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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63장
- 붉은
창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האדם; 아돔H122 붉은, 빨간, 홍마 πυρροῦ'-불,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민19:2 여호와의 명하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האדם; 아돔H122 붉은, 빨간, 홍마 πυρρὰν-불,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겔23:14 그가 음행을 더하였음은 붉은(האדם; 아돔H122 붉은, 빨간, πύρροι-불, 붉은) 것으로 벽에 그린 사람의 형상 곧 갈대아 사람의 형상을 보았음이니
슥6:2 첫째 병거는 홍((האדם; 아돔H122 붉은, 빨간, πύρροι-불, 붉은)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 씨앗을 의미하는 붉은
출25:5 붉은(מאדמים 아담H119 붉히다, 붉어지다, 거품이 생기다 κόκκινον-씨, 붉은) 물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수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내리운 창에 이 붉은(השׁני; 솨니H8144 진홍색, 진홍, 분홍 κόκκινον-씨,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삼하1:24 이스라엘 딸들아 사울을 슬퍼하여 울찌어다 저가 붉은 옷(השׁני; 솨니H8144 진홍색, 진홍, 분홍 κόκκινα-씨, 붉은)으로 너희에게 화려하게 입혔고 금 노리개를 너희 옷에 채웠도다
렘4:30 멸망을 당한 자여 네가 어떻게 하려느냐 네가 붉은(השׁני; 솨니H8144 진홍색, 진홍, 분홍 κόκκινον-씨, 붉은) 옷을 입고 금장식으로 단장하고 눈을 그려 꾸밀찌라도 너의 화장한 것이 헛된 일이라 연인들이 너를 멸시하여 네 생명을 찾느니라
히9:19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κόκκινον-씨,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 죄를 의미하는 붉은
신32:14 소의 젖기름과 양의 젖과 어린양의 기름과 바산 소산의 수양과 염소와 지극히 아름다운 밀을 먹이시며 또 포도즙의 붉은(ודם 담H1818 피, 즙, 피를 흘림, 무죄한 πυροῦ καὶ αἷμα-붉은 죄) 술을 마시우셨도다
잠23:29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원망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חכללות 하클리루트H2448 흐린눈, 붉음) 눈이 뉘게 있느뇨
- 사단을 말하는 것으로서
계6:4 이에 붉은(κόκκινον-씨, 붉은)) 다른 말이 나오더라 그 탄 자가 허락을 받아 땅에서 화평을 제하여 버리며 서로 죽이게 하고 또 큰 칼을 받았더라
계12:4 하늘에 또 다른 이적이 보이니 보라 한 큰 붉은(πύρρος-불, 붉은) 용이 있어 머리가 일곱이요 뿔이 열이라 그 여러 머리에 일곱 면류관이 있는데
계17:3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κόκκινον-씨, 붉은)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참람된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계18: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κόκκινον-씨,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기명이요 값진 나무와 진유와 철과 옥석으로 만든 각종 기명이요
계18:16 가로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와 자주와 붉은(κόκκινον-씨,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민 것인데
- 예수님께서 입으신 홍의
사63:1 에돔에서 오며 홍(חמוץ; 하메츠H2556 얼얼하다, 색에 있어서, 잔인한 ἐρύθημα-붉은, 홍해)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하기에 능한 자니라
계19:13 또 그가 피(αιματι)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 즉 예수님께서 입으신 옷은 죄를 상징하는 붉은(השׁני; 솨니H8144 진홍색, 진홍, 분홍 κόκκινον-씨, 붉은 또는 האדם; 아돔H122 붉은, 빨간, 홍마 πυρροῦ'-불, 붉은)이 아니라 죄인들을 심판하심으로 인해 옷이 붉게 물들은 옷이며 예수그리스도의 옷을 보면 마치 홍해의 모습과 같다 하여 에돔에서 오시는 예수그리스도를 “홍(חמוץ; 하메츠H2556 얼얼하다, 색에 있어서, 잔인한 ἐρύθημα-붉은, 홍해)의를 입고” 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1. 에돔을 심판하시고 시온 성으로 들어오시는 예수그리스도
1). 에돔을 홀로 심판하시는 예수님
사63:1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 그 화려한 의복,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하기에 능한 자니라
①. 에돔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스라엘 주변국이 많이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 중에서 에돔 족속의 땅, 그 중에서도 에돔 죽속의 수도인 보스라에 대하여 피의 보복을 말씀하시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 에돔은 회개하지 않는 자들의 표상입니다.
