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5: 3 함께 있는 것 같이 -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
고린도 교회가 용납한 악이 용납해서는 안 될 악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도 바울은 비록 몸으로는 떠나 있었지만 영으로는 고린도 교인들과 함께 거기에 있어서 그 악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다. 그 악한 자가 그 죄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회에서 추방되어야 마땅하였다.
교회는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함께 모이는 단체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교회는 그에게 절대 복종해야 한다. 만일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치 않는다면,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고 사람들의 모임에 불과할 것이다.
1] 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바울은 비록 몸으로는 떠나있었지만, 영으로는 고린도 교인들과 함께 거기에 있어서 그 악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다.
그 악한 자가 그 죄를 청산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회에서 추방되어야 마땅하였다.
'몸으로 떠나 있다'(*, 아폰)라는 표현은 그 의미가 매우 선명하다. 그는 지금 고린도 지방을 떠나 제3차 전도 여행 중에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함께 있다'로 번역된 헬라어 '파론'(*)은 '곁에 있다', '가까이 있다' 또는 '왔다'라는 뜻을 가진 '파레이미'(*)의 현재 분사형이다. '파레이미'는 공관 복음서에서 '왔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눅 11: 6 -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 행 17: 6 - 발견하지 못하매 야손과 몇 형제들을 끌고 읍장들 앞에 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천하를 어지럽게 하던 이 사람들이 여기도 이르매
행 17: 6에서는 '이르렀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본 절에서는 몸이 떨어져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영은 그들과 '함께 있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골 2: 5 - 이는 내가 육신으로는 떠나 있으나 심령으로는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가 질서 있게 행함과 그리스도를 믿는 너희 믿음이 굳건한 것을 기쁘게 봄이라.
'영'이라는 표현은(*, 토 프뉴마티) 바울에게 있어서 주로 하나님의 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 롬 8: 9 -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 고후 3: 17 -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
* 갈 4: 6 - 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여기서는 바울 자신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마음'(*, 카르디아)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Farrar). 즉 멀리 떨어져 있는 교회와 영으로, 곧 마음으로 함께 있음을 의미한 것이다.
아울러 본 절의 심각성을 생각할 때 바울이 영으로 그들과 함께 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심정이 강하게 암시되어 있다.
2]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바울이 가증한 범죄자를 처리하면서, 음행한 자들에 대한 바울의 태도는 매우 단호하다.
그는 '에고'(*, '내가')의 강조 용법과 함께 '에데'(*, '이미')라는 부사와 '판단하다', '정죄하다', '심판하다'(*, 크리노)의 완료직설법 능동태인 '케크리카'(*, '판단하였다')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을 향한 심판이 이미 선고되었음을 강조한다.
헬라어 본몬에서 '함께 있어서'(*, 파론)라는 말에 이어 다시 한번 반복된 '호스 파론'(*, '거기 있는 것 같이')이라는 표현은 판결의 순간에 그들과 함께 실제로 있었던 것과 같은 확실성과 자신이 함께 한 심판의 권위가 다시 번복(飜覆)될 수 없다는 절대성을 강조하고 있다.
(1) 주 예수님의 이름(곧, 권위)의 능력으로만 하도록 생각하였다.
(2) 교중(敎衆)과 함께 그 권징(勸懲)을 실시하도록 생각하였다.
이것이 교회의 일반적 권징 원리이다.
고전 5: 4 함께 모여서 -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함께 모인다는 것은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을 잘 나타낸다.
교회의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교회는 그에게 절대 복종해야 한다. 만일 교회가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고 인간 집단에 불과할 것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권징한다는 말은 교회의 권세의 원천을 증거한다. 교회의 권세와 권위, 교회 힘의 원천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교회의 권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권위에 근거하여 시행된다. 사람들의 모임으로서의 교회 자체에는 권징의 권위도 효력도 없지만,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능력으로 권징 하므로 권위가 있고 효력도 있다.
1]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바울은 자신의 판단이 독단적이거나 편협된 것이 아님을 증거하고 그들이 스스로 모임을 하고 자신들의 판단에 따라 음행한 자들을 징계할 것을 촉구한다.
고린도 교인들은 자신들 속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여야 하며 그곳에서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바울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그들에게 용기를 주고자 하였다.
여기서 '예수의 이름'과 '예수의 능력'은
(1) 일차적으로 분열된 그들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며
(2) 이차적으로는 음행하는 자들을 추방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주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3) '너희가 함께 모여서'의 헬라어 '쉬나크덴톤'(*)은
부정 과거 분사로서 그 일들의 결정을 위한 단회적 모임을 시사하며, 동사 '쉬나고'(*, '모이다')는 그리스도인의 집회를 나타내는 전문적인 용어로 이 모임이 그리스도인들만의 모임 임을 시사한다.
2]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또한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에 예수의 이름과 능력(能力)이 함께 한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그들의 판단 기준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음행한 자에 대한 징계가 정당하고 합법적임을 증거하며 나아가 교회의 징계는 인간의 힘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권위에 근거를 두고 있음을 밝힌 것이다. (Harris).
따라서 예수 안에서 자신의 영이 그들과 하나가 되어 이미 그가 판단한 것과 같은 판단을 내려줄 것을 바울은 기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