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위 | 보수 | ||
---|---|---|---|
1 ~ 30 | x5000 | x5000 | x30 |
31 ~ 100 | x4500 | x4500 | x25 |
101 ~ 300 | x4000 | x4000 | x20 |
301 ~ 1000 | x3500 | x3500 | x18 |
1001 ~ 2000 | x3000 | x3000 | x16 |
2001 ~ 5000 | x2000 | x2000 | x14 |
5001 ~ 10000 | x1500 | x1500 | x12 |
10001 ~ 20,000 | x1000 | x1000 | x 10 |
20001 위 이후 | x500 | x500 | x5 |
*메모리조각은 클랜 코인으로 구매가능한 케릭중 랜덤 선정 입니다.
클랜 랭킹의 보상은 위 표와 같으며, 보상으로 지급되는 메모리피스는 클랜 코인으로 구매할수있는 케릭터들의
메모리피스들 중 랜덤하게 정해진다고 하네요.
쥬엘도 쥬엘이지만, 마코토의 재능개화를 위해선 여신석 외엔 이 클랜코인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컨텐츠로 분류됩니다.
* 클랜배틀의 주기와 한섭 패치 시기는?
일섭 기준으론 오픈 약 60일차쯤에 개방되었습니다.
다만, 한섭에 쥰과 각종 두배 이벤트 등이 일섭 기준보다 1주일정도 앞당겨져서 시행된것으로 보아
약 40~59일차 이내에 패치가 되지않을까.. 하고 조심스레 예상해봐요.
클랜배틀은 약 한달에 한번 주기로 진행되며(보상도 한달에 한번) 매달 10~20일에 시작해서 약 2주(10일)의 기간동안 진행됩니다.
* 클랜배틀의 진행 방식은?
이부분이 조금 복잡하다면 복잡합니다.
클랜 배틀기간엔 스테미너를 300소모시 1회의 클랜배틀 참여권이 주어지며, 1일 최대 3회까지 가능합니다.
5종류의 보스몬스터가 등장하며, 순서는 정해져있고, 쓰러트리면 다음 보스가 나타납니다.
5종류의 보스몬스터를 모두 처치하면, 처음 잡았던 보스몹이 다시 등장하고, 이것을 총 3번(15마리)를 잡으면
2단계로 보스몬스터가 강화되어 등장합니다.
마찬가지로, 2단계로 강화된 보스몬스터를 총 10번(50마리)를 잡으면
3단계로 보스몬스터가 최종강화되어 등장합니다.
*3단계의 경우 일섭에도 생긴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추가 컨텐츠입니다.
1회 진행시 5명의 파티를 구성하고, 이때 서포터로써 길드원의 케릭터를 넣을수 있습니다만, 본인의 케릭터를 빼고 넣는 방식입니다.
1회 진행후 전멸 혹은 시간초과로 리타이어시, 한번 사용된 케릭은 다시 사용할수 없습니다.
(새벽 5시 초기화)
즉 하루에 총 3회 진행을 모두 소화하려면 육성이 주력 파티와 동일한 케릭터가 15개가 구비되있어야만 합니다.
내 파티가 보스몬스터의 막타를 쳐서 처치한 경우, 다음 보스몹에게 이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전략적으로 이용 가능한 사항인데, 가급적 클랜의 고스펙 유저가 초중후반 체력을 까놓고,
막타를 비교적 스펙이 낮은 케릭터가 정리하게 함으로써, 고스펙 유저의 케릭터 체력과 횟수를 안배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사항 때문에 프리코네의 클랜 배틀은 클랜원들간의 연계와 의사소통 등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이 있어요.
(단톡방은 필수)
* 기타 보상
보스 몬스터 최초 처치시 클랜원 전원 획득 보상 (번역기 탓에 이름이 이상한게 있어요)
대상 | 보수 | ||
---|---|---|---|
와일드 그리폰 1 회 | x60 | x50 | X2 |
와이번 1 회 | x40 | x40 | x1 |
메사루티무 1 회 | x200 | x150 | X2 |
맛도베아 1 회 | x100 | x80 | x4 |
니들 기는 1 회 | x80 | x60 | x3 |
*2회차 이상 클리어시 보상(클랜원 전원)
대상 | 보수 | |
---|---|---|
와이번 두 번째 | x20 | x1 |
와일드 그리폰 2 번째 | x20 | x1 |
니들 기는 2 번째 | x20 | x1 |
맛도베아 2 번째 | x20 | x1 |
메사루티무 2 번째 | x20 | x1 |
* 클랜 내 데미지 기여 랭킹 보상
몬스터에게 준 피해량의 클랜 내에서 랭킹 보상(메모리피스/장비 등이 랜덤하게 나옵니다.)