에돔은 40살에 동생 야곱에게서 장자의 명분을 팔고 팟 죽 한 그릇을 취한 후(창25:30~34)에 야곱이 71살 때 아버지의 축복을 받을 때 까지 31년 동안(창27:42~46) 회개하지 않던 인물(히12:17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로서 하나님의 축복, 하나님 나라를 세상적인 방법으로 얻으려하는 사람들의 표상이 됨을 말합니다.
- 에돔은 회개 없이 천국가려는 자들을 말합니다.
천국을 소유 할 수 있는 권리는 회개로부터 시작되는데 에서는 자신의 장자 된 권리를 팔고서 31년 동안이나 회개하고 돌이키려는 노력이 전무 하였습니다.
막1:15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행13:24 그 오시는 앞에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 에돔은 자칭의인을 말합니다.
눅5:32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 출애굽 한 이스라엘을 왕의대로를 밟지 못하도록 합니다.
민20:17~21 청컨대 우리로 당신의 땅을 통과하게 하소서 우리가 밭으로나 포도원으로나 통과하지 아니하고 우물 물도 공히 마시지 아니하고 우리가 왕의 대로로만 통과하고 당신의 지경에서 나가기까지 좌편으로나 우편으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이다 한다 하라 하였더니 18.에돔 왕이 대답하되 너는 우리 가운데로 통과하지 못하리라 내가 나가서 칼로 너를 맞을까 염려하라 19.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우리가 대로로 통과하겠고 우리나 우리 짐승이 당신의 물을 마시면 그 값을 줄 것이라 우리가 도보로 통과할뿐인즉 아무 일도 없으리이다 하나 20.그는 가로되 너는 지나가지 못하리라 하고 에돔 왕이 많은 백성을 거느리고 나와서 강한 손으로 막으니 21.에돔 왕이 이같이 이스라엘의 그 경내로 통과함을 용납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그들에게서 돌이키니라
②. 이두매(에돔) 사람 헤롯이 유대를 통치할 때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헤롯(영웅의 아들)은. 이두매(에돔) 출신(이방인)으로서 팔레스타인과 그 인접 지역을 통치했던(B.C. 47 - A.D. 70년) 헤롯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일컫는 말이며,
헤롯 가문은 ‘헤롯 안티파테르 1세’(Herod Antipater Ⅰ)에 의해 창시되었다고 봅니다(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397341&cid=50762&categoryId=51387). 그는 B.C. 1세기 초 하스몬 왕조의 알렉산드로스 얀나에우스에 의해 이두매의 장군으로 등용되었으며. 그 아들 ‘안티파테르 2세’(Antipater Ⅱ)가 그의 뒤를 잇습니다.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B.C. 47년에 안티파테르 2세를 유대의 행정장관(징세관)으로 임명하여 그로 하여금 유대 지경을 다스리게 했으며, 그로부터 ‘헤롯 왕가’가 시작된 것입니다. 그는 유대인들의 지지를 얻고자 유대교로 개종했으나 그와 그 후손들은 ‘이두매 출신’ 곧 ‘이방인’이라는 꼬리표를 뗄 수가 없었습니다.
헤롯 왕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헤롯 대왕(Herod the Great) - B.C.40년에는 로마 황제 아구스도에 의해 유대인의 왕으로 임명
유대인의 왕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접한 때에는 베들레헴의 어린아이들을 살육하는 잔혹성을 보였습니다(마2:1-18). B.C.4년 70세를 일기로 그가 죽자 그의 왕국은 세 아들(아켈라오, 헤롯 안디바, 빌립)에게 분할 통치되었습니다.
