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5km(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텐가차야)
궤간 : 1435mm
역수 : 10개 역(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텐가차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WS-ATC
최고속도 : 70km/h
편성량수 : 8량(1993년~)
혼잡률 : 107.2%(닛폰바시->나가호리바시 구간), 84.9%(미나미모리마치->기타하마 구간)
영업계수 : 77.4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오사카메트로의 노선으로, 정식명칭은 <고속전기철도 6호선>, 철도요람에는 6호선(사카이스지선)으로 되어 있다. 역 번호는 K로 시작하며(사카이스지의 앞문자인 S는 이미 센니치마에선이 선점) 오사카의 간선도로인 사카이스지의 지하를 달리기 때문에 사카이스지선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노선의 상징색은 상호 직통운행하는 한큐전철 노선과 통일하여 갈색(비비드 브라운)으로 되어 있다.
오사카시의 중심부에 있는 증권가/약국/전자상가 등이 있는 사카아스지의 지하를 달리며 미도스지선/요츠바시선/다니마치선과 함께 오사카의 남북축을 담당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또한 한큐센리선, 한큐 교토본선 등과 상호 직통운행하여 한큐전철 노선과 도심(미나미지역)을 접속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오사카시영지하철 소속 노선 중에서 제일 짧으며, 이용자 수는 1일평균 23만명 정도이다. 그러나 도부츠엔마에~텐가차야 구간 연장공사를 하는데 큰 돈이 들어(원래는 난카이 텐노지지선의 철도용지를 사용했으나 복선 터널을 뚫을 공간이 없어 2층구조로 상행/하행선이 배치되어 있어 공사비가 엄청나게 들었다고 한다.) 장기적인 경영수익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었으나 최근 경영개혁 등의 성과로 수지가 개선되었다.
오사카메트로 차량 외에 한큐전철 소속 차량도 운전되고 있다. 오사카메트로 소속 차량은 다카츠키시까지만 직통운행을 하며 쥬소/우메다 방면으로는 가지 않는다. 한편 한큐전철 소속 차량은 교토선 소속 차량 중에 롱시트 8량편성이 사용되며, 7량편성 차량이 들어오지는 않는다. 9300계의 경우 크로스시트 대응이기도 하고 무선장치가 탑재되지 않아 현시점에서는 사카이스지선에 들어오지는 않는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 -> 텐가차야)
상행열차 동영상(텐가차야 ->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
3, 역사
1969/12/06 -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도부츠엔마에 구간 개업. ATC/CTC 채용. 오사카시교통국 60계 / 한큐 3300계 열차로 5량편성 운전. 한큐 센리선/교토본선과 상호직통운전 개시.
1975/05/08 - 라인컬러(갈색) 운용 개시.
1979/03/04 - 6량편성 운전 개시.
1979/03/05 - 도부츠엔마에~한큐 카와라마치 구간에 사카이스지급행 운용 개시(사카이스지선 최초의 8량편성 운용), 한큐 5300계 직통운전 개시.
1989/--/-- - 한큐 7300계/8300계 차량도 직통운전 개시.
1990/08/01 - 오사카시교통국 소속 66계 차량 운용 개시.
1993/02/21 - 사카이스지선 급행 운용 편성 이외에도 8량편성화 개시.
1993/03/04 - 도부츠엔마에~텐가차야 구간 개업으로 전 노선 개통.
1993/10/07 - 8량편성화 종료.
2001/03/24 - 저녁의 사카이스지급행을 사카이스지쾌속급행으로 변경.
2003/--/-- - 60계 차량 운용 종료.
2007/03/17 - 사카이스지급행/사카이스지쾌속급행을 대신하여 사카이스지준급 운전 개시.
2011/03/26 - 운전지령기능을 수송지령소에 이전함. 자동접근방송 갱신. 영어방송 동시에 추가.
2011/05/14 - 주말에도 텐가차야~카와라마치 구간 직통열차 운전 개시.
2013/12/21 - 시각표 개정으로, 출근시간대의 배차간격을 3분 간격으로 균일화함. 막차를 42분 늦춰 텐가차야 0시 18분발로 함. 텐로쿠발 막차는 31분 늘려서 텐로쿠 0시 06분발이 됨.
