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최종수정일 19.03.01
1. 서론
2. 버프, 디버프의 구조와 총 피해량 계산 방법
3. 버프, 디버프의 종류 (SS등급)
4. 적용하기
0.
19.03.01
버프와 디버프간의 연산이 곱연산이라고 작성했었는데 합연산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알려드린점 죄송합니다.
소수점 차이때문에 계산값에 차이가 조금씩 있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처음부터 잘못된 접근이었습니다.
버프끼리, 디버프끼리, 버프와 디버프간의 모든 연산이 합연산입니다.
1. 서론
파티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버프와 디버프의 중첩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영웅이라도 같은 버프나 디버프를 공유하고 있다면 둘을 같은 파티에 넣는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그래서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는 버프와 디버프의 중첩관계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18년 5월에 처음 버프와 디버프의 중첩관계를 조사하고 정리 했었는데, 당시에는 아무도 이런 노가다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료가 전혀 없는 상태로 시작해 18년 6월에 완전 정리를 한번 했었습니다.
18년 6월 이후로도 버프, 디버프 중첩에 대해 몇몇 글들이 올라온 것 같지만 적용 형태나 수치상 정확한지에 대해 생각해 본 글은 없는거 같습니다.
100% 정확한 검증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 한번씩 검증하는것만 해도 걸리는 시간이 장난아니기 때문이겠습니다.
이 글은 18년 6월의 자료를 바탕으로 가독성 개선과 그동안 추가된 사항(신규영웅, 신규특성 등), 오류수정(라이언, 버프와 디버프간의 연산 오류) 한 글입니다.
물론 실험을 통해 계산상 정확히 들어맞는지 확인 했습니다.
2019년 02월 기준
기타 이동속도, 공격속도, 회복량 관련 등 피해량과 관련 없는 버프, 디버프는 제외했습니다.
2. 버프, 디버프의 구조와 총 피해량 계산방법
버프
모든 영웅 능력치 +
모든 셋트장비 효과 +
같은 1종 버프 중 최고수치 (물리공격 피해량 중 최고, 마법공격 피해량 중 최고) +
같은 2종 버프 중 최고수치 (기본공격 피해량 중 최고, 스킬공격 피해량 중 최고) + or x
특수능력
디버프
같은 1종 디버프 중 최고수치 (물리공격 피해량 중 최고, 마법공격 피해량 중 최고) +
같은 2종 디버프 중 최고수치 (기본공격 피해량 중 최고, 스킬공격 피해량 중 최고) + or x
특수능력
2-1. 버프, 디버프의 구조
기본적으로 버프끼리는 합연산, 디버프끼리는 합연산, 버프와 디버프 간에도 합연산입니다.
그리고 버프가 1종(물리, 마법 공격 피해량)과 2종(기본, 스킬 공격 피해량) 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이거때문에 피해량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구조가 됩니다.
피해량의 구조 = [1종(물리, 마법)] [2종(기본, 스킬)] 공격
ex) 루퍼스의 기본공격 = 물리 기본 공격
ex) 라스의 기가슬래시 = 물리 스킬 공격
ex) 에이미의 기본공격 = 마법 기본 공격
ex) 아르메의 블리자드 = 마법 스킬 공격
2-2. 스킬의 총 피해량 계산방법 = 스킬의 피해량 * (버프 총합 + 디버프 총합)
2-3. 참고사항
1종 버프, 디버프의 경우 공격 피해량 안에 물리공격 피해량, 마법공격 피해량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2-4. 라이언 (스킬 설명에 없는 스킬효과)
라이언이 네이처 퍼니쉬 스킬로 변신할 때 생기는 보호의 고리에는 스킬 설명에 없는 1종 버프 공격피해량 감소 25% 효과가 있습니다.
스킬설명에 있는 60% 피해를 나눠 받는것은 최종 피해의 60%를 나눠받는 특수능력입니다.
2-5. 세르딘 (정확하지 않은 스킬설명으로 인한 오해)
세르딘의 패시브인 순백의 열정의 기본공격피해증가 200%를 2종 버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아닙니다.
세르딘의 최종 기본공격력을 2배 해주는 별개의 특수능력입니다.
2-6. 지크하트 (스킬 설명에 없는 스킬효과)
지크하트가 패시브로 분노상태가 됐을 때 기본공격의 형태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기본공격 범위는 라스의 기가슬래시 수준으로 넓어지고 기본공격력 또한 기본47%에서 56%로 높아집니다.
2-7. 1종, 2종 버프와 디버프의 구조 자세히 알아보기
버프의 구조
디버프의 구조
3. 버프, 디버프의 종류 (SS등급)
버프
디버프
4. 적용하기
아래는 모두 예시입니다.
4-1. 진 + 라스 조합 (기본공격에 무적인 라스)
SS등급 진의 금강불괴 피해감소 30% + SS등급 라스 레이지 커터 기본공격 피해감소 70% = 100% 입니다.
1종 버프인 물리공격, 마법공격 피해량 30% 감소 + 2종 버프인 기본공격 피해량 70% 감소
이 경우 라스는 물리, 마법 기본공격에 대해 피해가 100% 감소로, 기본공격에 대한 피해를 전혀 받지 않게됩니다.
물론 기본공격 피해를 전혀 받지 않지만, 스킬공격에 대한 피해는 30%만 감소된 채로 받습니다.