순위 | 보수 | ||
---|---|---|---|
1 위 | x5 | x4 | x4 |
2 ~ 3 | x4 | x3 | x3 |
4 ~ 10 | x3 | X2 | X2 |
11 ~ 30 | X2 | x1 | x1 |
* 클랜배틀에 '도전' 하기 버튼 바로 옆에 보면 '연습' 을 할수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연습은 참여횟수를 소진하지 않고, 클랜원의 서포터를 대여해도 마나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최적의 조합과
UB 사용 시기등을 연구할수 있습니다.
* 클랜배틀을 대비한 육성 케릭터
한섭의 경우, 일섭에 비해 케릭터 가짓수가 압도적으로 부족하고,
전용장비가 없기 때문에 클랜배틀에 부합하는 15가지의 케릭터를 육성하기란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프린세스 아레나 라던지.. 또 어찌됐건 앞으로도 클랜전을 위해서 어찌됐건 15개의 케릭터를 키워야하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일섭의 경우 2개의 물리딜러 파티와 1개의 마법딜러 파티 구성을 가장 선호합니다.
주력 케릭터의 가짓수도 그렇고 서포팅 케릭터들이 물리/마법 케릭들로 나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조합이죠.
2마딜 파티의 경우엔 구성 케릭폴도 적고, 단적으로 물리파티 보다 딜을 뽑아내지 못합니다.
마딜 케릭군들은 대부분 보스전보단 아레나에서 좀 더 활약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요.
아무튼 각설하고.. 현재 한섭에 구현되있는 케릭터를 기준으로 아래 케릭터 표를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될것 같아요.
* 근거리 물리 딜러
마코토
두말할 필요가 없죠.. 애초에 클랜배틀을 위해 만들어진 케릭터라고 보셔도 됩니다.
클랜 배틀을 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도, 이 마코토의 재능개화를 위해서 하는것입니다.
물리방깍과 높은 딜링 스킬을 보유한 마코토는 클랜전에서 절대 빠질수 없는 케릭터 입니다.
카오리
패시브 스킬로 인해 타격할수록 데미지가 증가하여 굉장히 높은 누적딜을 뽑아내는 케릭터 입니다.
다만, 전열 케릭터이면서 타 탱커 케릭터보다도 앞쪽에 배치되는 문제가 있는데,
일섭의 경우 전용장비로 인해 이부분이 해소되서 밥값이상을 하고있는 케릭입니다.
한섭 기준으론 몸빵에 문제가 있을수 있지만, 물리딜러로써 1군에 해당되는 케릭임에는 변함없습니다.
지타
희안하게 한섭에서 저평가 되고있는 지타입니다. 시너지 효과가 있는 케릭터는 아니지만,
모든 스킬이 딜링 스킬로 되있고, TP수급이 굉장히 빠른 케릭터여서 UB회전율이 좋은 케릭터입니다.
마코토의 방깍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굉장히 좋은 케릭터라는걸 알수 있으실겁니다.
*지타가 갈수록 평가가 내려가게되는건 추가되는 신규 케릭터들로 인해서 채용율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ex:무이미 크리스티나 등)
에리코
한섭뿐 아니라, 일섭을 통틀어서 단일 물리딜량은 단연코 원탑인 케릭터 에리코 입니다.
자체적인 딜량도 우수하고, 스킬셋도 훌륭합니다.
향후 전용장비가 나오게되면 혼자서 딜량을 100만이상 뽑아내는 전천후 괴물로 진화합니다(...)
단점은 전열 배치이면서 굉장히 몸이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보조해줄수 있는 탱커나 서포팅이 필요합니다.
타마키
많은분들이 아레나에서 마딜덱 저격용으로 기용하는 타마키 입니다만, 클배에는 어차피 보스몹 한마리밖에 없기 때문에
꽤 쏠쏠한 데미지를 볼수있고, 마딜 보스일경우, 마딜을 깍아내줄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보스몹의 TP를 감소시키고, 본인의 TP는 채우면서 생각보다 전략적으로 일섭에서도 많이 애용되는 케릭입니다.
* 원거리 물리딜러
스즈나
후열에 위치해있고, UB의 강력한 한방이 마코토의 방깍과 어우러지면 ㅓㅜㅑ 하는 딜량을 뽑습니다.
