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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62장
시온이라는 지명이 개역한글 성경에 총168회 정도 기록되었으며 그중에 이사야서에서만 49회 기록될 정도로 이사야가 중요하다 보는 지명으로서 이사야서에 기록된 말씀 중 일부를 정리합니다.
사1:27 시온은 공평으로 구속이 되고 그 귀정한 자는 의로 구속이 되리라 사2: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 도로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사4:3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에 있어 생존한 자 중 녹명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사4:4 이는 주께서 그 심판하는 영과 소멸하는 영으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으시며 예루살렘의 피를 그 중에서 청결케 하실 때가 됨이라 5.여호와께서 그 거하시는 온 시온산과 모든 집회 위에 낮이면 구름과 연기, 밤이면 화염의 빛을 만드시고 그 모든 영광 위에 천막을 덮으실 것이며
사8:18 보라 나와 및 여호와께서 내게 주신 자녀들이 이스라엘 중에 징조와 예표가 되었나니 이는 시온산에 계신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사12:6 시온의 거민아 소리를 높여 부르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할 것이니라
사14:32 그 나라 사신들에게 어떻게 대답하겠느냐 여호와께서 시온을 세우셨으니 그의 백성의 곤고한 자들이 그 안에서 피난하리라 할 것이니라
사16:1 너희는 이 땅 치리자에게 어린 양들을 드리되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산으로 보낼찌니라
사18:7 그 때에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의 장대하고 준수하며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에게서 만군의 여호와께 드릴 예물을 가지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을 두신 곳 시온 산에 이르리라
사24:23 그 때에 달이 무색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니라
사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 그것을 믿는 자는 급절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사30:19 시온에 거하며 예루살렘에 거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않을 것이라 그가 너의 부르짖는 소리를 인하여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사31:4 여호와께서 이같이 내게 이르시되 큰 사자나 젊은 사자가 그 식물을 움키고 으르렁거릴 때에 그것을 치려고 여러 목자가 불려 왔다 할찌라도 그것이 그들의 소리로 인하여 놀라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의 떠듦을 인하여 굴복지 아니할 것이라 이와 같이 나 만군의 여호와가 강림하여 시온산과 그 영 위에서 싸울 것이며
사33:5 여호와께서는 지존하시니 이는 높은데 거하심이요 공평과 의로 시온에 충만케 하심이라 [
사33:20 우리의 절기 지키는 시온성을 보라 네 눈에 안정한 처소된 예루살렘이 보이리니 그것은 옮겨지지 아니할 장막이라 그 말뚝이 영영히 뽑히지 아니할 것이요 그 줄이 하나도 끊치지 아니할 것이며
사34:8 이것은 여호와의 보수할 날이요 시온의 송사를 위하여 신원하실 해라
사37:32 이는 남는 자가 예루살렘에서 나오며 피하는 자가 시온에서 나올 것임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이다
사40:9 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 이르기를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사41:27 내가 비로소 시온에 이르기를 너희는 보라 그들을 보라 하였노라 내가 기쁜 소식 전할 자를 예루살렘에 주리라
사46:13 내가 나의 의를 가깝게 할것인즉 상거가 멀지 아니하니 나의 구원이 지체치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사51: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사51:11 여호와께 구속된 자들이 돌아와서 노래하며 시온으로 들어와서 그 머리 위에 영영한 기쁨을 쓰고 즐거움과 기쁨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이다
사51:16 내가 내 말을 네 입에 두고 내 손 그늘로 너를 덮었나니 이는 내가 하늘을 펴며 땅의 기초를 정하며 시온에게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려 하였음이니라
사52:1 시온이여 깰찌어다 깰찌어다 네 힘을 입을찌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찌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사52:2 너는 티끌을 떨어버릴찌어다 예루살렘이여 일어나 보좌에 앉을찌어다 사로잡힌 딸 시온이여 네 목의 줄을 스스로 풀찌어다
사52:7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고 18.들을찌어다 너의 파숫군들의 소리로다 그들이 소리를 높여 일제히 노래하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실 때에 그들의 눈이 마주 봄이로다
사59:20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 중에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사60:14 너를 괴롭게 하던 자의 자손이 몸을 굽혀 네게 나아오며 너를 멸시하던 모든 자가 네 발 아래 엎드리어 너를 일컬어 여호와의 성읍이라,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의 시온이라 하리라