아켈라오(Herod Archelaus) - 헤롯 대왕 사후 유대, 사마리아, 이두매의 분봉왕(B.C.4 - A.D.6년)이 되었고(눅3:1), 그가 유대의 왕이 되었을 때 예수님의 육신의 아버지 요셉은 하나님의 지시를 받아 가족을 데리고 갈릴리 나사렛으로 옮겨가 살게 됩니다(마2:22).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 - 갈릴리와 베레아의 분봉왕(B.C.4 - A.D.39년)이 되었다. 성경에는 ‘분봉왕 헤롯’, ‘헤롯 왕’으로 언급되며(마14:1; 막6:14; 눅3:19), 교활하고 술수에 능해서 예수님으로부터 ‘여우’라 불렸으며(눅13:32). 그는 로마 총독 빌라도에게서 재판을 받고 넘겨진 예수님을 심문했고 예수님을 희롱한 후 빌라도에게 다시 넘겨주었습니다(눅23:7-11). 그는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에 대한 존경의 표시로 갈릴리 해안에 ‘디베랴’라는 도시를 건설했고, 갈릴리 바다를 ‘디베랴 바다’로 명명합니다.
헤롯 빌립 2세(Herod Philip Ⅱ) - 바타네아와 드라고닛, 가우라닛, 얌니아 지역의 분봉왕(B.C.4 - A.D.34년). 헤롯 대왕과 그의 다섯 번째 아내인 예루살렘의 클레오파트라 사이에서 태어난 자로, 헤롯의 아들 중 가장 존경을 받았고, 37년 간 영토를 평화롭게 다스렸으며, 헤로디아의 딸 살로메와 결혼했으나 계승자 없이 A.D.34년 겨울에 율리아스에서 사망합니다. 생전에 가이사랴 빌립보를 비롯한 수많은 도시를 건축하였습니다.
헤롯 아그립바 1세(Herod Agrippa Ⅰ) - 헤롯 대왕의 손자이며 아리스토불루스의 아들, 어린 시절 로마 황실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글라우디오가 로마 황제에 등극하는 데 일조했다는 이유로 헤롯 안디바가 해임된 후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 후에는 유대와 사마리아 전역을 다스리는 팔레스타인의 통치자가 될 수 있었고(A.D. 41-44년), 그는 유대 지도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기독교회와 대적하던 중 사도 야고보를 죽입니다(행 12:1-23).
헤롯 아그립바 2세(Herod Agrippa Ⅱ) 아그립바 1세의 아들. 부친이 사망할 때 겨우 17세의 나이였기에 부친이 다스리던 팔레스타인은 로마 총독의 직할이 되었고, 후에 칼키스 지역을 다스리다가, 뒤이어 갈릴리의 동부 지역의 분봉왕이 되었으며(A.D. 53-70년경), 누이 버니게와 근친상간하여 유대인들의 지탄을 받았습니다. 그는 가이사랴의 베스도 총독에게 문안 갔을 때 사도 바울을 대면한 적이 있고, 그때 바울의 변론을 청취합니다(행 25:13-26:29).
그는 헤롯 왕가의 마지막 통치자로서 A.D. 70년 예루살렘이 패망하자 로마로 가서 로마의 행정관이 되었고 A.D. 100년경에 사망했습니다.
③. 에돔에서 오심은 시온 성으로 들어오는 대로를 평탄케 하십니다.
사40:3~5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4.골짜기마다 돋우어지며 산마다, 작은 산마다 낮아지며 고르지 않은 곳이 평탄케 되며 험한 곳이 평지가 될 것이요 5.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나고 모든 육체가 그것을 함께 보리라 대저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셨느니라
사62:10 성문으로 나아가라 나아가라 백성의 길을 예비하라 대로를 수축하고 수축하라(סלו; 쌀랄H5549 높이다, 저지, 쌓아 올리다) 돌을 제하라 만민을 위하여 기[(נס 네쓰H5251 깃대, 기, 증거, 표, 신호) 들라”하셨으며 이를 헬라어 성경은 “만민 곧 선발된 - 같은 몸에 속한 - 자들을 위해신호 - 암호 -를 세우다 ἐξάρατε σύσσημον εἰς τὰ ἔθνη”]를 들라
*. 히브리어 성경은 “귀환, 반환, 준비, 출현”을 의미하는 (פנו 파나H6437 나타나다, 보다, 향하다, 내던지다)을 기록하였으나 번역된 대부분의 성경은 이 말씀이 누락된 상태로 번역 됩니다
- 시온 성으로 들어오는 이방 군대의 길을 평탄케 하시는 것이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에돔을 정벌하신 이유는 이방인에 속한 그리스도의 군대가 시온성에 들어오는 길을 평탄케 하시고 대로를 만드시기 위함입니다.