현 한섭 기준 스즈나 만한 클배 채용 원딜러가 없습니다.
시오리
카오리의 원거리 버젼으로, UB사용시 공증 버프가 걸리고, 1,2스킬을 통해 지속적인 TP수급으로
한방은 스즈나에 밀리지만, 지속딜링에서 우수한 케릭터 입니다.
*물리서포팅 케릭터
미츠키
중열에 위치하며,
물리방깍 수치가 마코토보다 높습니다
네 그거밖에 없어요 사실..
그외의 장점이라면 마코토의 방깍과 달리 장판형으로 들어가는 방깍이여서,
보스몹에게 방깍이 들어갔는지, 아닌지 파악이 쉽습니다. 더불어 방깍 장판의 지속시간은 8초
모니카
사실 모니카의 주 활약무대는 클배가 아닙니다마는, 한섭 기준으론 그마저도 굉장히 필요한 서포팅이기에..
중열에 위치하고, 전투 시작시 약 25초동안 물공/마공/행동속도(50%)를 상승 시켜줍니다.
단점은 단 한번만 사용하고 이후엔 쓰지 않는다는 점..
스펙이 충족될 경우 2~3분이상을 진행하게되는 클배 특성상 모니카는 아쉬운데로 사용하게되는 수준입니다.
콧코로
중열에 위치하고
UB로 자가 힐링과 파티원 전체 물증/마증 버프를 걸어주고, 모니카보다는 수치가 적지만
일정시간마다 스킬로 행속과 물공을 올려줍니다.
제한적이긴 해도, 자가 힐링과 버프가 있기에, 초반 클배때는 애용하시게될 케릭터 입니다.
사렌(사진없음)
중열에 위치하며,
가까운 위치에 있는 아군 케릭터에게 TP를 충전해주어 UB회전율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하실수 있고,
마코토와 굉장히 궁합이 좋습니다. 그외의 자체적인 딜량은 뭐..
아키노
전열에 위치합니다.
전열 고정 도트힐을 사용할수 있고, UB의 가장 높은 물리특대 데미지는 마코토의 방깍과 꽤 좋은 궁합을 만들어냅니다.
단지.. 자체 내구도가 썩 좋은 케릭은 아니기에, 주력 조합에선 차선으로 픽해볼만한 케릭터입니다.
* 탱커 계열
노조미
우리들의 아이돌 노조미 입니다. 높은 물리방어력과 UB를 통해 도발 및 본인 물방 마방 증가 추가로 아군 전체 물공 상승까지..
추가로 범위 회복까지 갖추고 있어서 굉장히 좋은 케릭터로써 기용하실수 있겠습니다만-
클배 초창기에야 너도나도 스펙이 미달이여서 푹찍사 당하는 경우가 많아 탱커를 채용하시게 되겠지만,
스펙이 높아질수록 탱커 직업군 케릭터들은 일자리를 잃습니다.. 1단계에서는 아예 탱커없이
후열 힐러와 5성 개화 마코토를 이용한 깡딜찍누 조합이 자리를 잡게됩니다..
단, 일섭에서 2단계는 탱커없인 딜러가 금방죽고, 넣자니 딜이 좀 모자라서 어지간해선 탱커를 채용하는 편입니다.
얼마전에 추가된 3단계의 경우 스펙차이가 어마어마한 일섭에서도
탱커를 반드시 기용해야 할정도로 괴랄한 데미지를 가지고있습니다.
더불어 하츠네(개갞)같이 물공or마공이 가장높은 케릭을 저격해서 죽인다던지..
체력이 가장 높은 케릭터만 때린다던지 하는 패턴의 보스가 추가됨으로써, 탱커의 일자리가 다시금 추가되는 계기가 되지요.
초반에는 아마 너도나도 기용해서 사용하시게 될테고, 케릭터가 전부 5성+80렙에 근접하셨다면 빼놓고 연습전을 돌려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쥰
얼마전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규케릭 쥰입니다. 높은 체력을 갖추고있으며,
노조미와는 달리 마법방어에 좀더 무게가 실린 탱커 케릭입니다.
전열에 위치하고, 도발이 없지만 높은 마법방어력과 체력 그리고 소소한 힐을 이용한 탱킹이 좋은 케릭입니다.
무엇보다도 방깍 스킬을 갖추었기 때문에, 마딜보스에게는 굉장히 기용율이 높고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케릭터 입니다.