사61:3 무릇 시온에서 슬퍼하는 자에게 화관을 주어 그 재를 대신하며 희락의 기름으로 그 슬픔을 대신하며 찬송의 옷으로 그 근심을 대신하시고 그들로 의의 나무 곧 여호와의 심으신바 그 영광을 나타낼 자라 일컬음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사62:1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 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 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사62:11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반포하시되 너희는 딸 시온에게 이르라 보라 네 구원이 임하느니라 보라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느니라 하셨느니라
사64:10 주의 거룩한 성읍들이 광야가 되었으며 시온이 광야가 되었으며 예루살렘이 황폐하였나이다
사66:7 시온은 구로하기 전에 생산하며 고통을 당하기 전에 남자를 낳았으니
사66:8 이러한 일을 들은 자가 누구이며 이러한 일을 본 자가 누구이뇨 나라가 어찌 하루에 생기겠으며 민족이 어찌 순식간에 나겠느냐 그러나 시온은 구로하는 즉시에 그 자민을 순산하였도다
이사야서에 기록된 시온은 예수그리스도 자신이며(사60:14), 이 시온으로 구원받은 모든 자들이 들어오되,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군대로 편입되기 위해 몰려들어오며(사60:11, 61:11), 시온에 거하는 자들이 하나님의 제사장의 일을 하며(사61:6), 시온에 거하는 자들이 죄 사함을 받으며(사61:1~2), 시온에 거하는 자들이 구원을 받으며(사61:10), 시온에 거하는 자들과 영영한 언약을 체결하시며(사61:8), 시온성문은 구원받은 자들이 밤, 낮 들어옴으로 닫히지 않으며(사60:11), 하나님께서 해가 되심으로 해와 달이 필요 없는 시온이 됩니다(사60:19)
이 중에 중요한 말씀은 예수님께서 시온을 다시 세운다고 선포하신 것입니다(사61:4).
1. 새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을 시온
1). 구원이 횃불같이 타오르는 시온
사62:1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같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같이 나타나도록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
①. 밝은 빛을 비추는 시온 성
“나는 시온의 공의가 빛같이(כנגה 노가흐H5051 밝음, 빛남 φῶς-조명, 발광체), 예루살렘의 구원이 횃불같이(כלפיד 라피-드H3940 등불, 횃불, 불꽃, 번개, 봉화 λαμπὰς-호롱불, 불빛) 나타나도록”
- 예수님께서 시온에 공의와 구원의 불을 붙이셨습니다.
모든 이들이 율법아래서 죄의 종노릇 하던 자들을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로 해방시키시고 이후부터 누구든지 천국을 침노 할 권리를 허락하셨습니다.
율법으로는 성령의 임재 함이 불가하기에 이를 폐기하시기 위해 대속의 피를 쏟으신 후 새 언약을 체결하시고(사61:8, 눅22:20) 성령의 내주함으로 세상 끝까지 증인되도록 하셨으니 이는 시온에 구원의 불을 붙이심을 말씀합니다.
시온은 반드시 확장되어야만 합니다. - 사60:5 그 때에 네가 보고 희색을 발하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풍부가(ורחב 라하브H7337 넓게하다, 넓히다) 네게로 돌아오며 열방의 재물이이(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네게로 옴이라
요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3.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하나님 나라 확장은 성령의 불을 붙이는 것입니다. -
“예루살렘의 구원이(וישׁועתה 예슈아H3444 구원받은 어떤 것, 구출, 번성) 횃불같이 나타나도록(יבער׃ 바아르H1197 불을 붙이다, 소멸하다, 잔인하다 καυθήσεται-불붙인다)”라 함은 제사장들이 예루살렘 성전에서 구원의 불을 꺼트리지 말고 계속하여 불을 붙여야 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 전하는 일이, 그분의 대속함을 전하는 일이 중단되어서는 안 되며, 반대로 사단은 성령의 불이 소멸되도록 역사하는 것입니다.
②. 시온을 사적인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시온을 위하여 잠잠하지(אשׁקוט 솨카트H8252 진정시키다, 쉬게 하다 σιωπήσομαι-사사로이, 조용히) 아니하며 예루살렘을 위하여 쉬지 아니할 것인즉”라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 나라를 개인 영달들의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 될 것과 하나님 나라의 일에 잠잠해서는 안 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시온의 확장을 위해 일하시며, 예루살렘에서의 기도들 듣기 위해 쉬지 않으십니다.
2). 새 이름으로 칭하게 되는 시온
사62:2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①. 예수그리스도로 인해 시온이 새롭게 건축됩니다.
사61: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חרב 호레브H2721 가뭄, 황무, 메마른 ἐξηρημωμένας-말린다) 있던 것들을 중수할(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것이며
- 이는 과거의 시온의 모습 그대로 재건함이 아니라 전혀 다른 시온을 건축함을 말합니다.