사60:5 그 때에 네가 보고 희색을 발하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풍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열방의 재물이(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네게로 옴이라
사60:11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열방의 재물을(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가져오며 그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
사61:6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משׁרתי; 솨라트H8334 시중들다, 공헌하다, 봉사하다 λειτουργοὶ-공무를 수행하다) 할 것이며 너희가 열방의 재물을(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먹으며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며
③. 시온의 대로를 건설하는 자의 옷
- 예수님께서 입은 첫 번째의 옷 : 홍의
“에돔에서 오며 홍의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라 하심은 예수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로 전신을 적시신 모습으로서 이는 시온의 대로를 통해 시온 성으로 들어오는 이방군대들의 모든 죄를 용서하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승리로 원수를 심판하신 홍의이니 - 이 옷은 배반자들에 의해 입혀진 옷입니다. - 『에돔에서 오며 홍(חמוץ; 하메츠H2556 얼얼하다, 색에 있어서, 잔인한 ἐρύθημα-“붉은, 홍해” 로서 그 어근은 ἐρύθρος홍해 ימים 얌H3220 바다, 대야, 지중해)의(בגדים, 베게드H899 덮는 것, 반역, 약탈, 옷, 의복)를 입고 보스라에서 오는 자가 누구뇨』라 함은 죄를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서, 반역자들에 의해 입힘 받으신 옷을 말합니다.
즉 예수그리스도를 모르는 이들, 믿지 않는 자들의 눈에 비친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을 대적한 자신의 죄로 인해 죽임을 당한 자라 함입니다.
- 예수님께서 입은 두 번째의 옷 : 화려한 옷
예수그리스도께서는 홍의 외에 다른 옷 곧 “화려한 의복(בלבושׁו] 레부쉬H3830 아내, 의복, 의류, 속옷 στολῇ-길게 끌리는 옷)”을 입으셨으니, 화려한 의복 곧 길게 끌리는 옷은 제사장들의 옷이며, 이 옷은 휴식하는 자들의 옷 곧 승리자들의 옷입니다.
회개하지 않는 자들, 반역자들에게는 홍의이며, 아내 된 자들에게는 길게 글리는 옷을 입으신 모습으로 예수님께서 시온 성으로 들어오시고 계십니다.
2). 예수그리스도는 구원하시기에 능한 자 이십니다.
①. 시온을 향해 큰 능력으로 걸어오시는 구원자.
“큰 능력으로 걷는 자가 누구뇨”라 하심은 비록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 의해, 반역자들에 의해 홍의를 입혀지고 십자가에 죽으셨으나 예수님은 이로 인해 우상을 멸하고, 골짜기를 메우시며 시온을 향해 대로를 만들며 들어오시는 분이되셨습니다.
- 예수님은 구원자 이십니다.
“그는 내니 의를 말하는 자요 구원(מושׁיעך 야솨H3467 구원자, 완전하다, 돕다, 의롭다, 열려있다 σωτηρίου-구원하다)하기에 능한 자니라.”
마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②. 시온의 대로를 평탄케 하시기 위해 악인을 심판하십니다.
사63:2 어찌하여 네 의복이 붉으며(חמוץ; 하메츠H2556 얼얼하다, 색에 있어서, 잔인한 ἐρύθημα-“붉은, 홍해”) 네 옷이 포도즙 틀을 밟는 자 같으뇨 3.만민 중에 나와 함께한 자가 없이 내가 홀로 포도즙 틀을 밟았는데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 그들의 선혈이 내 옷에 뛰어 내 의복을 다 더럽혔음이니
- 예수님께서 죄를 심판하십니다.