다만, 쥰도 노조미의 사족에 달린 이야기와 같은 운명을 맞이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태성 2성치고는 굉장한 능력을 보여주는 푸딩입니다. 물리방어와 회피에 특화된 전열 탱커로써, 프리코네 케릭터중 단 2개만(하나는 미출시)갖고 있는 무적 스킬도 보유한 케릭터입니다. UB와 일반 스킬을 통해 체력을 보충할수 있어서 무적스킬과 함께 버티기가 굉장히 용이한 탱커입니다.
단점은 노조미나 쥰처럼 시너지 효과가 전혀없고, 태생 2성이기에 클배에서 제대로 기용하려면 재능개화가 반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쿠우카
마법 방어에 특화된 전열 탱커로써 상황에 따라 쥰보다도 강력한 탱킹 능력을 갖춘 케릭터 입니다. 노조미와 달리, 일반 스킬로 도발을 보유하고있어서, 마딜 보스에겐 굉장히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는 케릭터 입니다.
단점이라면 마법방어에 특화된 만큼 물리 보스에겐 순사크...
* 마딜 서포터
마법 딜러의 경우, 현재 케릭터 폴이 굉장히 제한적이기에, 초반 클베에선 정말 기용할 케릭이 없어서 어쩔수없이 키우는 경우를 제외하곤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향후 등장할 이리야/쿄우카/수영복캬루 이 셋이 마딜팟의 핵심이자 거의 전부이기 때문에 현시점에선
기용할만한 마딜 케릭터는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향후 마딜 3인방이 등장했을때, 거의 고정적으로 같이 들어가는 두개의 케릭터를 소개하겠습니다.
아카리(사진없음)
현재 한섭에선 아레네에서 하츠네/안나와 함께 자주보이는 케릭터입니다. 더불어, 일섭에서조차 마딜팟엔 애지간해선 빠지지않고
계속해서 기용되는 마딜 서포터 케릭터 입니다. UB를 통해 마딜 증가와,
제한적인 힐 효과를 볼수있고 마방깍 까지 보유한..마딜 팟의 최중요 케릭터중 하나입니다.
시즈루(사진없음)
시즈루가? 하실분도 계시지만, 마딜팟에 전열 탱커로써 가장 활약하기 좋은 케릭터입니다.
특이하게도 전열에 배치되지만 전열중에서 가장 후열에 배치되기 때문에, 보스등의 전열 1,2,3번 케릭터에게 스킬사용 과 같은 등의
스킬들을 혼자서만 맞아줄수 있고, 자체 힐링과 파티 전체에게 물방 베리어 전개 그리고 UB를 통한 소소한 딜링과 자체 베리어까지 마딜팟에 특화된 탱커입니다.
* 범용 서포터
마호
후열 단일 힐러로써 UB로 마공증가와 물방 증가 TP회복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최대의 장점은 일반 스킬로 힐이 사용 가능하다는점이고, 최대의 단점은 단일힐이라는 점과, 힐말곤 기대할게 없다는점..
유이
마호와는 상반되는 입장으로, UB로 전체힐을 사용하고, 일반 스킬로 물방증과 마딜을 사용하는 케릭터 입니다.
마호보다는 딜적인 측면에선 기대해볼만 하지만.... 딱 마호보단 딜이 더나온다 범위힐이다 그뿐입니다.
유카리
UB로 마법베리어 일반스킬로 단일힐과 TP회복을 가지고있고, Ex스킬로 인해 마방이 상당히 높은 케릭터입니다.
일섭에선 전용장비 등장후 단일힐량이 굉장히 높아져서 어디에서든 사용하기 좋은 케릭터로 5성까지 개화해서 사용하는 유저가
굉장히 많습니다.
*일섭 기준 최초 클랜 배틀 등장 보스몬스터(번역오류 주의)
1회차 등장 보스몬스터는 전부 방어력 200정도 라고 합니다.