사61:4의 중수하다로 쓰인 (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와 사62:2,65:17,66:22에서 말씀하는 새 이름, 새 하늘과 새 땅의 (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는 2318을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서 동의어로서, 사61:4에서 시온을 중수함이나, 사62:2에서 하나님께서 정하시는 새 이름, 사 65:17에 기록된 새 하늘과 새 땅에 해당되는 단어들은 모두 전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것들이라는 뜻입니다.
- 새로 건축되는 것들
사48:6 네가 이미 들었으니 이것을 다 보라 너희가 선전치 아니하겠느뇨 이제부터 내가 새((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일 곧 네가 알지 못하던 은비한 일을 네게 보이노니
사61: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חרב 호레브H2721 가뭄, 황무, 메마른 ἐξηρημωμένας-말린다) 있던 것들을 중수할(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것이며” 라 하심은 과거의 것을 복구하심을 말함이 아닌 전혀 다른 것으로 시온을 만드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사62:2 열방이 네 공의를, 열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 너는 여호와의 입으로 정하실 새(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이름으로 일컬음이 될 것이며
사65:17 보라 내가 새(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나니 이전 것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생각나지 아니할 것이라
사66:22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지을 (חדשׁ; 하다쉬H2319 새로운, 새로워지다, 새것 καινόν-새, 새것)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을 것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
②. 새 이름이란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로 구원받은 이름입니다.
사62:2의 새 이름이란(계2:17, 3:12 -이는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됨을 말씀함 :눅10:20)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것(요1:12)이며, 하나님께서 시온을 중수하면서 주시는 언약을 받은 자들의 이름이며(사61:8), 예수그리스도께서 어디로 데려가던지 따르는 자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예수님께서 피로 세우신 언약을 받은 자들이 받는 이름입니다(눅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 율법이 없어지지 않으면 결코 새 언약과 새 이름을 받을 수 수 없습니다.
새 이름, 새 언약 모두 예수그리스도의 구속함과 관계되며, 이로 인하여 구약의 율법이 사라지게 되니(엡2:14~15, 골2:15) 이 사건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천지가 없어지는 사건이며(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이로 인한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됨을 말씀합니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는다.” 하신 예수님께서 율법에 의한 제사장 반열을 변경하시고 그리스도께서 대 제사장 되심, 율법을 제사장이 선포하는데 이를 변경하여 예수님께서 선포하심은 율법의 점하나를 변경하신 것이니 이는 곳 천지가 없어진 것을 공포하신 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실 때 율법을 함께 십자가에 박아 버리셨다 하심은 율법의 변혁을 말하며 이는 또한 천지의 사라짐을 말씀하는 것이니, 만약 이 율법이 십자가에 못 박혀 폐지되지 않았다면 율법은 지금도 존재하여야 하며 성도들은 이 율법의 일점일획까지 지켜야만 할 것이요 그렇다면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로 세워진 새 언약과 새 이름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③. 다 본다 함이란
“열방이 네 공의를, 열 왕이 다 네 영광을 볼 것이요”라 함에서 다 본다함이란 사62:1의 “예루살렘의 구원이(וישׁועתה 예슈아H3444 구원받은 어떤 것, 구출, 번성) 횃불같이 나타나도록(יבער׃ 바아르H1197 불을 붙이다, 소멸하다, 잔인하다 καυθήσεται-불붙인다)”라고 말씀하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모든 이들이 본다 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방법을 동원하여서라도 모든 사람들이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을 직, 간접적으로 보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하십니다.
그래야만 그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핑계 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3), 시온 곧 예수그리스도가 받을 축복
사62:3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름다운 면류관, 네 하나님의 손(מלוכה 멜루카H4410 국토, 통치된, 왕국)의 왕관(וצנוף 차니H6797 머리에 쓰는 것, 왕관, 두건)이 될 것이라
①. 아름다운 승리의 면류관이(στέφανος) 되신 예수그리스도
“너는 또 여호와의 손의 아름다운 면류관(עטרת 아타라H5850 왕관, 관 στέφανος-면류관)”은 예수그리스도께서 받으신 승리자의 면류관을 말씀하며 이 면류관의 주인 되심을 말씀합니다.
