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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 토 진 종 ] 정신게(근행)
용수 추천 0 조회 107 11.01.01 21:00 댓글 2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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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1.01.01 21:02

    첫댓글 정신게는 정토진종의 불자들이 매일 아침에 일어나면 읽어야하는 중요한 게송입니다.
    매우 중요한 말씀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제가 여태까지 했던 말들은 전부 정신게에 있는 말씀만 한것이구 그것이 다라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작성자 11.01.01 21:07

    본원의 명호는 정정의 업이며 지심신요의 원을 인으로 하다.

    명호가 가장 바른 업이며 이것보다 더 큰 업은 이세상에 없다. 지심신요(지극한 신심과 신심환희를(본원성취문을))의 원을 인으로 한다.

  • 작성자 11.01.01 21:09

    여래세상에 흥출하신 소이(까닭)는 오직 미타의 본원해를 설하고져 함이로다.

    석존 사바세계에서 부처님으로 오신 이유는 오직 미타의 본원해를 설하고저 함이로다.

  • 작성자 11.01.01 21:12

    익히 일념희애심을 발심하면은 번뇌를 부단한채 열반을 얻고

    일향전념무량수불하면 번뇌가 있는채로 열반을 얻는다.

  • 작성자 11.01.01 21:17

    범,성,역,제모두 회입하면은 중수바다에 들어 일미가 되는것과 같도다.

    범부, 보살, 그밖의 모든 극악중생들 미타의 본원력에 의해 극락왕생한다.

  • 작성자 11.01.01 22:08

    이미능히 무명각을 파하였다 할지라도 탐애,진증의 운무 항시 진실신심위를 가리우다.
    비록 일광이 운무에 가리워져도 운무아래밝아 어둠없는 것과 같도다.

    무명각을 파해도 탐진치 없어지지 않고 진실의를 가리운다. 미타의 본원력 탐진치따위가 가릴수 없다.

  • 작성자 11.01.01 22:12

    신을 얻어 보고 존경하며 크게 경희하면은 즉 횡으로 오악취를 초절하리라.

    신심을 얻어 본원력을 느끼면 오악취를 초절하리라..

  • 작성자 11.01.01 22:19

    일체선악의 범부인들 여래의 홍서원을 문신하면은 불은 광대승해자라 이르시며 이사람을 분타리화라고 이름하셨다.

    일향전념무량수불이 된자를 광대승해자라고 하고 연꽃이라고 한다. 그지혜 미타에게서 나온다.

  • 작성자 11.01.01 22:22

    미타불의 본원염불은 사견,교만의 악중생 신요수지하기 심난하고 난중의 난 이에 더한것은 없도다.

    미타의 본원염불 난중의난이다. 신요수지하기 이보다 더한 어려움은 없다.

  • 작성자 11.01.01 22:29

    용수대사 출세하여 모조리 능히 유무견을 최파(쉽게깨뜨리고)하고 대승무상법을 선설하고
    환희지를 증득하여 안락에 태어나리라고 난행의 육로고를 현시하고 이행의 수도락을 신요케하시었다

    용수보살이 출세하여 모든 유무견(속제와진제,있음과없음)을 쉽게 최파하고 대승무상법을 신설하고 환희지를 증득하여
    자력을 타파하고 타력을 설파하셨다.

  • 작성자 11.01.01 22:32

    미타불의 본원을 억념하면은 자연히 즉시에 필정에 들지니 오직 능히 여래호를 항시불러 대비홍서은에 보답할지어다하시었다

    용수보살 말씀하시기를 미타불의 본원을 억념하면은 자연히 즉시에 필정에 들지니 오직 능히 여래호를 항시불러 대비홍서은에 보답할지어다하시었다
    매우 중요한 부분임.. 항상 미타불의 본원을 억념해야함..

  • 11.01.01 22:42


    억념수지 타력본원 나무아미타불

  • 작성자 11.01.02 00:03

    천친보살 조론하여 설하기를 무애광여래에 귀명하였노라고 수다라에 의하여 진실을 현시하고 횡초의 대서원을 광천하시다.
    널리 본원력의 회향에 연유하여 군생제도위하여 일심을 밝히시다. 공덕의 대보해에 귀입하면은 필히 대회중의 수에 들게되고
    연화장세계에 이르게 되면 즉 진여법성신을 증득하리라. 번뇌의 숲속에 거닐며 신통을 나타내고 생사원에 들어 응화를 현시한다하시었다.

    천친(세친, 바수반두)보살은 유식학파를 개창하여 유식30송을 지으신분.. 왕생론주를 지으신분.. 소승의 아비달마구사론의 저자..

  • 작성자 11.01.01 22:59

    왕환의 회향은 타력에 연유하고 정정의 인은 오직 신심이다. 혹염(정신을 잃고 갈팡질팡함)범부 신심을 발하면은 생사가 즉 열반임을 증지케하고
    필히 무량광명사에 이르게 되면 제유의 중생 모두 보화한다 하였다

    왕환의 회향은 타력에 연유하고 정정의 인은 오직 신심이다.

