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솔로몬의 여러가지 잠언(계속)
11절.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망령되이”는 히브리어로“헤벨”인데“숨을 내쉬다, 호흡하다, 증발하다”를 뜻하는“하발”에서 유래한 것으로“숨, 호흡, 증발, 수중기, 안개, 어두움”을 뜻하며,
특히 헛되고 무능한 우상에 대하여 쓰였다.
전도서에는 이 단어가“헛되고(4회),헛되며(1회),헛되도다(11회), 헛된(8회), 헛됨(1회), 헛되니(1회), 헛되이(3회), 헛되어(8회), 헛되니라(2회)로 총39회가 기록되어 있다.
“얻은 재물”은 히브리어로“혼”인데“가볍다, 쉽다”를 뜻하는“훈”과 유래가 동일한 것으로 모은“부, 물질, 재물, 보화, 부귀, 보배”를 뜻한다.
“줄어가고”은 히브리어로“메아트”인데“작다, 적다”를 뜻하는“마아트”에서 유해한 것으로“불과 얼마 안 되는 적은 정도나 분량”을 뜻하며. 시간에 대하여는“잠깐 동안, 곧, 즉시, 갑자기, 금방”을 뜻한다,
곧 여러 가지 부정하고 불법적인 수단으로 모은 재물은 그 가치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헛되이 쉽게 소비되고 허비될 수밖에 없는 뜻이다(20:21, 21:5).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손으로 모은 것”은 히브리어로“야드”인데, 영어로“chir”인데 쌍수 복수로 문자적으로는 사람의 몸에 붙어있는 지체 중 하나인“손”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비유적으로는“권능, 힘, 능력”으로 모은 것을 의미한다.
“늘어가느니라”는 히브리어로“라바”인데“증가하다, 많아지다, 확대되다, 능가하다, 번성하다, 성장하다, 창성하다”를 뜻한다.
즉 손으로 모은 것은 자신의 능력으로“조금씩 점진적으로”또는“그 사람의 능력에 따라서 불법이아닌 합당한방법으로 부지런히 모은 것”뜻한다.
이러한 재물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손수'(자기손으로,직접) αὐτόχειρ, ρος [아우토체이르]~~~~~~~~~~~~
< 손(막3:3, 요20:20, 계14:14), 권능(행4:28), 팔(요21:18), 손짓(행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