즉 이는 또한 계6:2의 백마탄자의 승리의 면류관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면류관의 종류 ----- 관련구절 ------- 면류관을 받을 대상 -----
※ 의의 면류관 ※ 딤후4:7-8 ※ 재림을 사모하는 성도들
※ 생명의 면류관 ※ 약1:12/계2:10 ※ 순교자들 혹은 시험을
이긴 자들
※ 썩지 않을 면류관 ※ 고전 9:25 ※ 모든 일에 절제하며 규칙대로
경기를 하는 사람
※ 영광의 면류관 ※ 벧전5:4 ※ 신실한 목자들
※ 자랑(기쁨)의 면류관 ※ 살전2:19-20 ※ 구령 자들
- 의의 면류관(The Crown of Righteousness - στέφανος)
의의 면류관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받는 상이다. “이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마련되어 있어 의로운 재판관이신 주께서 그 날에 그것을 내게 주실 것이며 또 나뿐만 아니라 그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사람에게도 주실 것이라”(딤후4:8). 주님께서 지금 이 순간에도 오실 수 있음을 믿고 믿음의 생활을 단정히 한 사람들이 받을 상급입니다.
- 생명의 면류관(The Crown of Life - στέφανος)
생명의 면류관은 진리를 위해 믿음을 지키고자 순교를 당한 사람들과 시험을 이긴 사람들이 받는 상이다. “시험을 견뎌내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는 그가 시련을 거친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라”(약1:12).
계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 썩지 않을 면류관(The Incorruptible Crown - στέφανος)
썩지 않을 면류관은 승자가 받는 상이다. “그러므로 너희도 상을 얻게 되도록 달리라 이기려고 애쓰는 사람은 누구나 모든 일에 자제하나니 이제 그들은 썩어질 면류관을 받으려 하지만 우리는 썩지 않을 면류관을 받고자 함이라”(고전9:24-25). 운동경기에서 우승자가 되려면 규칙대로 싸워야 합니다. “또 이기기를 애쓰는 사람이 규칙대로 하지 아니하면 면류관을 얻지 못하리라”(딤후2:5).
- 영광의 면류관(The Crown of Glory - στέφανος)
영광의 면류관은 양 무리를 잘 돌보고 양육한 신실한 목자가 받는 상이다. “내가 너희 가운데 있는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도 장로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며 또한 장차 나타나게 될 영광에 동참하게 될 자라 너희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고 돌보되 마지못하여 하지 말고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익을 위하여 하지 말고 준비된 생각으로 하며 하나님께서 맡겨 주신 자들을 지배하려 하지 말고 오직 양무리의 본이 되라 그리하면 목자장이 나타나실 때 너희가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받으리라”(벧전5:1-4).
신실한 목자란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도들을 양육한 목자를 말씀합니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 베드로를 만나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세번 거듭 물으셨다. 베드로가 "주께서는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아시나이다"라고 대답하자 주님께서는 "내 양들을 먹이라”고 하셨습니다(요21:15-16). 이 영광의 면류관을 얻기 위해서는 목자가 최소한 세 가지에 신실해야만 합니다.
첫째: 죄인을 구령해야 한다. '구령'이란 죄인의 혼을 그리스도께로 이겨오는 것을 말한다. 즉 죄인들을 교회로 데리고 와서 교인 등록시키는 것이 아니며 또한 복음을 전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해서 그 복음을 듣는 죄인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고 영접할 수 있도록 까지 인도해 주는 것을 말한다. 성경은 이런 사람을 현명한 사람이라고 하신다. '의로운 자의 열매는 생명의 나무니 혼들을 이겨오는 자는 현명하니라'(잠11:30). 그리고 혼들을 이겨오는 현명한 사람은 창공의 광명과 별들처럼 영원무궁토록 빛날 것이라고 하신다. '현명한 자들은 창공의 광명처럼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의로 돌이키는 자들은 별들처럼 영원무궁토록 빛나리라'(단12:3).
둘째: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해서 그리스도의 군사로 키워야 한다. 목자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들을 먹이지 못한다면 그 양들은 성장하지 못한다. 이러한 양들은 사탄을 맞서 싸울 수 없다. 민수기를 보면 싸움에 나갈 만한 자들의 나이를 20세 이상으로 정하는데 그들은 적들과 맞서 싸울 수 있을 만큼 장성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자와 어린 아이들은 군사모집에서 제외된 것이다. 성도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 영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어린 자녀 * 풍성한 영적양식을 소유한 아비 * 말씀과 기도로 무장한 청년(요일2:13-14). 교회 안에는 갓 태어난 영적 아기들도 있고 영적으로는 태어난지 오래 되었으나 양육되지 못한 영적으로 어린 자녀들도 있다. 이런 어린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해서 사탄을 맞서 싸울 수 있는 그리스도의 군사로 키워야 하며 주님을 올바로 섬길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하는 것이 신실한 목회 중의 하나이다.
셋째: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한다. 목자로서 목회를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드려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지 못하는 목자는 자기 배를 섬기는 삯꾼이다.