사34:1~5 열국이여 너희는 나아와 들을찌어다 민족들이여 귀를 기울일찌어다 땅과 땅에 충만한 것, 세계와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이여 들을찌어다 2.대저 여호와께서 만국을 향하여 진노하시며 그들의 만군을 향하여 분내사 그들을 진멸하시며 살륙케 하셨은즉 3.그 살륙 당한 자는 내어던진바 되며 그 사체의 악취가 솟아오르고 그 피에 산들이 녹을 것이며 4.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5.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멸망으로 정한 백성 위에 내려서 그를 심판할 것이라
-. 예수님께서는 좁은 길을 평탄케 만드시기 위해 포도주 틀을 밟으셨습니다.
“내가 노함을 인하여 무리를 밟았고 분함을 인하여 짓밟았으므로”라 하시는데 헬라어 성경은 이 밟는 장소를 좁을 길(κατέθλασα)에서 포도주 틀을 짓밟고 있다 말하니 이는 예수님께서 좁은 길에서, 협잡한 길에서, 무리를 짓밟아 버리시고 협곡을 메우심으로 대로를 건설해 주신 것입니다.
계14:17~20 또 다른 천사가 하늘에 있는 성전에서 나오는데 또한 이한 낫을 가졌더라 18.또 불을 다스리는 다른 천사가 제단으로부터 나와 이한 낫 가진 자를 향하여 큰 음성으로 불러 가로되 네 이한 낫을 휘둘러 땅의 포도송이를 거두라 그 포도가 익었느니라 하더라 19.천사가 낫을 땅에 휘둘러 땅의 포도를 거두어 하나님의 진노의 큰 포도주 틀에 던지매 20.성 밖에서 그 틀이 밟히니 틀에서 피가 나서 말굴레까지 닿았고 일천 육백 스다디온에 퍼졌더라
계19:15~16 그의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저희를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16.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 예수님은 돕는 자 없이 홀로 대로를 건설하셨습니다.
예수님계서 십자가를 지실 때는 그 누구도 함께 할 수도 없었고, 나눌 수도 없었으나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는 수많은 성도들과 함께 영광으로 오실 것입니다(계19:1~21, 살전5:1~10, 고전15:50~58)
3).대로를 건설하는 날
사63:4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 구속할 해가 왔으나
①. 원수 갚는 날은 시온이 새롭게 건축되는 날입니다.
사61:4 “그들은 오래 황폐하였던 곳을 다시 쌓을 것이며 예로부터 무너진 곳을 다시 일으킬 것이며 황폐한 성읍 곧 대대로 무너져(חרב 호레브H2721 가뭄, 황무, 메마른 ἐξηρημωμένας-말린다) 있던 것들을 중수할(וחדשׁו 하다쉬H2318 새것이 되다, 다시 세우다 καινιοῦσιν-새로운, 새 것) 것이며” 라 하심은 과거의 것을 복구하심을 말함이 아닌 전혀 다른 것으로 시온을 만드심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 원수 갚는 날은 시온의 대로가 건설되는 날입니다.
사62:10 성문으로 나아가라 나아가라 백성의 길을 예비하라 대로를 수축하고 대로를 수축하고 수축하라(סלו; 쌀랄H5549 높이다, 저지, 쌓아 올리다) 돌을 제하라 돌을 제하라 만민을 위하여 기를 들라
-. 원수 갚는 날은 시온이 확장되는 날입니다.
사60:5 그 때에 네가 보고 희색을 발하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풍부가(ורחב 라하브H7337 넓게 하다, 넓히다) 네게로 돌아오며 열방의 재물이(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네게로 옴이라
②. 원수 갚는 날은 이방의 군대가 들어와 시온의 군대가 되는 날입니다.