4-2. 같은 종의 버프끼리는 중첩되지 않고 최대치만 적용 (진 + 라이언 사용x)
SS등급 진의 1종버프인 금강불괴 피해감소 30%와 SS등급 라이언의 1종버프인 보호의 고리 피해감소 25% 는 최대치인 30%만 적용됩니다.
4-3. 버프, 디버프 간의 합연산
버프, 디버프 간에는 합연산 이므로 주는피해 50% 증가 버프를 받은 상태로 받는피해 50% 증가 디버프를 받은 적을 공격하면 1 + 0.5 + 0.5 = 200% 딜이 들어갑니다.
4-4. 라이언 + 라스 (기본공격에 무적인 라스)
영웅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기본공격 피해감소를 8% 까지 올리고,
1종 버프인 라이언 보호의고리의 피해감소(물리, 마법 피해감소) 25% 효과를 받은 상태로,
2종 버프인 라스 레이지 커터를 사용해 기본공격 피해감소 70% 효과를 받으면,
1 - 0.08 - 0.25 - 0.70 = -0.03
이경우 라스는 물리, 마법 기본공격 피해감소 100% 초과로 기본공격에 무적.
4-5. 아르메 메테오 딜증가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스킬공격 피해증가를 8% 까지 올리고,
1종 버프인 엘리시스 패시브 10중첩 효과를 받아 주는 공격 피해량이 30% 증가,
2종 버프인 에이미의 (강화)러빙유 주는 스킬 공격 피해량 증가 20% 효과를 받고,
적이 2종 디버프인 아르메의 블리자드 받는 기본/스킬 피해량 증가 30% 효과를 받았을 때,
메테오로 적을 공격하면,
(1 + 0.08 + 0.30 + 0.20 + 0.30 ) = 1.88
188%의 딜이 들어갑니다. 메테오는 418.2% 피해를 주는 스킬이므로 418.2% * 188% = 786.216% 의 딜이 들어갑니다.
4-6 루퍼스 메이크 잇 레인 딜증가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스킬공격 피해증가를 8.5% 까지 올리고,
1종 버프인 엘리시스 패시브 10중첩 효과를 받아 주는 공격 피해량이 30% 증가,
2종 버프인 에이미의 (강화)러빙유 주는 스킬공격 피해량 증가 20% 효과를 받고,
적이 1종 디버프인 라이언의 토템풀 받는 물리피해량 증가 30% 효과,
적이 2종 디버프인 아르메의 블리자드 받는 기본/스킬 피해량 증가 30% 효과,
적에게 늑대의 각인 디버프가 묻어있을 때,
이 경우 루퍼스가 적을 메이크 잇 레인 스킬로 공격하면
(1 + 0.085 + 0.30 + 0.20 + 0.30 + 0.30 ) * 1.5 = 3.2775
메이크 잇 레인은 196.8%의 피해를 주는 스킬이므로 196.8% * 327.75% = 645.012% 가 됩니다.
4-7 특이 케이스 라이언 (보호의 고리)
라이언의 경우 네이처 퍼니쉬로 파수꾼으로 변신했을 때 파티원의 피해중 60%를 대신 받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효과는 특수능력 버프로 취급되고 모든 피해의 연산이 끝난 후 마지막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스킬 설명에 없는 피해감소 25% 1종 버프가 있습니다.
몇가지 가정으로 예를들면
영웅 기본능력인 공격대 패시브 기본공격 피해감소를 8%,
1종 버프인 라이언 보호의 고리 피해감소 25% 를 받은 상태로,
2종 버프인 에이미 렛츠 댄스 기본/스킬공격 피해감소 15%를 적용받고 있을 때,
이 영웅이 적에게 기본공격으로 1000 의 피해를 받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일단 영웅 기본능력인 기본공격 피해감소 8% 효과와,
1종 버프인 보호의 고리 피해감소 25%,
2종 버프인 기본공격 피해감소 15% 가 적용됩니다.
총48% 의 피해감소가 먼저 적용되어 520의 피해가 적용됩니다.
이후에 특수능력 버프인 보호의 고리로 60%의 피해감소가 적용되고 이 60% 만큼의 피해를 라이언이 대신 입습니다.
그럼 피해를 받은 영웅은 520 피해 중 40% 의 피해인 208 만큼 피해를 입고, 라이언이 60% 만큼의 피해인 312 의 피해를 나눠 받습니다.
4-8 특이 케이스 세르딘 (순백의 열정)
특이하게 최종 기본공격력을 200%로 올려주는 버프입니다.
몇가지 가정으로 예를들면
영웅 기본능력 공격대 패시브 기본공격 피해증가를 8%,
장비 마법부여로 기본공격 피해증가 4%,
1종 버프인 진 금강불괴 마법공격 피해량 20%증가,
2종 버프인 에이미 (강화)러빙유 기본공격 피해량 20%증가를 받은 상태로,
2종 디버프인 세르딘의 중급 마법 : 돌풍 기본공격 피해량 30%증가를 받은 적을 공격하면,
( 1 + 0.08 + 0.04 + 0.2 + 0.2 + 0.3 + 0.3 ) * 특수능력 2배 = 4.24
즉 평소보다 424% 강한 기본공격이 됩니다.
40.4% * 424% = 171.296% 의 기본공격이 됩니다.
첫댓글 초보라 아직 잘은 모르겠지만 조합을 잘하면 시너지 효과가 크겠네요.
ㅇ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