6,000,000 HP | UB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마법 중 데미지 |
---|---|---|
스킬 1 | - | |
스킬 2 | - |
8,000,000 HP | UB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마법 중 데미지 |
---|---|---|
스킬 1 | - | |
스킬 2 | - |
UB 공격이 거의 전역에서 최대 3 명에게 데미지를 줌
HP 10,000,000 | UB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물리 중 손상 / 마비 (2 초) |
---|---|---|
스킬 1 | 독 (4 초) / 물리 방어 다운 (8 초) | |
스킬 2 | - |
12,000,000 HP | UB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물리 큰 데미지 / 스턴 (3 초) |
---|---|---|
스킬 1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물리 작은 데미지 / 공격력을 중 다운 / 공격력을 대 업 | |
스킬 2 | - |
설명에는 방어력을 안쪽 아래로 쓰여져 있지만, 공격력 감소 버프와 공격력 상승 버프가 동시에 부과
공격 버프 쪽이 효과 량이 높기 때문에 왜 공격력이 상승
데미지가 높고 스탄도 붙어 위해 전위가 떨어지기 쉽다.
20,000,000 HP | UB | 적 전체에 마법 큰 데미지 속박 상태의 적에게 마법 소 데미지 |
---|---|---|
스킬 1 | 전방 범위 내의 적에게 마법 중 데미지 | |
스킬 2 | 적 1 캐릭터를 속박 상태로 (8 초) |
마법 밖에 공격 해 오지 않고 전체적으로 공격은 그다지 아프지 만 속박이 어색한
벽을 넣는다면 쿠우카을 넣으면 속박을 거의받지 주므로 우수 (가끔 어긋나)
HP50 %에서 공격 패턴이 변화하고 더욱 속박 이 심해짐
* 추가 팁
물리/마방 방깍 스킬의 경우 중첩이 가능하다
ex) 마코토 물방 100감소+미츠키 물방 110감소 = 210
단, 최대 물리방깍 수치를 넘어갈 경우, 물방/마방 0까지만 적용 수렴하며, 오버할경우 - 가산은 없다.
ex)보스 물방 200 / 마코토 물방100+미츠키 물방 150= 250 / 적용시 보스물방은 0
같은 종류의 버프를 사용 하는 케릭터 조합은 지양하자.
ex)마코토 UB 사용 물방/마방(중)증가 -> 유이 물방 버프(소) 사용시, 물방(소)로 적용.
콧코로(행속20%)와 모니카(행속50%)의 행속버프도 마찬가지
첫 클랜배틀의 최저 케릭터 요구 레벨은 약 70레벨/7랭크 이상이다. 그 미만은 1분도 버티기 힘들다는 평.(일섭 1차클배 기준)
한섭 기준 오픈일부터 매일 6회씩 스테구매 진행시(40/100쥬엘) 60일차가 됐을때 70렙에 '근접'
(이부분은 지인 기준 예상치입니다)
현시점 리세마라 최고순위는 마코토뿐이다. +@로 노조미or쥰이 가장 이상적
단, 쥰을 고집할경우 재능개화는 꽤 오랫동안 여신석으로만 해야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노조미를 추천(빠른 5성개화)
이상으로 클랜배틀 관련 공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실상 저도 일섭을 플레이한 유저는 아니고, 우연히 일섭을 진행중인 지인을 통해 여러가지 정보를 얻었고,
일섭 프리코네 위키 등에서 정보 검색을 통해 얻은 정보등을 제 나름대로 간략히 정리하여 작성한 내용들입니다.
(달리 말하면 여러분들도 검색만 조금 하시면 누구나 알아볼수있는 정보입니다.)
직업 특성상 폰 붙들고 있을 시간이 많다보니, 카페에 주기적으로 조합을 추천해달라는 분들의 글에 댓글로 알려드리곤 있는데,
아직까지 너무 높은 리세마라(마코토+2~3개.. 특히 쥰..) 요구치를 바라는 분들을 볼때마다
조금 아쉬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클랜배틀은 이제 약 40~50일 늦더라도 두달 이내엔 패치가 진행될테고
초반 클배 특성상 30명 전원이 빠득빠득 달려들어야 빛이 보이기 때문에.. 뭐 클배에 신경 안쓰신다면 할말 없습니다.
아무쪼록 난잡해보이는 긴 공략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확인하는데로 답변드리도록 할께요.
P.S - 조합 추천 글은 가급적 질문 게시판에 올립시다..ㅠ
ㅇㄷ
혹시 클랜전에 참가안한 클랜원도 보상을 받나요?
ㅔ
ㅇㄷ
클랜 ㅇㄷ
고맙습니다.
ㅇㄷ
ㅇㄷ
클전덱ㅇㄷ
ㅇㄷ
와~감사합니다
클랜전 공략
탱1마코토딜2서폿1
서폿 : 미츠키,모니카,콧코로,샤렌,유카리
딜 : 1.카오리,에리코 2.시오리,아리사 3.스즈나,지타
ㅇㄷ