사60:5 그 때에 네가 보고 희색을 발하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풍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열방의 재물이(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네게로 옴이라
사60:11 네 성문이 항상 열려 주야로 닫히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들이 네게로 열방의 재물을(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가져오며 그 왕들을 포로로 이끌어 옴이라
사61:6 오직 너희는 여호와의 제사장이라 일컬음을 얻을 것이라 사람들이 너희를 우리 하나님의 봉사자라(משׁרתי; 솨라트H8334 시중들다, 공헌하다, 봉사하다 λειτουργοὶ-공무를 수행하다) 할 것이며 너희가 열방의 재물을(חיל 하일H2428 군대, 부, 덕, 용기, 힘, 무리, 동료) 먹으며 그들의 영광을 얻어 자랑할 것이며
③원수 갚는 날은 예수그리스도께서 표준이 되는 날입니다.
사62:10 성문으로 나아가라 나아가라 백성의 길을 예비하라 대로를 수축하고 수축하라 돌을 제하라 만민을 위하여 기를(נס 네쓰H5251 깃대, 기, 증거, 표, 신호) 들라”하셨으며 이를 헬라어 성경은 “만민 곧 선발된 - 같은 몸에 속한 - 자들을 위해신호 - 암호 -를 세우다 ἐξάρατε σύσσημον εἰς τὰ ἔθνη) 들라
④. 원수 갚는 날은 속전을 지불한 날입니다.
“이는 내 원수 갚는 날이 내 마음에 있고 내 구속할(גאולי 가알H1350 무르다, 친척이 되다, 구속하다 λυτρώσεως-속전을 내고 놓아주다) 해가 왔으나”
계5: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 완전한 분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뿐이십니다.
사63:5 내가 본즉 도와주는 자도 없고 붙들어 주는 자도 없으므로 이상히 여겨 내 팔이 나를 구원(ותושׁע 야솨H3467 완전하다, 돕다, 의롭다, 열려있다)하며 내 분이 나를 붙들었음이라
본 절은 탄식이나 비관을 말하고자 함이 아니라 완전한자가 세상에 하나도 없으며 모두 곁길로 갔음을 말하는 것이요 오직 예수그리스도께서만 유일한 죄 없는 분이시라 함입니다.
- 하나님께 도움을 줄자 하나도 없습니다.
- 예수님을 하나님께 바치거나, 데려갈 자도 없습니다.
이 모든 일을 예수님 자신께서 스스로 해결하셔야 했습니다.
4). 십자가에 죽으심은 불신자들을 심판하신 것입니다.
사63:6 내가 노함을 인하여 만민을 밟았으며 내가 분함을 인하여 그들을 취케 하고 그들의 선혈로 땅에 쏟아지게 하였느니라
①.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율법에 의한 죄인들을 짓밟은 것입니다.
그리고 십자가는 믿음으로 하나님께 매어 달렸던 자들을 구원하신 것이니 율법으로 의롭게 되려는 자들을 율법으로 재판하여 그 죄를 정하고 포도주 틀에 던져서 짓밟으셨고, 믿음으로 의를 바라는 자들을 심판하사 영원한 나라를 선물하신 것입니다.
- 예수그리스도는 믿음과 율법 두 개의 채널을 통해서 구약성도를 심판하셨습니다.
히11:1~40절은 믿음으로 심판받은 자들의 기록이며, 다른 이들은 믿음이 아닌 율법의 행위로 심판을 받았습니다.
히브리서 11장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은 많은 믿음의 사람들 역시 그들도 믿음으로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얻은 것입니다.
- 세상 끝 날까지 믿음 혹은 율법으로 심판을 받습니다.
믿는 자는 믿음의 법에 의해 심판을 받으며, 율법을 따르는 자들은 율법에 의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습니다.
②. 이 심판 속에 떨어진 자들은 말로 형용 할 수 없을 정도로 가장 처참하게 짓밟힘을 당합니다.
이 심판은 인정이 없으며, 혈연이나 지연이 통하지 않으며, 재물이 쓸데없으며, 자신이 의지하던 신들의 관용이 통하지 않는 비참한 장소입니다.
이 심판은 잘못이 더하여지는바 구원받은 자들의 허물까지 덤으로 받는 징계의 장소이며, 죽음을 구하여도 죽을 수 없는 처절한 장소입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