2014/07/09 - 한큐 1300계 열차의 직통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기본적으로 사카이스지선 내의 왕복운전 외에도,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에서 한큐전철 노선과 직통운행을 한다. 교토본선 직통열차의 경우 다카츠키시역까지, 센리선 열차의 경우 기타센리까지 상호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평일 출퇴근시간대와 주말 낮시간대에는 사카이스지 준급이 설정되어, 교토선 카와라마치역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있다. 사카이스지 준급은 전부 한큐 소속 차량으로 운전되나 시각표가 꼬이는 경우는 오사카시 교통국 차량이 대신 운전을 하기도 한다. 또한 사카이스지선 왕복운행 열차에도 한큐의 차량이 사용된다.
사카이스지선 내에서는 사카이스지 준급을 포함하여 전 열차가 각역정차를 한다.(사카이스지 준급은 한큐선 내에서 준급 역할을 하며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에서 행선판을 준급에서 보통으로 변경한다.) 행락기에는 텐가차야~한큐 아라시야마선 아라시야마역까지의 직통특급이 이벤트성으로 운전되기도 하며, 이 때도 지하철선 내에서는 각 역에 정차한다.
전 열차 8량편성으로 운전되며, 배차간격은 평일 출근시간대는 3분 간격, 이른아침, 심야에는 10분 간격, 평시에는 5분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는 3~5분 간격, 주말 낮시간대에는 6분 40초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발착 열차는 낮시간대에 원칙적으로 아와지역에서 우메다 발착열차와 접속된다.
5. 운용 차량
오사카메트로 66계 - 8량편성. 오사카메트로 소속차량.
한큐전철 1300계 - 8량편성. 2014년부터 운용 시작. 한큐전철 소속차량.
한큐전철 8300계 - 8량편성. 1989년부터 운용 시작. 한큐전철 소속차량.
한큐전철 7300계 - 8량편성. 1989년부터 운용 시작. 한큐전철 소속차량.
한큐전철 5300계 - 8량편성. 1979년부터 운용 시작. 한큐전철 소속차량.
한큐전철 3300계 - 8량편성. 1969년부터 운용 시작. 한큐전철 소속차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역 환승안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한큐 센리선(K11) - 아와지/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18) - 히가시우메다/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18) - 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JR텐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0) - 오사카/니시쿠죠/벤텐쵸 방면
2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0) - 쿄바시/츠루하시/텐노지 방면
미나미모리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1) - 텐노지/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1) - 히가시우메다/다이니치 방면
JR오사카텐만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3) - 기타신치/아마가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도자이선(H43) - 쿄바시/시죠나와테/마츠이야마테 방면
기타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2) - 산죠/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본선(KH02) - 요도야바시 방면
케이한 나니와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1) - 쿄바시/데마치야나기 방면
2번 승강장 - 케이한 나카노시마선(KH51) - 나카노시마 방면
사카이스지혼마치역 환승안내
츄오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7) - 모리노미야/나가타/이코마 방면
츄오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츄오선(C17) - 혼마치/오사카코/코스모스퀘어 방면
나가호리바시역 환승안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6) - 쿄바시/카도마미나미 방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N16) - 신사이바시/다이쇼 방면
닛폰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7)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7) - 난바/아와자/노다한신 방면
긴테츠 닛폰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2) - 츠루하시/이코마/긴테츠나라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2) - 오사카난바/아마가사키/고베산노미야 방면
에비스쵸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한카이선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1) - 스미요시/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오사카메트로 도부츠엔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JR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텐노지/츠루하시/모리노미야 방면
2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오지/호류지/나라 방면
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19) - JR난바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이마미야/벤텐쵸/오사카 방면
난카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3) - 하시모토/고야산 방면
2/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본선(NK03) - 이마미야에비스/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3) - 이즈미사노/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신이마미야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10분)
하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스미요시/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상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에비스쵸 방면
텐가차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5) - 나카모즈/하시모토/이즈미츄오 방면
2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5) - 하기노차야/이마미야에비스/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5) - 이즈미오오츠/이즈미사노/와카야마시 방면
4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5) - 신이마미야/난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