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오랫만에 문의드립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아파트 구매관련해서 고민하다가 문의 드립니다. 저는 현재 일산에 거주하고 있고, 기존 살던 아파트를 작년에 매도후 매도한 아파트에서 2년 계약으로 전세를 살고 있습니다. 내년 2월이면 전세기간이 만료될 예정이라 아파트를 구매할려고 고민중에 있습니다. 구입시기,관심있는지역,세금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1.구입시기 : 전세만료예정인 2020년 1월~2월 구입예정인데, 2021년까지 아파트가 지속 약세일것이라는 예측이 많아서 구입시기를 더 늦춰야하는지 고민입니다.
2.관심지역은 아래 2곳인데, 1주택자이지만 미래가치를 봐서는 상암월드컵이 좋을 것 같지만, 집사람은 새아파트를 원하고 있습니다. GTX로 인해 미래가치도 있겠지만, 그렇더라도 저는 미래가치가 서울이 좋을 것같아 부부간에 고민이 많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은 전세금+현금 포함해서 6억을 보유하고 있고, 2년뒤에 1억의 자금이 더 생길것 같지만, 상암월드컵 아파트 구매시 Max 2.5억 대출을 끼고 구매해야 합니다. 대출금 갚는 부분은 장기로 대출시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서울 마포 상암월드컵4단지(2006년 입주, 760세대); 시세 9.5~10억
- 일산 킨텍스 원시티M2BL(2019년 8월입주예정 959세대) : 시세 7.5~8.5억3
3. 양도세 관련 문의: 2~3년 후 해외 주재원으로 갈 가능성이 있어, 혹시 실거주 1년후 주재원파견으로 인해 주소만 구매한주택에 두고 해외주재원으로 다녀왔을 경우 실거주 기간으로 인정 받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장문의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1. 값이 내릴 것이라 너무 끌지 말고 전세만료에 맞춰 사도록 하세요
2. 지역은 학교나 직장거리를 감안하시되 같은 조건이라면 상암을 권합니다.
3. 새 아파트라고 항시 새것으로 있습니까. 2-3년 지나면 다 헌것이지요.
4. 해외근무는 실거주로 인정합니다. 증빙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조언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