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업체인 한국토요타자동차가 지난해에 이어 2007년에도 국내시장에서 ‘배짱영업’을 펼치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한국토요타자동차 치기라 타이조 사장(51)은 최근 올해 사업계획을 밝히는 자리에서 엔화 약세를 반영해서 차 값을 내릴 계획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동안에도 미국 등 해외시장에 비해 비싼 가격 책정으로 원성을 사온데 이어 엔저로 가격인하 요인이 발생했음에도 고가의 배짱장사를 계속하겠다고 공표해 한국 소비자에 대해 너무 오만한 자세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엔저에도 꿈쩍 안 한다. 공개선언
지난 한해 2639대가 판매돼 수입차 전차종 중 인기 1위에 오른 세단 ES350의 경우 지난해 4월 한국토요타자동차가 국내에 들여오면서 책정한 가격이 슈페리어급은 6360만원. 당시 원·엔 환율은 100엔당 807원이었다. 이후 엔화 값어치는 계속 떨어져 21일 현재 100엔당 781원까지 하락했다.
그러나 차가격은 꿈쩍도 안했다. 엔저로 인한 차익분을 토요타자동차가 가만히 앉아서 고스란히 챙긴 셈. 이 회사는 엔화 약세로 이득을 봤으나 옵션을 고급화하거나 성능을 개선해 이익분을 소비자들에게 돌려주려는 움직임은 전혀 없었다. 오히려 가격을 슬그머니 올리는 ‘간 큰 영업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 19일부터 ES350은 160만원을 올려 6520만원을 받고 있다. SUV(스포츠유틸리티차)인 RX350은 6960만원에서 300만원을 인상한 7260만원으로 책정했다.
◇판매부진 허덕여도 배짱영업 계속
이 회사는 지난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하이브리드카인 RX400h를 내놨다. 당초 국내 하이브리드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고작 56대가 팔리는 극심한 판매부진에 시달렸다. 신차 효과를 고려하면 저조한 판매량. 업계에서는 비싼 가격을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RX400h는 이 차보다 최고출력이 4마력 높은 가솔린모델인 RX350(6960만원)보다 1000만원 가량 비싼 80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동력원중 하나로 쓰이는 배터리 가격이 1000만원을 넘는다는 것도 판매부진의 한 요인이다.
이같은 부진에도 불구하고 한국토요타자동차는 가격 인하 대신 올해도 새로운 하이브리드카 LS600h와 GS450h를 내놓겠다며 턱없는 자신감을 보였다.
◇배짱영업의 이유는?
그 이면에는 한국 시장에 대한 자신감이 깔려있다.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비싸도 잘 팔린다는 것. 이 회사는 지난해 6581대의 렉서스 자동차를 팔아 2년 연속 국내 수입차 시장을 석권했다. 1억3000만원인 대형세단 LS460은 지난해 11월 출시 한달만에 328대가 팔리며 판매 선두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반면.옵션이 없는 이 차의 기본형은 일본 현지에서 옵션채용에 따라 770만엔(약 6014만원)~965만엔(약 7537만원)에 팔리고 있다. LS460L(리무진)의 한국 판매가는 1억6300만원.미국에서는 풀옵션 모델이 8만6000달러(약 8071만원)로 한국의 절반값에도 못미친다.
자동차시민연합 임기상 대표는 “만일 반대로 엔고현상이 벌어지면 틀림없이 원가에 반영시켜 차 가격을 올릴 것”이라며 “한국소비자들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로 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백상현기자 shbaek@
대결
그렇다. 그러지 않고서야 저럴 수 없다.
4명
vs
아니다. 한국 사람들이 바보같은 짓을 했으니 저런 일 당해 싸다
19명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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