개발이 필요 |
ㅇ 중국의 구강건강 중요성 인식 확대, 중산층의 증가와 소비수준 향상등으로 구강용품시장의 성장이 지속돼 왔음. 향후에도 안정적 성장이 전망됨. 특히 20~30대의 젊은 소비자층이 소비 주력으로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음.
- 구강건강의 가장 취약계층인 유아·아동용품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 제고에 따라 아동용 구강관리용품의 수요 잠재력이 가장 높음. 유아, 아동을 타깃으로 편리성, 기능성이 좋고 품질경쟁력을 가진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임.
- 현지 시장진출 시 구강용품시장 중 아동용을 위주로 임산부, 노약자 등 소비대상별로 세분화된 수요맞춤형 진출방안을 수립하고, 진출제품에서 친환경, 안전성을 기본으로 기능 차별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신식망, 중국해관(中国海关), 남방일보, 유로모니터, 타오바오, 바이두, 징동닷컴 검색자료,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