  • 작성자 11.01.01 23:06

    광명,명호의 인연을 현시하시다. 본사의 대지해에 개입하면은 행자 금강심을 정수하고 경희(얻고서 기뻐함)일념상응(일치)한 후
    위제와 같은 삼인을 얻어 즉, 법성의 상락을 증득케한다고 하였다.

    미타의 대지해에 개입하면 타력행자 금강심을 정수하고 경희일념상응한 후 위제와 같은 삼인을 얻는다.

  • 작성자 11.01.01 23:10

    극중악인은 오직 칭불을 하라 나또한 저 섭취안에 있으면서도 번뇌, 눈을 가려 볼수 없다 하여도 대비 항상 나를 비추시다하시었다.

    극중악인 오직 칭불만이 살길이다. 번뇌 눈을 가려 볼수 없다하여도 대비 항상 나를 비추신다.

  • 작성자 11.01.01 23:13

    생사윤전의 집에 환래함은 결단코 의정으로써 소지한다. 신속히 적정무위의 략토에 들게됨은 필히 신심으로써 능입한다.라고 하였다

    생사윤전의 환래함은 오직 미타를 믿지않음이며 극락정토왕생은 신심하나이다.

  • 작성자 11.01.01 23:15

    선지식을 만나는 것도 가르치는 것이란 또한 어렵고 바르게 듣는것도 어렵지만은 신심을 얻음은 더욱 어렵네

    신심얻기 난중의 난이다. 여래의 본원력에 항상 억념해야한다.

  • 작성자 11.01.01 23:20

    약불생자의 서약인고로 신요 바야흐로 때는 이르러 일념경희하는 사람은 왕생어김없이 정해지도다

    약불생자의 서약.. 모든중생을 극락왕생하지 않으면 부처가 되지않겠다는 미타의 목숨걸고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서약임..
    미타의 본원력 부처가 목숨걸고 하신 본원력임..

  • 작성자 11.01.01 23:29

    진심철도한 사람은
    금강심이기 때문에
    삼품의 참회하는 사람과
    같으다고 종사는 말씀하셨네

    이종신심

  • 작성자 11.01.01 23:33

    초세의 비원 듣고서부터
    우리들은 생사의 범부더냐
    유루의 예신은 변함없어도
    마음은 정토에 노닐고 있다

    초세의 비원을 들었으니 이제는 미타의 본원력을 억념하는 일만 남았다.
    타력을 받으면 미타의 본원력에 더 집착한다.
    일향전념무량수불이 쭉 계속됨..
    신요(신심환희)가 있기에 온몸으로 느낀다..

  • 작성자 11.01.01 23:36

    이타의 신요 얻은사람은
    원에 상응하기 때문에
    교와 불어를 따르게되면
    외의 잡연 다시없도다.
    원이차공덕 평등시일체 동발보리심 왕생안락국

    본원성취문이 가동되어 보리심이 일어남..

  • 작성자 11.01.01 23:38

    인신받기 어렵도다 때마침 행신을 얻거든 멀리 숙연을 기뻐하라 만약 이번에도 의망에 덮혀 가리게되면 또다시 광겁을 거쳐야만 할 것이다

    영겁을 거쳐도 이러한 인연 다시는 안온다..

  • 작성자 11.01.01 23:39

    인신받기 어렵도다 아니 이미 받았도다
    불법듣기 어렵도다 아니 이미 들었도다
    이몸 금생에서 구제 못되면 다시 어느 생에서 구제될고.
    높고 깊은 이법은 백천만겁간들 만나리
    보고 듣고 받으오니 원하옵건데 여래의 참뜻 알게하소서.

    여래의 참뜻에 억념해야한다.

  • 작성자 11.01.01 23:40

    그 지위를 일념발기 정정의 모임에 듬이라고 풀이하시고 그 다음의 칭명염불은 아미타부처님이 나의 왕생을 정해주신 은혜보답의 염불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미타의 대선을 타고서 그은혜에 기뻐하는 답례의 염불..

  • 작성자 11.01.01 23:43

    그리하여 일찍이 만세의 인신을 받았다함을 들은바 없노라.
    일생은 지나기 쉽고 누군들 백년의 형체를 간직한다 할 것인가.

    인신을 받았다기는 하나 백년도 못사는 인생.. 총알처럼 빨리 지나간다.. 이세상 미타의 본원력보다 중요한것은 없다..

  • 작성자 11.01.01 23:45

    인간의 허무함은 노소의 순서는 없으니 누구나 한시 빨리 후생의 일대사를 마음에 두고 아미타불을 깊게 의지하며 염불을 올릴지어다.

    무상하고 허무한 인생.. 쓰잘데없는것에 열만 받는다.. 모두 지나가버리고 헛깨비일뿐이다. 미타에 깊게 의지해 염불하는 것이 정정의 업이다.

  • 작성자 11.01.01 23:47

    여래대비의 은덕은 몸이 가루되어도 갚으오리다.
    사주지식의 은덕에도 뼈를 부수어서라도 사하오리다.

    내뼈가 다부서지는 고통이 있어도 미타의 노고의 억만분의 일보다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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