이 세가지 즉 구령과 양육과 예배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신 목적들이다. 그러므로 교회를 인도하는 목자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세우신 목적에 부합하도록 신실해야 하는 것이다. 이 영광의 면류관은 '성공한 목회'를 한 목자가 받는 것이 아니라 '신실한 목회'를 한 목자가 받는 상이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피로 사신 교회를 돌보는 목자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성공한 목회'가 아니라 '신실함'이다. '청지기에게 요청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신실한 사람으로 발견되는 것이라'(고전4:2). 이러한 목자가 이 영광의 면류관을 받을 자격이 있는 것이다.
- 자랑의 면류관(The Crown of Rejoicing - στέφανος)
자랑의 면류관은 구령하는 사람들(Soul Winners)이 받는 상이다.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오실 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임재 앞에 있을 너희가 아니겠느냐? 이는 너희가 우리의 영광과 기쁨이기 때문이라”(살전2:19-20). 구령자의 면류관은 구령 자가 그리스도께로 인도한 사람들이다. 즉 죄인의 혼을 그리스도께로 이겨온 만큼 면류관에 보석들이 박힐 것이다. “그들이 면류관의 보석들처럼 되어 그의 땅에 깃발처럼 들어 올려질 것임이라”(슼9:16). 왜 이 상을 자랑과 기쁨의 면류관이라고 했을까? '회개할 필요가 없는 아흔 아홉 명의 의인들보다 회개하는 한 사람의 죄인을 더 기뻐하리라'(눅15:7)고 했기 때문이다. 죄인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한 적이 단 한번도 없다면 그는 이 자랑의 면류관을 결코 받을 수 없다. 당신은 지금까지 몇 명의 죄인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했으며 최근에 그렇게 한 적은 언제인가? 주님 앞에 설 때에 빈손으로 서지 않도록 구령하는 데에 힘써야 할 것이다.
- 면류관(στέφανος)은 빼앗길 수 있습니다.
에스더8:15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 조복을 입고 큰 금면류관을 쓰고 자색 가는 베 겉옷을 입고 왕의 앞에서 나오니 수산성이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고
욥19:9 나의 영광을 벗기시며 나의 면류관을 머리에서 취하시고
계3:11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 이 면류관의(στέφανος) 주인은 승리자 예수그리스도 이십니다.
계6:2 내가 이에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계14:14 또 내가 보니 흰구름이 있고 구름 위에 사람의 아들과 같은 이가 앉았는데 그 머리에는 금 면류관이 있고 그 손에는 이한 낫을 가졌더라
때문에 주인 되시는(στέφανος) 예수님께 드려야 합니다.-
계4:4 또 보좌에 둘려 이십 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 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 면류관을 쓰고 앉았더라
계4: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사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면류관을 보좌 앞에 던지며 가로되
- 사단에게 충성하면 사단도 이 면류관을 줍니다.
계9:7 황충들의 모양은 전쟁을 위하여 예비한 말들 같고 그 머리에 금 같은 면류관 비슷한 것(ως στεφανοι ομοιοι χρυσω )을 썼으며 그 얼굴은 사람의 얼굴 같고
계12:3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②. 하나님 나라의 왕관
“네 하나님의 손(מלוכה 멜루카H4410 국토, 통치된, 왕국 βασιλεῖς-왕국)의 왕관(וצנוף 차니H6797 머리에 쓰는 것, 왕관, 두건 διάδημα-왕관, 두건)이 될 것이라”하심은 예수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왕국의 통치자 되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 이는 왕 되심의 표식입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의 왕 되심을 표시(διάδημα) -
계19:12 그 눈이 불꽃같고 그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고 또 이름 쓴 것이 하나가 있으니 자기 밖에 아는 자가 없고
사단이 지옥의 왕 됨을 표시(διάδημα) -
계13:1 내가 보니 바다에서 한 짐승이 나오는데 뿔이 열이요 머리가 일곱이라 그 뿔에는 열 면류관이 있고 그 머리들에는 참람 된 이름들이 있더라
권위를 표시(διάδημα) -
욥29:14 내가 의로 옷을 삼아 입었으며 나의 공의는 도포와 면류관 같았었느니라
사3:23 손거울과 세마포 옷과 머리 수건과 너울을 제하시리니
슥3:5 내가 말하되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사자는 곁에 섰더라
- 하나님나라의 주인 예수그리스도
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마19: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마21: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너희는 빼앗기고 그 나라의 열매 맺는 백성이 받으리라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막10:15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요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고전6: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란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도적이나 탐람하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후욕하는 자나 토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15: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 아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