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테츠 전동차 2200계/2230계(특급+일반차 합조차량)
[미수집 편성] 2231, 2233, 2234 편성 / Last Update 240907
1. 제원
데뷔 - 2005년 1월 29일
길이/폭/높이 - 19600(일반차 18830) / 2700 / 4095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3km/h/s
감속도 - 3.5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382-B(170kW)
기어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요댐퍼 탑재) SS164C/SS064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메이테츠형 ATS
메이테츠 2200계는 2005년 1월부터 운용을 개시한 특급형 차량으로, 일부 특별차 특급에 사용되는 열차이다. 2량은 특급형으로, 4량은 일반형 열차로 사용되며, 21세게를 맞아 메이테츠의 특급형 표준차량으로 도입되었다. 츄부국제공항의 2005년 2월 개항에 앞서, 1월 공항선 개업에 맞추어 운행을 개시하였다. 경량 철강재 차량으로 19m급이며 메이테츠 스칼렛 레드색과 흰색을 배색하였다. 6량 중 2량은 특별차이며 기본적으로 2000계와 같은 실내와 좌석을 채택하였다. 일반차량은 나머지 4량이며 기본적인 구성은 동 시기에 등장한 3300계 통근형 열차를 기본으로, 전환식 크로스시트와 롱시트를 교대로 배치한 크로스시트 배치로 되어 있다.
1차 도입분은 2004년에 제조된 2201~2204편성으로, 수하물 공간이 좁아 1인용 좌석 하나를 철거하고 이를 수하물 공간으로 대체하였다. 2차 도입분은 2007년에 제조된 2205~2209편성으로, 이누야마선-코와선의 일부 특별차 특급을 증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3차 도입분은 2015년에 도입된 2210,2211편성이며, 4차 도입분은 2016년에 도입된 2212편성이다. 이들은 각각 폐차된 1030계/1230계를 대체하기 위해 도입된 편성으로, 행선표시기가 오로라비전에서 풀컬러 LED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018년에 5차 도입분인 2213편성이 새롭게 제조되었으며, 폐차되는 1700계를 대체하기 위한 2230계 특별차 편성이 2량 4편성 8량이 완성되어 1700계 대신 조합되어 들어갔고 대신에 1700계는 폐차되었다. 2230계에는 2호차 토요하시 방면에 휠체어 스페이스가 설치되었고, 출입문 위에 램프 설치 등의 소소한 변화가 있었다.
현재는 나고야본선, 도코나메선(공항선)에 이어 코와선/이누야마선 운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아침 시간대에는 쾌속급행 이하의 열차로도 "틈새운용"으로 투입되는 일도 있다.(틈새운용시에는 특별차의 이용은 불가능하며 잠가놓고 승차할 수 없게 한다.)
2. 운행노선
특급/쾌속특급으로 운용(특급차 2량 + 일반차 4량)
메이테츠 도코나메선 / 메이테츠 공항선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
메이테츠 이누야마선 / 메이테츠 토요카와선 / 메이테츠 코와선 / 메이테츠 치타신선
메이테츠 히로미선(이누야마~신카니) / 메이테츠 츠시마선 / 메이테츠 비사이선(츠시마~사야 구간)
3. 편성표 / 차량기지
나고야철도 챠조/신카와/이누야마/토요아케/사나게 검차구 분산배치.
모2200형 / 사2250형은 특별차(뮤티켓 필요)
6량편성 12편성 7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