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덤님의 신세벌 확장기호 배열을 참고하여 다시 다르게 만들어 본 확장기호 배열입니다. 첫소리 ㅇ을 치고나서 첫소리 ㄱ,ㅈ,ㅂ 가운데 하나를 치면 확장기호를 넣을 수 있는 상태로 바뀌는 방식입니다. http://ohi.pat.im에 신세벌 확장기호 배열을 배열표를 보면서 바로 쓸 수 있게 온라인 한글 입력기를 구현해 두었습니다.
위 배열표는 3단으로 나타냈지만, 3단을 글쇠나 딱지에 새기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2단만 나타낸 배열표를 쓰더라도 셋째 단 배열을 떠올리기 좋게 둘째 단 배열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되도록 많은 기호를 넣으면서 자주 쓰지 않거나 글꼴 파일에서 빠져서 못 쓸 확률이 높은 기호를 셋째 단으로 올렸습니다.
3-2012 자판보다 더 많은 종류 기호를 확장기호 배열에 넣었습니다. 첫소리 ㅇ+ㄱ,ㅈ,ㅂ으로 넣는 방식은 되도록이면 힘이 센 손가락을 갈마들어 쓸 수 있게 꾀를 낸 건데, 실제로 쓰는 데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신세벌식 2003/2012 자판에서 함께 쓸 수 있게 하다 보니 겹치는 배열도 좀 있습니다. 신세벌 자판은 받침도 쓸 수 있으니 적어도 윈도 환경에서는 확장기호 배열을 쓴다고 하여 초성체를 쓰는 데에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초성체를 치기가 쉽게 않은 신세벌 자판인데 ㅇ+ㄱ, ㅇ+ㅈ, ㅇ+ㅂ으로 기호까지 넣게 하여 초성체를 넣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쿼티 배열의 Z 글쇠를 아래아 대신에 조합 끊기 글쇠로 바꾸는 요령을 부린다면 어떻게든 초성체를 넣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잘못된 데나 아쉬운 데를 알려 주시면 고쳐서 다시 올리겠습니다. (우덜님, 보시면 검토 부탁 드립니다.)
첫댓글 내일 오전 2시 쯤에 빌드가 끝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일반 사용자는 libhangul-data 와 libhangul1 두 개의 꾸러미만 설치하면 됩니다.
-- 초성체는 끝소리 (종성) 글쇠로 넣는다.
+ ㅄ, ㄽ 같은 겹닿소리를 홀로 쓸 때는 끝소리를 아무거나 넣고 넣을 겹닿소리를 shift + 끝소리 글쇠로 넣는다.
-- 신세벌 확장기호 (팥알)
+ http://cafe.daum.net/3bulsik/6CY8/262
+ 첫소리 ㅇ + ㄱ [1단] / ㅈ [2단] / ㅂ [3단]
+ 1 단은 ㄱ, 2 단은 ㄴ, 3 단은 ㄷ 으로 나타낸다
+ 백스페이스로 한글모드로 돌아간다
고맙습니다.
우덜님 덕분에 신세벌식 자판으로도 확장기호 배열을 쓸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